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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45) 미래사회@인터넷 1/∞ : 人本을 지키다 : 디지털 휴머니즘시대, 30년 후 대한민국을 말한다 / 지은이: 2045 인터넷@인간·사회 연구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인터넷진흥원 : KISA, 2016
청구기호
303.49 -16-26
자료실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373 p. : 삽화, 표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6720011
제어번호
MONO1201625764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내용: 2045 미래사회 전망 -- 미래를 여는 5가지 열쇠 -- 2045-100년의 위대한 여정 -- 경제의 ICT화 8대 과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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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2045 미래사회 전망 13

50년 전 상상한 미래 모습 15

2045년, 은서네 가족의 하루 21

'더 빠르고, 더 멀리, 더 편안하게' 발전한 교통 27

평균수명 120세 시대 39

창문, 도어, 가구까지 연결되는 차세대 지능형 홈네트워크 47

창의성, 인간성, 사회성이 강조되는 교육 53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가 없는 프로슈머 경제시대 59

가상과 현실이 혼재된(Mixed Reality) 세상 65

친환경 에너지 이용, 우주자원개발 시대 70

Ⅱ. 미래를 여는 5가지 열쇠 75

인터넷과 ICT 기술의 발전은 2045년 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77

가. 창의 81

나. 평등 82

다. 공유 84

라. 안전 86

마. 책임 88

1. 세상을 바꾸는 창의 92

지식 기반 창의적 미래 사회로의 변화와 영향 97

가. 창의란 무엇인가 97

나. 창의 실현을 위한 도구들 99

다. 인터넷을 통한 창의-역사 102

라. 인터넷을 통한 창의-현재 105

마. 인터넷을 통한 창의-미래 107

2045년 창의사회와 국가의 모습 110

2045 창의사회와 국가를 이루기 위한 구현 방법 112

가. 개성을 중요하게 하는 개인적 창의 육성 114

나. 다양성이 중요한 집단 및 국가적 창의 육성 116

창의력 증진을 위한 지식 자원의 보고, 디지털 지식 창고 118

창의의 문제와 해결 방안, 마치면서 122

참고문헌 125

2. 누구에게나 열린 평등사회 126

미래사회의 평등 128

가. 평등을 살펴야 하는 이유 128

나. 평등을 검토해야 하는 이유와 대상 129

평등의 변화와 초연결사회의 평등 구현을 위한 국가의 역할 131

가. 평등의 개념 131

나. 사회의 변화발전에 따른 평등권의 변화 132

다. 세계경제 포럼의 미래 인터넷 발의안과 평등 135

라. 초연결사회의 평등과 국가책무 136

출생 및 후천적 차이와 누구에게나 열린 평등 143

가. 인간의 출생과 장애 143

나. 장애자의 상향된 평등과 국가책무 144

다. 장애자의 상향된 평등을 위한 국가조치의 내용 145

미래사회와 누구에게나 열린 교육을 받을 권리 146

가. 교육과 교육기회의 균등 146

나. 미래사회와 교육환경의 변화 147

다. 미래사회의 교육격차에 따른 불평등 149

미래사회와 누구에게나 열린 근로의 권리 150

가. 근로의 권리 150

나. 자동화ㆍ로봇과 근로권 151

다. 로봇 등에 의한 노동시장의 격차해소를 위한 국가의 적극적인 조치 154

위험격차 해소를 통해 누구에게나 평등한 삶 156

가. 초연결사회와 위험 156

나. 기술의 발전과 위험부담의 분배 157

다. 국가의 적극적인 조치에 의한 위험격차의 해소 160

미래 정보사회의 불평등 해소를 위한 실천과제 161

참고문헌 162

3. 모든 것과 모든 것을 잇는 공유 163

현재 공유의 개념은 어떻게 발전했으며, 논의점은 무엇인가? 165

가. 고전적 의미의 공유경제 165

나.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와 협력적 소비 167

다. 사회적기업을 통한 공유 169

라. 공유경제 발전의 기반 170

마. 인터넷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의 공유와 저작권 개념의 변화 172

바. 실제 자산이 공유 대상으로 변화하면서 공유경제 기업 부상 174

사. 공유경제에 대한 상반된 시각들 179

아. 공유경제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 181

공유의 대상과 방식은 어떻게 진화할 것이며 이에 대한 사회적 영향은 무엇인가? 186

가. 데이터의 공유 187

나. 경험의 공유 189

다. 기억과 지식의 공유 195

