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다알리아 꽃피는 장애인권 세상 3
1. '다알리아' 꽃 씨뿌리기 3
가. 이런 생각으로 시작했어요. 3
나. 함께 만들어 가요. 4
2. '다알리아' 꽃 싹 틔우기 5
3. '다알리아' 꽃 피우기 6
가. 『다알리아 꽃 피는 장애인권 세상』 교육의 기본 방향 6
나. 『다알리아 꽃 피는 장애인권 세상』의 내용 영역 6
다. 『다알리아 꽃 피는 장애인권 세상』 실천 내용 7
4. '다알리아' 꽃 핀 후의 모습 12
가.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어요 12
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가 긍정적으로 12
다. 『다알리아 꽃 피는 장애인권 세상』의 열매를 맺으며 12
[부록 1] '다알리아' 꽃 피는 장애인권세상 프로그램 13
[부록 2] '다알리아꽃' 피는 장애인권세상 지도안 15
[부록 3] 설문지 35
소통과 참여를 통한 장애 인권교육 40
Ⅰ. 시작하며 40
Ⅱ.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40
1. "나는 할 수 있어!!" 장애학생 자존감 높이기 40
2. "우리 함께하자!!" 비 장애학생 및 교직원과의 소통과 참여 43
Ⅲ. 마치며... 45
다름을 존중하며, 더불어 가는 우리-서다우(서로 다른 아이들이 함께 만드는 우정) 프로그램 운영 중심 48
Ⅰ. 여는 마당 48
Ⅱ. 푸는 마당 49
Ⅲ. 닫는 마당 56
소중한 '나' 함께하는 '우리' 57
Ⅰ. 들어가며 57
Ⅱ. 운영의 실제 57
1. 소중한 '나' 57
2. 함께하는 '우리' 60
Ⅲ. 운영의 결과 및 제언 63
일반교과 속 장애인권교육 64
Ⅰ. 필요성 64
Ⅱ. 장애인권교육 적용과정 65
1. 교과, 단원, 차시선택 65
2. 지도안 및 교수학습 자료 구성 65
3. 선 협의 65
4. 지도안 완성 65
5. 장애인권교육 실행 66
6. 후 협의 66
Ⅲ. 효과 66
Ⅳ. 발전방향 66
1. 교과별 참고자료 만들기 66
2. 재구성하기 67
[부록 1] 도덕과 연계한 장애인권교육 과정안 68
초록 감성으로 우정 나누기 71
Ⅰ. 들어가며 71
1. 필요성 71
2. 접근 방법 71
3. 지도 대상 72
4. 운영기간 72
Ⅱ. 펼치며 72
1. 초록에서 놀기 72
2. 초록 가꾸기 73
3. 초록 나누기 74
4. 초록에서 힐링하기 75
5. 초록 캠프 76
Ⅲ. 나가며 77
1. 운영결과 77
2. 활동을 마무리하며 78
[별첨 1] 초록숲 체험하기 가정통신문 79
[별첨 2] 초록에서 놀기 활동 전, 후 설문지 80
같은 우리, 다른 우리 81
Ⅰ. 들어가는 말 81
Ⅱ. 학교 실태 및 함께 할 일들 81
1. 관내실태 81
2. 함께 할 일들 82
Ⅲ. 과제 별 함께 해 온 일들 83
Ⅳ. 인권교육 효과 및 제언 84
행복솔솔 밝음터 인권교육을 실시하며 85
Ⅰ. 행복솔솔 밝음터 인권교육의 추진 배경 85
1. 인권에 대한 이해 85
2. 장애를 바라보는 시선과 장애학생 인권의 현주소 86
3. 이시대의 인권교육 역할 및 필요성 86
4. 인권교육의 세부 설계 86
Ⅱ. 행복솔솔 밝음터 인권교육 실시 내용 89
1. 인권에 대한 교육(Education about human rights)-기초환경조성 89
2. 인권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human rights)-인권교육 역량강화구현 91
3. 인권을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human rights)-자원봉사활동을 통해 92
Ⅲ. 행복솔솔 밝음터 인권교육 실시 결과 94
Ⅳ. 결론 및 제언 95
이해와 인식개선을 넘어 장애인권교육으로-통합과 협력을 통한 도움반 중심 인권교육 96
Ⅰ. 추진 배경 96
Ⅱ. 운영의 필요성 96
Ⅲ. 운영의 방침 97
