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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2)경제협력국가와의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 = Knowledge Sharing Program : 온두라스 / 기획재정부, 한국개발연구원, 한국IT컨설팅, 삼성SDS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기획재정부 ; 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2013
청구기호
337.5107283 -16-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1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0637300
ISBN: 9788980637058(세트)
제어번호
MONO1201628853
주기사항
KSP는 "Knowledge Sharing Program(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의 약자임
참고문헌 수록
공동발행: 한국IT컨설팅, 삼성SDS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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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2012년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의 개요 15

온두라스 ICT 마스터플랜 시행에 대한 타당성 조사/연구 55

온두라스 KSP 사업의 진행과정 56

온두라스 KSP 사업의 시사점 및 기대효과 60

총론 63

제1장 상호운용성 기반의 정부대표포털 방안 73

요약 73

제1절 상호운용성 기반의 정부대표포털 개요 74

제2절 온두라스 현황분석 78

제3절 대한민국 정부대표포털 현황 94

제4절 전자정부 선진국 사례 110

제5절 온두라스 상호운영성 기반의 정부대표포털 정책방향 113

참고문헌 129

제2장 전자조달을 위한 정책 방향 제시 130

요약 130

제1절 ONCAE 및 HonduCompras 현황 131

제2절 주변국(코스타리카) 전자조달 사례 분석 137

제3절 대한민국 전자조달 사례 분석 143

제4절 온두라스 전자조달 구축을 위한 정책방향 159

참고문헌 179

제3장 싱글윈도우를 위한 정책 방향 180

요약 180

제1절 온두라스의 현황 181

제2절 에콰도르 싱글윈도우 사례 분석 191

제3절 대한민국 사례 분석 196

제4절 싱글윈도우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208

참고문헌 231

〈표 1〉 온두라스 KSP 국내연구진 및 자문 과제 58

〈표 2〉 온두라스 경제 현황 64

〈표 3〉 IDI-The Americas 66

〈표 4〉 UN 전자정부 평가 지수 구성 67

〈표 5〉 UN 전자정부 평가 68

〈표 1-1〉 국민 중심의 정부포털이 갖추어야 할 기능 77

〈표 1-2〉 온두라스 정부 부처 79

〈표 1-3〉 온두라스 정부포털 링크 현황 81

〈표 1-4〉 온두라스 정부포털 및 기관 웹사이트의 주요 서비스 82

〈표 1-5〉 웹사이트 분석 결과 87

〈표 1-6〉 사이트 평가 87

〈표 1-7〉 SEPLAN의 웹개발 관리를 위한 정부분류 89

〈표 1-8〉 투명성 포털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 91

〈표 1-9〉 온두라스 정부 웹사이트 개발 지침 v1.0 주요 내용 92

〈표 1-10〉 대한민국 정부(국가)대표포털 구축전략 95

〈표 1-11〉 대한민국 국가대표포털 추진 조직별 역할 96

〈표 1-12〉 정부 주요포털 이용현황('10.12.31 기준) 98

〈표 1-13〉 성별ㆍ연령별 및 직업별 회원 현황 98

〈표 1-14〉 포털(www.korea.go.kr)방문자, 페이지뷰, 통합인증(SSO) 등 이용 현황 98

〈표 1-15〉 국가대표포털 서비스 구축 현황 99

〈표 1-16〉 분류체계별 주요정보 수집 현황 101

〈표 1-17〉 주제별 특화서비스 구축 현황 102

〈표 1-18〉 국가대표포털 구축 전 전문포털 연계 현황(일부 발췌) 103

〈표 1-19〉 국가대표포털 연계방식의 장/단점 비교 105

〈표 1-20〉 대한민국 국가대표포털 관련 법ㆍ제도개선 사항 107

〈표 1-21〉 국가대표포털 이용에 따른 정량적 효과 109

〈표 1-22〉 UN E-Government Survey(Online Service index) 2012 110

〈표 1-23〉 외국 국가포털 서비스 분류 체계 110

〈표 1-24〉 UI 및 웹사이트 통합 사례 111

〈표 1-25〉 상호운용성을 위한 표준화 현황 111

〈표 1-26〉 정부대표포털을 위한 온두라스 법제도 필요사항(사례) 114

〈표 1-27〉 온두라스 정부대표포털 추진 조직 역할 안(案) 116

〈표 1-28〉 서비스(컨텐츠) 유형 및 제공 형태별 연계방식 124

