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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발간사 / 강현수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1) 연구 범위 17
2) 연구의 방법 19
3) 연구의 흐름 20
3. 선행연구 21
1) 선행연구의 검토 21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3
제2장 공예문화산업 관련 이론 고찰 및 정책사례 24
1. 관련 이론 및 법령 24
1) 공예 및 공예문화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24
2) 관련 법령 및 조례 고찰 33
2. 관련 조직 및 지원 정책 44
1) 충청남도 공예 관련 조직 및 단체 44
2) 지원 정책 51
3) 충청남도 지원 정책 58
4) 소결 60
제3장 충청남도 공예산업 실태 및 수범사례 62
1. 충청남도 공예품 현황 62
1) 충청남도 공예품 유형 및 특성 62
2) 공예문화상품 구매 특성 67
3) 공예문화상품 구매 성향 비교 68
2. 공예업체 현황 및 인식도 조사 73
1) 공예업체 설문조사 개요 73
2) 조사결과 분석 75
3. 충남 공예산업 지원정책 개발을 위한 워크숍 91
1) 워크숍 개요 91
2) 발제 및 지정 토론 요지 92
4. 국내·외 사례 95
1) 국내 사례 95
2) 국외 사례 98
제4장 공예 지원정책의 문제점 117
1. 공예지원정책 문제점 도출 분석틀 117
2. 충남 공예산업의 문제점 119
1) 공예업체 현황 119
2) 중앙부처 지원 정책 및 사업의 문제점 122
3) 충청남도 지원 정책 및 사업의 문제점 124
제5장 충청남도 공예문화산업 지원방안 127
1. 공예문화산업 역량 분석과 전략 127
1) SWOT 분석 127
2) SWOT 분석 과제도출 130
2. 공예문화산업 육성 비전 133
1) 비전 및 목표 133
2) 추진전략 134
3) 지원 정책의 개선 및 방안 136
3. 결론 143
참고문헌 146
부록 1. 설문조사지 148
부록 2. 워크숍 자료 155
판권기 161
[표 1] 선행연구 검토와 본 연구의 차별성 22
[표 2] 공예의 범주 29
[표 3] 문화체육관광부 제시 공예품 분류 31
[표 4]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중 공예기술 분야 36
[표 6] 충정남도 보유 공예 관련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와 도지정 무형문화재 37
[표 6]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전승자 지원금 내역/2014년 기준 37
[표 7] 명장 선정 분야 중 공예 관련 직종 38
[표 8] 공예 분야별 명장 수 38
[표 9] 공예와 관련된 충청남도 및 시·군 조례 및 규정 41
[표 10] 충남도청의 공예와 관련된 부서 및 주요업무 44
[표 11] 공예 업무 담당 충청남도 및 시·군 조직 45
[표 12] 충남도청의 공예와 관련된 부서 및 주요업무 47
[표 13]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 47
[표 14] 충남공예협동조합의 기능 48
[표 15] 충청남도 내 공예 관련 기관 및 단체의 활동 현황 50
[표 16] 지역공예마을 육성사업 52
[표 17]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 강좌 내용 53
[표 18] 전통공예디자인강좌 강좌 내용 53
[표 19] 전통공예의 현대화를 위한 전문가 교육 내용 53
[표 20] 문화디자이너 양성교육과정 내용 54
[표 21] 문화상품 위탁공급 업체 및 문화상품 공모 내용 54
[표 22] 우수관광기념품 개발 유통자금 융자 내용 55
[표 23] 대한민국명장 선정 내용 55
[표 24] 숙련기술전수자 선정 내용 55
[표 25] 우수 숙련기술자 선정 내용 56
[표 26]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강습 지원사업 내용 56
[표 27] 전통공예 활성화 및 제작유통 지원사업 내용 57
[표 28] 대한민국공예품대전 내용 57
[표 29] 지역연고(전농)산업육성사업 내용 57
[표 30] 신제품 개발 장려금 지원 내용 58
[표 31] 공모전 입상작 상품화 지원 내용 58
[표 32] 충남공예품대전 개최 내용 58
[표 33] 해외전시 판매전 내용 59
[표 34] 국내전시 판매전 내용 59
[표 35] 충청남도 인정문화상품 지정 및 컨설팅 내용 59
[표 36] 광역지자체 별 공예관련 조례 및 규칙 보유 현황 61
[표 37] 지역특성화상품군/충남공예협동조합 선정 목록 65
