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2)경제협력국가와의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 = Knowledge Sharing Program : 페루 / 기획재정부, 한국개발연구원, 한국개발전략연구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기획재정부 ; 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2013
청구기호
337.51085 -16-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98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0637218
ISBN: 9788980637058(세트)
제어번호
MONO1201628803
주기사항
KSP는 "Knowledge Sharing Program(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의 약자임
부록: <부도> 커피의 품질 개선 및 확보 방안 ; 개발도상국 농업과 ICT 활용
참고문헌 수록
공동발행: 한국개발전략연구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2012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의 개요 13

중소기업 지원과 R&BD의 제도화를 통한 페루 남부회랑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53

페루 KSP 사업의 진행과정 54

페루 KSP 사업의 시사점 및 기대효과 57

총론 60

제1장 서론: 페루 남부경제회랑 지역 산업 발전 연구에 관한 파트너십 68

요약 68

제1절 연구 배경 69

제2절 2012년 페루 KSP 71

제3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72

제4절 연구의 구성 72

참고문헌 73

제2장 지역 알파카 산업 육성 방안 74

요약 74

제1절 알파카류에 대한 개요 75

제2절 페루 알파카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77

제3절 섬유산업의 특성 85

제4절 우리나라 관련 업체 및 연구기관 86

제5절 페루 알파카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적 대안 92

참고문헌 95

제3장 지역 전략 산업 개발계획: 커피 96

요약 96

제1절 서론 98

제2절 커피 농업의 지속가능성 107

제3절 시장 접근성 제고를 위한 전략적 대응 115

제4절 마케팅 도전과제 116

제5절 요약 및 결론 118

참고문헌 120

[부록] 122

제4장 자동차 부품 재제조 산업 육성 124

요약 124

제1절 페루 자동차 산업의 현황 및 재제조 산업의 필요성 125

제2절 자동차 부품 재제조 산업의 의미와 효과 135

제3절 한국의 자동차부품 재제조 산업의 현황과 페루에 대한 시사점 139

제4절 페루 자동차 부품 재제조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제언 146

참고문헌 150

제5장 농공단지형 협동화 클러스터의 설치 및 중소기업 육성 전략 152

요약 152

제1절 농공단지형 협동화 클러스터의 설치 154

제2절 중소기업 육성 전략 166

제3절 결론 및 정책 제언 172

참고문헌 176

제6장 남부경제회랑의 핵심 산업(알파카, 커피)과 정보통신기술 활용 178

요약 178

제1절 서론 179

제2절 남부경제회랑의 알파카와 커피 산업 180

제3절 페루와 남부경제회랑의 ICT 182

제4절 결론 및 정책 제언 188

참고문헌 192

[부록] 194

〈표 1〉 페루 KSP 참여 연구진 및 자문과제 55

〈표 1-1〉 거시경제 지표(2005~12년) 69

〈표 1-2〉 주별 GDP 현황(2002~08년) 70

〈표 2-1〉 세계 모(毛)섬유 생산량 75

〈표 2-2〉 지역별 기업 형태 현황 79

〈표 2-3〉 지역별 분야별 고용 현황 80

〈표 2-4〉 페루의 알파카 품목별, 지역별 수출 실적(2011년) 82

〈표 2-5〉 페루 알파카 사ㆍ직물의 주요 수출지역(2011년) 82

〈표 2-6〉 페루 알파카 의류 및 액세서리의 주요 수출지역(2011년) 83

〈표 2-7〉 한국으로의 섬수모사의 수출량 84

〈표 2-8〉 한국으로의 섬수모 수출량 84

〈표 2-9〉 섬유산업 스트림간 협력체계의 유형 86

〈표 2-10〉 Toyne 모델 86

〈표 2-11〉 대기업/중소기업 현황 87

〈표 2-12〉 지역별 분포 현황 87

〈표 2-13〉 업종별(소모방) 인력현황 88

〈표 2-14〉 지역별 인력현황 88

〈표 2-15〉 정방기 시설 및 소모직물 CAPA 89

〈표 2-16〉 연도별 소모 정방기 시설 변화추이 90

〈표 3-1〉 커피 수출국 총생산(2006~2011년) 98

〈표 3-2〉 페루의 주요 농업수출 99

〈표 3-3〉 페루 커피산업의 SWOT 분석 111

〈표 4-1〉 페루의 자동차 회사별 신차 판매량과 시장점유율, 2011년 1월~11월 127

〈표 4-2〉 페루의 국가별 자동차 판매량, 2012년 1사분기 127

〈표 4-3〉 2012년 1사분기 페루의 중고차 수입 현황 128

