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 개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KRIGA, 2016
청구기호
371.95387 -16-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157 p. : 표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5-6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205
제어번호
MONO1201628616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사업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성혜
참고문헌: 154-15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개요 11

I. 서론 15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18

3. 연구방법 19

4. 연구 의의 및 기대효과 20

5. 연구일정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음악영재성교육과정의 이해 22

가. 음악영재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2

나. 음악영재성의 발달적 속성에 대한 이해 25

다. 영재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 원리 29

2.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41

가. 교육과정 개발 절차에서 요구조사의 필요성 41

나. 음악영재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42

3.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45

4.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에 대한 전문가 숙의 49

가. 교과목의 다양화 및 맞춤형 개별화 교육 49

나. 이론과 실기 교과의 연계성 확보 50

다. 타예술 및 타교과 영역에 대한 관심 50

5. 국내 음악영재교육과정 및 교과목 분석 52

가. 대구예술영재교육원 52

나. 부산광역시예술영재교육원 55

다. 양산영재교육원 57

라. 김해영재교육원 59

마. 제주예술영재교육원 63

바. 전주예술고등학교 예술영재교육원 66

사. 광주예술영재교육원 67

아. 서울특별시 중부음악영재원(용강중학교) 69

자.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영재교육원 70

차.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72

6. 해외 음악영재교육과정 및 교과목 분석 74

가. 줄리어드 예비학교 74

나. 예후디 메뉴힌 학교 76

다. 영국 왕립 음악원 예비학교 78

III.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 개발 방향 탐색 82

1.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 개발방향 및 목적 82

가. 교육목표 82

나. 교과목 구성 및 조건 86

2.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 개요 87

가. 전공교과목의 개발 방향과 조건 87

나. 전공교과목 개요 89

다. 교과목과 교과영역간의 상관성 91

라. 전공교과목 개발안의 구성 95

IV.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 개발안 96

1. 음악으로 상상하는 세계 96

가. 교과목 개요 96

나. 교과목 목표 109

다. 교과목 내용 111

라. 교육방법 115

마. 평가 118

바. 교과목 개설 및 지도시 유의사항 121

2. 20세기 서양음악의 이해 123

가. 교과목 개요 123

나. 교과목 목표 130

다. 교과목 내용 132

라. 교육방법 136

마. 펑가 138

바. 교과목 개설 및 지도시 유의사항 139

3. Musical Thinker 140

가. 교과목 개요 140

나. 교과목 목표 147

다. 교과목 내용 150

라. 교수학습방법 154

마. 펑가 155

바. 교과목 개설 및 지도시 유의사항 158

V. 제언 159

1.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지원체제 확립 160

2.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과목 개발 161

3. 교수학습 개선 및 교수자의 자질 함양 162

4. 컨설팅, 강화 및 전문 컨설턴트 양성 164

5. 전략적 정책 설계 : 연구의 정책조정 기능 강화 166

참고문헌 168

판권기 172

〈표 I-1〉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개발 단계) 16

〈표 I-2〉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정교화 단계) 17

〈표 II-1〉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에 대한 전문가 조사결과(2차) 46

〈표 II-2〉 음악영재교육 교과영역에 대한 전문가 조사결과 47

〈표 II-3〉 대구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 54

〈표 II-4〉 부산광역시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 56

〈표 II-5〉 김해영재교육원 융합예술1반 교과목(124시수) 60

〈표 II-6〉 김행영재교육원 융합예술2반 교과목(124시수) 61

〈표 II-7〉 제주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 65

〈표 II-8〉 전주예술고등학교 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110시수) 67

〈표 II-9〉 광주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 68

〈표 II-10〉 중부영재교육원 교과목 70

〈표 II-11〉 한국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 71

〈표 II-12〉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프로그램 72

〈표 II-13〉 줄리어드 예비학교 전공교과목 75

〈표 II-14〉 예후디 메뉴힌 학교 교과목 77

〈표 II-15〉 영국 왕립 음악원 예비학교 전공교과목 79

〈표 III-1〉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개발 단계) 86

〈표 III-2〉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정교화 단계) 87

〈표 III-3〉 전공교과목 개요 90

〈표 IV-1〉 교과영역 및 교과목 개발 목적 101

〈표 IV-2〉 단계별 교과의 성격 104

〈표 IV-3〉 음악영재교육과정에서의 교과의 성격 107

〈표 IV-4〉 〈Musical Thinker〉의 활동 구성 원리 144

〈표 IV-5〉 〈Musical Thinker〉의 단계별 소재의 수준 145

〈표 IV-6〉 음악영재교육과정에서의 교과 성격 147

〈표 IV-7〉 평가요소 156

[그림 II-1] 음악영재교육과정의 단계 : 대상 및 수준의 위계 26

[그림 II-2] Van Tassel-Baska의 통합교육과정 모형 33

[그림 II-3] 3단계 심화학습 모형 35

[그림 II-4] 자기주도 학습 모형 37

[그림 II-5] 차별화 수업의 개념도 39

[그림 IV-1] 교과목의 중심개념 97

[그림 IV-2] 교과목 흐름도 109

[그림 IV-3] 교과목 흐름도 125

[그림 IV-4] 웹스터의 음악 창의성 모형 14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72229 371.95387 -16-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72230 371.95387 -16-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