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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I. 연구 배경 18
1. 집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18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9
II. 방문건강관리사업과 기존 연구 21
1. 사업의 추진경과 21
2. 기존 연구 25
1) 방문건강관리사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26
2) 방문건강관리사업의 경제성 평가 29
3)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문인력에 대한 연구 30
4) 방문건강관리사업 운영방식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32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수행 체계 33
2. 연구 자료 35
1) 문헌 35
2) 인터뷰 자료 36
3) 보건소 대상 설문조사 37
3. 연구 분석 방법 41
1) 심층 인터뷰 41
2) 보건소 설문조사 41
4. 연구 분석틀 42
IV. 연구 결과 48
1. 외부요인 49
1) 사회적 양극학 49
2) 고령화 53
2. 정책집행자 56
1) 집행 구조 56
2) 정책 의지 59
3) 자원 61
4) 제3기관 65
5) 정책집행자간 의사소통 66
3. 정책 69
1) 정책대상자 69
2) 사업 내용 75
3) 데이터베이스 81
4)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의 편입이 방문사업에 미치는 효과 87
5) 연계 97
6) 평가방법 99
4. 정책수행자 102
1) 전문인력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2
2) 사업운영방식 103
3) 업무부담 111
4) 처우 116
5) 교육 122
6) 의사소통 135
7) 제 3기관과의 관계 137
5. 대상자 140
1)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40
2) 대상자의 사업에 대한 관점 146
V. 정책제언 149
1. 외부효과 149
1) 사회경제적 양극학 149
2) 고령화 150
2. 정책집행자 152
1) 정책의지 152
2) 정책집행에 필요한 자원 153
3) 정책집행자간 의사소통 157
4) 제 3기관 159
3. 정책내용 161
1) 정책 대상자 161
2) 사업내용 165
3) 데이터베이스 169
4)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의 편입이 방문사업에 미치는 효과 171
5) 연계 173
6) 평가 176
4. 정책수행자 179
1) 사업운영방식 179
2) 업무부담 181
3) 처우 183
4) 교육 186
5) 의사소통 190
6) 제3기관과의 관계 191
5. 대상자 194
1)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94
2) 대상자의 사업에 대한 관점 196
6. 정책제언의 집행주체별 구분 199
1) 보건복지부 201
2) 광역자치단체 204
3) 기초자치단체 205
4) 행정자치부 206
5) 보건소 206
6)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9
7)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211
8)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212
9) 대한간호협회 213
VI. 결론 214
VII. 참고문헌 216
VIII. 부록 224
1. IRB 승인 결과서 224
2. 인터뷰 동의서 225
3. 인터뷰 질문지 229
4. 보건소 대상 설문조사지(관리자용)(내용없음) 232
5. 보건소 대상 설문조사지(수행자용)(내용없음) 233
표 1. 방문건강관리사업 주요 연혁 23
표 2. 심층 인터뷰 현황 37
표 3. 보건소 설문조사의 광역자치단체별 보건소 응답률(내용없음) 15
표 4. 보건소 설문조사의 직종별 관리자 응답률 39
표 5. 보건소 설문조사의 광역자치단체별, 직급별 관리자 응답률 40
표 6. 보건소 설문조사의 직종별 전문인력 응답률 40
표 7. 방문건강관리사업 최근 3년간 사업실적 61
표 8. 부적절한 군분류 및 서비스 제공의 이유 79
표 9. 필요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이유 79
표 10. 연계의 원활성 98
표 11. 보건소 유형별 전문인력의 주요 업무에 다른 시간할애 분포 106
표 12. 전문인력의 업무파악 소요시간 107
표 13. 보건소 유형별 방문건강관리사업 수행자간 인수인계 현황 109
표 14. 전문인력의 방문가구수 기준 업무량 112
표 15.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문인력에게 필요한 자질 124
표 16. 수행자 입장에서 생각한 방문건강관리사업 직무교육의 효과 125
표 17. 보건소 유형별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문인력의 사례관리 모임 효과 128
표 18. 전문인력교육이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충분한가에 대한 의견 130
표 19.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문인력의 연평균 교육 일수 131
표 20.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문인력이 희망하는 교육 주기 131
표 21. 전문인력이 원하는 교육 방식 133
그림 1. 연구수행체계 34
그림 2. 집행과정의 분석틀 44
그림 3.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집행과정의 분석틀 47
그림 4. 방문건강관리 사업 정책집행과정에서 문제점 48
그림 5.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양극화 지수: 지니계수 50
그림 6.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양극화 지수: 소득5분위 배율 50
그림 7.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양극화 지수: 상대적 빈곤율 51
그림 8. 연도별 노령화지수(국민여가활동조사) 53
그림 9. 가계동향조사 양극화 지수: 노인과 전체인구 지니계수 54
그림 10. 노인과 전체인구 상대적 빈곤율 55
그림 11.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집행 구조 57
그림 12.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수행체계 58
그림 13.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 구분 기준 71
그림 14. 사업 목표의 적절한 공유 76
그림 15. 전문인력의 업무 비중 78
그림 16. 방문 가구 건강관리에 DB 도움 여부 83
그림 17. 지표 생산 어려운 이유 84
그림 18. 서비스 결과평가 및 계획 수립 시 DB 도출 지표 사용 여부 85
그림 19. DB관련 교육 요구도 86
그림 20.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의 편입 지지 여부 88
그림 21.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의 편입 후 업무량 변화 90
그림 22.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의 편입 후 인력 수 변화(내용없음) 16
그림 23.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의 편입 후 관리가구 수 변화 91
그림 24.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의 편입 후 타 건강증진사업과 연계 변화 92
그림 25.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의 편입 후 타 복지사업과 연계 변화 93
그림 26.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의 편입 후 예산 변화 94
그림 27. 통합 이후 타 부서와 협의 및 연계의 긴밀성 향상 여부 95
그림 28.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 편입이 대상자에게 긍정적인 변화 초래 여부 96
그림 29. 평가지표의 적절성 101
그림 30.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 관리자의 업무 만족도 104
그림 31. 주어진 업무시간과 자원 내에서 업무량에 대한 전문인력의 인식 111
그림 32. 보건소 유형별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문인력의 사례관리 주기 128
그림 33. 지역사회 내 필요한 대상자에게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제공(관리자) 143
그림 34. 지역사회 내 필요한 대상자에게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제공(수행자) 144
그림 35. 사업대상자의 이상적 범위 162
그림 36. 강원도 화천군 보건복지연계기능시스템 중 보건의료부문 174
그림 37. 화천군 연계시스템 화면 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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