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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강원도 동해안 관광 : 진단과 제고 = Gangwon East Coast tourism : a diagnosis and improvement / 이영주, 김재진, 조명호, 유승각 [저] 인기도
발행사항
춘천 : 강원발전연구원, 2015
청구기호
338.4791 -16-9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 283 p. : 삽화, 지도,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15-1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7055779
제어번호
MONO120162647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75-279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18

Ⅰ. 서론 2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0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3

Ⅱ. 해안관광ㆍ해양관광 동향 25

1. 연구동향 25

1.1. 해안관광과 해양관광의 구분 25

1.2. 주요 연구주제 29

1.3. 강원도 동해안 관광 연구 36

2. 정책동향 39

2.1. 중앙정부 39

2.2. 부산광역시 46

2.3. 제주특별자치도 53

2.4. 강원도 61

2.5. 동해안 6개 66

Ⅲ. 동해안 관광의 위상 72

1. 관광자원 75

1.1. 유형별 해안ㆍ해양관광자원 75

1.2. 각종 정책 및 사업에 따른 자원 개발 82

1.3. 2015 한국관광 100선 97

2. 관광수요 101

2.1.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의한 관광수요 101

2.2. 각종 이용통계자료에 의한 관광수요 107

2.3. 설문조사 자료에 의한 관광수요 113

3. 관광산업 121

3.1.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 121

3.2.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른 관광산업 125

3.3. 핵심 관광산업으로서의 숙박업 131

Ⅳ. 동해안 관광 발전을 위한 핵심 이슈 143

1. 해안도시와 관광목적지의 관계 143

1.1. 도심권의 다양한 관광요소와 해안관광의 143

1.2. 도시관광시스템의 통합적 활용 147

1.3. 광역권 해안관광의 브랜드화 151

2. 해안 관광목적지의 장소성 변화 155

2.1. 해변 : 자연 경관 → 다목적 콘텐츠 155

2.2. 항구 : 해운 → 복합과 재생 160

2.3. 어촌 : 수산물 생산ㆍ유통 → 지역문화 체험 165

3. 동해안 해양관광의 스펙트럼 171

3.1. 해양관광 영역의 확대 171

3.2. 고부가 해양레저산업의 정책적 육성 172

3.3. 해양문화자원과 해양생태자원의 중점적 콘텐츠화 177

4. 동해안 관광수요 전망 181

4.1. 접근성 개선에 따른 관광수요 증가 181

4.2. 각종 정책 추진에 따른 관광수요 증가 189

4.3. 강원도 동해안 장기 관광수요 전망 193

5. 해안관광과 창조경제 196

5.1. 기존 관광산업의 기능고도화 및 융복합화 196

5.2. 새로운 수요에의 대응 202

5.3. 창조적 관점의 동해안 관광사업 207

6. 지역계획과 관광계획의 융합 210

6.1. 각종 지역개발계획의 통합과 동해안관광 210

6.2. 도시재생사업과 동해안관광 217

6.3. 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과 동해안관광 223