〈표 4-4〉 Lima 지역의 자동차부품회사 사례 129

〈표 4-5〉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부속품의 수입 동향 129

〈표 4-6〉 브레이크와 서보브레이크(HTS Code 8708.30)의 수입 동향 130

〈표 4-7〉 페루의 주요 자동차부품 수입 동향 131

〈표 4-8〉 페루의 국가별 자동차부품 수입 동향 132

〈표 4-9〉 미주 나라별 자동차산업의 위험-보상등급 133

〈표 4-10〉 신제품 생산과 재제조의 에너지ㆍ자원 비교 137

〈표 4-11〉 재제조 산업의 유형별 기술적 지향점 139

〈표 4-12〉 국내 자동차부품 재제조산업의 기관 구성 및 역할 141

〈표 4-13〉 국내 자동차부품 재제조산업의 기관 구성 및 역할 148

〈표 5-1〉 주요 지역별 빈곤율 평균 비교 155

〈표 5-2〉 국가 소득 수준별 경제 요소의 GDP 기여도 167

〈표 5-3〉 제조업부문의 GDP 비중 변화 추이 168

〈표 5-4〉 세계은행의 중소기업 범위 기준 171

〈표 6-1〉 페루 알파카 산업의 특징 181

〈표 6-2〉 ICT 발전 지표(IDI), 페루 183

〈표 6-3〉 남아메리카와 카리브해 국가들의 전기통신 기반시설 발전 183

〈표 6-4〉 지역 구분에 따른 ICT상품ㆍ서비스 이용 가능 가정, 2005-2011 185

〈표 6-5〉 컴퓨터와 인터넷의 이용 현황 비교 186

〈표 6-6〉 알파카ㆍ커피 생산자들이 이용 가능한 정보통신 서비스 188

〈표 6-7〉 각 기술에 대한 평가 189

[그림 1-1] 페루 KSP 산업 분야 및 기능에 대한 매트리스 71

[그림 2-1] 알파카 생산 및 가치사슬 77

[그림 2-2] 지역별 섬유 관련 업체 78

[그림 2-3] 지역별 기업 형태 현황 80

[그림 2-4] 섬유 산업의 스트림 경제구조 85

[그림 3-1] 페루의 생두 수출액 추이(2005~2012년) 99

[그림 3-2] 커피의 국제 공급사슬 101

[그림 3-3] 커피의 가치사슬: 가격 및 수익 구조(우간다 로버스타 원두의 사례) 102

[그림 3-4] 커피의 국제 가격 추이(1994~2010년) 103

[그림 3-5] 페루 농장의 규모 분포 104

[그림 3-6] 한국 농업협동조합중앙회의 개편된 조직 및 소유권 구조 107

[그림 3-7] 제3자 인증 108

[그림 3-8] 유통경로 구조의 혁신 111

[그림 4-1] 페루의 연도별 신차 판매대수와 성장률 126

[그림 4-2] 페루의 자동차산업 SWOT 분석 134

[그림 4-3] 재제조의 정의와 공정 136

[그림 4-4] 미국의 산업별 매출액과 고용인원 비교 138

[그림 4-5] 주요국 별 자동차부품 재제조 시장 규모 140

[그림 4-6] 재제조제품 품질인증 절차 141

[그림 4-7] 국내 자동차 재제조 부품의 품질인증 142

[그림 4-8] 재제조 인증제 도입 전, 후의 A/S 부품시장의 변화 142

[그림 4-9] 자동차 부품의 재제조 전, 후 모습 143

[그림 4-10] 고품(core) 회수 프로세스 144

[그림 4-11] 자동차부품 재제조 시장 구조 145

[그림 4-12] 자동차부품 재제조산업 활성화 방안 147

[그림 4-13] 자동차부품 재제조 기술 분야 148

[그림 4-14] 페루의 자동차부품 재제조 산업 가치사슬 149

[그림 5-1] 페루의 빈곤율 변화 154

[그림 5-2] 지방정부의 「농공단지형 협동화 클러스터」 지원 흐름도 159

[그림 5-3] 페루의 주요 산업단지 현황 160

[그림 5-4] 알파카 원모의 가치사슬 162

[그림 5-5] 커피 생산 농공단지 후보지의 예 164

[그림 5-6] 제조업부문의 GDP 비중 변화 추이 168

[그림 5-7] 중소기업 융자 지원사업의 기본 흐름도 171

[그림 5-8] 한국 「중소기업진흥기금」의 여신 규모 및 구조 172

[그림 6-1] 페루의 전형적인 알파카 농장 181

[그림 6-2] ICT 상품 및 서비스 이용 가능 가구: 유선 전화, 무선 전화, 케이블 TV, 컴퓨터 및 인터넷 184

[그림 6-3] 지역에 따른 ICT 상품 및 서비스 접근성, 2011 184

[그림 6-4] 유선 및 무선 전화 보급률 186

[그림 6-5] 지역에 따른 전기통신 서비스의 보급 현황 187

[그림 6-6] 정보 처리 및 분배 센터의 요건 190

개요표목차

〈표 1〉 KSP 국가정책자문사업 추진 실적 16

〈표 2〉 2012년 KSP 정책자문사업의 외부 사업수행기관 17

〈표 3〉 KSP 사업 추진체계 22

〈표 4〉 KSP 국가정책자문사업의 진행단계 27

〈부표 1〉 2004~12년 KSP 정책자문사업 연구주제 및 국별 정책자문팀 30

개요그림목차

[그림 1] KSP 정책자문사업의 협력 체계도: KDI가 사업수행기관일 경우 23

[그림 2] KSP 국가정책자문사업의 추진단계: 중점지원사업의 경우 26

〈부표 1〉 농업에 활용되는 ICT 194

〈부표 2〉 개발도상국에서 농업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한 사례(세계은행, 2011) 197

부도목차

[부도 1] 커피의 품질 개선 및 확보 방안 12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02027 337.51085 -16-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