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한류지도 구축 연구 [전자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OCCA ; 15-56
면수
261
제어번호
MONO1201630107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솔트룩스
연구책임자: 최광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3

1.3. 연구방법 24

1.4. 연구의 기대효과 26

제2장 서비스 수요 조사 28

2.1. 한류 콘텐츠 수출 환경 28

2.2. 한류 콘텐츠 산업 전문가 심층 인터뷰 33

2.2.1. 인터뷰 개요 33

2.2.2. 인터뷰 결과 요약 35

2.3. 한류 콘텐츠 산업 실무자 수요조사 43

2.3.1. 수요조사 개요 43

2.3.2. 수요조사 진행 결과 44

2.4. 시사점 65

제3장 관련 현황 및 사례 조사 66

3.1. 분석 대상 데이터 현황 66

3.1.1. 분석 대상 데이터 현황 개요 66

3.1.2. 기관 제공 데이터 현황 67

3.1.3. 소셜 빅데이터 현황 83

3.2. 관련 기술 현황 93

3.2.1. 관련 기술 현황 개요 93

3.2.2. 데이터 수집 및 확보 기술 93

3.2.3. 데이터 분석 기술 98

3.2.4. 데이터 공유 기술 102

3.3. 관련 분석 서비스 동향 105

3.3.1. 관련 분석 서비스 동향 개요 105

3.3.2. 콘텐츠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106

3.3.3. 소셜 미디어 분석 서비스 109

3.3.4. 트렌드 분석 서비스 118

3.4. 현황 및 동향 조사 시사점 123

3.4.1. 분석 대상 데이터의 가능성과 제약 사항 123

3.4.2. 분석 기술 활용 가능성과 제약 사항 124

3.4.3. 분석 서비스 기능과 유용성 125

제4장 한류지도 서비스 128

4.1. 한류지도 서비스의 정의 128

4.2. 한류지도 서비스의 핵심 역할과 기능 129

4.2.1. 한류지도 서비스의 핵심 역할 129

4.2.2. 한류지도 서비스의 핵심 기능 130

4.3. 한류지도 서비스 활용 시나리오 155

4.3.1. 초기 콘텐츠 수출 기업 시나리오 155

4.3.2. 중기 콘텐츠 수출 기업 시나리오 158

4.3.3. 성숙기 콘텐츠 수출 기업 시나리오 160

제5장 한류지도 서비스 추진 방안 164

5.1. 한류지도 서비스 추진전략 164

5.2. 한류지도 서비스 시스템 추진 목표 166

5.2.1. 목표 시스템 구성 166

5.2.2. 시스템 기능 작동 구조 172

5.2.3. 목표 시스템 세부 개발 요소 201

5.2.4. 시스템 운영 방안 204

5.2.5. 목표 시스템 구성 207

5.3. 추진 로드맵 및 단계별 추진 내용 209

5.3.1. 추진 로드맵 209

5.3.2. 연차별 추진 내용 210

제6장 결론 214

참고문헌 218

[별첨 1] 설문 조사 문항 220

[별첨 2] 면접 질의서 226

[별첨 3] 한류지도 포럼 결과 보고 230

[별첨 4] 데이터 실태조사 웹사이트 리스트 232

[별첨 5] 소셜 미디어 데이터 항목 구성 241

판권기 260

표 1. 한, 미, 일 콘텐츠산업 수출액 비교(2013) 30

표 2. 면접 질의 구성 관점 34

표 3. 인터뷰 결과 42

표 4. 설문조사 설계 및 결과 44

표 5. 해외 진출 시 애로 사항 조사 결과 45

표 6. 사업 환경 정보 중요도 조사 결과 49

표 7. 사업 실무 정보 중요도 조사 결과 51

표 8. 한류 관련 정보 중요도 조사 결과 52

표 9. 미디어 모니터링 정보 중요도 조사 결과 55

표 10. 콘텐츠 홍보 지원 중요도 조사 결과 57

표 11. 서비스 중요도 조사 결과 59

표 12. 서비스 제공 주기 조사 결과 61

표 13. 서비스 사용 전략변수 조사 결과 63

표 14. 콘텐츠진흥원 보유 정보 75

표 15. 코트라 보유 정보 77

표 16. NIPA 보유 정보 78

표 17. 영화진흥위원회 보유 정보 80

표 18.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보유 정보 82