Ⅴ. 강원도 동해안 관광의 발전 방향 231

1. 동해안 관광 체질개선을 위한 「10대 공동 과제」 추진 231

1.1. 도심 상권의 관광소비 여건 개선 231

1.2. 동해안 음식서비스의 다양화 232

1.3. 지역사회 이익창출형 창업ㆍ보육 시스템과의 결합 234

1.4. MICE와 관광산업의 연계방안 구체화 235

1.5. 동해안 해수욕장의 차별화 236

1.6. 비수기 타개를 위한 실험적 성격의 新 관광수요 맞춤형 팸투어 운영 237

1.7. 동해안 관광정보체계의 혁신 238

1.8. 철도ㆍ항공ㆍ선박 중심의 개별관광시스템 확립 239

1.9. 해안가 경관의 유형별 리뉴얼 사업 추진 241

1.10. 관광 위험요소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안전대책 확대 242

2. 도시별 해안ㆍ해양관광의 방향성 정립 243

2.1. 고성군 : 뉴 시니어, 북방여행의 관문, Open-air Studio 243

2.2. 속초시 : 리조트형 MICE, 크루즈 기항, 야간관광 245

2.3. 양양군 : 해양레저, 콜렉터형 문화지대, 해안 숙박단지 248

2.4. 강릉시 : 연안도시공원, 음식관광의 세계화, 관광유람선 250

2.5. 동해시 : 해안도시 문화재생, 트리엔날레, 명품 캠핑 253

2.6. 삼척시 : 해양 인문학 관광, 해안 철도관광, 해안 달빛여행버스 255

3. 동해안 대표 관광목적지 기반 브랜드의 다양성 표출 257

3.1. 설악산의 미슐랭 가이드급 명성 유지 257

3.2. 경관도로와 일출 명소의 다각적 홍보 259

3.3. 유명 바위지형과 호수를 활용한 교과서 여행상품 상설 운영 260

3.4. 시각적 관광목적지의 인지도 향상 261

3.5. 역사문화자원으로서의 누정문화 콘텐츠 발굴 및 활용 264

3.6. 동해안 민속마을의 매력성 강화 265

3.7. 토탈 해양관광목적지로서의 장소 마케팅 266

3.8. 동해안의 생태관광 이미지 생성 268

3.9. 동해안 낚시지도 제작 및 배포 270

4. 동해안 관광협의체의 적극 가동 272

4.1. 관광협의체의 협력체계 구체화 272

4.2. 창조적 지역 여행업 지원 273

4.3. 상설 동해안 관광포럼 운영 273

4.4. 6개 시군 MICE Alliance 구축 274

4.5. 동해안 광역관광 서비스 확대 276

4.6. 강원도 차원 (가칭) 「Fun East」(동해안 관광의 해) 운영 279

4.7. 동해안 관광 비즈니스 관련 평가 및 인증 280

Ⅵ. 결론 및 정책제언 282

1. 결론 282

2. 정책제언 286

2.1. 동해안 전체 및 6개 시군별 관광의 정밀 진단 286

2.2. 관광산업 활성화와 창조적 관광사업 육성 286

2.3. 업무 분장을 포함한 조직체계의 수정 287

2.4. 융복합적 사업 구상과 다양한 예산 활용 288

참고문헌 289

Abstract 294

판권기 297

〈표 Ⅰ-1〉 연도별 국민 국내여행 동향(2009-2013) 21

〈표 Ⅰ-2〉 해수욕장 방문객 전국 추이(2007-2012) 21

〈표 Ⅱ-1〉 영미 해안관광 연구의 변화 동향 27

〈표 Ⅱ-2〉 최근 10년간 국내 해안관광ㆍ해양관광의 주요 선행 연구 29

〈표 Ⅱ-3〉 경주 해양관광산업의 ERRC 구성표 32

〈표 Ⅱ-4〉 어촌관광 체험영역 분석 틀 34

〈표 Ⅱ-5〉 크루즈 기항지의 선결요건 및 중소해양도시의 문제점 제기 35

〈표 Ⅱ-6〉 최근 10년간 강원도 관련 해안관광ㆍ해양관광 선행 연구 36

〈표 Ⅱ-7〉 해양수산부 해양관광 관련 정책사업 목록 43

〈표 Ⅱ-8〉 국토해양부 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 변경 발전 전략 44

〈표 Ⅱ-9〉 각 부처별 해안권 정책추진 동향 46

〈표 Ⅱ-10〉 부산광역시 해양관광자원 현황(2014) 48

