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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합동정보통신 직무역량 모델 연구 [전자자료] / 아주대학교 장위국방연구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방부,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75
제어번호
MONO1201630637
주기사항
[제출처]: 국방부
연구책임: 임재성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1

1.1. 연구배경 11

1.2. 필요성 13

2. 주요 연구내용 14

Ⅱ.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설계 관련 동향 16

1. 해외 유사 사례 16

1.1. 이스라엘 탈피오트 16

1.2. 프랑스 병기군 제도 20

1.3. 프랑스 그랑제꼴 21

1.4. 해외 유사사례의 시사점과 한국 적용가능성 21

2. 해외 주요 ICT 동향 23

2.1. 사물인터넷 (IoT, Internet of Things) 24

2.2.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과 빅데이터(Big Data) 26

3. 국내 주요 ICT 정책 동향 29

3.1. 추진배경 29

3.2. 추진 개념 및 내용 30

4. 국방 ICT 추진 동향 35

4.1. 국방백서 ICT 추진계획 36

4.2. 최근 국방 ICT 추진현황 38

5. 소결론 45

Ⅲ.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설계 46

1. 설계 개념 46

2. 미군 실험부대 관련 조직 분석 47

2.1. 미 육군 시험평가 사령부(ATEC: Army Test and Evaluation Command) 48

2.2. 미 육군 능력 통합센터 (ARCIC: Army Capabilities Integration Center) 52

2.3. 합동 상호운용성 시험센터 (Joint Interoperability Test Center) 55

3.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설계(안) 57

3.1. 설계 접근방법 57

3.2.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자원 확보 방안 64

3.3.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생태계 조성방안 69

4. 소결론 71

Ⅳ. 국방부 산하기관 설계 72

1. 정부부처 정보화분야 산하기관 사례 분석 72

1.1. 한국정보화진흥원(NIA) 73

1.2.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79

2. 국방정보화 산하기관 설계 84

2.1. 국방정보화 산하기관 설립 추진배경 및 필요성 84

2.2. 임무 및 편성(안) 설계 96

2.3. 국방부, 합참,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지원개념 106

3. 소결론 108

Ⅴ. 한국형 탈피오트 모델 시행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절차 검토 109

1. 행정자치부/미래부 정보화 산하기관 설립 관련 법률 109

1.1. 한국정보화진흥원 설립 관련 법률 109

1.2.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설립 관련 법률 111

2. 국방정보화 관계 법령 개정소요 115

2.1. 설립 관련 근거 법령 115

2.2. 국방정보화 관계 법령 개정소요 117

3. 소결론 121

Ⅵ. 정보통신 직무역량 모델 연구 122

1. 개요 122

1.1. 과제 관련 이슈 (SW 생태계 중심) 122

1.2. 연구과제 수행 개념 123

1.3. 연구의 초점 124

1.4. 국방정책 구현 위한 위험관리 요소 124

2. 정보통신 분야 핵심역량 도출 126

2.1. 핵심역량(Core Competency) 개관 126

2.2. 우리 군의 적용실태 분석 127

2.3. 우리 군의 정보통신 분야 핵심역량 도출 시 고려한 사항 127

2.4. 우리 군의 정보통신 분야 핵심역량 정립(안) 129

3. 입대 장병에 대한 자격/능력 기준 정립 129

3.1. 우리 군의 적용실태 분석 129

3.2. 자격/능력 기준 정립 시 고려사항 130

3.3. 정보통신 SW 전문인력 자격/능력 기준 정립(안) 131

4. 정보통신 분야 직무모델 및 자격/능력 검증방안 132

4.1. 우리 군의 적용실태 분석 132

4.2. 우수 SW 전문 인력 보직부대 검토 133

4.3. 네트워크 통제실(NCC) 운용 검토(전시 CCC내 운용 → 상설조직) 134

4.4. 우수 SW 전문인력 직무모델 Ⅰ(장교) 140

4.5. 우수 SW 전문인력 직무모델 Ⅱ(병) 141

4.6. 정보통신 분야 자격/능력 검증방안 142

5. 정보통신 분야 자격/능력별 사회 취업 및 창업 모델 142

5.1. 신분별(중기복무장교, 단기복무장교, 병) 취업 및 창업 모델 142

5.2. NCS '정보기술(SW)' 新직업자격 종목과 매핑 144

6. 소결론 145

Ⅶ. 사이버 전문인력 획득방안 146

1. 효율적인 사이버인력 획득방안 146

1.1. 현상 분석 146

1.2. 국방 분야 사이버전 조직 및 인력 147

1.3. 선진국의 사이버전 전문인력 운영현황 149

1.4. 사이버 전문인력 획득을 위한 인증평가 모델 150

2. 사이버 전문인력 소요 파악 153

3. 사이버 전문인력 생태계 조성방안 155

4. 소결론 156

Ⅷ. 결론 및 향후 발전방향 157

참고문헌 159

[부록 1] 국방 IOT 기술 적용가능 분야 160

[부록 2] ATEC 적용 표준 172

[부록 3] JITC 프로젝트 (2015년 12월 기준) 174

〈표 2-1〉 프랑스 병기군 제도 20

