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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 70년의 말글 사용 변천에 관한 자료 조사" 요약
목차
[말글 정책] 우리 말글 정책의 회고와 전망 / 민현식 7
1. '광복'의 두 의미 7
1.1. '광복'의 첫째 의미: 주권의 회복(정부수립, 건국) 8
1.2. '광복'의 둘째 의미: 자유의 회복(해방) 10
2. 말글 정책의 정신사 14
2.1. 세종 정신: 자주, 애민, 실용 정신 15
2.2. '훈민'과 '정음'의 정신 16
2.3. 한글 정신 17
2.4. 국치의 언어적 원인: '문맹과 불통'의 심화 23
3. 시대별 말글 정책의 내용과 특징 27
3.1. 미군 군정기(1945.9.-1948.8.) 27
3.2. 이승만, 윤보선 정부기(1948.7.-1962.3.) 30
3.3. 박정희 정부기(1961.5.-1979.12.) 33
3.4. 최규하·전두환·노태우 정부기(1979.10.-1993.2.) 38
3.5. 김영삼 정부기(1993.2.-1998.2.) 42
3.6. 김대중 정부기(1998.2.-2003.2.) 44
3.7. 노무현 정부기(2003.2.-2008.2.) 45
3.8. 이명박 정부기(2008.2.-2013.2.) 48
4. 말글 정책의 거시적 방향 50
4.1. 소통과 통합의 개방주의 언어정책 50
4.2. 국가 중심의 다원주의 말글 정책 54
4.3. 신문맹 퇴치의 국어 능력 증진 정책 58
4.4. 남북통일 대비 평화주의 말글 정책 61
4.5. 해외동포와 이주민의 통합주의 말글 정책 63
5. 말글 정책의 미시적 방향 65
6. 맺음말 72
참고 문헌 75
[어문 규범] 어문 규범 정책의 전개와 과제 / 이관규 81
1. 들어가기 81
2. 한글 맞춤법 83
3. 표준어 규정 88
4. 외래어 표기법 92
5. 로마자 표기법 97
6. 나아가기 103
참고 문헌 107
[자료] 어문 규범 연구 논저 목록(연도순) 110
일러두기 110
1. 한글 맞춤법 110
2. 표준어 규정 137
3. 외래어 표기법 151
4. 로마자 표기법 165
[한글전용] 한겨레의 마땅한 글 살이 / 김정수 173
1. 한자는 이제 중국 글자다 173
2. 한글만 쓰기는 완결된 지 오래다 180
3. 한자말은 마약이다 192
4. 한자는 초등 교육의 대상이 아니다 198
5. 한글학회 등이 힘쓸 일 199
참고 문헌 201
[자료] 광복 70년 한글전용 운동사 202
1. 법령의 한글전용 운동 202
2. 교과서의 한글전용 운동 207
3. 일상생활의 한글전용 운동 217
[어휘 순화] 어휘 순화의 회고와 전망 / 허철구 219
1. 서론 220
2. 국어 순화의 전개 과정 221
2.1. 역사 221
2.2. 성과 227
2.3. 반성 혹은 과제 233
3. 국어 순화의 목적, 방향 234
3.1. 우리말 보존의 정신 235
3.2. 원활한 의사소통 239
4. 국어 순화의 방법론 243
4.1. 국민 참여행 말다듬기 243
4.2. 순화 대상어의 선정 246
4.3. 순화어 만들기 249
4.4. 보급, 정착 258
5. 순화와 규범의 관계 259
6. 전망, 나아갈 길 262
7. 결론 264
참고 문헌 267
[사전 편찬] 사전 편찬의 회고와 전망 / 조남호 271
1. 머리말 271
2. 민간에서의 사전 편찬 274
2.1. 사전 편찬 기반 강화 시기(1945년~1957년) 276
2.2. 사전 편찬 활성화 시기(1958년~1992년) 280
2.3. 사전 편찬 방법 혁신 시기(1986년~현재) 292
3. 정책 과제로서의 사전 편찬 298
3.1. 『표준국어대사전』 300
3.2. 『겨레말큰사전』 305
3.3. 개방형 한국어 지식 대사전 311
4. 성과와 앞으로의 방향 317
참고 문헌 320
[한국어 정보화] 한국어 정보화의 현황과 과제 / 소강춘 323
1. 들어가는 말 323
2. 한국어 기계화 324
3. 한국어 정보화 329
3.1. 말뭉치 구축 332
3.2. 언어사전 구축 현황 338
3.3. 한글 코드 344
3.4. 한글 처리 프로그램들 347
4. 나가는 말 354
참고 문헌 355
[한국어 세계화] 세계 주요 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성과와 과제 / 김중섭 359
1. 머리말 359
2. 한국어 학습자 및 교육 기관 현황 361
2.1. 한국어 학습자 현황 361
2.2. 한국어 교육 기관 현황 363
2.3. 한국어 교원 양성 관련 기관 현황 365
3. 한국어 교육 정책의 현황 366
3.1. 문화체육관광부 367
3.2. 교육부 369
3.3. 여성가족보 371
3.4. 외교부 372
3.5. 법무부 373
3.6. 고용노동부 374
4. 한국어 교육 연구의 성과 검토 375
4.1. 한국어 교육 방법 연구 376
4.2.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 연구 377
4.3. 한국어 교사 교육 연구 379
5.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381
5.1. 한국어 교육 연구 381
5.2. 한국어 교육 정책 382
참고 문헌 384
[남북 언어] 남북한의 어휘 단일화 / 권재일 387
1. 남북한 어휘의 달라짐 387
2. 남북한 언어 달라짐의 양상 388
2.1. 음운 388
2.2. 문법 389
2.3. 어휘 390
2.4. 화법 392
2.5. 어문규범 393
3. 남북한 어휘 단일화를 위한 노력 394
3.1. 국립국어원과 사회과학원 언어학연구소의 교류 395
3.2. 남북 공동 겨레말큰사전 편찬 400
3.3. 컴퓨터 용어와 체육 용어 단일화 413
4. 남북 어휘 단일화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 414
참고 문헌 416
판권기 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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