〈표 Ⅱ-11〉 최근 3년간 대한민국 국제해양레저 위크(KIMA WEEK) 개최 현황 51

〈표 Ⅱ-12〉 제주특별자치도 해양관광 자원 현황(2014) 54

〈표 Ⅱ-13〉 제주특별자치도 해양관광 활동 현황(2014) 55

〈표 Ⅱ-14〉 제주특별자치도 해양관광 단지 현황(2015) 55

〈표 Ⅱ-15〉 제주특별자치도 국가지정 마리나 항만 현황(2014) 56

〈표 Ⅱ-16〉 제주특별자치도 요트계류시설과 요트 현황(2014) 56

〈표 Ⅱ-17〉 제주특별자치도 해양관광 관련 사업체 현황(2014) 57

〈표 Ⅱ-18〉 전국 대비 제주특별자치도 해양관광의 위상 60

〈표 Ⅱ-19〉 강원도 해양관광센터 업무 분장 61

〈표 Ⅱ-20〉 강원도 환동해본부 2015 해변운영 기본계획 64

〈표 Ⅱ-21〉 동해안 6개 시군의 해안ㆍ해양관광 업무 분장 66

〈표 Ⅱ-22〉 동해안 6개 시군의 해안ㆍ해양관광 관련 주요 시책(2014-2015) 69

〈표 Ⅲ-1〉 본 연구에서 구분한 동ㆍ서ㆍ남해안 도시의 행정구역 73

〈표 Ⅲ-2〉 전국 해양관광자원 실태조사 현황(2013.11) 76

〈표 Ⅲ-3〉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의 관광지ㆍ관광특구 지정 현황 79

〈표 Ⅲ-4〉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의 주요 관광자원 현황 : 자연자원 80

〈표 Ⅲ-5〉 강원도 동해안 6개시군의 주요 관광자원 현황 : 문화자원 81

〈표 Ⅲ-6〉 전국 해안누리길 선정 현황 83

〈표 Ⅲ-7〉 2014 전국 크루즈 관광객 입항 통계 89

〈표 Ⅲ-8〉 해양수산부의 바다목장 조성사업 개요 93

〈표 Ⅲ-9〉 2015 한국관광 100선 : 시도별 해안관광지와 내륙관광지 98

〈표 Ⅲ-10〉 동ㆍ서ㆍ남해안 관광객 방문 추이(2009-2012) 103

〈표 Ⅲ-11〉 동해안 전체와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의 관광객 방문 추이(2009-2012) 104

〈표 Ⅲ-12〉 강원도 전체와 동해안 6개 시군의 관광객 방문 추이(2009-2012) 104

〈표 Ⅲ-13〉 최근 4년간 동ㆍ서ㆍ남해안 각 고속도로의 평균 교통량 현황 108

〈표 Ⅲ-14〉 2014년 동ㆍ서ㆍ남해안 각 고속도로별 평일/주말 평균 교통량 현황 109

〈표 Ⅲ-15〉 시ㆍ도별 낚시어선 이용객수(2009-2013) 111

〈표 Ⅲ-16〉 전국 면허청별 연안여객선 수송실적(2012-2013) 113

〈표 Ⅲ-17〉 전반적인 여행지 만족도 비교 : 전국, 강원도, 강원도 동해안 114

〈표 Ⅲ-18〉 숙박시설 만족도 비교 : 전국, 강원도, 강원도 동해안 114

〈표 Ⅲ-19〉 음식점 만족도 비교 : 전국, 강원도, 강원도 동해안 115

〈표 Ⅲ-20〉 쇼핑시설 만족도 비교 : 전국, 강원도, 강원도 동해안 115

〈표 Ⅲ-21〉 재방문 의사 비교 : 전국, 강원도, 강원도 동해안 115

〈표 Ⅲ-22〉 타인 추천 의사 비교 : 전국, 강원도, 강원도 동해안 116

〈표 Ⅲ-23〉 여행목적 : 2007과 2014 비교 116

〈표 Ⅲ-24〉 동반자 유형 : 2007과 2014 비교 117

〈표 Ⅲ-25〉 교통수단 : 2007과 2014 비교 117

〈표 Ⅲ-26〉 여행기간 : 2007과 2014 비교 118

〈표 Ⅲ-27〉 숙박시설 이용 : 2007과 2014 비교 118

〈표 Ⅲ-28〉 음식점 이용 : 2007과 2014 비교 119

〈표 Ⅲ-29〉 쇼핑시설 이용 : 2007과 2014 비교 119

〈표 Ⅲ-30〉 여행 만족도 : 2007과 2014 비교 119

〈표 Ⅲ-31〉 여행 만족 요인 : 2007과 2014 비교 120

〈표 Ⅲ-32〉 여행 불만족 요인 : 2007과 2014 비교 120

〈표 Ⅲ-33〉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의 동ㆍ서ㆍ남해안 비중(2014 기준) 122

