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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시스템 개발 [전자자료] : 야간 도로 시환경 확보 및 평가기술 개발 / 연구책임자: 김영록 ; 연구수행자: 윤덕근, 조원범, 윤천주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5
청구기호
ER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총서사항
KICT ; 2015-139
제어번호
MONO1201629202
주기사항
2015년도 주요사업 2차년도 보고서(기관고유임무형)
위탁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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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개요 14

1.1. 연구 필요성 14

1.2. 연구 목표 15

2. 연구추진체계 17

2.1. 원내 17

2.2. 외부 연계 17

제2장 국내·외 유사 연구 동향 검토 18

1. 국내·외 유사 연구 동향 18

1.1. 국내 연구 현황 18

1.2. 국외 현황 19

2. 기술동향 검토 22

제3장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26

1. 선형유도 시인성 관련 기준 검토 및 설정 26

1.1. 선형유도 관련 기준 검토 및 시인성 정의 26

1.2. 야간 도로 선형유도 시인성 조사 및 평가를 위한 항목 검토 및 선정 27

2. 선형유도 시설 야간 시인 데이터 수집 기술 개발 32

2.1. 선형유도 시설 야간 시인 데이터 수집 소프트웨어 적용 기술 32

2.2. 야간 도로 선형유도 시인성 조사·평가 소프트웨어 설계 37

2.3.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조사 프로그램 개발 46

3. 야간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분석 및 평가 기술 개발 52

3.1. 평가 활용 지표 52

3.2. 야간 도로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평가를 위한 운전자 시감 실험 설계 52

3.3. 야간 도로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평가를 위한 운전자 시감 실험 자료 구축 54

3.4. 선형유도 시설별 운전자 시감 실험을 위한 사전 실험 59

3.5. 야간 도로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평가를 위한 운전자 시감 실험 66

3.6. 선형유도시설의 밝기 수준별 운전자 시감 실험 결과 68

3.7. 선형유도 시설의 밝기 수준별 운전자 시감 통계 모형 개발 81

3.8. 선형유도 시설의 밝기 수준별 운전자 시감에 따른 곡선부 주행 행태 영향도 분석 86

3.9.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평가 프로토타입 프로그램 개발 90

제4장 연구 성과 목표 및 추진 실적 96

1. 연구 성과 목표 96

2. 추진 실적 97

제5장 개발기술 효과 평가 및 활용방안 98

1. 현장 적용성 효과 평가 98

1.1. 현장 적용 예상 효과 98

1.2. 효과 평가 방안 제시 98

1.3. 효과 평가 소결 107

2. 수요처 실용화 추진 계획 108

3. 파급효과 108

제6장 결론 110

참고문헌 112

Brief 116

서지자료 120

Bibliographic Data 121

판권기 122

표 1.1.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기술 연구연차별 목표 및 세부 내용 16

표 1.2.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기술 당해(2차년도)연도 목표 및 내용 16

표 2.1. 국외 MMS 시스템 기능 비교 23

표 2.2. 국내 MMS 시스템 기능 비교 24

표 3.1. 주요 리소스 설명 46

표 3.2. 주요 소스 설명 47

표 3.3. 후보대상도로의 사고 건수에 따른 사고정도분류 54

표 3.4. 후보대상도로의 사고건수 및 EPDO 55

표 3.5. 실험 시료 확보를 위한 촬영 대상 도로의 기하구조 56

표 3.6. 후보 도로의 조사 결과 57

표 3.7. 후보대상도로의 촬영 결과 58

표 3.8. 사전실험에 활용한 시설의 대비값 60

표 3.9. 시선유도 표지의 대비값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1

표 3.10. 시선유도 표지의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1

표 3.11. 갈매기 표지의 대비값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2

표 3.12. 갈매기 표지의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3

표 3.13. 차선의 대비값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4

표 3.14. 차선의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5

표 3.15. 보완사항에 따른 추가 사진의 밝기값 66

표 3.16. 운전자 시감 실험 피실험자 현황 67

표 3.17. 운전자 시감 실험 피실험자 현황 67

표 3.18. 시선유도 표지 밝기 분포 69

표 3.19. 실험으로 활용한 시선유도 표지 밝기값 69

표 3.20. 시선유도 표지의 대비값별 피실험자 시감 시험 결과 70

표 3.21. 시선유도 표지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시감 시험 결과 71

표 3.22. 갈매기 표지 밝기 분포 72

표 3.23. 실험으로 활용한 갈매기 표지 밝기값 72

표 3.24. 갈매기 표지 대비값별 피실험자 시감 시험 결과 73

표 3.25. 갈매기 표지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시감 시험 결과 74

표 3.26. 차선 밝기 분포 75

표 3.27. 실험으로 활용한 차선 밝기값 75

표 3.28. 차선 대비값별 피실험자 시감 시험 결과 76

표 3.29. 차선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시감 시험 결과 77

표 3.30. 추가 실험한 시선유도 표지 밝기값 및 시감 결과 79

표 3.31. 추가 실험한 갈매기 표지 밝기값 및 시감 결과 81

표 3.32. 시선유도 표지 모형 분석 결과 84

표 3.33. 갈매기 표지 모형 분석 결과 85

표 3.34. 차선 모형 분석 결과 85

표 3.35. 갈매기 표지(영상) 밝기 분포 86

표 3.36. 실험으로 활용한 갈매기 표지(영상) 밝기값 87

표 3.37. 갈매기 표지(영상)의 대비값별 피실험자 만족도 시험 결과 88

표 3.38. 갈매기 표지(영상)의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만족도 시험 결과 89