〈표 1-29〉 연계방식별 고려사항 125

〈표 1-30〉 서비스 단계별 고려사항 127

〈표 2-1〉 연도 별 조달 관련 정보 제공 건수 134

〈표 2-2〉 코스타리카 정보화 현황 137

〈표 2-3〉 시스템 구축 과정 138

〈표 2-4〉 Mer-Link 구축 내용 140

〈표 2-5〉 수요기관 및 조달업체 등록현황 154

〈표 2-6〉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운영현황 155

〈표 2-7〉 계약 방법 158

〈표 2-8〉 추진체계별 수행 역할 163

〈표 2-9〉 온두라스 전자조달 완성을 위한 전략적 협력체계 마련(예시) 164

〈표 2-10〉 사업 추진조직 역할 165

〈표 2-11〉 기획영역 세부 프로세스 167

〈표 2-12〉 전자조달시스템 운영조직안 168

〈표 2-13〉 포털시스템 제공 기능 내역 172

〈표 2-14〉 사용자등록관리시스템 제공 기능 내역 173

〈표 2-15〉 전자입찰시스템 제공 기능 내역 175

〈표 2-16〉 전자지급시스템 제공 기능 내역 176

〈표 3-1〉 SARAH 시스템의 구성 183

〈표 3-2〉 온두라스의 주요 수출입 상품 186

〈표 3-3〉 VUCEH 도입 후 기대효과(DEI 예상) 190

〈표 3-4〉 대한민국 싱글윈도우 추진경과 197

〈표 3-5〉 수출입 물류비용 절감효과('05년) 200

〈표 3-6〉 싱글윈도우 완성을 위한 협력 방안 마련(예시) 212

〈표 3-7〉 협업 및 전담 추진체계 역할 213

〈표 3-8〉 WCO SAFE Framework 구조 및 추진과제 221

〈표 3-9〉 SARAH와 UNI-PASS 기능 비교 222

〈표 3-10〉 싱글윈도우 및 전자통관시스템 운영 조직(안) 제시 227

[그림 1] 2012 온두라스 KSP 사업추진 절차 57

[그림 2] 온두라스 Country Vision(2010-2038)과 국가계획 65

[그림 3] ICT Development Index, 2010 and 2011 66

[그림 4] 전자정부 발전단계 모델 68

[그림 5] Corruption Perception Index 2011 69

[그림 6] Doing Business 2013 69

[그림 7] 온두라스 ICT 마스터 플랜 비전 70

[그림 8] 온두라스 ICT 마스터플랜 실행단계 71

[그림 1-1] SEPLAN의 상호운용 가능한 플랫폼 개념도 75

[그림 1-2] 정부대표포털 서비스 전후 비교(예시) 78

[그림 1-3] 온두라스 정부대표포털(www.gob.hn) 81

[그림 1-4] 온두라스 중앙정부 웹사이트 운영 기관 비율 85

[그림 1-5] 온두라스 정부대표포털 연계현황 85

[그림 1-6] 온두라스 82개 정부기관 웹사이트 86

[그림 1-7] 정부포털 조직 체계 88

[그림 1-8] 온두라스 정부의 투명성 포털 90

[그림 1-9] 정부 기관의 투명성 포털 90

[그림 1-10] 대한민국 국가대표포털 추진 조직도 96

[그림 1-11] 국가대표포털 서비스 구성도 100

[그림 1-12] 국가대표포털 연계 구성도 104

[그림 1-13] WebService 연계방식 구성 106

[그림 1-14] 통합인증체계 전체 구성도 106

[그림 1-15] 통합인증체계 연계방안 107

[그림 1-16] 영국 정부대표포털 사례 112

[그림 1-17] 온두라스 정부대표포털 추진조직 안(案) 116

[그림 1-18] 온두라스 정부포털 구성도(예시) 117

[그림 1-19] 온두라스 정부포털 홍보서비스 118

[그림 1-20] 온두라스 정부포털 개인화서비스 119

[그림 1-21] 온두라스 정부포털 파워검색서비스 120

[그림 1-22] 온두라스 정부포털 종합행정서비스 120

[그림 1-23] 온두라스 정부포털 통합이용관리서비스 121

[그림 1-24] 온두라스 정부포털 국민소통서비스 122

[그림 1-25] 온두라스 정부포털 특화서비스 122

[그림 1-26] 온두라스 정부포털 연계서비스 운영프로세스 125

[그림 1-27] 서비스 연계 공유 체계 126

[그림 1-28] 온두라스 정부포털 추진 로드맵 128

[그림 1-29] 온두라스 정부포털 미래 모델 128

[그림 2-1] ONCAE 미션 및 비전 132

[그림 2-2] ONCAE 조직도 133

[그림 2-3] HonduCompras 포탈(www.honducompras.gob.hn) 134

[그림 2-4] HonduCompras 시스템 개념도 135

[그림 2-5] 단체협약 프로세스 136

[그림 2-6] HonduCompras 홍보 전시 136

[그림 2-7] HonduCompras 거래 규모(2012년 11월 기준) 137

[그림 2-8] 코스타리카 전자조달 개선과제 139

[그림 2-9] Mer-Link 시스템 구성현황 141

[그림 2-10] Mer-Link 사용현황 141

[그림 2-11] COMPRARED 시스템 142

[그림 2-12] 코스타리카 정부조달 체계 143

[그림 2-13] KONEPS 추진 연혁 148

[그림 2-14]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 개념도 152

[그림 2-15] 전자계약시스템 업무처리 프로세스 153