4.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안전 198

2045년 사회의 전망 200

2045 정부의 모습은? 205

2045 '안전' 사회의 핵심 이슈 208

가. 안전의 중요성 208

나. 안전의 영역 확대 208

다. 과제들 208

라. 초연결사회의 핫이슈: 규제정책 과제 211

시큐리티 213

개인정보보호 222

가. 초연결사회와 개인정보 222

나. 프라이버시 이슈 및 현안 226

다. 미래 발전 방향 및 예측 232

라. 전망 237

5. 배려하는 자유, 책임 238

전문가의 윤리와 책임 241

가. 공학자 및 기술자를 위한 윤리강령 242

나. 왜 ICT 윤리인가? 248

다. 기술발전의 현재/미래에 따른 변화와 예측, 그리고 윤리 가이드라인 250

라. 미래 정보사회의 양상 256

마. 네트워크 및 인공지능 발전이 가져올 다양한 윤리적 이슈 261

참고문헌 267

언론과 광고의 윤리 및 책임 268

가. 2045년 미래 언론과 광고 산업의 사회환경 268

나. 2045년의 미래 언론과 광고의 미디어 특성 272

다. 2045년 미래 언론 및 광고의 존재 형태 276

라. 2045년 인공지능과 개인 맞춤형 광고기법 282

마. 2045년 미래 언론과 광고의 주요 문제점 283

바. 미래 언론의 책임과 광고윤리에 대한 대책 287

참고문헌 289

표현의 자유와 잊혀질 권리 290

가. 표현의 자유는 어디까지 허용할 수 있을까? 290

나. 잊혀질 권리의 정의 291

다. 잊혀질 권리의 동향 292

라. '잊혀질 권리'의 필요성 부각 295

마. '잊혀질 권리'의 제도적 도입의 필요성 296

바. '잊혀질 권리'와 알 권리(혹은 표현의 자유)의 균형 297

사. '잊혀질 권리'의 구현을 위한 기술적 가능성은? 299

아. '잊혀질 권리'의 제도 도입 방안과 한계 300

자. 결론 304

참고문헌 305

빅데이터와 정보오염 306

가. 서론 306

나. 정보오염 307

다. 정보오염 사례 309

라. 대응방안 312

마. 결론 312

참고문헌 313

Z세대는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314

가.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 314

나. Z세대의 잠재력과 인간 가치의 하락 316

다. Z세대의 미래 교육-디지털 리더인가 디지털 팔로워인가? 320

참고문헌 323

Ⅲ. 2045-100년의 위대한 여정 325

2045년 통일한국의 미래사회상 328

급속히 발전하는 경제 사회 328

더 똑똑하고 효율적인 스마트 사회 330

100세 시대의 건강한 복지 사회 332

자연과 공존하는 친환경 사회 333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안전한 사회 335

남북한 주요환경 변화 및 예상 문제 338

인터넷 기반 첨단기술을 통한 문제해결 노력 343

참고문헌 348

Ⅳ. 경제의 ICT화 8대 과제 349

[부록] 경제의 ICT화 8대 과제 351

1. 행정 354

2. 정책 356

3. 경영 358

4. 기술 360

5. 인재 362

6. 문화 364

7. 시장 366

8. 창업 368

판권기 374

[표 2-1] 시대적 변화에 따른 평등개념의 발전 133

[표 2-2] 초연결사회의 평등을 위한 국가의 책무수행 141

[표 2-3] 국가의 적극적인 조치에 의한 평등실현 143

[표 2-4] 전국장애인 유형별 현황(2014.12.) 144

[표 2-5] 미래 학교교육 전망 시나리오 149

[표 2-6] 2010년 GDP 기준 고용율 변화 155

[표 2-7] 고도위험사회의 위험격차와 위험부담의 재분배 159

[표 2-8] 향후 30년간 안전 관련 변화 전망 202

[표 2-9] 미래 10년 후 대한민국에 대두될 중요 이슈 216

[표 2-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주목해야 할 미래 7대 기술 258

[표 2-11] 세계경제포럼이 제시한 2015년 신흥 기술 Top 10 260

[표 2-12] 조작행위에 대한 대응방안 312

[표 3-1] 남북 간 경제ㆍ사회ㆍ환경ㆍSOC 분야 격차 338

[표 3-2] 남북 간 경제ㆍ사회 및 기타분야 주요지표 비교 339

[표 3-3] 북한의 사이버 건강 프로파일 341

[표 3-4] 통일 한국 예상 문제 342

[표 3-5] 남북협력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ICT를 통한 해결 방향 347

[그림 1-1] 이정문 화백 作 "서기 2000년대의 생활의 이모저모(1965)" 16

[그림 1-2] "2001년 이렇게 산다"(2000년대 우리나라 사회의 모습을 예측했던 신문 기사) 17

[그림 1-3] 19세기 프랑스 작가들이 그린 2000년 지구의 풍속화 19

[그림 1-4] 자율주행 자동차로 이동하면서 차 안에서 회의 27

[그림 1-5] 초음속 진공 열차 28

[그림 1-6] 로봇이 운행 중인 택시 29

[그림 1-7] 로봇기업인 ZMP와 인터넷 기업인 DeNA가 개발 중인 로봇택시 29

[그림 1-8]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의 에티켓에 대한 기사 중 한 장면 30

