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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독자의 도서발견 채널과 국내외 책의 발견성 강화 동향 [전자자료] : 연구 조사 보고서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24
제어번호
MONO1201627578
주기사항
연구기관: 미래출판전략연구소
공동책임연구자: 이중호, 장은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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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독자의 도서발견과 발견성의 개념 이해 16

1. 책의 발견과 발견성 정의 16

2. 출판시장의 변화와 책의 발견 16

제2절 연구 목적과 내용 17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17

2. 연구 내용 18

3. 기대 효과 19

제3절 연구 방법 20

1. 연구 추진 체계 20

2. 연구 및 조사 방법 20

제2장 출판 판매동향 분석 22

제1절 국내 출판시장의 판매 동향 분석 23

제2절 해외 출판시장의 판매 동향 분석 27

1. 미국 27

2. 독일 30

3. 영국 33

4. 일본 34

제3장 독자의 도서발견 채널 연구 37

제1절 설문조사 개요 38

1. 설문조사 목적 38

2. 설문조사 특징 38

3. 설문조사 내용 39

4. 설문조사 방법 40

제2절 설문조사 결과분석 41

1. 모집단 분포 41

2. 도서발견 채널 설문 결과 분석 42

3. 분야별 도서발견 채널 분석 46

4. 도서발견 채널별 상세 분석 60

5. 전자책의 발견 채널 77

6. 도서 발견 설문 응답자 성향 분석 92

7. 도서 구매 결정 요인 분석 104

제3절 시사점 108

1. 브랜드 구축과 확산을 통한 '추천' 기능 확대 108

2. 검색최적화와 메타데이터 사용 환경 구축 108

3. 오프라인 서점의 책의 전시 효과와 활성화 필요성 109

4. 기타 109

제4장 국내외 책의 발견성 강화 동향 및 전략 111

제1절 개요 112

제2절 디지털 플랫폼 구축 - 출판사, 저자 플랫폼 115

1. 플랫폼에 대한 개념 정립 115

2. 소통의 공간,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 115

3. 출판사 홈페이지 및 블로그 현황 117

4. 출판사 디지털 플랫폼 118

5. 저자 플랫폼과 브랜드 구축 122

제3절 크로스미디어 마케팅 129

1. 크로스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이해 129

2. 크로스미디어 마케팅과 독자의 도서발견 130

3. 크로스미디어 마케팅 전략 131

4. 크로스미디어 마케팅 사례 133

제4절 도서추천과 큐레이팅 140

1. 도서 추천과 큐레이팅의 필요성 대두 140

2. 책의 발견을 위한 도서 추천 형태의 변화 143

3. 큐레이션에 대한 개념 이해 145

4. '신뢰'를 주는 도서 추천과 큐레이션 146

5. 독자의 독서경험을 활용한 자발적인 도서 추천 157

6. 분석 데이터를 통한 도서추천 솔루션 소개 162

제5절 데이터 분석과 독자이해(타깃 마케팅) 166

1. 필요성 인식 166

2. '빅데이터'와 '데이터 분석'의 개념 구분 166

3. 책의 발견성 강화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대두 168

4. 직접 판매 사이트 구축과 데이터 분석, 그리고 독자와의 관계 구축 169

5. 해외의 독자 성향 분석 솔루션 소개 175

제6절 소셜네트워크 활용 178

1.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178

2. 소셜네트워크의 잠재력과 도전과제 180

3. 소셜네트워크 활용의 기본 원칙 181

4.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책의 발견성 강화 182

5.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 활용법 소개 188

6.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및 D2C 솔루션 소개 201

제7절 메타데이터 최적화 205

1. 책의 발견성과 메타데이터 중요성의 부각 205

2. 메타데이터의 정의 206

3. 메타데이터 최적화와 책의 발견성 및 판매 강화와의 상관관계 208

4. 메타데이터 최적화를 통한 책의 발견성 강화 209

5.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한 책의 발견성 강화 210

제8절 타산업과 제휴 219

1. 필요성 인식 219

2. 타산업과 제휴를 통한 책의 발견 강화의 노력 222

제5장 책의 발견성 향상을 위한 진흥원 제안 228

제1절 출판정보 표준화 및 선진화 229

1. 메타데이터 표준화 및 가칭)한국출판정보등록센터 구축 229

2. 국내 도서 주제 분류(Subject Classification) 표준화 추진 231