표 3.39. 갈매기 표지(영상) 모형 분석 결과 90

표 5.1. 야간 시인성 확보를 통한 야간 교통사고 감소율 30% 적용 시 100

표 5.2. 야간 시인성 확보를 통한 야간 교통사고 감소율 10% 적용 시 100

표 5.3. 교통안전진단 사업규모 추이 101

표 5.4. 연구성과 적용 잠재시장 규모분석(10년) 102

표 5.5. 최근 5년간 유지보수 예산 추이 104

표 5.6. 2015년 도로관리 예산 및 전년대비 증감 추이 105

표 5.7. 차선도색관련 도로 유지보수 비용 증감내역 106

그림 2.1. 도로 노면 위 물체 시인성에 대한 운전자 시감 실험 결과 21

그림 2.2. 일본 하이랜드 제품: 동영상 휘도계 22

그림 2.3. ELF System을 이용한 그래프 휘도 측정(하이랜드) 23

그림 2.4. LTL-M(Delta) 24

그림 3.1. 차선 29

그림 3.2. 시선유도 표지 30

그림 3.3. 갈매기 표지 31

그림 3.4. OpenCV for Android 구조 32

그림 3.5. BIRD EYE VIEW 개념 33

그림 3.6. Gaussian blur 개념 33

그림 3.7. Canny/Sobel edge detection 개념 33

그림 3.8. Hough transform 개념 33

그림 3.9. Goodfeaturestotrack 개념 34

그림 3.10. Optical flow 개념 34

그림 3.11. CouchDB 자료구조 예시 35

그림 3.12. CouchDB 웹기반 관리환경 Futon 35

그림 3.13. CouchDB의 Map/Reduce 쿼리 지원 36

그림 3.14. OBD-II 핀배열 37

그림 3.15.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조사 SW 개념도 38

그림 3.16. 자료 취득 프로세스 설계 39

그림 3.17. 데이터 취득 프로세스별 공정 39

그림 3.18. 자료구축 프로세스 40

그림 3.19. 데이터 가시화 프로세스 41

그림 3.20. 도로 선형 추적 프로세스 41

그림 3.21. 도로 선형 추적 프로세스 예시 화면 42

그림 3.22. 도로 시선유도 시설 추적 모듈 42

그림 3.23. 시선유도 시설 추적 모듈 적용 예시 42

그림 3.24. 차량정보 수집 프로세스 43

그림 3.25. 1차년도 자료 구조 44

그림 3.26. 개선된 자료 구조 설계 45

그림 3.27. 저장구조 수정 45

그림 3.28.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조사 프로그램 메인화면 48

그림 3.29. 데이터 취득 모듈을 통한 수집된 영상자료 48

그림 3.30.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조사 프로그램 영상 취득 환경 설정 49

그림 3.31. 도로 시인성 평가 앱 프로그램 구동 화면(RGB, 추적 모드) 50

그림 3.32. 취득 데이터 목록 화면 51

그림 3.33. 저장 경로 설정 화면 51

그림 3.34. 실험수행절차 53

그림 3.35. 후보 도로 구간 조사 56

그림 3.36. 시선유도 표지 대비값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0

그림 3.37. 시선유도 표지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1

그림 3.38. 갈매기 표지 대비값별 피실험자 평균 시감 사전시험 62

그림 3.39. 갈매기 표지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3

그림 3.40. 차선 대비값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4

그림 3.41. 차선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시감 사전시험 결과 65

그림 3.42. 실험 사진 68

그림 3.43. 시선유도 표지 대비값별 전체 피실험자 시감 분포 70

그림 3.44. 시선유도 표지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평균 시감 71

그림 3.45. 갈매기표지 대비값별 전체 피실험자 시감 분포 73

그림 3.46. 갈매기 표지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평균 시감 74

그림 3.47. 차선의 대비값별 전체 피실험자 시감 분포 76

그림 3.48. 차선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평균 시감 77

그림 3.49. 시선유도 표지 실험 영상(1번) 78

그림 3.50. 시선유도 표지 실험 영상(2번) 78

그림 3.51. 시선유도 표지의 낮은 대비값별 시감 결과 79

그림 3.52. 갈매기 표지 실험 영상(1번) 79

그림 3.53. 갈매기 표지 실험 영상(2번) 80

그림 3.54. 갈매기 표지의 낮은 대비값별 시감 결과 80

그림 3.55. 갈매기 표지(영상)의 대비값별 전체 피실험자 응답 분포 88

그림 3.56. 갈매기 표지(영상)의 자체밝기별 피실험자 평균 응답 89

그림 3.57.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평가 프로그램 아키택쳐 91

그림 3.58. 선형유도 시설 시인성 평가 프로그램 메인화면 91

그림 3.59. 야간 도로 선형유도 시설 수집 시인데이터 편집 기능 92

그림 3.60. 일괄 데이터 처리 기능(데이터 등록 예시) 92

그림 3.61. 시선유도 표지 편집 93

그림 3.62. 차선 편집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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