[그림 2-16] 전자지불시스템 업무처리 프로세스 153

[그림 2-17] 쇼핑몰시스템 업무처리 프로세스 154

[그림 2-18]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효과 155

[그림 2-19]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글로벌 위상 157

[그림 2-20] 조달청 조직도 157

[그림 2-21] KONEPS 구축의 핵심성공요소 161

[그림 2-22] 온두라스 전자조달시스템의 성공적인 완성을 위한 방향성 161

[그림 2-23] 정보화 사업 사례에 따른 추진 및 협력체계 모델 162

[그림 2-24] 온두라스 전자조달 추진체계 모델 선정 163

[그림 2-25] 온두라스 전자조달 활성화 추진단(안) 163

[그림 2-26] 사업추진체계(예시) 165

[그림 2-27] ISTM 국제 표준 및 선진모델 166

[그림 2-28] 조달업무 전 과정의 온라인화 169

[그림 2-29] One-Stop 입찰 공고 및 업체 등록 170

[그림 2-30] 포털시스템 개념도 172

[그림 2-31] 사용자등록관리시스템 개념도 173

[그림 2-32] 상품카탈로그시스템 개념도 174

[그림 2-33] 전자입찰시스템 개념도 174

[그림 2-34] 전자계약시스템 개념도 175

[그림 2-35] 전자지급시스템 개념도 176

[그림 2-36] 쇼핑몰시스템 개념도 177

[그림 2-37] 향후 추진 로드맵 178

[그림 3-1] DEI의 비전 및 목표 181

[그림 3-2] SARAH 포탈(www.sarahweb.dei.gob.hn) 182

[그림 3-3] SARAH 시스템 개발 진행 단계 183

[그림 3-4] SARAH 시스템의 연계 정보 구성 184

[그림 3-5] 온두라스 세수 현황(2008-2012) 185

[그림 3-6] 온두라스 대외무역량 추이(2009년~2011년) 186

[그림 3-7] Trading across boarders-Central Americans 187

[그림 3-8] Trading across boarders-Detail content(Honduras) 187

[그림 3-9] 싱글윈도우 도입을 위한 온두라스 DEI의 현황분석 188

[그림 3-10] 대한민국 싱글윈도우 도입의 필요성 189

[그림 3-11] VUCEH 연계기관(DEI 예상) 190

[그림 3-12] 에콰도르 싱글윈도우 구축 배경 192

[그림 3-13] 에콰도르 싱글윈도우 추진경과 193

[그림 3-14] 에콰도르 싱글윈도우 이슈 및 개선과제 193

[그림 3-15] 에콰도르 싱글윈도우(VUE)의 시스템 구성 195

[그림 3-16] 싱글윈도우 구축 전 요건승인업무의 절차 198

[그림 3-17] 싱글윈도우 구축 후 요건승인업무 처리절차 199

[그림 3-18] 관세청 싱글윈도우 개념도 199

[그림 3-19] 통관처리시간 단축 효과 200

[그림 3-20] 구축비용 대비 물류비용 절감 효과 201

[그림 3-21] 수출입물통량 및 세관인력 증가 추이(1970~2004) 202

[그림 3-22] 대한민국 전자통관시스템의 발전과정 203

[그림 3-23] 전자통관시스템의 구성 204

[그림 3-24] 수출통관 시스템 205

[그림 3-25] 수입통관시스템 205

[그림 3-26] 화물관리시스템 206

[그림 3-27] 화물추적 정보시스템 206

[그림 3-28] 관세환급 시스템 업무 절차 207

[그림 3-29] 인터넷통관포털시스템 208

[그림 3-30] 대한민국 싱글윈도우 구축의 핵심 성공요소 210

[그림 3-31] 협업 및 전담추진체계의 구성(예시) 212

[그림 3-32] 표준서식 제정 및 도출과정(예시) 214

[그림 3-33] 서식 표준화 필요성 및 추진방향 215

[그림 3-34] 표준화 적용 방안 215

[그림 3-35] 개선업무 프로세스의 사례(통관/검역 업무 창구 단일화) 217

[그림 3-36] 개선업무 프로세스의 사례(입출항 서식 통폐합 및 창구 단일화) 218

[그림 3-37] 요건승인기관의 연계 방식 219

[그림 3-38] 위험관리시스템 개념도 223

[그림 3-39] 데이터웨어하우스의 개념도 223

[그림 3-40] APIS의 개념도 224

[그림 3-41] AEO 시스템의 개념도 225

[그림 3-42] Knowledge Management System의 개념도 226

[그림 3-43] 향후 추진 단계별 활동 228

[그림 3-44] 온두라스 싱글윈도우의 미래 발전 방향 229

개요표목차

〈표 1〉 KSP 국가정책자문사업 추진 실적 18

〈표 2〉 2012년 KSP 정책자문사업의 외부 사업수행기관 19

〈표 3〉 KSP 사업 추진체계 24

〈표 4〉 KSP 국가정책자문사업의 진행단계 29

개요그림목차

[그림 1] KSP 정책자문사업의 협력 체계도: KDI가 사업수행기관일 경우 25

[그림 2] KSP 국가정책자문사업의 추진단계: 중점지원사업의 경우 28

〈부표 1〉 2004~12년 KSP 정책자문사업 연구주제 및 국별 정책자문팀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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