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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게임산업 모듈화사업의 필요성 15
제1절 게임산업정책의 목적과 성과 평가 16
1. 게임산업정책의 간략 경과 16
2. 게임산업진흥정책의 목적과 성과 17
제2절 게임산업정책의 배경과 필요성 20
1. 컴퓨터게임산업의 시작과 국내 컴퓨터게임의 흐름 20
2. 게임산업정책의 필요성 22
제3장 한국의 게임산업정책 추진 전략과 체계 27
제1절 게임산업정책 집행을 위한 구체적 전략과 방안 28
1. 전략 수립 시기의 환경 28
2. 전략의 목표와 과제 29
제2절 게임산업정책 추진 연혁과 내용 37
제3절 게임산업정책의 연혁과 내용 46
1. 2003년 '게임산업 중장기계획(2003~2007)' 내용 46
2. 이스포츠 중장기 비전 발표(2004년) 48
3. 게임문화 진흥계획(2005년) 49
4. 〈2010 게임산업 실행전략 보고회〉 발표(2006년) 50
5. 〈게임산업 중장기계획: The Second Revolution〉(2008년) 51
6. 〈이스포츠 발전계획: e-Sports Innovation 2.0〉(2010년) 53
제4장 게임산업정책 세부내용과 추진상황 55
제1절 정책의 주요 내용과 이해관계자 조정 사례 56
1. 주요 내용 56
2. 이해관계자 조정 사례: 게임전시회 통합(지스타) 78
제2절 게임산업정책의 성공ㆍ실패요인 분석 81
1. 성공요인 81
2. 실패요인 84
제5장 개도국에 대한 시사점 85
제1절 정책설정에서 '정책효과의 장ㆍ단기성'에 대한 고려 86
제2절 정책방향설정을 위한 '정책기능'의 중요성 87
제3절 '전문성'과 '집중성'에 기반을 둔 '정책추진 체계화'의 필요성 88
제4절 '문화적 측면'에 대한 고려 필요성 89
제5절 공공정책에 대한 확고한 인식 필요 90
참고문헌 91
표 2-1. 2000년 2012년 게임산업 매출액 규모 비교 18
표 2-2. 2001년과 2012년 게임시장 규모 비교 18
표 2-3. 2000년과 2012년 게임산업 수출액 비교 19
표 2-4. 콘텐츠산업별 수출액 19
표 2-5. 2001년과 2012년 게임산업 종사자 수 비교 20
표 2-6. 콘텐츠산업별 종사자 규모 20
표 2-7. PC방 초기 증가율 22
표 2-8. 게임 소비공간 숫자와 고용 추정 인력 수(2005년) 23
표 2-9. 세계 게임시장 규모 비교: 2000년과 2012년 24
표 3-1. 세계 게임시장 플랫폼별 변화 비교: 2001년과 2012년 29
표 3-2. 세계 3대 게임 강국 진입을 위한 5가지 과제 32
표 3-3. 게임정책 추진 체계 37
표 3-4. 추진 내용 리스트 39
표 3-5. 세계 3대 게임강국 실현을 위한 목표와 과제 47
표 3-6. 2003년 중장기계획 추진 기간의 성과 47
표 3-7.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과 이스포츠 종주국 확보를 위한 전략과 과제 49
표 3-8. 2012년 게임산업 중장기 계획 52
표 3-9. 2008년 2차 중장기계획 정책 과제 52
표 3-10. 이스포츠 중장기 발전계획의 정책 목표 54
표 3-11. 이스포츠 중장기 발전계획의 정책 과제 54
표 5-1. 게임산업 중장기 계획의 목표치와 결과치 비교 87
그림 3-1. 세계 3대 게임강국 진입을 위한 과제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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