[표 38] 백제문화상품군/충남공예협동조합 선정 목록 66
[표 39] 공예품 구매자 구매성향 조사 내용 67
[표 40] 항목별 소비 특성 비중 68
[표 41] 공예산업체 인식 조사 내용 74
[표 42] 시·군별 공예업체 분포 현황 75
[표 43] 분야별 공예인 경력 현항 77
[표 44] 분야별 공예인 연령 분포 현황 78
[표 45] 분야별 공예인 학력 현황 79
[표 46] 분야별 연간 매출 현황 82
[표 47] 충청남도 공예 지원사업 별 참여 및 만족도 85
[표 48] 중앙 부처 공예 지원사업 별 참여 및 만족도 88
[표 49] 지원사업 분야별 중요도 및 순위 90
[표 50] 지역 공예인 의견 94
[표 51] 전통공예품산업 진흥법에 나타난 지원 내용 98
[표 52] 가나자와시 지정 공예품 99
[표 53] 독일의 공예 관련 업체 지원 제도 103
[표 54] 프랑크푸르트 춘계소비재 박람회 현황 104
[표 55] 프랑크푸르트 추계소비재 박람회 현황 104
[표 56] 뮌헨 국제 수공업전시회 현황 105
[표 57] 뉴른베르크 완구박람회 현황 105
[표 58] 미도라 라이프치 귀금속 및 시계 국제박람회 현황 105
[표 59] 미국 내 공예품 유통 유형 106
[표 60] Buyer Market of American Craft 현황 109
[표 61] CHA Summer Convention and Trade Show 현황 109
[표 62] HIA Convention and Trade Show 현황 109
[표 63] American Crafts Festival 현황 110
[표 64] American Crafts Exposion 현황 110
[표 66] 영국 공예품의 유동 유형 111
[표 66] 첼시 박람회 현황 114
[표 67] 웨일즈 현대도예 박람회 현황 114
[표 68]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 현황 114
[표 69] 공예지원정책 문제점 도출 분석틀 118
[표 70] 충남 공예산업 활성화 SWOT 전락 132
[표 71] 세부 추진전략 134
[표 72] 청년 창업 지원제도 137
[표 73] 전문 공예인 양성 프로그램 138
[표 74] 공예품의 품질 향상 및 기술 개발 방안 140
[그림 1] 연구의 흐름 20
[그림 2] 유네스코 문화 주기(Culture Cycle) 27
[그림 3] 산업적 연관관계 구성 모형 28
[그림 4] FCS에 의한 문화산업의 분류 체계 28
[그림 5] 『공예산업 분류기준 및 분류체계』의 공예 범주 30
[그림 6] 공예문화산업의 산업생태 개념도 33
[그림 7] 충남문화재단 조직 구성 46
[그림 8]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조직 구성 49
[그림 9] 충남연구원 조직 구성 49
[그림 10] 공예범주 제안 60
[그림 11] 구매상품의 가격대 분포 69
[그림 12] 공예품 구입 빈도 및 구입 경로 69
[그림 13] 소비자 선호 공예품 유형 70
[그림 14] 구매 공예품의 용도 및 장식용 선택 이유 71
[그림 15] 구매 공예품의 가격대 71
[그림 16] 공예 분야별 분포 현황 75
[그림 17] 대표적인 창작 소재 1순위, 2순위 76
[그림 18] 공예인 입문동기 및 경력 77
[그림 19] 업체별 보유 인원 78
[그림 20] 연령대 및 학력별 보유 인원 79
[그림 21] 공예업체의 경영 및 사업 유형 80
[그림 22] 사업자등록 여부 및 미원료 사유 80
[그림 23] 단체가입 현황 81
[그림 24] 공예업체의 연간 매출 규모 81
[그림 25] 사업유형에 따른 매출 비중 82
[그림 26] 전년 대비 매출 변동 현황 83
[그림 27] 공예품 판매 영역 및 유통경로 83
[그림 28] 도 지원사업 별 참여율 및 만족도 84
[그림 29] 지원사업 불만 사항 85
[그림 30] 도 지원사업의 정보입수 경로 86
[그림 31] 도 지원사업을 통한 성과 87
[그림 32] 주요 중앙 지원사업 별 참여율 및 만족도 87
[그림 33] 중앙 부처 사업의 정보입수 경로 88
[그림 34] 중앙 지원사업을 통한 성과 89
[그림 35] 지원사업 수행에 적합한 기관 89
[그림 36] 지원사업 전달에 적합한 매체 90
[그림 37] 지역특화 요소가 추가된 사업 전략 93
[그림 38] 수제공방 육성사업의 정책방향과 기대효과 97
[그림 39] 충남공예문화산업 여건 SWOT 분석 130
[그림 40] 충남 공예문화산업의 비전 및 목표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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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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