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2
1) 연구대상 14
2) 연구절차 14
2) 연구진 15
3) 연구내용 및 방법 16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24
II. 이론적 배경 25
1.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의 개념 25
1) 사회배려대상자의 개념 25
2)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일반적 특성 26
3) 예술영재성과 음악영재 27
2. 국내외 사회적 배려대상자 음악영재 프로그램의 구성 28
1) 국내 28
2) 국외 33
3. 국내외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음악영재 판별 도구 38
1) 오디션 39
2) 검사도구 39
3) 관찰 41
4. 국내외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음악영재프로그램의 정책 방향 43
1) 국내 43
2) 국외 45
5. 선행연구 고찰 47
III. 사회적 배려 대상 음악영재 진입 프로그램 개발 50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50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구성 및 목표 51
1) 프로그램의 구성방향 52
2) 프로그램의 목표 53
3) 음악예술프로그램 내용 54
3. 프로그램 전체 개요 55
IV.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 진입프로그램의 개발 실제 62
1. 감상 중심 프로그램 62
2. 가창 중심 프로그램 76
1) 솔페지, 아리랑과 세계의 민요 77
2) 단선율 가창 85
3) 성부 가창 90
3. 리코더 중심 프로그램 103
4. 창작 중심 프로그램 120
5. 몸과 악기로 하는 음악프로그램 137
6. 통합적 접근 음악수업 152
1) 세상을 움직이는 힘, 음악 152
2) 너에게 보여주는 음악 : 음악을 들올 수 없는 친구들을 위해 162
3) 소리가 음악이 되기까지 169
7. 사회적 배려대상 진입 음악영재프로그램의 적용 177
1) 음악회 실행 178
2) 학교현장에 실시된 수업내용 179
3) 음악수업 적용 후 학생·강사의 반응 182
V. 운영방안 184
1. 운영의 기본 방향 184
1) 음악영재성과 더불어 참여와 소통 및 공유에 중점을 둔다. 184
2) 협업할 수 있는 수업양식과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185
3)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수행한다. 185
4)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를 위한 프로그램과의 연속성을 고려한다. 185
2. 운영 방법 186
1) 국가적 지원 측면 186
2) 사회·지역적 지원 측면 186
3) 콘텐츠 개발 및 관리 측면 187
4) 운영 방식의 다양화 측면 187
5) 담당 강사의 양성 측면 188
6) 학부모 교육 지원 측면 188
참고문헌 189
판권기 194
〈표 I-1〉 연구원 구성 16
〈표 I-2〉 수업실시 일정 및 내용 20
〈표 I-3〉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 진입 최종 프로그램 내용 21
〈표 I-4〉 자문위원 구성 22
〈표 I-5〉 자문회의 내용 23
〈표 II-1〉 올키즈스트라 프로그램 내용 29
〈표 II-2〉 미래영재 창의성 프로그램의 구성 및 단계 31
〈표 II-3〉 미래영재 창의성 프로그램 주별 주제 32
〈표 II-4〉 5-7주 수업내용 예시 32
〈표 II-5〉 하모니 프로그램의 파트너쉽과 연계내용 36
〈표 III-1〉 프로그램 목표 및 주요활동 54
〈표 III-2〉 감상 중심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55
〈표 III-3〉 가창 중심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56
〈표 III-4〉 리코더 중심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57
〈표 III-5〉 창작 중심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58
〈표 III-6〉 몸과 악기로 하는 음악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59
〈표 III-7〉 통합적 접근 음악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60
〈표 IV-1〉 현장에 실시된 수업내용 179
〈표 IV-2〉 수업 후 학생반응 182
〈표 IV-3〉 수업 후 강사의견 183
〈그림 I-1〉 연구의 추진내용 15
〈그림 II-1〉 올키즈스트라 사업흐름도 30
〈그림 III-1〉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 진입프로그램 개발 과정 52
〈그림 V-1〉 음악회 팜플렛 178
수업안목차
감상 수업안 1 63
감상 수업안 2 65
감상 수업안 3 67
감상 수업안 4 69
감상 수업안 5 71
감상 수업안 6 73
가창 수업안 1 77
가창 수업안 2 80
가창 수업안 3 83
가창 수업안 4 85
가창 수업안 5 87
가창 수업안 6 90
가창 수업안 7 92
가창 수업안 8 94
가창 수업안 9 97
가창 수업안 10 98
가창 수업안 11 100
가창 수업안 12 102
리코더 수업안 1 104
리코더 수업안 2 107
리코더 수업안 3 109
리코더 수업안 4 112
리코더 수업안 5 115
리코더 수업안 6 118
창작 수업안 1 121
창작 수업안 2 123
창작 수업안 3 125
창작 수업안 4 128
창작 수업안 5 130
창작 수업안 6 132
창작 수업안 7 133
창작 수업안 8 134
창작 수업안 9 136
달크로즈 수업안 1 138
달크로즈 수업안 2 140
달크로즈 수업안 3 142
달크로즈 수업안 4 144
달크로즈 수업안 5 146
달크로즈 수업안 6 147
달크로즈 수업안 7 149
달크로즈 수업안 8 150
통합수업안 1-1 153
통합수업안 1-2 156
통합수업안 1-3 159
통합수업안 1-4 160
통합수업안 2-1 162
통합수업안 2-2 164
통합수업안 2-3 167
통합수업안 2-4 169
통합수업안 3-1 170
통합수업안 3-2 172
통합수업안 3-3 17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