〈표 2-2〉 병역제도 비교 22

〈표 3-1〉 미군 시험/실험 관련 조직 48

〈표 3-2〉 시험 보유 능력(예) 50

〈표 3-3〉 JITC 실험실 56

〈표 3-4〉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인원 확보방안 62

〈표 3-5〉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인원 세부 편성방안 63

〈표 3-6〉 국방 ICT 지정학과 현황 65

〈표 3-7〉 ICT 관련 주요 마이스터고 교육 내용 68

〈표 4-1〉 한국정보화진흥원 임직원 현황 75

〈표 4-2〉 한국정보화진흥원 연도별 사업예산 78

〈표 4-3〉 2015년도 한국정보화진흥원 사업/예산 현황 78

〈표 4-4〉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임직원 현황 81

〈표 4-5〉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도별 사업예산 83

〈표 4-6〉 2015년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사업/예산 현황 84

〈표 4-7〉 국방정보화 비전과 목표(2014~2028 국방정보화기본계획) 85

〈표 4-8〉 2012년~2015년 간 신기술의 변화 88

〈표 4-9〉 u-실험사업 예산 현황 89

〈표 4-10〉 u-실험사업 추진 과제 현황 90

〈표 4-11〉 민군기술협력사업 구분 92

〈표 4-12〉 국방정보화 예산 현황 94

〈표 4-13〉 2011년 이후 방산비리 관련 감사원 감사 실시 현황 95

〈표 4-14〉 국방정보화 관련 조직 주요 임무 97

〈표 6-1〉 SW 전문분야 지원 장병 TOPCIT 요구 수행수준 132

〈표 6-2〉 우리 군의 정보통신 분야 직무모델 적용 실태 133

〈표 6-3〉 네트워크 통제실(NCC) 편성제대/규모 136

〈표 6-4〉 신분별 TOPCIT 달성 수준 142

〈표 6-5〉 SW 新자격설계 자격종목 144

〈표 7-1〉 사이버사령부 군무원 채용 공고 사례 148

〈표 7-2〉 미군 사이버 작전 병과 현황 150

〈표 7-3〉 사이버 전문인력 획득을 위한 평가 모델 152

〈표 7-4〉 사이버 전문 인력 소요 154

〈그림 1-1〉 국방비 및 현역 가용자원 추세 전망 12

〈그림 1-2〉 창조국방 추진 개념 12

〈그림 2-1〉 사물인터넷 시장 분야별 전망 [자료: Machina Research(2013)] 24

〈그림 2-2〉 K-ICT 추진 전략 30

〈그림 2-3〉 빅데이터 적용 범위 40

〈그림 2-4〉 상황 적응형 SW 프레임워크 41

〈그림 2-5〉 NCW 통신 적용 분야 42

〈그림 2-6〉 사이버/정보보안 적용 범위 43

〈그림 3-1〉 한국형 탈피오트 개념도 47

〈그림 3-2〉 ATEC 조직 및 시험센터 위치 49

〈그림 3-3〉 ATEC 채용공고 51

〈그림 3-4〉 ARCIC 조직 구조 53

〈그림 3-5〉 JITC 위치 55

〈그림 3-6〉 JITC 조직구조 56

〈그림 3-7〉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설계 접근방법 58

〈그림 3-8〉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설계(안) 60

〈그림 3-9〉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운영방안 61

〈그림 3-10〉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테스트베드 활용 방안 62

〈그림 3-11〉 미래부 SW 중심대학 운영방안 66

〈그림 3-12〉 마이스터고 지정 현황 67

〈그림 3-13〉 (가칭)국방기술엘리트부대 생태계 조성방안 70

〈그림 4-1〉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비전 및 목표 (출처 : NIA 홈페이지) 73

〈그림 4-2〉 ICBAMS 74

〈그림 4-3〉 한국정보화진흥원 조직도 (출처 : NIA 홈페이지) 75

〈그림 4-4〉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미션과 비전 79

〈그림 4-5〉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조직도 80

〈그림 4-6〉 가트너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2015년) 87

〈그림 4-7〉 (가칭)국방정보화진흥원 임무 설정(안) 99

〈그림 4-8〉 (가칭)국방정보화진흥원 중심 지원개념 102

〈그림 4-9〉 (가칭)국방정보화진흥원 편성(안) 103

〈그림 4-10〉 (가칭)국방정보화진흥원의 타 기관 지원개념 107

〈그림 6-1〉 SW 생태계 중심 정보통신 직무역량 모델 연구 이슈 122

〈그림 6-2〉 연구수행 개념도 123

〈그림 6-3〉 연구의 초점 124

〈그림 6-4〉 국방정책 구현 위한 위험관리 요소 125

〈그림 6-5〉 지휘통제본부(CCC) 구성 (예) 135

〈그림 6-6〉 네트워크 통제실(NCC)의 각 반별 임무 135

〈그림 6-7〉 우리 군의 국방 및 합동 정보환경 137

〈그림 6-8〉 각 군/제대별 네트워크 관리/통제센터(NCMC) 책임 영역 138

〈그림 6-9〉 우수 SW 전문 인력 직무모델 (장교) 140

〈그림 6-10〉 우수 SW 전문 인력 직무모델 (병사) 141

〈그림 6-11〉 신분별 SW 전문 인력 사회 취업 및 창업 모델 143

〈그림 6-12〉 NCS '정보기술' 新직업종목 종목과 매핑 144

〈그림 7-1〉 사이버사령부 조직 147

〈그림 7-2〉 TOPCIT 영역 151

〈그림 7-3〉 국내 정보보안 인력현황 155

〈그림 7-4〉 사이버전문인력 생태계 조성 방안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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