〈표 Ⅲ-34〉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4) 123

〈표 Ⅲ-35〉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ㆍ군 비중(2014) 125

〈표 Ⅲ-36〉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른 관광산업의 동ㆍ서ㆍ남해안 비중(2013) 126

〈표 Ⅲ-37〉 전국사업체조사 관광산업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3) 128

〈표 Ⅲ-38〉 전국사업체조사 관광산업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 비중(2013) 130

〈표 Ⅲ-39〉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객실 이용의 동ㆍ서ㆍ남해안권 비중(2013) 131

〈표 Ⅲ-40〉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객실 이용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3) 133

〈표 Ⅲ-41〉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객실 이용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 비중(2013) 136

〈표 Ⅲ-42〉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부대시설 이용의 동ㆍ서ㆍ남해안권 비중(2013) 137

〈표 Ⅲ-43〉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부대시설 이용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3) 139

〈표 Ⅲ-44〉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부대시설 이용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 비중(2013) 142

〈표 Ⅳ-1〉 국내 스킨스쿠버 리조트 현황 176

〈표 Ⅳ-2〉 수도권과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간 접근성 현황 182

〈표 Ⅳ-3〉 동해안 6개 시군과 전국광역지자체 간의 접근성 현황 184

〈표 Ⅳ-4〉 동해안 6개 시군과 전국광역지자체 간의 접근성 변화 전망 185

〈표 Ⅳ-5〉 동해안 6개 시군과 전국광역지자체 간의 접근성 개선 효과 185

〈표 Ⅳ-6〉 국도 7호선의 주요 구간의 교통량 변화 추이 186

〈표 Ⅳ-7〉 국도 7호선의 주요 구간의 주중/주말 교통량 현황 비교 187

〈표 Ⅳ-8〉 국도 7호선 주요 구간의 장래 교통량 전망 188

〈표 Ⅳ-9〉 과거 금강산관광 방문객 실적 192

〈표 Ⅳ-10〉 제5차 강원권 관광개발계획의 전국 관광총량 예측 결과 193

〈표 Ⅳ-11〉 제5차 강원권 관광개발계획의 강원권 관광수요 예측 결과 194

〈표 Ⅳ-12〉 동해안 6개 시군 주요 관광산업의 입지계수 197

〈표 Ⅳ-13〉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의 최근 3년간 소비 트렌드(2013-2015) 203

〈표 Ⅳ-14〉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에서 유추할 수 있는 관광수요의 소비 경향 204

〈표 Ⅳ-15〉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10대 핵심 관광트렌드 206

〈표 Ⅳ-16〉 고성군 개발촉진지구 개발계획 사업 내용 212

〈표 Ⅳ-17〉 설악단오문화권 특정지역 개발계획 사업 내용 213

〈표 Ⅳ-18〉 강원도 18개 시군 지역낙후도 지수 및 순위 218

〈표 Ⅳ-19〉 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의 강원도 동해안권 시군별 사업 유형 분류 225

