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진입(bridge) 프로그램 개발 : 음악 분야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KRIGA, 2016
청구기호
371.95387 -16-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182 p. : 삽화, 악보, 표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5-9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212
제어번호
MONO1201628549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사업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석문주
참고문헌: 178-18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2

1) 연구대상 14

2) 연구절차 14

2) 연구진 15

3) 연구내용 및 방법 16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24

II. 이론적 배경 25

1.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의 개념 25

1) 사회배려대상자의 개념 25

2)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일반적 특성 26

3) 예술영재성과 음악영재 27

2. 국내외 사회적 배려대상자 음악영재 프로그램의 구성 28

1) 국내 28

2) 국외 33

3. 국내외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음악영재 판별 도구 38

1) 오디션 39

2) 검사도구 39

3) 관찰 41

4. 국내외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음악영재프로그램의 정책 방향 43

1) 국내 43

2) 국외 45

5. 선행연구 고찰 47

III. 사회적 배려 대상 음악영재 진입 프로그램 개발 50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50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구성 및 목표 51

1) 프로그램의 구성방향 52

2) 프로그램의 목표 53

3) 음악예술프로그램 내용 54

3. 프로그램 전체 개요 55

IV.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 진입프로그램의 개발 실제 62

1. 감상 중심 프로그램 62

2. 가창 중심 프로그램 76

1) 솔페지, 아리랑과 세계의 민요 77

2) 단선율 가창 85

3) 성부 가창 90

3. 리코더 중심 프로그램 103

4. 창작 중심 프로그램 120

5. 몸과 악기로 하는 음악프로그램 137

6. 통합적 접근 음악수업 152

1) 세상을 움직이는 힘, 음악 152

2) 너에게 보여주는 음악 : 음악을 들올 수 없는 친구들을 위해 162

3) 소리가 음악이 되기까지 169

7. 사회적 배려대상 진입 음악영재프로그램의 적용 177

1) 음악회 실행 178

2) 학교현장에 실시된 수업내용 179

3) 음악수업 적용 후 학생·강사의 반응 182

V. 운영방안 184

1. 운영의 기본 방향 184

1) 음악영재성과 더불어 참여와 소통 및 공유에 중점을 둔다. 184

2) 협업할 수 있는 수업양식과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185

3)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수행한다. 185

4)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를 위한 프로그램과의 연속성을 고려한다. 185

2. 운영 방법 186

1) 국가적 지원 측면 186

2) 사회·지역적 지원 측면 186

3) 콘텐츠 개발 및 관리 측면 187

4) 운영 방식의 다양화 측면 187

5) 담당 강사의 양성 측면 188

6) 학부모 교육 지원 측면 188

참고문헌 189

판권기 194

〈표 I-1〉 연구원 구성 16

〈표 I-2〉 수업실시 일정 및 내용 20

〈표 I-3〉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 진입 최종 프로그램 내용 21

〈표 I-4〉 자문위원 구성 22

〈표 I-5〉 자문회의 내용 23

〈표 II-1〉 올키즈스트라 프로그램 내용 29

〈표 II-2〉 미래영재 창의성 프로그램의 구성 및 단계 31

〈표 II-3〉 미래영재 창의성 프로그램 주별 주제 32

〈표 II-4〉 5-7주 수업내용 예시 32

〈표 II-5〉 하모니 프로그램의 파트너쉽과 연계내용 36

〈표 III-1〉 프로그램 목표 및 주요활동 54

〈표 III-2〉 감상 중심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55

〈표 III-3〉 가창 중심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56

〈표 III-4〉 리코더 중심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57

〈표 III-5〉 창작 중심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58

〈표 III-6〉 몸과 악기로 하는 음악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59

〈표 III-7〉 통합적 접근 음악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60

〈표 IV-1〉 현장에 실시된 수업내용 179

〈표 IV-2〉 수업 후 학생반응 182

〈표 IV-3〉 수업 후 강사의견 183

〈그림 I-1〉 연구의 추진내용 15

〈그림 II-1〉 올키즈스트라 사업흐름도 30

〈그림 III-1〉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 진입프로그램 개발 과정 52

〈그림 V-1〉 음악회 팜플렛 178

수업안목차

감상 수업안 1 63

감상 수업안 2 65

감상 수업안 3 67

감상 수업안 4 69

감상 수업안 5 71

감상 수업안 6 73

가창 수업안 1 77

가창 수업안 2 80

가창 수업안 3 83

가창 수업안 4 85

가창 수업안 5 87

가창 수업안 6 90

가창 수업안 7 92

가창 수업안 8 94

가창 수업안 9 97

가창 수업안 10 98

가창 수업안 11 100

가창 수업안 12 102

리코더 수업안 1 104

리코더 수업안 2 107

리코더 수업안 3 109

리코더 수업안 4 112

리코더 수업안 5 115

리코더 수업안 6 118

창작 수업안 1 121

창작 수업안 2 123

창작 수업안 3 125

창작 수업안 4 128

창작 수업안 5 130

창작 수업안 6 132

창작 수업안 7 133

창작 수업안 8 134

창작 수업안 9 136

달크로즈 수업안 1 138

달크로즈 수업안 2 140

달크로즈 수업안 3 142

달크로즈 수업안 4 144

달크로즈 수업안 5 146

달크로즈 수업안 6 147

달크로즈 수업안 7 149

달크로즈 수업안 8 150

통합수업안 1-1 153

통합수업안 1-2 156

통합수업안 1-3 159

통합수업안 1-4 160

통합수업안 2-1 162

통합수업안 2-2 164

통합수업안 2-3 167

통합수업안 2-4 169

통합수업안 3-1 170

통합수업안 3-2 172

통합수업안 3-3 17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72209 371.95387 -16-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72210 371.95387 -16-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