제2절 도서 발견성 강화 인프라 지원 233

1. 도서 판매 및 마케팅 플랫폼 구축 233

2. 온라인 소셜 독서 커뮤니티 구축 234

제3절 책의 발견성 강화 사업 추진 방향 235

제6장 결론 236

1. 최근 출판환경과 책의 발견성 237

2. 독자의 도서발견 채널 조사와 책의 발견성 강화 239

2.1. 독자의 도서발견 채널 조사 239

2.2. 책의 발견성 강화를 위한 마케팅 방법 240

3. 책의 발견성 향상을 위한 진흥원 제안 244

3.1. 도서발견 채널 등 독자 성향 조사의 정례화 244

3.2. 출판정보 표준화 및 선진화 마련 244

3.3. 도서 발견성 강화 인프라 마련 245

4. 맺음말 246

참고문헌 247

[부록] 249

책의 발견성에 대한 고찰 251

독자의 도서발견 채널에 대한 도전과제 251

책 발견(Book Discovery)의 5가지 유형 259

저자 브랜드와 충성독자 262

출판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는... 262

메타데이터 최적화 271

메타데이터 키워드의 중요성과 책의 발견 가능성 271

메타데이터와 책의 발견성 277

출판사 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SEO) 분석과 솔루션 제시 282

소셜네트워크 활용 320

페이스북 활용법 소개 320

판권기 2

〈표 2-1〉 YES24 분야별 도서 판매 점유율 24

〈표 2-2〉 YES24 2015년 성연령별 판매권수 점유율 25

〈표 2-3〉 모바일 성ㆍ연령별 판매권수 점유율 26

〈표 3-1〉 모집단 분포도 41

〈표 3-2〉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분석 - 포털사이트/연령별 86

〈표 3-3〉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분석 - 포털사이트/직업별 86

〈표 3-4〉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분석 - 온라인 서점/직업별 87

〈표 3-5〉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분석 - 전자책 전용서점/연령별 88

〈표 3-6〉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분석 - 지인추천 : 성별/직업별 89

〈표 3-7〉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분석 - 앱스토어 : 성별/직업별 90

〈표 3-8〉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분석 - SNS : 성별 91

〈표 3-9〉 도서구매 시 고려사항 - 내적 요인(성별) 105

〈표 3-10〉 도서구매 시 고려사항 - 내적 요인(연령별) 105

〈표 3-11〉 도서구매 시 고려사항 - 외적 요인(성별) 106

〈표 3-12〉 도서구매 시 고려사항 - 외적 요인(연령별) 107

〈표 4-1〉 전염성 강한 입소문을 내기 위한 6가지 레시피(STEPPS) 187

〈표 4-2〉 에어북 서비스 유형 201

〈표 5-1〉 책의 발견성 향상 인프라 사업 추진 235

〈그림 1-1〉 연구추진모형 21

〈그림 2-1〉 2015년 10월 출판산업 지표 잠정 분석 23

〈그림 2-2〉 미국 단행본 시장 규모 27

〈그림 2-3〉 2014년 미국 출판 시장 포맷별 시장 점유율 28

〈그림 2-4〉 미국 출판 시장 - 포맷별 판매율 변화(2010~2015) 29

〈그림 2-5〉 미국 전자책 구독 서비스 점유율 29

〈그림 2-6〉 미국 유통 채널별 점유율 추이(2009~2015) 30

〈그림 2-7〉 독일 출판시장 매출 규모 변화(2005~2014) 31

〈그림 2-8〉 독일 출판시장 분야별 점유율 및 성장률(2014) 31

〈그림 2-9〉 독일 출판시장 판매 채널별 점유율(2014) 32

〈그림 2-10〉 독일 전자책 시장 점유율 변화 32

〈그림 2-11〉 영국 출판시장 성인 소설 분야 판매율 변화 33

〈그림 2-12〉 일본 출판시장 분야별 판매 변동 추이(2010-2014) 35

〈그림 2-13〉 일본 전자책 시장 매출 규모 및 추이 36

〈그림 3-1〉 독자의 도서발견 채널 42

〈그림 3-2〉 도서 발견 채널 - 성별 43

〈그림 3-3〉 도서 발견 채널 - 연령별 44

〈그림 3-4〉 도서 발견 채널 - 직업별 45

〈그림 3-5〉 모집단의 구매도서 분야별 분포도 46

〈그림 3-6〉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문학(시, 일반소설, 수필) 47

〈그림 3-7〉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장르소설 48

〈그림 3-8〉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철학, 사상, 종교 49

〈그림 3-9〉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역사, 지리 50

〈그림 3-10〉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자기계발서(공부법, 교훈, 인생담 등) 51