표 19. 소셜 데이터 현황 조사 결과 87

표 20. 영어권 로컬 소셜 미디어(2015.11.03) 89

표 21. 중국어권 로컬 소셜 미디어(2015.11.03) 91

표 22. 일본어권 로컬 소셜 미디어(2015.11.03) 92

표 23. 각 포털사이트별 웹 크롤러 94

표 24. Open API 제공 사이트 97

표 25. 국내외 Open API를 활용한 매쉬업 서비스 사례 98

표 26. 트위터 키워드 분석 결과 99

표 27. 소셜 매트릭스 서비스 개요 110

표 28. 브랜드페어 서비스 개요 111

표 29. 펄스K 서비스 개요 112

표 30. 소셜다임 서비스 개요 113

표 31. 토끼북 서비스 개요 114

표 32. 빅풋9 서비스 개요 115

표 33. [O2] 서비스 개요 116

표 34. 트루스토리 서비스 개요 117

표 35. 트렌드업 서비스 개요 118

표 36. 아시아 트렌드 맵 서비스 개요 119

표 37. 구글 트렌드 서비스 개요 120

표 38. 트렌드 와칭 서비스 개요 121

표 39. 빙 트렌드 서비스 개요 122

표 40. 초기 콘텐츠 수출 기업 서비스 시나리오 156

표 41. 중기 콘텐츠 수출 기업 서비스 시나리오 159

표 42. 성숙기 콘텐츠 수출 기업 서비스 시나리오 161

표 43. 수집 대상 구성 요소와 특징 167

표 44. 수집 데이터의 분류 175

표 45. 수집 정보 저장 방식 175

표 46. IOS 국제 표준 국가 및 행정 구역 코드 193

표 47. IOS 국제 표준 국가 및 행정 구역 코드 194

표 48. 관심도 측정 예시 198

표 49. 2015년 상반기 한국 드라마의 관심도 측정 예시 199

표 50. 2015년 하반기 한국 드라마의 관심도 측정 예시 200

표 51. 한국 드라마의 관심도 측정 결과 200

표 52. 목표 시스템 세부 개발 요소 202

표 53. 시스템 구성 요소 기능 및 S/W 208

그림 1. 한국 콘텐츠 수출 현황(2015년 2분기) 20

그림 2. 콘텐츠 수출 애로 사항 22

그림 3. 연구 범위 및 내용 24

그림 4. 연구절차 25

그림 5. 4차 해외한류실태조사 한국 연상이미지 분석 결과 29

그림 6. 4차 해외한류실태조사 한류 콘텐츠 이용량 인식 분석 결과 30

그림 7. 지역별 문화콘텐츠 수출액 31

그림 8. 4차 해외한류실태조사 한류인기지속여부 분석 결과 32

그림 9. 수요자 심층 면접 절차 33

그림 10. 해외 진출 애로 사항 45

그림 11. 시장 진입 규제 정보 중요도 46

그림 12. 시장 현황 중요도 47

그림 13. 유통 구조 정보 중요도 47

그림 14. 소비 동향 트렌드 정보 중요도 48

그림 15. 문화 코드 정보 중요도 48

그림 16. 바이어, 투자 실무 정보 중요도 50

그림 17. 계약 업무 정보 중요도 50

그림 18. 한류 관련 정보 중요도 52

그림 19. 미디어 모니터링 정보 중요도 55

그림 20. 콘텐츠 홍보 지원 중요도 57

그림 21. 서비스 중요도 조사 결과 58

그림 22. 서비스 제공 주기 60

그림 23. 서비스 사용 전략변수 63

그림 24. 언어별 대상 국가 67

그림 25. 한국콘텐츠진흥원 정보 제공 화면 76

그림 26. 코트라 정보 제공 화면 78

그림 27.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 제공 화면 79

그림 28. 영화진흥위원회 정보 제공 화면 81

그림 29.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정보 제공 화면 82

그림 30. 페이스북 메인 화면 84

그림 31. 트위터 메인 화면 84

그림 32. 링크드인 메인 화면 85

그림 33. 유튜브 메인 화면 85

그림 34. 핀터레스트 메인 화면 86

그림 35. 텀블러 메인 화면 86

그림 36. 인스타그램 메인 화면 87

그림 37. 레딧 메인 화면 88

그림 38. 바이두 메인 화면 90

그림 39. 런런망 메인 화면 90

그림 40. 또우반 메인 화면 91

그림 41. 니코니코 동화 서비스 화면 92

그림 42. 웹크롤링 흐름도 94

그림 43. 웹크롤링 단계 95

그림 44. Open API 주요 서비스 History 96

그림 45. 연도별 Open API 증가량 97

