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중국 출판교류 활성화 방안 [전자자료]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39
제어번호
MONO1201627860
주기사항
시행기관: 숭실대학교, 차이나하우스
책임연구자: 김택규, 이건웅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방법 14

Ⅱ. 중국 출판산업의 위상과 현황 16

제1절 중국 문화산업과 출판산업의 위상 16

1. 중국 문화산업과 출판 16

2. 중국 미디어와 출판 22

3. 중국 출판의 진화와 대외 개방 24

제2절 중국 출판산업 현황 27

1. 출판산업 규모와 현황 27

2. 독서율과 도서소비 30

3. 출판사 분야별 순위 39

제3절 디지털출판 규모와 현황 43

1. 디지털출판의 개념과 범위 43

2. 중국 디지털출판의 규모와 특징 46

3. 디지털출판의 주요 기업 50

Ⅲ. 중국 출판정책과 관리감독 58

제1절 중국 정부의 출판정책과 법률 58

1. 출판정책 58

2. 출판법률 64

3. 디지털출판 정책과 법률 66

제2절 중국 출판관리와 진흥제도 70

1. 주요 출판관리 기구 71

2. 출판관리 제도 84

3. 출판교육 시스템 91

제3절 글로벌 출판정책 96

1. WTO 가입과 시장개방 96

2. 중국의 도서전 100

3. 해외진출(走出去) 출판프로젝트 103

Ⅳ. 주요 출판그룹과 출판사 분석 108

제1절 출판그룹 분석 108

1. 중국 출판그룹의 탄생과 진화 108

2. 주요 출판그룹과 개혁의 한계 115

제2절 출판사 분석 121

1. 출판사 규모와 현황 122

2. 분야별 주요 출판사 125

제3절 중국 출판기업의 구조 130

1. 중국 출판기업의 구조와 발전 131

2. 출판사와 민영출판사 138

3. 중국의 에이전시 144

Ⅴ. K-Book 수출 전략과 정책적 시사점 149

제1절 한중 수출 전략 149

1. 중국의 베스트셀러 구조와 현황 149

2. 중국 도서의 수출 전략 169

3. K-Book 중국 진출 전략 174

제2절 한중 출판교류 활성화 방안 178

1. 공동제작과 공동투자 178

2. 한중 합자ㆍ합작기업 181

3. 기업 인수합병(M&A) 186

4. 찾아가는 중국도서전 189

Ⅵ. 부록 196

설문 1. 2014년 중국 출판업 전망 설문조사 196

설문 2. 2015년 중국출판 종사자 설문조사 205

참고문헌 236

판권기 3

〈표 1-1〉 도서전 방문 일정 14

〈표 1-2〉 연구 추진 방법 14

〈표 1-3〉 중국 출판그룹 탐방 일정 15

〈표 2-1〉 중국 국가통계국 분류 기준에 따른 문화산업 및 관련 산업분류표 18

〈표 2-2〉 2013년 중국 유형별 출판물 출판 동향 27

〈표 2-3〉 2014년 중앙과 지방 출판사 순위 39

〈표 2-4〉 2014년 중국 분야별 전체 출판사 순위(대학, 문예, 미술, 아동) 40

〈표 2-5〉 중국 분야별 전체 출판사 순위 41

〈표 2-6〉 중국 디지털출판의 유형과 종류 44

〈표 2-7〉 중국 온라인 서점(1위~10위) 54

〈표 3-1〉 2009년 〈문화산업진흥규획〉의 내용과 특징 59

〈표 3-2〉 〈12.5규획〉와 〈13.5규획〉 비교 60

〈표 3-3〉 중국 출판의 해외진출 관련정책 62

〈표 3-4〉 디지털출판의 주요 정책 66

〈표 3-5〉 2014년 출판산업 발전 특별자금 지원 프로젝트 68

〈표 3-6〉 중국의 디지털출판과 관련 법규 69

〈표 3-7〉 신문출판광전총국의 하부로 이관된 업무와 강화된 업무 77

〈표 3-8〉 국무원신문판공실의 9개 업무국 79

〈표 3-9〉 ISBN 신청 수령 절차 87

〈표 3-10〉 편집출판학과 관련 학과 현황 91

〈표 3-11〉 출판학과 개설 학교 개수(2015) 92

〈표 3-12〉 2014년과 2015년 편집출판학과 순위 94