〈그림 3-11〉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재테크, 부동산 52

〈그림 3-12〉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경제, 경영 53

〈그림 3-13〉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정치, 사회, 시사 54

〈그림 3-14〉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취미, 오락, 여행, 건강 55

〈그림 3-15〉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가정, 육아, 요리 56

〈그림 3-16〉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어학, 컴퓨터 57

〈그림 3-17〉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과학, 기술 58

〈그림 3-18〉 분야별 도서 발견 채널 분석 - 예술, 문화 59

〈그림 3-19〉 도서발견 채널 - 지인추천 60

〈그림 3-20〉 도서발견 채널 - 지인 소개 / 연령별 상세 분석 61

〈그림 3-21〉 도서발견 채널 - 지인 소개 / 직업별 상세 분석 62

〈그림 3-22〉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오프라인 서점 63

〈그림 3-23〉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오프라인 서점 / 연령별 64

〈그림 3-24〉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오프라인 서점 / 직업별 65

〈그림 3-25〉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포털 사이트 66

〈그림 3-26〉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포털 사이트 / 성별 67

〈그림 3-27〉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포털 사이트 / 연령별 68

〈그림 3-28〉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온라인 서점 69

〈그림 3-29〉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온라인 서점 / 연령별 70

〈그림 3-30〉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온라인 서점 / 직업별 71

〈그림 3-31〉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SNS 72

〈그림 3-32〉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SNS / 연령별 73

〈그림 3-33〉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도서관 74

〈그림 3-34〉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도서관 / 성별 75

〈그림 3-35〉 도서발견 채널 상세 분석 - 매체 광고 및 소개 76

〈그림 3-36〉 전자책의 발견 채널 77

〈그림 3-37〉 전자책 발견 채널 - 성별 78

〈그림 3-38〉 전자책 발견 채널 - 연령별 79

〈그림 3-39〉 전자책 구매자의 분야별 분포 80

〈그림 3-40〉 전자책 구매자의 분야별 분포 - 문학(시, 일반소설, 수필) 81

〈그림 3-41〉 전자책 구매자의 분야별 분포 - 장르소설 82

〈그림 3-42〉 전자책 구매자의 분야별 분포 - 자기계발서 83

〈그림 3-43〉 전자책 구매자의 분야별 분포 - 취미, 오락, 여행, 건강 84

〈그림 3-44〉 전자책 발견 채널 - 포털 사이트 85

〈그림 3-45〉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 분석 - 온라인 서점 87

〈그림 3-46〉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 분석 - 전자책 전용서점 88

〈그림 3-47〉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 분석 - 지인추천 89

〈그림 3-48〉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 분석 - 앱스토어 90

〈그림 3-49〉 전자책 발견 채널 상세 분석 - SNS 91

〈그림 3-50〉 종이책 - 독서 후 타인에게 추천 경험 92

〈그림 3-51〉 전자책 - 독서 후 타인에게 추천 경험 93

〈그림 3-52〉 SNS 사용 현황(전제 응답자 1,000명 대상 공통질문) 94

〈그림 3-53〉 SNS 사용 현황 - 성별(전제 응답자 1,000명 대상 공통질문) 94

〈그림 3-54〉 SNS 사용 현황 - 연령별(전제 응답자 1,000명 대상 공통질문) 95

〈그림 3-55〉 SNS 사용 현황 - 직업별(전제 응답자 1,000명 대상 공통질문) 96

〈그림 3-56〉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문학) 97

〈그림 3-57〉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장르소설) 98

〈그림 3-58〉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철학, 사상, 종교) 98

〈그림 3-59〉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역사, 지리) 99

〈그림 3-60〉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자기계발서) 99

〈그림 3-61〉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경제, 경영) 100

〈그림 3-62〉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정치, 사회, 시사) 100

〈그림 3-63〉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취미, 오락, 여행, 건강) 101

