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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3. 연구 방법 16
4. 용어의 정의 17
5. 연구의 제한점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컴퓨팅 사고력 19
가.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 19
나.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23
2. 국내외 SW교육 교육과정 25
가. 해외 SW교육 정책 동향 25
나. 우리나라의 SW교육 교육과정 분석 26
다. SW교육 교재 개발 방향 37
3. 교수학습 모델 선행연구 분석 46
가.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 47
나. 문제 해결 모델 48
다. 디자인 기반 학습(Design Based Learning, DBL) 50
라.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57
Ⅲ.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델 개발 65
1. 교수학습 모델의 개발 준거 65
가. 교수학습 모델의 설계 범위 65
나. 수업 모델 설계를 위한 이론적 근거 66
다. 수업 모델 설계의 기본 방향 68
2. 5가지 CT 신장 교수학습 모델 개발 69
가. 교수학습 모델 개발 개요 69
나. 시연중심모델(DMM 모델) 71
다. 재구성중심모델(UMC 모델) 74
라. 개발중심모델(DDD 모델) 77
마. 디자인중심모델(NDIS 모델) 82
바. CT 요소 중심모델(DPAA(P) 모델) 86
Ⅳ. 결론 및 제언 91
1. 요약 및 결론 91
2. 시사점 및 제언 93
참고문헌 94
Abstract 99
[부록 1] CT 신장 SW교육 교수학습모델을 적용한 수업 자료 101
[부록 2] SW교육 운영지침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교 166
판권기 176
[그림 Ⅱ-1] 지식 모듈 예시 42
[그림 Ⅱ-2] 기능 모듈 예시 42
[그림 Ⅱ-3] 활동 모듈 예시 43
[그림 Ⅱ-4] 활동 모듈 개요 페이지 예시 44
[그림 Ⅱ-5] 문제해결 방법찾기 예시 45
[그림 Ⅱ-6] 알고리즘 만들기 예시 45
[그림 Ⅱ-7] 프로그래밍하기 예시(스크래치/엔트리를 같이 제공) 46
[그림 Ⅱ-8] 문제중심학습의 일반적 절차(조연순, 2006을 재구성) 48
[그림 Ⅱ-9] 디자인 사고의 개념 50
[그림 Ⅱ-10] 디자인 사고 교수학습 절차 52
[그림 Ⅱ-11] 창의 컴퓨팅 디자인 기반 학습 절차(Brennen 외, 2014) 53
[그림 Ⅱ-12] 플립 러닝의 개념도 58
[그림 Ⅱ-13]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 수업모델(김상홍, 2015) 63
[그림 Ⅱ-14] SW교육을 위한 플립러닝의 수업 흐름 64
[그림 Ⅲ-1] CT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델 개요도 71
[그림 Ⅲ-2] MIT의 Creative Computing 75
[그림 Ⅲ-3] 소프트웨어공학설계의 폭포수 모델(Naohisa, 2011) 79
[그림 Ⅲ-4] DBL 학습과정(http://dschool.stanford.edu/) 83
[그림 Ⅲ-5] KS3와 구글에서 제시한 CT의 구성요소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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