〈그림 Ⅰ-1〉 연구수행체계도 24

〈그림 Ⅱ-1〉 해양관광의 유형분류 28

〈그림 Ⅱ-2〉 전국 광역관광개발권의 구분 28

〈그림 Ⅱ-3〉 프랑스 해안 관광개발 방식 : 아키텐 해안 사례 31

〈그림 Ⅱ-4〉 경주 해양관광산업의 전략캔버스 32

〈그림 Ⅱ-5〉 연령에 따른 해양관광 선호도 33

〈그림 Ⅱ-6〉 해변방문자의 물가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모형 34

〈그림 Ⅱ-7〉 해양수산부의 제2차 해양관광진흥기본계획 비전과 정책목표 42

〈그림 Ⅱ-8〉 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 변경 해양관광전략 구상도 45

〈그림 Ⅱ-9〉 부산광역시의 연도별 해수욕장 입장객수 49

〈그림 Ⅱ-10〉 대한민국 국제해양레저 위크(KIMA WEEK)의 비전 52

〈그림 Ⅱ-11〉 동해안 6개 시군의 해안ㆍ해양관광 관련 주요 시책(2014-2015) 71

〈그림 Ⅲ-1〉 동ㆍ서ㆍ남해안의 구분 74

〈그림 Ⅲ-2〉 해양수산부가 밝힌 동ㆍ서ㆍ남해안 해양관광자원의 분포 75

〈그림 Ⅲ-3〉 전국 해안누리길 선정 현황 82

〈그림 Ⅲ-4〉 동해안 해파랑길 현황 84

〈그림 Ⅲ-5〉 강원도 동해안 해파랑길 현황 85

〈그림 Ⅲ-6〉 전국 문화생태탐방로 중 동ㆍ서ㆍ남해안 지역의 선정 현황 86

〈그림 Ⅲ-7〉 전국 마리나항만과 어촌마리나역 위치도 88

〈그림 Ⅲ-8〉 해양수산부가 개발 예시한 어촌 마리나역 개념 88

〈그림 Ⅲ-9〉 2014 전국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교실 운영실적 91

〈그림 Ⅲ-10〉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2015 전국 해양스포츠대회 92

〈그림 Ⅲ-11〉 해양수산부가 개발 예시한 바닷속 체험마을 개념 94

〈그림 Ⅲ-12〉 바닷속 체험마을의 레저활동 94

〈그림 Ⅲ-13〉 전국 등대문화유산과 등대해양문화공간 현황 96

〈그림 Ⅲ-14〉 2015 한국관광 100선에 포함된 강릉시 해안관광지 : 경포대, 오죽헌, 정동진, 커피거리 98

〈그림 Ⅲ-15〉 2015 한국관광 100선 : 전국 해안관광지 100

〈그림 Ⅲ-16〉 관광지식정보시스템 관광통계 생성 과정 102

〈그림 Ⅲ-17〉 동ㆍ서ㆍ남해안 고속도로 노선도 107

〈그림 Ⅲ-18〉 각 고속도로의 평일/주말 교통량 대비 비율(2014) 109

〈그림 Ⅲ-19〉 전형적인 낚시어선 110

〈그림 Ⅲ-20〉 강릉-울릉도-독도를 운항하는 씨스타호 112

〈그림 Ⅲ-21〉 국내 연안여객선 수송실적 추이 112

〈그림 Ⅲ-22〉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의 동ㆍ서ㆍ남해안비중(2014) 122

〈그림 Ⅲ-23〉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4) 124

〈그림 Ⅲ-24〉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 비중(2014) 124

〈그림 Ⅲ-25〉 전국사업체조사 관광산업의 동ㆍ서ㆍ남해안 비중(2013) : 사업체수 126

〈그림 Ⅲ-26〉 전국사업체조사 관광산업의 동ㆍ서ㆍ남해안 비중(2013) : 종사자수 127

〈그림 Ⅲ-27〉 전국사업체조사 관광산업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3) : 사업체수 128

〈그림 Ⅲ-28〉 전국사업체조사 관광산업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3) : 종사자수 129

〈그림 Ⅲ-29〉 전국사업체조사 관광산업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ㆍ군 비중(2013) : 사업체수 129

〈그림 Ⅲ-30〉 전국사업체조사 관광산업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ㆍ군 비중(2013) : 종사자수 130

〈그림 Ⅲ-31〉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객실 이용의 동ㆍ서ㆍ남해안권 비중(2013) : 객실이용자수 132

〈그림 Ⅲ-32〉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객실 이용의 동ㆍ서ㆍ남해안권 비중(2013) : 판매가능객실, 판매객실, 객실판매율 132

〈그림 Ⅲ-33〉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객실 이용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3) : 객실이용자수 134

〈그림 Ⅲ-34〉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객실 이용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3) : 판매가능객실, 판매객실, 객실판매율 134

〈그림 Ⅲ-35〉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객실 이용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ㆍ군 비중(2013) : 객실이용자수 135