그림 46. 비정형 데이터와 반정형 데이터의 예 98

그림 47. 구글 트렌드 분석 결과 100

그림 48. 마크로밀엠브레인 기반 소셜 네트워크 분석 결과 예시 101

그림 49. R을 이용한 시각화 예시 101

그림 50. BBC Music 서비스 사례 103

그림 51. 영국의 공공정보 개방 사이트 메인 화면 104

그림 52.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 시스템 흐름 105

그림 53. 넷플릭스의 하우스 오브 카드 106

그림 54. 피지올로지 서비스 화면 107

그림 55. 징가 빅데이터 현황 108

그림 56. 판도라 서비스 화면 109

그림 57. 소셜 매트릭스 서비스 화면 110

그림 58. 브랜드페어 서비스 화면 111

그림 59. 펄스K 서비스 화면 112

그림 60. 소셜다임 서비스 화면 113

그림 61. 토끼북 서비스 화면 114

그림 62. 빅풋9 서비스 화면 115

그림 63. [O2] 서비스 화면 116

그림 64. 트루스토리 서비스 화면 117

그림 65. 트렌드업 서비스 화면 118

그림 66. 아시아 트렌드 맵 서비스 화면 119

그림 67. 구글 트렌드 서비스 화면 120

그림 68. 트렌드 와칭 메인 화면 121

그림 69. 빙 트렌드 서비스 화면 122

그림 70. 한류지도 서비스 핵심 가치 128

그림 71. 한류지도 서비스의 역할 129

그림 72. 한류지도 서비스 핵심 기능 및 효과 131

그림 73. 사용자 관점 콘텐츠 소비 동향 분석 기능 구성도 132

그림 74. 콘텐츠 소비 동향 메인 화면 133

그림 75. 콘텐츠 소비 동향 분석 기능 예시 134

그림 76. 사용자 관점 콘텐츠 소비 특성 분석 기능 구성도 136

그림 77. 콘텐츠 소비 특성 메인 화면 137

그림 78. 콘텐츠 소비 특성 분석 기능 예시 138

그림 79. 사용자 관점 콘텐츠 수출 지원 기능 구성도 139

그림 80. 콘텐츠 수출 지원 메인 화면 140

그림 81. 콘텐츠 수출 지원 기능의 사업 환경 기반 정보 구성도 141

그림 82. 콘텐츠 수출 지원 기능의 인프라 정보 구성도 142

그림 83. 콘텐츠 수출 지원 기능의 정책 및 규제 정보 구성도 143

그림 84. 콘텐츠 수출 지원 분석 기능 예시 144

그림 85. 사용자 관점 콘텐츠 홍보 지원 기능 구성도 145

그림 86. 콘텐츠 홍보 지원 분석 기능의 한국 콘텐츠 정보 구성도 146

그림 87. 한국 콘텐츠의 상세 정보 구성도 147

그림 88. 한국 콘텐츠 정보 예시 148

그림 89. 콘텐츠 홍보 지원 기능의 행사 정보 구성도 149

그림 90. 콘텐츠 홍보 지원 기능의 기업 정보 구성도 150

그림 91. 기업의 상세 정보 구성도 151

그림 92. 콘텐츠 지식 통합 검색 예시 152

그림 93. 맞춤형 정보 설정 화면 예시 153

그림 94. 맞춤형 정보 제공 예시 154

그림 95. 한류지도 서비스 목표 시스템 기능 구성도 166

그림 96. 수집 대상 계층 167

그림 97. 수집 및 저장 계층 168

그림 98. 정제 및 관리 계층 169

그림 99. 가공 및 분석 계층 170

그림 100. 활용 및 운영 계층 171

그림 101. 콘텐츠 빅데이터 수집 및 저장 작동 구조 172

그림 102. API 사용 예시 174

그림 103. 한국 콘텐츠 빅데이터 정제 및 관리 작동 구조 177

그림 104. 자동 분류 절차 178

그림 105. 콘텐츠 소비 특성 추출 및 분석 작동 구조 180

그림 106. 콘텐츠 소비 동향 분석 작동 구조 182

그림 107. 스마트 카탈로그 분석 및 콘텐츠 홍보 지원 작동 구조 184

그림 108. 콘텐츠 수출 지원 지식 큐레이션 작동 구조 186

그림 109. 콘텐츠 수출 지식 통합 검색 작동 구조 187

그림 110. 맞춤형 지식 추천 및 알림 시스템 구성도 188

그림 111. 관찰 대상 소셜 미디어의 공통 데이터 모델 190

그림 112. 한국 드라마의 관심도 그래프 예시 201

그림 113. 한류지도 시스템 구성도 207

그림 114. 한류지도 시스템 하드웨어 배치도 209

그림 115. 한류지도 서비스 구축 로드맵 210

그림 116. 연구 흐름 및 결론 도출 21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