[그림 1-9] 공중에 가설된 궤도를 따라 비행하여 이동하는 에어버스 개념도시 32

[그림 1-10] 네덜란드의 무인 자율주행 전기버스 '위팟' 32

[그림 1-11] 무가선 하이브리드 저상 트램 33

[그림 1-12] 호주와 영국을 17분 만에 관통하는 초대형 진공 엘리베이터 34

[그림 1-13] 초음속 진공 열차 34

[그림 1-14] Saker Craft사의 개인용 제트기 Saker S-1 35

[그림 1-15] 드론형 개인 헬리콥터 35

[그림 1-16] 에어버스가 특허 신청한 창문 없는 항공기 조정석 35

[그림 1-17] CPI사의 '창문 없는 비행기' 35

[그림 1-18] 복층 고가도로 36

[그림 1-19] 주행 중에 전기 충전이 가능한 고속도로 37

[그림 1-20] 겨울철 도로의 결빙 상태를 표시하는 스마트 고속도로 37

[그림 1-21] 전방의 동물 추돌을 미리 경고하는 도로 37

[그림 1-22] 120세 이상 장수한 사람들 39

[그림 1-23] 주인공 링커-6 에코가 변기에 남은 소변 등 체액을 분석한 결과를 확인하고 있는 장면 41

[그림 1-24] 자동치료머신 42

[그림 1-25] 나노 머신을 몸속에 주입하여 치료 42

[그림 1-26] 외상을 치료하는 로봇 의료기기 43

[그림 1-27] 신체의 대부분을 인공 장기로 대체 44

[그림 1-28] 체세포 복제 등을 통해 신체장기 생산 가능 44

[그림 1-29] 실리콘 칩 메모리 확장 장치를 뇌에 이식해 비밀정보를 입력한 후 의뢰인에게 전달하는 정보 밀사(Mnemonic Couriers)가 등장 44

[그림 1-30] 우주여행을 다녀온 것처럼 뇌 속에 기억을 이식 44

[그림 1-31] 특권층만 이용하는 자동치료머신 45

[그림 1-32] 신체적 장애를 지닌 사람이 정상적으로 생활하도록 도움을 주는 의료용 기기 45

[그림 1-33] 디스플레이와 컴퓨터가 탑재된 옷장에서 오늘 입을 옷을 선택하고 확인하는 장면 47

[그림 1-34] 아침이면 자동으로 밝아지는 유리창 48

[그림 1-35] 로봇 앤드류를 가족처럼 대하는 마틴 가족 49

[그림 1-36] 은퇴한 금고털이범인 치매 노인 프랭크의 친구가 되는 가사노동 로봇 49

[그림 1-37] 높은 가격에도 1분 만에 천 대가 완판된 소프트뱅크의 감정로봇 "페퍼" 50

[그림 1-38] 20분 만에 3천 대가 판매된 소니의 250만원 짜리 로봇 강아지 "아이보" 50

[그림 1-39] 3D 디스플레이 벽과 홀로그램 기술을 이용한 원격 진료 51

[그림 1-40] 원하는 형태의 모습을 비춰주는 가상현실 방 홀로덱(holodeck) 51

[그림 1-41] 방안 전체를 게임화면으로 바꿔주는 MS사의 illumiRoom과 RoomAlive 52

[그림 1-42] MS사의 홀로렌즈용 게임 "프로젝트 엑스레이(Project X-Ray)" 52

[그림 1-43]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미술 수업을 진행하는 장면 53

[그림 1-44]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야외에서 공룡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는 장면 54

[그림 1-45] 모든 행성의 언어를 자동으로 번역해 들려주는 바벨피쉬 55

[그림 1-46] 실시간 번역기가 내장된 디스플레이로 외국 친구와 실시간 원격 대화하는 수업시간 56

[그림 1-47] 가상현실을 통한 교육이 확대됨 57

[그림 1-48] 원격 증강현실 코칭을 통해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실습을 통한 맞춤형 교육 구현 58

[그림 1-49] 하버드 대학에서 연구 중인 킬로봇(Kilobot) 60

[그림 1-50] 군집 순찰 로봇 60

[그림 1-51] 작업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파워 슈트 61

[그림 1-52] 가상 컨퍼런스 룸에서 원격 회의 62

[그림 1-53] 사무실 없이 카페나 CO Working 센터에서 근무 63

[그림 1-54] 작업 도면 등을 대신하는 유리 디스플레이 63

[그림 1-55] 종이를 대신하는 휘어지는 유리 디스플레이 64

[그림 1-56] 사용자 맞춤형 홀로그램 광고 65

[그림 1-57] 주인공 11살 '엔더'는 자신이 컴퓨터 게임을 하고 있다고 믿고 게임을 했는데, 실제로는 외계인 종족과 전투 65

[그림 1-58] 로봇이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에서 인간들은 가상현실 세계에서 생활 66