〈그림 3-64〉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가정, 육아, 요리) 101

〈그림 3-65〉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어학, 컴퓨터) 102

〈그림 3-66〉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과학, 기술) 102

〈그림 3-67〉 교차분석 - SNS 이용현황 : 구매도서 분아별(예술, 문화) 103

〈그림 3-68〉 도서구매 시 고려사항 - 내적요인 104

〈그림 3-69〉 도서구매 시 고려사항 - 외적요인 106

〈그림 4-1〉 전략 도출 개요 114

〈그림 4-2〉 모바일인터넷 이용 목적(복수응답) 116

〈그림 4-3〉 출판사용 인터넷홈페이지/블로그/SNS 보유 현황(중복응답) 117

〈그림 4-4〉 마이크로사이트 개념 118

〈그림 4-5〉 변화된 출판사 홈페이지 - 마이크로사이트 형태 119

〈그림 4-6〉 블로그형 출판사 플랫폼 / 북스피어 120

〈그림 4-7〉 국내 저자플랫폼 - 오가닉 미디어랩의 브랜드 형성 124

〈그림 4-8〉 국내 저자플랫폼 - 오가닉 미디어랩 브랜드의 안정적인 성장 125

〈그림 4-9〉 해외 저자플랫폼 - 프리카노믹스의 브랜드 형성 126

〈그림 4-10〉 해외 저자플랫폼 - 프리카노믹스 브랜드의 안정적인 성장 127

〈그림 4-11〉 저자 플랫폼 방문자 트래픽 비교 127

〈그림 4-12〉 저자 플랫폼 - 비교 자료(말콜 글래드웰 저자 사이트) 128

〈그림 4-13〉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크로스미디어)의 개념 129

〈그림 4-14〉 2015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131

〈그림 4-15〉 독자에게 다각도의 퍼즐 조각을 퍼뜨리기 132

〈그림 4-16〉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 종이책 및 전자책 133

〈그림 4-17〉 네이버 트렌드와 구글 트렌드로 알아본 팟케스트 영향력 134

〈그림 4-18〉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크로스미디어 마케팅 135

〈그림 4-19〉 북스피어 출판사의 팬덤 구축과 성장 136

〈그림 4-20〉 북스피어 출판사의 크로스미디어 마케팅 137

〈그림 4-21〉 소라주 출판사의 크로스미디어 마케팅 138

〈그림 4-22〉 독자의 도서발견 채널 조사-국내 141

〈그림 4-23〉 독자의 도서발견 채널 조사-해외(미국) 141

〈그림 4-24〉 아마존 팔로우(Follow) 통한 책의 발견성 강화 142

〈그림 4-25〉 킨들의 즉석 공유 & 미리보기 기능으로 '지인추천' 통한 책의 발견성 강화 143

〈그림 4-26〉 알고리즘 통한 추천으로 온라인 서점의 롱테일 현상 출현 144

〈그림 4-27〉 펭귄랜덤하우스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독서습관 향상 커뮤니티, 브라이틀리 149

〈그림 4-28〉 젊은 세대를 겨냥한 도서 추천 사이트, 사이몬앤셔스터의 글러메블 150

〈그림 4-29〉 펭귄의 핫라인 - 출판사의 맞춤형 도서 추천 서비스 152

〈그림 4-30〉 설렘북스 - 선물용 도서 추천 큐레이션 서비스 153

〈그림 4-31〉 유명 인사의 도서 추천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실시간 반응 변화 153

