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인성교육중심수업강화를 위한 수업 디자인 매뉴얼 개발 3
연구결과 요약 5
I. 서론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내용 10
3. 연구 방법 10
II. 인성교육중심수업에 대한 탐색 11
1. 인성교육중심수업의 개념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가? 11
2. 인성교육중심수업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가? 15
3. 인성교육중심수업 디자인 모델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가? 18
4. 인성교육중심수업강화를 위한 수업 디자인 매뉴얼은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하는가? 22
III. 인성교육중심수업 디자인 매뉴얼 구안 25
1. 인성교육중심수업 디자인의 단계 설정 25
2. 인성교육중심수업 디자인 단계별 메뉴 29
3. 인성교육중심수업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양식 96
4. 인성교육중심수업 디자인 매뉴얼에 따른 수업 설계 97
IV. 인성교육중심수업 디자인 매뉴얼 보급 119
1. 인성교육중심수업 디자인 매뉴얼「더 행복한 수업의 달인 with '행복이'」제작 119
2. 일반화 방안 121
참고문헌 122
인성교육 중심의 교수·학습활동을 위한 토의·토론 활동 방법의 연구 123
연구 결과 요약 125
I. 서론 1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9
2. 용어 정의 130
II. 연구 설계 131
1. 연구 과제 설정 131
2. 연구 방법 131
3. 연구 추진 일정 132
4. 연구 범위 132
III. 연구의 실제 133
〈연구과제 1〉 토의·토론활동에 대한 이론적 탐구 133
〈연구과제 2〉 토의·토론활동 프로그램 구안 144
〈연구과제 3〉 토의·토론활동 중심의 교수·학습과정안 구안 178
IV. 결론 및 제언 192
1. 결론 192
2. 제언 192
참고문헌 193
초등돌봄교실 컨설팅·코칭 프로그램 개발 195
연구결과요약 197
I. 서론 201
1. 연구의 필요성 201
2. 연구의 목적 201
3. 연구 범위와 제한점 202
II. 이론적 배경 203
1. 돌봄 203
2. 감정코칭 204
3. 초등돌봄교실 관련 개념 206
4. 초등돌봄교실의 이해 207
5. 초등돌봄교실 추진 배경 및 운영 방향 208
III. 실태 분석 209
1. 실태 조사 및 분석 209
2. 돌봄교실 운영면 실태분석 209
3. 상담면 실태분석 210
4. 실태분석에서 얻는 시사점 210
IV. 연구 과제 설정 및 운영 설계 211
1. 연구 과제 설정 211
2. 연구 운영 설계 212
V. 연구의 실제 213
1. 돌봄전담사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방안 모색 213
2. 초등돌봄교실 운영능력 UP 프로그램 개발 224
3. 돌봄전담사의 상담 역량을 높이기 위한 방안 모색 234
VI. 정책 제언 및 결론 246
1. 정책 제언 246
2. 결론 246
참고문헌 247
부록 : 내 마음 사용 설명서(감정길라잡이) 249
「품격 있는 대전인 바탕교육」을 통한 행복한 기초 세우기 277
연구결과요약 279
I. 서론 283
1. 연구의 필요성 283
2. 연구의 목적 284
3. 연구의 방침 284
II. 실태분석 285
1. 학생 실태분석 285
2. 교사 관찰 및 검사용 287
3. 교사용 287
4. 교감용 288
5. 교장용 288
III. 연구의 설계 289
IV. 연구의 실제 290
V. 결론 및 정책 제언 353
중등 승진제도 개선 방안 355
연구 결과 요약 357
I. 연구의 개요 361
1. 연구의 필요성 361
2. 연구의 목적 361
3. 용어의 정리 36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363
1. 관련 이론 탐색 363
2. 선행 연구의 분석 364
III. 실태 분석 및 연구 과제 설정 365
1. 중등 승진 제도에 대한 실태 조사 및 분석 365
2. 연구 과제 설정 370
IV. 연구의 설계 371
V. 연구의 실행 372
1. 연구 과제 [1]의 실행 372
2. 연구 과제 [2]의 실행 395
3. 연구 과제 [3]의 실행 397
VI. 연구의 결과 406
VII.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407
[부록 1] 대전광역시 교육공무원 중등 가산점 평정 408
[부록 2] 대전교육 정책연구 관련 설문지 413
단위학교 업무경감을 위한 효율적 방안 415
[요약] 417
I. 서론 421
1. 배경 및 목적 421
2. 연구 방향 423