〈표 3-13〉 2014년 신문출판업 기업 유형과 수 94

〈표 3-14〉 WTO 가입 이후 중국의 저작권 수출량(2000~2007) 97

〈표 3-15〉 베이징국제도서전 주요 현황(2011~2015) 101

〈표 3-16〉 2014년 중국의 해외진출(走出去) 우수 출판사 순위 106

〈표 4-1〉 1단계와 2단계 출판그룹 현황 109

〈표 4-2〉 중국 10대 출판그룹 매출액과 순위(2010, 2012) 111

〈표 4-3〉 중국 10대 출판그룹 종합평가와 순위(2014) 112

〈표 4-4〉 중국 출판그룹 평균자산 총이윤율(2014) 113

〈표 4-5〉 중국 출판미디어의 연도별 숫자(2009~2013) 122

〈표 4-6〉 중국 10대 출판사 순위(2014) 123

〈표 4-7〉 중국 중앙 출판사와 지역 출판사 순위(2014년) 124

〈표 4-8〉 중국 중앙과 지역 출판사, 직원, 인쇄소 수(2014) 125

〈표 4-9〉 유한책임회사와 주식유한회사의 공통점 131

〈표 4-10〉 유한책임회사와 주식유한회사의 차이점 131

〈표 4-11〉 2011년 기업 형태별 기업수와 점유율 137

〈표 5-1〉 2014년 저작권 수입 국가 현황 154

〈표 5-2〉 당당왕 2013년 애니메이션 도서 베스트셀러 159

〈표 5-3〉 2015년 베스트셀러(당당왕) 165

〈표 5-4〉 2014년 도서 수출입 총액 169

〈표 5-5〉 2014년 출판 분야별 무역 총액 169

〈표 5-6〉 2014년 도서 무역 총액 170

〈표 5-7〉 2014년 저작권 수출 국가 현황 170

〈표 5-8〉 한중 출판산업 비교 176

〈표 5-9〉 외국인 투자기업 형태별 장단점 182

〈표 5-10〉 중외합작 해외출판 사례 184

〈표 5-11〉 한중 출판기업 설립 사례 185

〈표 5-12〉 2015년 중국자본의 한국기업 주요 지분인수 현황 186

〈표 5-13〉 2015년 '찾아가는 중국도서전' 개요 190

〈표 5-14〉 제1회 '찾아가는 중국도서전' 샨시 일정표 193

〈표 5-15〉 제2회 '찾아가는 중국도서전' 산둥 일정표 194

〈그림 2-1〉 중국 문화산업 분류 17

〈그림 2-2〉 〈시양양〉, 〈곰출몰〉의 애니메이션과 도서 표지 19

〈그림 2-3〉 중국 미디어 산업구조 23

〈그림 2-4〉 주요 출판경제지표(2013, 2014) 28

〈그림 2-5〉 서점 선택 고려요소 중요도 31

〈그림 2-6〉 전자책 디바이스 선택 비율 34

〈그림 2-7〉 전자책 선호 가격 34

〈그림 2-8〉 중국 모바일 시장 규모 35

〈그림 2-9〉 2015년 1분기 중국 모바일 독서 시장 경쟁력 구도 37

〈그림 2-10〉 중국 ICT 시장 규모 전망 46

〈그림 2-11〉 중국 디지털출판 분야별 동향(2013년) 48

〈그림 2-12〉 중국의 대표적인 ICT 기업 50

〈그림 3-1〉 중국신문출판과학연구원 조직도 80

〈그림 3-2〉 도서 제작비 비율 86

〈그림 3-3〉 출판학과 개설 학교 분포도(2015) 93

〈그림 3-4〉 신문출판사의 기업 유형과 취업(2014) 95

〈그림 3-5〉 신문출판업 취업인구 성비(2014) 95

〈그림 4-1〉 장쑤성 위치와 성도(省都) 난징 115

〈그림 4-2〉 장쑤펑황출판미디어그룹 전경 115

〈그림 4-3〉 장쑤펑황출판미디어그룹 조직도 116

〈그림 4-4〉 샨시성 지도와 성도(省都) 시안 117

〈그림 4-5〉 산둥성 지도와 성도(省都) 지난 117

〈그림 4-6〉 지린성 전도와 성도(省都) 창춘 118

〈그림 4-7〉 상하이 시의 위치 119

〈그림 4-8〉 중국 소유제 형태별 기업 분류 135

〈그림 5-1〉 중국 출판콘텐츠 시장의 SWOT 174

〈그림 5-2〉 한중 비즈니스 교류 활성화 3단계 177

〈그림 5-3〉 출판 법인기업의 설립 절차 183

〈그림 5-4〉 '찾아가는 중국도서전' 행사 개요 190

함께보면 좋은 자료 Clos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