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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연구개요 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7
가. 연구 필요성 7
나. 연구 목적 8
2. 연구 내용 9
가. 2013 ISCED-F 매뉴얼 분석 9
나. 한국의 전공 및 학과 분류 현황 분석 9
다. 한국교육분류(영역) 쟁점 확인 및 개선방안 탐색 9
라.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정안 작성 및 시뮬레이션 평가 9
3. 연구 방법 10
가. 문헌 연구 10
나. 데이터 분석 작업 10
다. 연구진 및 전문가 협의회 11
라. 연구 절차 14
마. 용어 정의 15
II. 국제표준교육분류 개정 이해 16
1. 2013 국제표준교육분류 매뉴얼 개요 16
가. 2013 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 개정 배경 16
나. ISCED의 목적 16
다. 분류 단위 17
라. 분류 범위 및 구조 17
마. 분류의 기준 및 논리 17
바. 분류 적용: 몇 가지 예들 18
사. 통합학문 분야 또는 대분류 프로그램 19
아. 기타 어려운 사례 분류 20
2. 국제표준교육분류 개정 주요 변동사항 21
III. 국내 통계 적용 시 쟁점 분석 23
1. 고등 통계 23
가. 매핑 실시 및 결과 23
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7
다. KEDI 분류 학과단위 수준의 국제분류 매핑의 예 28
2. 국제 통계 31
가. 개정 국제표준교육분류를 반영한 UOE 학과 분류 적용 31
나. 추가 분류 코드 설명 및 예시 32
IV.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정안 타당성 분석 37
1. 통계 및 지표의 타당성 37
가. OECD 교육지표 산출 37
나. 고등교육 학과 및 전공별 통계 산출 39
2. 한국교육분류(영역)와 KEDI 분류, 대교협, 교육부 분류체계의 연계 40
V. 논의 및 제언 44
1. 논의 44
2. 제언 46
VI.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정안 해설서 50
1.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요 50
가. 분류 목적 50
나. 분류 구성 50
다. 분류 범위 50
라. 분류 체계 50
마. 국제표준교육분류와의 관련성 58
2. 한국교육분류(영역) 해설 59
00. 일반프로그램 및 자격 59
01. 교육 60
02. 예술, 인문학 62
03. 사회과학, 언론 및 정보 67
04. 경영, 행정 및 법 70
05. 자연과학, 수학 및 통계학 74
06. 정보통신기술(ICTs) 78
07. 공학, 제조 및 건설 80
08. 농림어업 및 수의학 86
09. 보건 및 복지 88
10. 서비스 93
참고문헌 98
[부록 1] 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 개정 101
0. 배경 101
1. 소개 101
2. 매뉴얼의 목적 102
3. 분류 단위 102
4. 분류 범위 및 구조 103
5. 분류의 논리배경 104
6. 분류 종류의 적용: 몇 가지 예들 105
7. 통합학문 또는 대분류 프로그램 108
8. 기타 어려운 사례 분류 109
9. 분석을 위한 합계와 출판 110
10. ISCED 2011과 다른 분류와의 관련성 111
Appendix 1: ISCED 교육훈련 분야 116
00. 일반 프로그램 및 자격(Generic programmes and qualifications) 119
01. 교육 121
02. 예술 및 인문학 123
03. 사회과학, 언론 및 정보 131
04. 경영, 행정과 법 135
05. 자연과학, 수학 및 통계학 141
06. 정보 통신 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146
07. 공학, 제조 및 건설(Engineering, Manufacturing, and Construction) 148
08. 농림어업 및 수의학(Agriculture, Forestry, Fishery, and Veterinary) 158
09. 보건 및 복지 162
10. 서비스(Services) 168
[부록 2] KEDI 7대 학과계열 연도별 현황 분석 176
1. 연도별 KEDI 학과분류 대계열 분석(2012-2014) 176
2. 연도별 KEDI 학과분류 중계열 분석(2012-2014) 177
3. 연도별 KEDI 학과분류 소계열 분석(2012-2014) 180
[부록 3] 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와 KEDI 분류 간의 소분류별 매핑 191
[부록 4] 개정 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를 반영한 UOE 교육통계조사 학과분류(안) 199
[부록 5] KEDI 세부분류(학과수준)와 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 간 매핑 224
01. 가정관리학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24
02. 가족ㆍ사회ㆍ복지학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26
03. 관광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37
04. 광학공학 계열 학과단위 세분류 240
05. 교양 인문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42
06. 국제 지역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45
07. 금융ㆍ회계ㆍ세무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49
08. 도시공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54
09. 보건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56
10. 산림ㆍ원예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60
11. 생명과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62
12. 생물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71
13. 식품영양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74
14. 신소재공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81
15. 의료공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85
16. 자원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87
17. 재료공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90
18. 정치외교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92
19. 천문기상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95
20. 체육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296
21. 행정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306
22. 환경학 계열 학과단위 세부분류 316
[부록 6] 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 개정 전후 분야별 재학생수 비율 비교 320
(1) 재적학생수 전체(대학+전문대학+대학원) 320
(2) 전문대학_재적학생수 322
(3) 대학_재적학생수 324
(4) 대학원_재적학생수 326
[부록 7] 매핑결과 한국교육분류(영역) 상 비율 높은 소계열 예시 328
1. 영미어ㆍ문학계열 329
2. 경영학 336
3. 전산학ㆍ컴퓨터공학 355
4. 의학계열 363
5. 뷰티아트계열 367
[부록 8] 한국교육분류(영역) 신구연계표 373
[부록 9] 교육 프로그램별 분류코드 색인 377
〈표 II-1〉 ISCED-F 2013과 ISCED 1997의 분류체계 비교 22
〈표 III-1〉 분류체계 비교 23
〈표 III-2〉 국제분류와 KEDI 분류 고등교육 분류 매핑결과 25
〈표 III-3〉 국제분류와 KEDI 분류의 1:1 매핑 예시 25
〈표 III-4〉 국제분류와 KEDI 분류의 1:N 매핑 예시 26
〈표 III-5〉 국제분류와 KEDI 분류의 N:1 매핑 예시 26
〈표 III-6〉 국제분류와 KEDI 분류의 매핑 불가 예시 27
〈표 III-7〉 KEDI 분류와 국제분류 연계를 위한 신규코드 예시 28
〈표 III-8〉 KEDI 분류와 국제분류 학과수준 연계 29
〈표 IV-1〉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정 전과 개정 후 학생 비율 변화:대분류 37
〈표 IV-2〉 한국교육분류(영역)와 KEDI 계열 분류 연계시 비중 높은 학과 39
〈표 IV-3〉 교육부 5대 대계열과 소계열 분류 41
〈표 IV-4〉 한국교육분류(영역), KEDI 분류, 대교협분류, 교육부5대 계열 분류 연계 예시 43
〈표 VI-1〉 한국교육분류(영역) 분류체계 51
[그림 I-1]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정안 개발 연구 추진 절차 14
표 1. ISCED-F 및 ISCED 1997 (및 2011) 교육의 분야 비교 11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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