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예술영재 진로교육 방안 연구 : 미술영재를 중심으로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KRIGA, 2016
청구기호
371.9535 -16-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130 p. : 서식, 표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5-8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229
제어번호
MONO1201628537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사업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강주희
부록: 1. 미술영재기관 담당자 전화 인터뷰 질문 ; 2. 미술영재기관 담당자 심층 인터뷰 질문 ; 3. 미술 관련 전문가 인터뷰 질문 양식
참고문헌: 12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 요약 9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및 절차 16

1) 연구 기간 16

2) 연구 방법 16

4. 연구의 활용 및 기대 효과 17

II. 진로교육의 개념 정립을 위한 이론적 고찰 18

1. 진로교육의 의미 18

2. 진로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9

1) 개인 발달적 측면 19

2) 국가 사회적 측면 21

3. 바람직한 진로교육의 방향 22

III. 미술영재 진로교육의 의미와 현황 25

1. 영재 진로교육의 의미 25

2. 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례 29

1) 한국교육개발원의 '영재진로교육 프로그램' 29

2)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영재교육센터의 '영재인성·진로교육자료' 32

3) 발명영재교육원의 '발명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34

4) 카이스트 과학영재 진로탐색 캠프 : 갓(GOD : Gifted Opportunity Dreamsers) 캠프 37

5) WISET(Women in Science & Technology) 인천지역사업단의 멘토링 39

6) 미술관련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 40

3. 미술영재 진로교육 실태 42

1) 미술영재 진로교육 실태 조사 43

2) 미술영재 진로교육에 대한 담당 교사 심층 인터뷰 46

IV. 미술영재 성장 과정 사례 분석 55

1. 연구 대상 및 절차 55

2. 면담 내용 57

1) A(○○○ 박물관 관장) 57

2) B(현대미술 작가) 58

3) C(출판업) 65

4) D(작가) 69

5) E(큐레이팅, 예술경영) 72

6) F(작가, 판화가) 74

7) G(게임·애니메이션) 77

8) H(작가, 조각) 80

9) I(교수, 작가) 84

10) J(학예연구사) 88

11) K(미술교사) 91

12) L(교수, 미디어작가) 94

13) M(사회적 기업 대표) 99

14) N(큐레이터) 104

15) O(디자이너) 108

16) P(디자이너) 112

17) Q(박남희) 116

19) R(VMD) 119

20) S(미술치료) 123

21) T(문화기획) 126

3. 면담 결과 분석 128

1) 미술영재의 성장 과정 128

2) 진로 선택 및 결정 130

3) 미술영재에 대한 인식 131

4) 미술영재 진로교육을 위한 제언 132

V. 결론 및 제언 134

참고문헌 136

부록 138

부록 1. 미술영재기관 담당자 전화 인터뷰 질문 140

부록 2. 미술영재기관 담당자 심층 인터뷰 질문 141

부록 3. 미술 관련 전문가 인터뷰 질문 양식 142

판권기 144

〈표 1〉 미술관련 코칭 프로그램 세부 활동 내용 41

〈표 2〉 미술영재교육 기관 진로교육 실시 내용 43

〈표 3〉 인터뷰 대상자 기본 정보 55

〈그림 1〉 연구의 절차 및 방법 16

〈그림 2〉 영재의 진로선택의 특징 25

〈그림 3〉 영재아를 위한 진로교육과정의 11개의 활동 28

〈그림 4〉 영재 진로지도 전략 30

〈그림 5〉 한국교육개발원 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전체 구성 31

〈그림 6〉 한국교육개발원 진로교육 프로그램 세부 구성 32

〈그림 7〉 영재인성·진로 교육자료(중등) 구성 33

〈그림 8〉 2015 발명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 개요 36

〈그림 9〉 KAIST 갓 캠프 프로그램 개요 38

〈그림 10〉 오프라인멘토링 개요 39

〈그림 11〉 미술관련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 개요 40

〈그림 12〉 전문가 인터뷰 질문 57

〈그림 13〉 일반적 미술 영재 성장 과정 12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72205 371.9535 -16-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72206 371.9535 -16-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