II. 이론적 배경 424
1. 교원업무에 대한 교육법 및 정부 관련 문헌 분석 424
2. 교원업무경감 관련 문헌 분석 425
3. 교원업무 부담 증가에 대한 원인 분석 428
4. 단위학교 교원업무경감 사례 분석 430
5. 시·도 교육청 단위 교원업무경감 사례 분석 431
6. 단위학교 교원업무경감 사례 분석 435
III. 연구 방법 437
1. 연구 대상 437
2. 연구 절차 437
3. 사전자료 처리 및 분석 438
IV. 연구의 내용 446
1. 단위학교 업무경감을 위한 노력 446
2. 업무경감을 위한 시스템 구축·운영 464
3. 연구 결과 분석 474
IV. 결론 및 제언 482
1. 결론 482
2. 제언 486
참고문헌 487
부록 1. 학교업무경감에 대한 학교현장 의견수렴 설문지 488
부록 2. 단위학교 업무경감 추진에 대한 만족도 조사 설문지 490
대전 글로벌교육 발전 방안 연구 493
연구결과 요약 495
I. 서론 49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9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00
3. 연구의 제한점 501
II. 대전 글로벌교육 실태 조사 502
1. 대전광역시 거주 외국인 현황 조사 502
2. 관내 학교 국제교류 현황 조사 506
3. 시·도별 국제교류 현황 512
4. 전국 국제중 및 국제고의 글로벌 교육 운영 사례 조사 516
III. 대전 글로벌 교육 발전 방안 532
IV. 연구 결론 546
참고문헌 547
초·중 영재학급 수익자부담 운영에 따른 문제점 분석 및 해결을 통한 활성화 방안 549
연구 요약 551
I. 서론 555
1. 연구의 필요성 555
2. 연구의 목적 556
II. 이론적 고찰 557
1. 영재의 정의 557
2. 영재의 특성 558
3. 영재교육의 운영 559
4. 국내 영재교육 추진 현황 561
5. 국외 영재교육의 동향 572
6. 대전광역시교육청의 영재교육기관 운영 현황 577
7. 수익자부담금 578
III. 연구의 설계 579
1. 연구 과제 설정 579
2. 정책연구 팀원 조직 및 역할 분담 579
3. 연구 일정 580
4. 연구 방법 580
IV. 연구의 실제 582
연구과제 1. 수익자부담 영재학급 운영 현황 및 문제점 분석 582
연구과제 2. 수익자부담 영재교육 문제해결방안 도출 597
연구과제 3. 수익자부담 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620
V. 결론 및 제언 629
1. 결론 629
2. 정책 제언 632
참고문헌 636
부록 638
초·중·고 연계교육 활성화를 위한 창의적인 연계교육 모델 개발 653
연구결과요약 655
I. 서론 659
1. 연구의 필요성 659
2. 연구의 목적 660
3. 연구 범위와 제한점 660
4. 용어의 정의 660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661
1. 학교 급간 연계교육의 이론적 배경 661
2. 전환기 학생들의 특성 및 진학의 단계 662
3. 선행 연구 663
4. 선행 연구의 시사점 669
III. 실태 분석 670
1. 실태 조사 670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677
IV. 연구 과제 설정 및 운영 설계 695
1. 연구 과제 설정 695
2. 연구 운영 설계 696
V. 연구의 실제 696
1. 초·중·고 연계교육 모델 개발 696
2. 초·중·고 연계교육 자료 개발 700
3. 초·중·고 연계 수학·과학 디딤돌 AS, BS자료집 개발 703
4. 초·중·고 연계교육 교과연계 및 진로·학습 코칭 교육 자료 709
5. 초·중·고 연계교육 실천을 위한 일반화 자료 711
VI. 정책 제언 및 연구 결론 718
1. 정책 제언 718
2. 연구 결론 719
참고문헌 720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학생 생활협약 지표 개발 및 학생 자치 자료 제작 723
연구 결과 요약 725
I. 서론 729
1. 연구과제 729
2. 연구의 필요성 729
3. 연구 목적 730
4. 연구 범위와 제한 731
5. 용어의 정의 731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733
1. 회복적 생활교육 이론적 배경 733
2. 선행연구 분석 739
III. 실태분석 743
1. 학교 생활에 대한 학생 인식의 실태 조사 및 분석 743
IV. 연구 과제의 설정 및 연구 추진 일정 748
1. 연구 과제 설정 748
2. 연구 추진 일정 749
V. 연구의 실제 750
1. 연구과제 1의 실천 750
2. 연구과제 2의 실천 757
3. 연구과제 3의 실천 766
VI. 결론 및 제언 779
1. 결론 779
2. 제언 780
참고문헌 78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