Ⅳ. 운영의 실제 98
Ⅴ/Ⅳ. 운영의 결과 105
참고자료 105
인권교육 없는 장애학생 인권보호-영월 특수학급 미설치교 사례 중심 106
Ⅰ. 들어가며 106
Ⅱ. 영월 특수학급 미설치교 실태 106
1. 현황 106
2. 강점 및 약점 107
Ⅲ. 인권보호 사례 107
1. 학교 운영 프로그램 107
2.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원 프로그램 109
Ⅳ. 나오며 114
소통하는 장애인권 교육 사례-특수교육대상학생 학교의 이목을 집중시키다 115
Ⅰ. 목적 115
Ⅱ. 추진방침 115
Ⅲ/Ⅳ. 세부추진 내용 115
Ⅳ/Ⅴ. 운영 결과 및 과제 122
너와 나, 우리가 함께하는 세상 123
Ⅰ. 들어가며 123
Ⅱ. 실천하며 123
Ⅲ. 맺으며 129
장애 인권교육, 오르樂내리樂 고개 넘기-학교 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활동 및 효과 130
Ⅰ. 고개를 오르기 전에_ [주섬주섬, 장애 인권교육을 준비하며] 130
Ⅱ/Ⅲ. 고개를 오르며_ [알록달록, 장애 인권교육 빛깔나게 꾸미기] 131
Ⅲ/Ⅳ. 고개를 내려오며_ [차곡차곡, 인권교육이 만든 변화의 시작] 138
2015년 장애인권교육 우수사례 139
Ⅰ. 들어가며 139
Ⅱ. 실천하며 139
1. 교육활동기간 139
2. 교육활동대상 139
3. 특수학급현황 139
4. 교육활동 139
5. 수상 144
6. 우수사례 144
Ⅲ. 맺으며 145
더불어 사는 세상을 향한 첫걸음 146
Ⅰ. 들어가며 146
Ⅱ. 2015년의 양구여자고등학교 장애인인권교육 146
1. 장애이해교육 146
2.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교육 및 인권 교육 148
3. 특색교육을 통한 인권교육 150
4/3. 교사와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권 교육 152
Ⅲ. 나가며 154
소통과 공감을 통한 장애인권교육 운영 사례 155
Ⅰ. 들어가며 155
Ⅱ. 본론 156
1. 장애인식개선교육 156
2. 장애 학생 대상 인권교육 159
3.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 대상 인권교육 160
4. 교직원 및 학부모대상 인권교육활동 161
Ⅲ. 마치며 162
[별첨] 관련 사진자료 163
고성관내 특수학급 장애학생 인권보호 우수사례 165
Ⅰ. 운영사례 186
1. 고성중학교 인권교육사례 165
1) 장애인의 날 행사 165
2) 장애인 인권교육 166
3)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연수 166
4) 장애학생 인권보호를 위한 상설모니터단 현장지원 실시 167
5) 통합학급 학생과 함께하는 현장학습 167
2. 고성고등학교 인권교육사례 170
3. 거진중학교 인권교육사례 173
4. 거진초등학교 인권교육 사례 175
1) 특수교육대상학생 인권교육 175
2) 일반학생 대상 장애인 인권교육 176
3) 운영개요 176
5. 간성초등학교 교직원ㆍ학부모ㆍ학생대상 인권교육 178
1) 교직원 대상 장애학생 인권보호 및 범죄 예방교육 178
2) 인권을 바탕으로 한 통합학급 대상 학교폭력 예방 교육 179
3) 학부모 대상 장애인권 및 인식개선교육 180
6. 간성초등학교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인권교육 180
7. 거성초등학교 큰 별들의 이야기 181
1) 통합학급 대상 어울림 교실 181
2) 전교생 대상 인권교육 183
3)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장애이해 교육 185
Ⅱ. 운영결과 186
1. 고성중학교 186
2. 거진중학교 186
3. 간성초등학교 187
판권기 18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