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 내용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말뭉치 16
1.1. 말뭉치의 정의와 요건 16
1.2. 말뭉치의 종류 18
1.3. 말뭉치의 현황 20
1.4. 말뭉치의 구축 22
2. 수어 말뭉치 25
2.1. 국내 25
2.2. 미국 26
2.3. 유럽 27
2.4. 호주 41
2.5. 홍콩 42
Ⅲ. 수어 말뭉치 시범 구축 44
1. 구축 절차 44
2. 유도자료 제작 46
2.1. 유도자료 제작 과정 46
2.2. 유도자료 확정 46
2.3. 유도자료 제시를 위한 수어 설명 동영상 제작 54
3. 예비 시험 55
3.1. 1차 예비 시험 55
3.2. 2차 예비 시험 59
4. 언어제공자 모집 및 선정 60
4.1. 언어제공자 선정 조건 60
4.2. 언어제공자 모집 60
4.3. 언어제공자 기본 사항 61
4.4. 언어제공자 질문지 및 촬영 동의서 85
5. 언어자료 수집 85
5.1. 촬영실 선정 85
5.2. 촬영장 설치 86
5.3. 사회자 교육 88
5.4. 동영상 촬영 89
5.5. 결과 및 문제점 분석 90
6. 동영상 편집 96
6.1. 동영상 편집 절차 및 방법 96
6.2. 동영상 편집 파일명 97
6.3. 편집 동영상 검수 97
7. 전사 98
7.1. 전사프로그램 ELAN 98
7.2. 전사자 모집 및 교육 103
7.3. 전사규칙 104
7.4. 전사 시스템 127
7.5. 전사 실시 131
7.6. 언어자료 번역 139
8. 자문회의 141
Ⅳ. 지침서 143
1. 구축 절차 143
2. 유도자료 145
2.1. 유도자료의 목적 및 필요성 145
2.2. 유도자료의 종류 145
2.3. 유도자료의 제시 방법 149
3. 언어제공자 모집 및 선정 149
3.1. 언어제공자 모집 149
3.2. 언어제공자 선정 150
3.3. 언어제공자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촬영동의서 150
4. 언어자료 수집 151
4.1. 촬영실 조건 및 촬영 시스템 151
4.2. 농인 사회자의 역할 및 교육 152
4.3. 동영상 촬영 153
4.4. 동영상 편집 154
5. 전사 155
5.1. 개요 155
5.2. 번역 156
5.3. 전사자 모집 및 교육 157
5.4. 전사를 위한 기본 사항 157
5.5. 전사 규칙 158
Ⅴ. 결론 177
1. 연구 결과 요약 177
1.1. 언어자료 수집 177
1.2. 전사 178
1.3. 지침서 개발 179
2. 활용 방안 및 제언 180
2.1. 연구의 활용 및 기대 효과 180
2.2. 제언 181
2.3. 한국수어 말뭉치 구축 지원 통합 시스템 구축 183
Ⅵ. 참고문헌 190
부록 195
〈부록 1〉 언어제공자 모집 공문 195
〈부록 2〉 공문 발송 지부 명단 196
〈부록 3〉 자료수집을 위한 질문지 197
〈부록 4〉 언어제공자와 사회자 관계에 관한 질문지 204
〈부록 5〉 영상 촬영, 배포, 판권 소유 및 자료 활용 동의서 206
〈부록 6〉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및 조회 동의서 207
〈부록 7〉 전사 문의 사항 208
〈부록 8〉 촬영일지 215
Abstract 216
판권기 218
〈표 1〉 시범 구축 절차 44
〈표 2〉 연령 62
〈표 3〉 성별 62
〈표 4〉 고향 63
〈표 5〉 성장한 곳 63
〈표 6〉 현재 사는 곳 64
〈표 7〉 농인 여부 64
〈표 8〉 농인이 된 시기 64
〈표 9〉 보청기 사용 여부 65
〈표 10〉 아버지 농·청 여부 65
〈표 11〉 어머니 농·청 여부 65
〈표 12〉 0-7세 기간 부모님과 함께 생활 여부 66
〈표 13〉 어머니와의 의사소통 방법 66
〈표 14〉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방법 67
〈표 15〉 농인 형제자매 67
〈표 16〉 난청인 형제자매 67
〈표 17〉 청인 형제자매 68
〈표 18〉 형제 및 자매들과의 주된 의사소통 방법 68
〈표 19〉 배우자 69
〈표 20〉 배우자와의 주된 의사소통 방법 69
〈표 21〉 자녀 수 70
〈표 22〉 농인 자녀 수 70
〈표 23〉 청인 자녀 수 70
〈표 24〉 자녀와의 주된 의사소통 방법 71
〈표 25〉 언어제공자의 의사소통 방법 71
〈표 26〉 한국수어를 배운 시기 72
〈표 27〉 수어를 배운 장소 72
〈표 28〉 한글 지화 73
〈표 29〉 주로 사용하는 지역 수어 73
〈표 30〉 농인 또는 난청인과의 정기적인 만남 여부 74
〈표 31〉 농인을 만나는 장소 74
〈표 32〉 한국어 실력 75
〈표 33〉 알고 있는 외국수어 75
〈표 34〉 유치원 지역 76
〈표 35〉 유치원 입학 연령 76
〈표 36〉 유치원의 주된 의사소통 방법 76
〈표 37〉 학교 지역 77
〈표 38〉 학교 입학 연령 77
〈표 39〉 농학교의 주된 의사소통 방법 78
〈표 40〉 기숙사 있는 학교 78
〈표 41〉 통학 여부 78