〈그림 4-32〉 마이인디펜던트북샵 - 소셜 공유에 적합한 서가 화면 구성 155

〈그림 4-33〉 마이인디펜던트북샵 - 지역 서점 연계 도서 판매 156

〈그림 4-34〉 소셜 영향력 인사를 활용한 추천 - 네이버에서 관심도 급상승 157

〈그림 4-35〉 독자들의 독서경험을 바탕으로 도서 추천하는 서비스 - 북맥(국내) 158

〈그림 4-36〉 감동적인 문구로 책을 추천하는 책 속의 한 줄 159

〈그림 4-37〉 우연한 발견을 모토로 한 영국의 아이북오서 160

〈그림 4-38〉 리드긱의 선호도 측정 방법 161

〈그림 4-39〉 선호도로 도서를 추천하는 리드긱 162

〈그림 4-40〉 트러젝토리 분석 툴을 사용하여 책의 속성 분석 163

〈그림 4-41〉 도서 분석 툴을 통해 생성된 추천 도서 164

〈그림 4-42〉 정밀 분석을 통해 책의 감정 그래프 생성 및 유사도서 검색 164

〈그림 4-43〉 추출된 키워드는 다양한 언어로 번역 가능 165

〈그림 4-44〉 하퍼콜린스, 직접판매(D2C) 기능을 강화한 홈페이지 171

〈그림 4-45〉 전통적인 판매 깔때기 이론 172

〈그림 4-46〉 디지털 시대 변형된 판매 깔때기 174

〈그림 4-47〉 젤리북스 독서활동 추적 솔루션 처리 과정 176

〈그림 4-48〉 젤리북스 독서활동 추적 솔루션을 통한 독서활동 결과 분석 176

〈그림 4-49〉 2015년 소셜네트워크 사용 현황(연령별)(응답자, 1,000명) 179

〈그림 4-50〉 페이스북 동영상 시청률(동영상 길이에 따른 측정) 182

〈그림 4-51〉 멀티미디어의 발견성 강화 효과 183

〈그림 4-52〉 페이스북 전용 저자 마케팅 앱(Author Marketing app) 189

〈그림 4-53〉 페이스북 저자 마케팅 앱 활용방법 190

〈그림 4-54〉 열린책들 페이스북 페이지 191

〈그림 4-55〉 저자 존 그리샴의 페이스북 페이지 192

〈그림 4-56〉 카카오스토리, 스토리채널, 카카오톡 내 채널 193

〈그림 4-57〉 스토리채널 '소식받기' 버튼 3가지 유형 194

〈그림 4-58〉 박문국 저자의 스토리채널(2개 채널 운영) 194

〈그림 4-59〉 굿리즈 소개 화면 및 활동 현황 195

〈그림 4-60〉 굿리즈의 다양한 설문조사 196

〈그림 4-61〉 굿리즈와 오더블닷컴의 통합 기능 197

〈그림 4-62〉 어린이 책 저자의 핀터레스트 활용 예 198

〈그림 4-63〉 펭귄 랜덤하우스의 핀터레스트의 보드 활용 예 199

〈그림 4-64〉 출판사 혹은 저자의 인스타그램 활용 예 200

〈그림 4-65〉 에어북의 소셜네트워크 통한 신간소개와 직구매 시스템 203

〈그림 4-66〉 메타데이터를 최적화 한 출판사의 책 소개 페이지 207

〈그림 4-67〉 핵심 메타데이터 유무에 따른 판매 차이 비교 208

〈그림 4-68〉 판매 순위별 상세 메타데이터 개수 비교 209

〈그림 4-69〉 사이트 트래픽 유입 유형 211

〈그림 4-70〉 모바일 검색 시장의 성장 212

〈그림 4-71〉 국내 모바일 검색 시장 현황 213

〈그림 4-72〉 구글과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 및 검색엔진최적화 진단 서비스 214

〈그림 4-73〉 구글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 217

〈그림 4-74〉 모바일 반응형 사이트를 구축한 출판사 예 218

〈그림 4-75〉 도서 발견을 위한 마케팅 채널의 확산 219

〈그림 4-76〉 글로벌 미디어 산업별 매출 규모 비교 220

〈그림 4-77〉 위치기반으로 전자책 서비스하는 폴리 223

〈그림 4-78〉 여행자를 위한 제휴 224

〈그림 4-79〉 스페인 국영 철도와 제휴 통한 전자책 서비스 226

〈그림 4-80〉 프랑스 철도회사 SNCF가 오픈한 전자책 서비스 'SNCF e-LIVRE' 227

〈그림 5-1〉 국내 고비용ㆍ저효율의 도서정보 교환 환경 229

〈그림 5-2〉 한국형 출판정보등록시스템 개념도 230

〈그림 5-3〉 출판선진국의 도서 분류체계 231

〈그림 5-4〉 테마(Thema) 표준화 참여 국가(2014년) 232

〈그림 5-5〉 캐나다 BNC 북스토어 빌더 233

〈그림 5-6〉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만든 소셜 독서 커뮤니티 사례 234

〈그림 5-7〉 책의 발견성 강화 사업 개요 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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