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이세돌의 일주일 : 밀착 취재로 복기한 인간 이세돌과 그의 바둑 / 정아람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아시아, 2016
청구기호
794.4092 -16-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1 p. : 삽화, 초상 ; 21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2621389
제어번호
MONO1201628139

목차보기더보기


들어가며

1장 대결이 열리기까지
1. 이세돌, 도전장 받다
2.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공개
3. 대국은 중국룰로
4. 베일에 싸인 알파고
5. 폭풍 전야

2장 이세돌 vs 알파고
1. 1국, 충격의 패배
2. 2국, 연이은 패배
3. 3국, 고개 숙인 이세돌
4. 4국, 알파고를 무력화한 신의 한 수
5. 5국, 마지막 그리고 술자리

3장 인간 이세돌
1. 섬 소년이 세계 1인자가 되기까지
2. '쎈돌' 스타일
3. 주변인이 말하는 이세돌 9단

4장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가 남긴 것
1. 이세돌 신드롬
2. 달라지는 바둑계
3. 불변하는 바둑의 가치

나가며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70958 794.4092 -16-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70959 794.4092 -16-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이번 알파고와의 대결이
    내 인생에서 가장 잊지 못할 대국이 됐습니다”

    이세돌 9단의 승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는 이제 훨씬 강력한 ‘알파 이세돌’로 거듭났다

    특종기자 정아람이 기록하는 ‘인간’ 이세돌, 그 아름답고 인간적인 에세이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이세돌 vs 알파고
    그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밀착 취재로 복기하다

    『이세돌의 일주일』은 2016년 3월 9일부터 15일까지의 일주일 동안,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에서 인공지능 알파고와 대결을 벌인 이세돌 9단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이다. 이세돌 9단이 구글 딥마인드의 도전장을 받고 알파고와 대결하기까지의 전 과정, 그리고 1국부터 5국까지의 생생한 대결의 기록, 인간 이세돌의 성장과정과 주변인들이 말하는 이세돌의 이야기가 흥미롭다. 특히 이세돌 9단의 스승 권갑용 8단, 이세돌의 누나이자 《월간바둑》 편집장인 이세나 씨,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의 계시원(計時員) 정유정 씨, 국제바둑연맹 사무국장 이하진 3단, 바둑캐스터 김지명 씨는 다른 곳에서는 보거나 듣기 어려운 이세돌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그리고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이후 새롭게 일어난 ‘이세돌 신드롬’과 달라지는 바둑계 등의 내용이 책의 후반부에 함께한다.
    ‘이세돌 술자리 특종 인터뷰’로 유명한 저자 정아람은 프로기사를 꿈꾸던 한국기원 공인 아마 5단의 기자이다.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취재했으며, 구글이 대결을 발표한 순간부터 최종국이 열리는 마지막 날까지 현장에서 이세돌 9단을 그 누구보다도 가까이서 지켜봤다. 이세돌 9단이 경기 전에 5승을 자신할 때, 3연패하고 고개를 숙였을 때, 4국에서 승리하고 기뻐할 때, 마지막 5국 이후 술자리에서 패배를 아쉬워할 때 등등, 저자는 매 순간 이세돌 9단의 말과 표정과 몸짓을 생생하게 보고 듣고 느꼈다. ‘인간 이세돌’에 알고 싶은 사람이 놓치면 후회하게 될 정도로 책에서는 이세돌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것은 나의 한계지, 그렇다고 인간의 한계는 아니야”
    ‘인간 이세돌’이 ‘알파 이세돌’로 거듭난 인류 역사의 결정적 장면에 대한 기록

    항상 중립을 지켜야 하는 ‘기자’이지만, 인공지능과 맞서 싸우는 이세돌 9단을 취재하면서 이세돌 9단이 패배했을 때는 진심으로 마음 아파했고, 값진 승리를 거뒀을 때는 본인이 이긴 것보다 더 기분이 좋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취재를 하면 할수록 그의 인간적인 매력에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이다.
    책은, 세기의 대결이 열리기 전으로 돌아가 이세돌 9단의 ‘진화 과정’을 복기하려는 의도로 집필되었다. 또한 이세돌 9단이 어떻게 알파고를 만나 패배하고 아파했으며 극복했는지를 차근차근 짚어보려 한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며 이세돌 9단은 대국이 열리는 내내 성장하고 있었다고 한다. “보통 사람이면 벌써 지쳐 포기했을 것 같은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했고, 더 강력하게 부활했다. 그러한 이세돌 9단의 행보는 항상 범인(凡人)의 예상치를 훌쩍 벗어나 있었다. 늘 새롭게 진화하는 그는, 그래서 ‘이세돌’다웠다.”
    정아람, 그의 눈으로 바라본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은 단순히 인간과 인공지능의 바둑 대결만이 아니었다. 그것은 한 편의 블록버스터 영화와 같았다고 하며 다음과 같이 회상한다. “영화의 주연은 단연 이세돌 9단이고, 조연은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CEO와 알파고이다. 신 스틸러(scene stealer)는 알파고 대신 돌은 놓은 아자황 연구원이다. 주연과 조연들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최선을 다한 출연자들도 많다. 이들 덕분에 영화는 성공리에 종영했다. 인간의 좌절과 도전, 감동과 휴머니즘이 적절히 어우러진 웰메이드 영화였다. 엔딩 크레디트가 올라가고 영화관의 불이 켜졌다. 영화가 남긴 감동에 가슴이 먹먹하다. 진한 여운이 쉽사리 가시지 않는다. 주섬주섬 자리를 정리하고 영화관을 나왔다. 꽃이 만개했다. 일상이라는 또 다른 드라마가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 7] 나는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취재했다. 구글이 대결을 발표한 순간부터 최종국이 열리는 마지막 날까지 현장에서 이세돌 9단을 가까이 지켜봤다. 이세돌 9단이 5승을 자신할 때, 3연패하고 고개를 숙였을 때, 4국 승리하고 기뻐할 때, 술자리에서 패배를 아쉬워할 때, 매 순간 그의 말과 표정과 몸짓을 생생하게 보고 듣고 느꼈다.
    항상 중립을 지켜야 하는 ‘기자’이지만, 기계와 맞서 싸우는 이세돌 9단을 취재하며 나는 그러지 못했다. 이세돌 9단이 패배했을 때는 진심으로 마음이 아팠고, 값진 승리를 거뒀을 때는 내가 이긴 것보다 더 기분이 좋았다. 취재를 하면 할수록 그의 인간적인 매력에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다.
    [P. 111] 대국이 끝나고 30분쯤 뒤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세돌 9단과 하사비스 CEO, 실버 수석 프로그래머가 자리했다. 이세돌 9단이 기자회견장으로 들어서자마자 기다리고 있던 기자들이 환호성을 지르며 크게 박수를 쳤다. 이세돌 9단이 무대에 오르자 기자들이 한목소리로 “이세돌! 이세돌! 이세돌!”을 외치며 박수를 쳤다.
    원래 기자들이란 옆에서 누가 박수 좀 쳐달라고 부탁해도 말을 잘 안 듣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이날만큼은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다들 한마음으로 박수를 치고 있었다. 물론 나도 마찬가지였다. 기자들의 환호성을 들으며 그제야 이세돌 9단이 환하게 웃었다. “아, 감사합니다. 제가 한 판 이겼는데 이렇게 축하받는 건 처음인 것 같습니다.” 기자실에서 웃음이 터져 나왔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