〈그림 Ⅲ-36〉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객실 이용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ㆍ군 비중(2013) : 판매가능객실, 판매객실, 객실판매율 135

〈그림 Ⅲ-37〉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부대시설 이용의 동ㆍ서ㆍ남해안권 비중(2013) : 부대시설 이용자와 부대시설 수입 137

〈그림 Ⅲ-38〉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부대시설 이용의 동ㆍ서ㆍ남해안권 비중(2013) : 1인당 부대시설 이용액 138

〈그림 Ⅲ-39〉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부대시설 이용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3) : 부대시설 이용자와 부대시설 수입 140

〈그림 Ⅲ-40〉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부대시설 이용의 강원ㆍ경북ㆍ울산권 비중(2013) : 1인당 부대시설 이용액 140

〈그림 Ⅲ-41〉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부대시설 이용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ㆍ군 비중(2013) : 부대시설 이용자와 부대시설 수입 141

〈그림 Ⅲ-42〉 관광진흥법상 관광숙박업 부대시설 이용의 강원도 동해안 6개 시ㆍ군 비중(2013) : 1인당 부대시설 이용액 141

〈그림 Ⅳ-1〉 프랑스 아키텐 해변의 대표도시 : St.-Girons 144

〈그림 Ⅳ-2〉 해변을 포함한 코타키나발루의 주요 관광명소 145

〈그림 Ⅳ-3〉 해변관광의 외연적 확대 146

〈그림 Ⅳ-4〉 유명 해안 관광지인 세부 막탄섬과 도심권의 호텔 분포 148

〈그림 Ⅳ-5〉 미국 뉴올리언즈 음식문화의 상징 : 재즈까페 149

〈그림 Ⅳ-6〉 도심의 매력적인 쇼핑공간 150

〈그림 Ⅳ-7〉 도심과 해안 관광지를 연결해 주는 시티투어 버스 150

〈그림 Ⅳ-8〉 블루오션 로드 지도 152

〈그림 Ⅳ-9〉 블루오션 로드의 각 도시구간별 대표 상징이미지 153

〈그림 Ⅳ-10〉 강원도 동해안 낭만가도 사업의 개요 154

〈그림 Ⅳ-11〉 인클루시브 서비스의 특화 : 클럽메드 156

〈그림 Ⅳ-12〉 미국 메릴랜드 오션시티의 Winterfest of Lights 157

〈그림 Ⅳ-13〉 크레이브 시드니 국제음식축제 : 본디 해변에서 아침을 158

〈그림 Ⅳ-14〉 홍콩 하버시티 오션터미널과 복합쇼핑센터 161

〈그림 Ⅳ-15〉 특색있는 테마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오션터미널 거리 161

〈그림 Ⅳ-16〉 바르셀로나항만의 마리나시설 전경 : 포트벨 마리나 162

〈그림 Ⅳ-17〉 제주도 샹그릴라 마리나 162

〈그림 Ⅳ-18〉 홍콩 아쿠아루나의 다양한 크루즈 상품 163

〈그림 Ⅳ-17〉 군산 근대역사문화 벨트화 사업의 기본구상 164

〈그림 Ⅳ-20〉 군산 내항의 근대문화 유산 165

〈그림 Ⅳ-21〉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이탈리아의 유명 어촌마을들 167

〈그림 Ⅳ-22〉 홍콩 라마섬 어민문화촌 168

〈그림 Ⅳ-23〉 일본 나오시마 집 프로젝트 : 치과의사 169

〈그림 Ⅳ-24〉 부산 감천문화마을의 지역문화적 색채 169

〈그림 Ⅳ-25〉 해양관광 활동의 영역 171

〈그림 Ⅳ-26〉 국내 크루즈시장의 성장 추이 173

〈그림 Ⅳ-27〉 강원도 동해안 해양관광의 고부가가치화 방향 174

〈그림 Ⅳ-28〉 소규모 마리나시설 조성 사례 175

〈그림 Ⅳ-29〉 스킨스쿠버 관련 교육협력 프로그램 177

〈그림 Ⅳ-30〉 강원도 동해안 해양문화자원의 육성 방향 178

〈그림 Ⅳ-31〉 전국 어촌체험마을 위치와 강원도 분포 상황 179

〈그림 Ⅳ-32〉 수도권과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간 평균 통행시간 현황 182