〈표 42〉 최종 학력 79
〈표 43〉 직장 은퇴 79
〈표 44〉 일하는 방식 80
〈표 45〉 농인 클럽 활동 80
〈표 46〉 한국수어 교수 경험 81
〈표 47〉 한국수어 교수 횟수 81
〈표 48〉 예술 분야에서 수어 사용 81
〈표 49〉 선호하는 손 82
〈표 50〉 언어제공자 간 관계 83
〈표 51〉 언어제공자 간 친척 관계 여부 83
〈표 52〉 언어제공자 A와 사회자와의 관계 83
〈표 53〉 언어제공자 A와 사회자의 친척 관계 여부 84
〈표 54〉 언어제공자 B와 사회자와의 관계 84
〈표 55〉 언어제공자 B와 사회자의 친척 관계 여부 84
〈표 56〉 시험 컴퓨터 종류 99
〈표 57〉 시험 사용 영상 100
〈표 58〉 2차 시험 비트율(Bit rate) 확인 101
〈표 59〉 전사자 모집 및 교육 개요 103
〈표 60〉 전사 기본 사항 105
〈표 61〉 가리키기 수어 글로스 규칙 119
〈표 62〉 생산적 수어 글로스 규칙과 예시 124
〈표 63〉 특수 기호 요약 126
〈표 64〉 구글 드라이브 개요 130
〈표 65〉 토큰 수 132
〈표 66〉 번역 결과 140
〈표 67〉 1차 자문회의 개요 141
〈표 68〉 2-4차 자문회의 개요 142
〈표 69〉 생산적 수어의 글로스 175
〈표 70〉 시스템 3단계 구축 방안 189
〈그림 1〉 주제별 대화 유도자료 32
〈그림 2〉 복합과제 유도자료 33
〈그림 3〉 농인 행사(농인 올림픽) 유도자료 34
〈그림 4〉 수어 제공자에게 제시할 시각 자료 35
〈그림 5〉 메타자료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38
〈그림 6〉 수어 이름 말하기 47
〈그림 7〉 농담 47
〈그림 8〉 트위티와 실베스터(Tweety & Sylvester) 48
〈그림 9〉 나라별 넥타이 고르는 법 49
〈그림 10〉 세계의 표지판 50
〈그림 11〉 특정 사건 51
〈그림 12〉 주제 영역 52
〈그림 13〉 개별 수어의 다양한 표현 52
〈그림 14〉 농 사회 행사 53
〈그림 15〉 흥부와 놀부 53
〈그림 16〉 설명 동영상 자료 55
〈그림 17〉 1차 촬영실 설치 모습 56
〈그림 18〉 조절된 모니터 받침의 높이와 모니터 각도 57
〈그림 19〉 한국수어말뭉치-KSL Corpus 61
〈그림 20〉 Md 카메라 87
〈그림 21〉 Rt 카메라 87
〈그림 22〉 Lt 카메라 87
〈그림 23〉 촬영 모니터 공간, 휴식 공간 88
〈그림 24〉 ELAN 재생 시 문제 화면 98
〈그림 25〉 ELAN 한국어 버전 102
〈그림 26〉 승용차가다1 108
〈그림 27〉 값싸다1 109
〈그림 28〉 먹다1 109
〈그림 29〉 먹다2 109
〈그림 30〉 책임 110
〈그림 31〉 부담 110
〈그림 32〉 야단치다 111
〈그림 33〉 야단맞다 111
〈그림 34〉 가다, 오다 112
〈그림 35〉 counting hand, 여자 115
〈그림 36〉 counting hand, 형 115
〈그림 37〉 버스1 116
〈그림 38〉 버스가다1 116
〈그림 39〉 사람가다1 117
〈그림 40〉 야단치다 117
〈그림 41〉 수당1 120
〈그림 42〉 알려주다1 120
〈그림 43〉 빨강1, 약하다1 121
〈그림 44〉 지시1_위치_눈, 값싸다1 121
〈그림 45〉 부르다1+지시1_비1 122
〈그림 46〉 음운변동 122
〈그림 47〉 지문자 '학교' 123
〈그림 48〉 전사 완료 파일 137
〈그림 49〉 템플릿 139
〈그림 50〉 촬영실 전체 배치도 151
〈그림 51〉 촬영실 모습 152
〈그림 52〉 ELAN 전사 예 155
〈그림 53〉 꼼꼼하다 159
〈그림 54〉 버스 160
〈그림 55〉 버스가다 160
〈그림 56〉 없다1 160
〈그림 57〉 없다2 161
〈그림 58〉 없다3 161
〈그림 59〉 물건싸다 161
〈그림 60〉 값싸다 162
〈그림 61〉 통역 162
〈그림 62〉 먹다1 163
〈그림 63〉 먹다2 163
〈그림 64〉 먹다3 163
〈그림 65〉 궁궐 164
〈그림 66〉 중국 164
〈그림 67〉 공 164
〈그림 68〉 큰 공 165
〈그림 69〉 시골 165
〈그림 70〉 시골 165
〈그림 71〉 없다1 166
〈그림 72〉 없다2 166
〈그림 73〉 없다3 166
〈그림 74〉 ID 글로스의 구조 167
〈그림 75〉 가다, 오다 167
〈그림 76〉 십1, 십2 168
〈그림 77〉 일년1 168
〈그림 78〉 이분1 169
〈그림 79〉 counting hand 169
〈그림 80〉 버스1, 버스가다1 170
〈그림 81〉 야단치다 170
〈그림 82〉 수당1 171
〈그림 83〉 빨강1, 약하다1 171
〈그림 84〉 오다, 가다 172
〈그림 85〉 오가다 172
〈그림 86〉 편안, 산 172
〈그림 87〉 안산 173
〈그림 88〉 거짓, -면 173
〈그림 89〉 만약 173
〈그림 90〉 말뭉치 구축 작업 흐름도 187
〈그림 91〉 시스템 구성도 18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