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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빌드업 튜닝카 표준모델 및 인증기술 개발 기획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 안양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6
청구기호
629.287 -16-2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ii, 205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교통물류연구사업
Infrastructure R&D report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279364
제어번호
MONO1201627566
주기사항
표지표제: (제안과제명)빌드업 튜닝카 인증기술 및 기본 모델 개발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연구책임자: 김윤제
부록: 1. 사전타당성 검토 ; 2. 소요예산 상세내역
참고문헌: p. 17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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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문

요약문

목차

제1장 연구의 정의 및 필요성 30

1절 연구의 정의 및 분류체계 30

1. 기술의 개념 및 범위 30

2. 기술의 정의 31

3. 기술 분류 체계 34

2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39

1. 기술 개발의 배경 39

2. 기술 개발의 필요성 52

제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55

1절 국내·외 정책 동향 55

1. 기초자료 조사 55

2. 국내 정책 동향 56

3. 국외 정책 동향 67

2절 국·내외 시장동향 73

1. 국·내외 튜닝시장동향 73

2. 특장차 튜닝용 미완성 자동차 공급 실태 조사 84

3. 국내·외 빌드업 튜닝 수요조사 86

3절 기술동향 분석 88

1. 기술 분석 범위 및 방법 88

2. 기술 개발 동향 분석 102

4절 국내 연구개발 인프라 분석 124

1. 튜닝 연구 관련 유사 인프라 현황 조사 124

5절 종합분석 127

1. 국내·외 정책 및 시장 분석 127

2. 기술개발 동향 및 인프라 분석 127

3. 최종 결론 128

제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129

1절 비전 및 목표 129

1. 비전 및 목표 129

2. 설정근거 132

3. 기존 기술(연구)과의 차별성 136

4. 단계별 목표 139

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140

1. 기술 수요 조사 및 미래사회 이슈 도출 140

2. 기술개발 추진방향 정립 152

3. 현황 및 미래상 160

3절 연구개발 과제 구성 161

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및 추진전략 163

1. 기술개발 전략 및 효과 163

2. 기대효과 172

3. 성과의 활용방안 177

5절 연구수행체계 제안 179

1. 연구수행체계 179

6절 기술/성과 로드맵 183

1. 주요기술 기술 및 성과 로드맵 183

제4장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184

1절 연구일정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184

2절 소요예산 산정 186

3절 세부과제별 소요예산 189

제5장 과제공모 방안 191

1절 과제 제안요구서 191

2절 공모조건 및 선정평가 방법 203

제6장 참고문헌 208

부록 1. 사전타당성 검토 209

부록 2. 소요예산 상세내역 220

첨부 : 신규과제 설명서 222

[뒷표지] 235

[표 1-1] 기술의 개념 및 범위 요약 30

[표 1-2] 기술 분류 34

[표 1-3] 빌드업 튜닝카 제작을 위한 기본모델 개발 기술내용 37

[표 1-4] 빌드업 튜닝카 기본모델 인증 기술 및 성능 평가 기술내용 38

[표 1-5] 교통사고 현황 40

[표 1-6] 차종별 교통사고 현황 40

[표 1-7] 현행 튜닝(구조장치 변경) 규제 현황 43

[표 1-8] 미국의 자동차 관리제도 46

[표 1-9] 형식승인제도와 자기인증제도의 특징 46

[표 1-10] 자동차 등록현황 53

[표 2-1] 튜닝의 분류 55

[표 2-2] 자동차 관리법 시행령 제8조 제2항 58

[표 2-3] 튜닝승인신청서 59

[표 2-4] 튜닝 전·후의 주요제원 대비표 60

[표 2-5] 튜닝승인서 61

[표 2-6] 튜닝작업 완료 증명서 61

[표 2-7] 튜닝(구조변경) 관리 법 개정내용 66

[표 2-8] 국외 튜닝 관련법령 67

[표 2-9] 미국, 일본, 독일 튜닝인증기준 67

[표 2-10] 튜닝 인증기관 68

[표 2-11] 튜닝 인증범위 68

[표 2-12] 미국 튜닝 지원제도 69

[표 2-13]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제도 70

[표 2-14] 세계 자동차부품 A/S 및 튜닝시장 규모 73

[표 2-15] 독일 자동차 튜닝시장의 현황 75

[표 2-16] 2010년 세계 캠핑카 신규 등록 77

[표 2-17] 2009년 세계 주요 국가 캠핑산업 현황 78

[표 2-18] 2012년도 세계 튜닝시장 규모 80

[표 2-19] 튜닝산업 분야별 시장전망 82

[표 2-20] 튠업 관련 업체 82

[표 2-21] 드레스업 관련 업체 83

[표 2-22] 푸드트럭 월별, 시도별 개조 승 대수 87