〈그림 Ⅳ-33〉 강원도 新 광역교통망 구축에 따른 접근성 개선효과 184

〈그림 Ⅳ-34〉 양양국제공항의 최근 여객수송실적 증가 190

〈그림 Ⅳ-35〉 강원도 단계별 크루즈 운영계획(안) 190

〈그림 Ⅳ-36〉 2018 평창동계올림픽 관람객 수요 전망치(안) 192

〈그림 Ⅳ-37〉 관광지식정보시스템 자료와 제5차 관광개발계획 예측치 비교 194

〈그림 Ⅳ-38〉 장래 강원도 총 관광수요 전망(안) 195

〈그림 Ⅳ-39〉 장래 강원도 총 외국인 관광수요 전망(안) 195

〈그림 Ⅳ-40〉 장래 강원도 동해안의 총 관광수요 전망(안) 195

〈그림 Ⅳ-41〉 장래 강원도 동해안의 총 외국인 관광수요 전망(안) 195

〈그림 Ⅳ-42〉 숙박업의 기능 고도화 : 갤러리 호텔(좌)과 스파제공형 호텔(우) 198

〈그림 Ⅳ-43〉 숙박업과 음식점업, 소매업을 포괄하는 종합휴양의 개념 : 일본 아소팜 빌리지 198

〈그림 Ⅳ-44〉 국내 다양한 리테일테인먼트(Retail-tainment) 공간 199

〈그림 Ⅳ-27〉 설악단오문화권 특정지역 개발계획 사업 유형 214

〈그림 Ⅳ-27〉 지역개발제도의 통합체계 216

〈그림 Ⅳ-47〉 부산 산복도로 르네상스 프로젝트 : 이바구 공작소 218

〈그림 Ⅳ-48〉 개항기 근대건축물을 복합문화공간으로 재창조한 인천 아트플랫폼 사례 220

〈그림 Ⅳ-49〉 관광여가 기능 도입과 항만ㆍ배후도심의 일체성을 강조한 요코하마 221

〈그림 Ⅳ-50〉 작가의 창작활동이 도시재생의 전환점이 된 게이츠헤드의 「'Angel of the North'」 222

〈그림 Ⅳ-51〉 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 기본구상도 224

〈그림 Ⅴ-1〉 음식관광의 분류 234

〈그림 Ⅴ-2〉 일본의 이색적인 터미널들 240

〈그림 Ⅴ-3〉 최근 발생한 낚싯배 전복사고 242

〈그림 Ⅴ-4〉 바다 경관에 대한 의미 부여 260

〈그림 Ⅴ-5〉 미국 CNN이 2015년 선정한 「Japan's 31 beautiful Places」 262

〈그림 Ⅴ-6〉 미국 CNN이 2014년 선정한 「33 beautiful islands to visit in Korea」 262

〈그림 Ⅴ-7〉 인스타그램에 소개된 제주도의 자전거여행길 263

〈그림 Ⅴ-8〉 관동팔경 지도 264

〈그림 Ⅴ-9〉 장호해변의 변신 : 투명카누와 해양레저체험 267

〈그림 Ⅴ-10〉 남해안의 대표 생태관광목적지 : 순천만 국가정원 269

〈그림 Ⅴ-11〉 강원도 동해안의 대표 생태경관보전지역 : 하시동 안인사구 269

〈그림 Ⅴ-12〉 간략한 전국 낚시정보를 제공하는 민간사이트 : 피쉬앤피플 271

〈그림 Ⅴ-13〉 지역 MICE 산업의 개념과 범위 275

〈그림 Ⅴ-14〉 강원도 관광매력도의 구조 : 관광만족도 280

〈그림 Ⅵ-1〉 강원도 동해안 관광의 진단과 제고를 위한 분석 프레임 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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