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개요 11
I. 서론 15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18
3. 연구방법 19
4. 연구 의의 및 기대효과 20
5. 연구일정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음악영재성교육과정의 이해 22
가. 음악영재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2
나. 음악영재성의 발달적 속성에 대한 이해 25
다. 영재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 원리 29
2.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41
가. 교육과정 개발 절차에서 요구조사의 필요성 41
나. 음악영재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42
3.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45
4.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에 대한 전문가 숙의 49
가. 교과목의 다양화 및 맞춤형 개별화 교육 49
나. 이론과 실기 교과의 연계성 확보 50
다. 타예술 및 타교과 영역에 대한 관심 50
5. 국내 음악영재교육과정 및 교과목 분석 52
가. 대구예술영재교육원 52
나. 부산광역시예술영재교육원 55
다. 양산영재교육원 57
라. 김해영재교육원 59
마. 제주예술영재교육원 63
바. 전주예술고등학교 예술영재교육원 66
사. 광주예술영재교육원 67
아. 서울특별시 중부음악영재원(용강중학교) 69
자.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영재교육원 70
차.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72
6. 해외 음악영재교육과정 및 교과목 분석 74
가. 줄리어드 예비학교 74
나. 예후디 메뉴힌 학교 76
다. 영국 왕립 음악원 예비학교 78
III.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 개발 방향 탐색 82
1.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 개발방향 및 목적 82
가. 교육목표 82
나. 교과목 구성 및 조건 86
2.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 개요 87
가. 전공교과목의 개발 방향과 조건 87
나. 전공교과목 개요 89
다. 교과목과 교과영역간의 상관성 91
라. 전공교과목 개발안의 구성 95
IV.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 개발안 96
1. 음악으로 상상하는 세계 96
가. 교과목 개요 96
나. 교과목 목표 109
다. 교과목 내용 111
라. 교육방법 115
마. 평가 118
바. 교과목 개설 및 지도시 유의사항 121
2. 20세기 서양음악의 이해 123
가. 교과목 개요 123
나. 교과목 목표 130
다. 교과목 내용 132
라. 교육방법 136
마. 펑가 138
바. 교과목 개설 및 지도시 유의사항 139
3. Musical Thinker 140
가. 교과목 개요 140
나. 교과목 목표 147
다. 교과목 내용 150
라. 교수학습방법 154
마. 펑가 155
바. 교과목 개설 및 지도시 유의사항 158
V. 제언 159
1.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지원체제 확립 160
2.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과목 개발 161
3. 교수학습 개선 및 교수자의 자질 함양 162
4. 컨설팅, 강화 및 전문 컨설턴트 양성 164
5. 전략적 정책 설계 : 연구의 정책조정 기능 강화 166
참고문헌 168
판권기 172
〈표 I-1〉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개발 단계) 16
〈표 I-2〉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정교화 단계) 17
〈표 II-1〉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에 대한 전문가 조사결과(2차) 46
〈표 II-2〉 음악영재교육 교과영역에 대한 전문가 조사결과 47
〈표 II-3〉 대구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 54
〈표 II-4〉 부산광역시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 56
〈표 II-5〉 김해영재교육원 융합예술1반 교과목(124시수) 60
〈표 II-6〉 김행영재교육원 융합예술2반 교과목(124시수) 61
〈표 II-7〉 제주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 65
〈표 II-8〉 전주예술고등학교 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110시수) 67
〈표 II-9〉 광주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 68
〈표 II-10〉 중부영재교육원 교과목 70
〈표 II-11〉 한국예술영재교육원 교과목 71
〈표 II-12〉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프로그램 72
〈표 II-13〉 줄리어드 예비학교 전공교과목 75
〈표 II-14〉 예후디 메뉴힌 학교 교과목 77
〈표 II-15〉 영국 왕립 음악원 예비학교 전공교과목 79
〈표 III-1〉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개발 단계) 86
〈표 III-2〉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정교화 단계) 87
〈표 III-3〉 전공교과목 개요 90
〈표 IV-1〉 교과영역 및 교과목 개발 목적 101
〈표 IV-2〉 단계별 교과의 성격 104
〈표 IV-3〉 음악영재교육과정에서의 교과의 성격 107
〈표 IV-4〉 〈Musical Thinker〉의 활동 구성 원리 144
〈표 IV-5〉 〈Musical Thinker〉의 단계별 소재의 수준 145
〈표 IV-6〉 음악영재교육과정에서의 교과 성격 147
〈표 IV-7〉 평가요소 156
[그림 II-1] 음악영재교육과정의 단계 : 대상 및 수준의 위계 26
[그림 II-2] Van Tassel-Baska의 통합교육과정 모형 33
[그림 II-3] 3단계 심화학습 모형 35
[그림 II-4] 자기주도 학습 모형 37
[그림 II-5] 차별화 수업의 개념도 39
[그림 IV-1] 교과목의 중심개념 97
[그림 IV-2] 교과목 흐름도 109
[그림 IV-3] 교과목 흐름도 125
[그림 IV-4] 웹스터의 음악 창의성 모형 14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