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놀이치료를 통한 아동의 이해 [전자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530-C096
면수
103
제어번호
MONO1201626075
주기사항
일시: 2016.2.15(월)~2.17(수), 18시수, 장소: 양평 현대종합연수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2016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안내 4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 및 적용 11

1. 아동발달의 개념적 기초 12

1) 발달의 개념 12

2) 아동발달 이해의 중요성 12

3) 발달의 시기별 구분 13

4) 발달의 영역별 구분 13

2. 아동발달의 특성 14

(1) 태내발달 14

(2) 신체 및 운동발달 15

(3) 인지 발달 16

(4) 정서 발달 18

(5) 사회성 발달 19

(6)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20

참고문헌 23

놀이치료의 이론적 접근과 실습 24

1. 정신역동적 아동상담이론 25

(1) 성격의 구조적 개념 25

(2) 성격발달의 단계 26

(3) 자아방어기제 27

2. 놀이치료과정의 단계 28

1) 탐색의 시기 28

2) 밀월의 시기 28

3) 격랑의 시기 28

4) 훈습의 시기 29

5) 독립을 다짐하는 시기 29

6) 종결의 시기 29

참고문헌 31

샌드박스를 이용한 모래놀이치료의 이해 32

제1장 정신의 구조 33

1. 무의식 33

2. 의식과 의식화 33

3. 모래놀이에서의 의식과 무의식 34

4. 자아 34

5. 네 가지 기능 34

6. 페르소나 35

7. 그림자 35

8. 원형 36

제2장 모래놀이치료 37

1. 치료자 훈련 37

2. 도구와 재료 38

참고문헌 41

모래놀이치료의 사례 42

제1장 Jung 학파의 모래놀이치료 이해를 위한 원칙 43

1. 모래놀이치료 이해를 위한 20가지 고려사항 - Martin Kalff 44

2. 모래놀이 분석에 대한 사분면 이론 48

제2장 모래놀이의 발달이론 : Neumann과 Kalff 49

1. 심리발달에 대한 Erich Neumann의 이론 49

2. Kalff의 모래놀이에서의 발달단계 53

참고문헌 56

모래놀이치료 활용과 적용 실습 57

제1장 상징적 과정 58

1. 상징의 개념 58

2. 상징의 특징 58

3. 상징의 기능 59

4. 상징의 초월적 기능 59

5. 관찰하는 태도 60

참고문헌 61

치료놀이의 이해 및 치료놀이 과정과 실습 62

1. 치료놀이의 기초 63

1) 역사 63

2) 치료놀이의 개념 63

2. 치료놀이의 원리 63

1) 구조 63

2) 도전 64

3) 개입 64

4) 양육 64

5) 즐거움(재미) 65

3. 치료놀이의 특성 65

1) 관계의 발달 65

2) 성인의 책임 65

3) 퇴행욕구 65

4) 감정이입적 조율의 발달 65

5) 접촉의 강조 66

6) 자기조절 도모 66

7) 직접적이며 지금-여기 경험을 제공 66

8) 즐거움 66

9) 애착형성 66

10) 긍정적 시각 67

4. 집단 치료놀이 67

1) 규칙 67

2) 집단 치료놀이의 의례적 활동 68

참고문헌 68

5. 치료놀이의 차원에 따른 치료놀이 활동 69

1) 구조 69

2) 개입 71

3) 양육 72

4) 도전 74

참고문헌 77

아동의 기질적 성향이해 및 강점 강화를 위한 집단 놀이 치료 78

1. 게슈탈트 집단 놀이치료 79

1) 게슈탈트 치료 79

2) 게슈탈트 관계성 향상 프로그램(GRIP: Gestalt RelationshipImprovement Program) 79

2. 게슈탈트 관계성 향상 프로그램(GRIP) 기법 80

1) 감정 카드 만들기 80

2) 그립카드 장학퀴즈 80

3) 자기조절 조형 활동 80

4) 3, 6, 9 게임 81

5) 기억 스토리텔링 게임 81

3. 감정카드 81

참고문헌 89

아동의 문제행동 다루기 90

1. 교사 리더십 유형 91

1) 전제형: 독재자 91

2) 자유방임형: 심부름꾼 91

3) 우두머리형: 적극적인 교사 91

2. 학생의 문제 행동 이해하기 92

1) 행동의 목적 4가지 92

2) 아동의 행동목적을 알아내는 방법 93

3. 아동의 문제 행동 다루기 94

1) 느슨한 대결(FLAC) 방법 94

2) 적극적 문제해결 94

3)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문제 해결의 실제 95

참고문헌 97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및 아르떼 아카데미 소개 98

판권기 10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