[표 2-23] 검색 DB 및 검색범위 89

[표 2-24] 기술분류기준 및 기술범위 89

[표 2-25] 기술분류체계에 따른 최종 검색식 및 검색건수 91

[표 2-26] 빌드업 튜닝카 인증기술 및 기본모델 개발의 유효특허 선별결과 100

[표 2-27] 개별 특허출원 증가율 및 주력기술 분야 111

[표 2-28] 빌드업 특장차의 특허 시사점 119

[표 2-29] 튜닝 전문가 업체 인터뷰 121

[표 3-1] 개발 대상 기술별 기술 수준 136

[표 3-2] 중복성 검토 및 차별화 방안 138

[표 3-3] 단계별 목표 및 주요추진내용 139

[표 3-4] 빌드업 튜닝카 관련 미래사회 이슈 및 니즈 도출 141

[표 3-5] 기술수요조사의 개요 142

[표 3-6] 기술 수요 조사 총괄표 143

[표 3-7] 후보과제 도출 145

[표 3-8] 과제 분야별 우선순위 도출 157

[표 3-9] 과제별 우선순위 도출 158

[표 3-10] 과제별 핵심기술요소 159

[표 3-11] 연구개발의 과제명 및 세부 구성 기술 161

[표 3-12] 성과물 및 성과지표 162

[표 3-13] 섀시에 사용되는 소재 167

[표 3-14] 섀시 제원 167

[표 3-15] 휠베이스 확장 최대 허용치 168

[표 3-16] 제동에 따른 휠베이스 변경제한 168

[표 3-17] 차축 중앙 트레일러 결합장치 최대 하중 168

[표 3-18] 최대 출력과 기어 비율에 따른 엔진회전속도 169

[표 3-19] 정상작동 및 최대 적재하중 조건에서 엔진의 최대 허용 역압력 169

[표 3-20] 목표성과물에 대한 기술수요처 및 기대효과 173

[표 3-21] 목표성과물에 대한 활용방안 178

〈그림 1-1〉 중점 연구 분야 분류 35

〈그림 1-2〉 푸드트럭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사례 39

〈그림 1-3〉 빌드업 튜닝카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사례 39

〈그림 1-4〉 외국의 자동차 안전기준 41

〈그림 1-5〉 독일 튜닝제도 현황 42

〈그림 1-6〉 시장별 세부기술 점유율 현황 44

〈그림 1-7〉 자동차 자기인증 절차 48

〈그림 1-8〉 BBM(Body Build-up Manual), Ford 차량 50

〈그림 1-9〉 국외 특장차 제작과정 51

〈그림 1-10〉 국가별 자동차 튜닝산업 규모 54

〈그림 2-1〉 자동차 자기인증 절차 62

〈그림 2-2〉 제작자의 등록신청 절차 63

〈그림 2-3〉 개조자동차 심사절차 71

〈그림 2-4〉 독일 자동차 튜닝시장 분류 74

〈그림 2-5〉 일본의 완성차 업체와 튜닝 업체 간 상호협력 76

〈그림 2-6〉 주요시장국 연도별 특허동향 76

〈그림 2-7〉 독일 캠핑카의 주요 수출국 79

〈그림 2-8〉 토요타의 복지차량 80

〈그림 2-9〉 튜닝 시장 전망 81

〈그림 2-10〉 콘티넨탈(사) 매출 비중 84

〈그림 2-11〉 전체 연도별 특허동향 분석 102

〈그림 2-12〉 국가별 특허출원 점유율 102

〈그림 2-13〉 중분류별 출원동향 및 점유율 103

〈그림 2-14〉 중분류 AA(푸드트럭) 출원동향 104

〈그림 2-15〉 중분류 AB(다목적 밴) 출원동향 104

〈그림 2-16〉 중분류 AC(고급 밴) 출원동향 105

〈그림 2-17〉 중분류 AD(구급차) 출원동향 105

〈그림 2-18〉 중분류 AE(교통약자용 차량) 출원동향 106

〈그림 2-19〉 중분류 AA(푸드트럭)의 소분류별 출원동향 107

〈그림 2-20〉 중분류 AB(다목적 밴)의 소분류별 출원동향 107

〈그림 2-21〉 중분류 AC(고급밴)의 소분류별 출원동향 108

〈그림 2-22〉 중분류 AD(구급차)의 소분류별 출원동향 108

〈그림 2-23〉 중분류 AE(교통약자용 차량)의 소분류별 출원동향 109

〈그림 2-24〉 국가별 특허출원 동향 110

〈그림 2-25〉 Toyota Auto Body 제품 113

〈그림 2-26〉 911 Emergency Prod 특허출원 114

〈그림 2-27〉 FERNO UK LTD 특허출원 및 제품 114

〈그림 2-28〉 ALOCA CO LTD 특허출원 115

〈그림 2-29〉 Honda Motor Ltd 특허출원 115

〈그림 2-30〉 Hyundai Motor Ltd 특허출원 116

〈그림 2-31〉 세부기술별 특허증가율 및 특허점유율(중분류 기준) 117

〈그림 2-32〉 세부기술별 특허증가율 및 특허점유율(대분류 기준) 117

〈그림 2-33〉 내외국인 특허 동향 점유율 118

〈그림 2-34〉 전북 내 특장차량 제작사 현황 124

〈그림 2-35〉 전남 R&D 인프라 125

〈그림 2-36〉 대구 서비스 인프라 126

〈그림 3-1〉 비전 및 목표 130

〈그림 3-2〉 핵심 전략 목표 131

〈그림 3-3〉 베어샤시 판매 및 제작 과정 133

〈그림 3-4〉 PEST 분석도 140

〈그림 3-5〉 SWOT 분석 152

〈그림 3-6〉 과제 분야별 중요도 154

〈그림 3-7〉 AHP 작성과정 155

〈그림 3-8〉 빌드업 튜닝카 기본모델 개발연구의 AHP 계층 구조 156

〈그림 3-9〉 기술 개발 현황 및 미래상 160

〈그림 3-10〉 튜닝산업 분야별 시장전망 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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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90005 629.287 -16-2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90006 629.287 -16-2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063226 629.287 -16-24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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