[그림 1-59]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사회 67

[그림 1-60] 자의식과 감정을 제어하는 AI를 가진 로봇 67

[그림 1-61] 컴퓨터와 사랑에 빠진 남성 67

[그림 1-62] 인간이 되고 싶은 로봇 앤드류 67

[그림 1-63] 범죄 예방 시스템으로 범죄자를 사전에 체포하는 사회 68

[그림 1-64] 한동안 범죄가 없는 사회에 흉악범의 등장으로 혼란을 겪는 사회 69

[그림 1-65] 쓰레기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하는 자동차 70

[그림 1-66] 토륨 8그램으로 100년간 탈수 있는 자동차 70

[그림 1-67] 핵전쟁으로 오염된 지구에서 물을 두고 전쟁하는 인류 71

[그림 1-68] 언옵타늄 자원 채취를 위해 판도라 행성을 개발하려는 인류와 원주민 나비족의 갈등 71

[그림 1-69] 중국 심천에 세워질 것으로 계획된 수직농장 72

[그림 1-70] 주방에서 작물을 재배하는 장치 'Urban Cultivator' 72

[그림 1-71] 소의 줄기세포를 채취해 배양한 인공 고기 73

[그림 1-72] 소 없이 생산한 합성 우유와 치즈 73

[그림 2-1] 시간 경과에 따른 인류의 발전 95

[그림 2-2] 인류 발전의 도구, 창의와 혁신의 과정을 풍자한 인류발전사 102

[그림 2-3] 아마존, 구글, 네이버의 매출 추이 104

[그림 2-4] 미래 세상을 대변하는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 108

[그림 2-5] 로봇의 운영비와 인건비 비교 109

[그림 2-6] 인간의 마음까지 전이되는 아바타 개발 타임라인 111

[그림 2-7] 개인적 창의의 세 가지 요소 115

[그림 2-8] 조직에서의 창의성 플랫폼의 구성 117

[그림 2-9] 새로운 초연결사회의 모습 120

[그림 2-10] 국가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지식 창고 플랫폼 121

[그림 2-11] 3D 프린팅에 의한 과자제조 138

[그림 2-12] 장애자를 위한 융합제품 145

[그림 2-13] 불행한 감정을 제거한 지식의 전달자 "더 기버" 146

[그림 2-14] 인공지능에 기반한 미래의 쌍방향 교육 148

[그림 2-15] 산업자동화 151

[그림 2-16] 로봇과 대항하는 인간과 공존하는 인간의 모습 152

[그림 2-17] 국가별 중간 나이(한국 40.6세) 153

[그림 2-18] All to One 시대 156

[그림 2-19] 자율주행 자동차와 불평등 이슈 158

[그림 2-20] 공유경제 플랫폼의 종류 175

[그림 2-21] 투자 기준 30대 공유경제 기업 177

[그림 2-22] 기업 가치 1억 달러 이상의 공유경제 기업들 178

[그림 2-23] 가상 현실 디스플레이 기기의 성장 190

[그림 2-24] 오큘러스의 콘텐츠 공유 사이트 192

[그림 2-25] 홀로렌즈를 통한 의학 교육의 사례 193

[그림 2-26] 매직 립 웹사이트에서 소개하는 응용 사례 194

[그림 2-27]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한장면 209

[그림 2-28] 암호의 진화(Evolution of Cryptography) 221

[그림 2-29] 차세대 암호의 수학적 모델링 222

[그림 2-30] APEC CPBR 체계 227

[그림 2-31] 융합형 미래 정보사회를 위한 Framework 256

[그림 2-32] 구글과 나사가 공동개발 중인 D-Wave 퀀텀컴퓨터 270

[그림 2-33] 록히드마틴이 개발 중인 소형 핵융합로 271

[그림 2-34] 그래핀 디스플레이 스크린 273

[그림 2-35]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퀀텀컴퓨터가 통용 274

[그림 2-36] 실감형 이멀시브 디스플레이 TV 275

[그림 2-37] 실감형 이멀시브 파사드 광고 276

[그림 2-38] NEC에서 개발 중인 PanelDirector는 미래광고의 한 측면을 독창적이고 고유한 방법 282

[그림 3-1] 국방로봇과 무인항공기 활용을 통한 국방효율성 제고 329

[그림 3-2] 남북한의 에너지 환경 차이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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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167353 303.49 -16-26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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