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머리말 2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2
1. 연구배경 22
2. 연구목적 및 기대효과 23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4
1. 연구범위 24
2. 연구내용 26
3. 연구방법 27
제2장 문화예술교육 현황 분석 28
제1절 문화예술교육의 전개 29
1. 문화예술교육 약사(略史) 29
2. 수치(數値)로 보는 문화예술교육 36
제2절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및 한계 53
1. 문화예술교육 성과 53
2. 문화예술교육 한계 61
3.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시사점 73
제3절 문화예술교육 환경 변화와 대응 방향 77
1. 사회ㆍ정책 환경변화 77
2. 환경변화 대응방향 86
제3장 문화예술교육의 방향과 추진과제 91
제1절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와 기본방향 92
1. 비전과 목표 92
2. 기본방향 95
제2절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 과제 99
1. 문화예술교육의 수요자 중심성 99
2.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및 네트워크화 120
3. 문화예술교육 내용 및 방법의 다원화 139
4. 문화예술교육 기반의 고도화 152
제3절 정책과제의 중요도와 수행시기 172
1. 정책과제별 중요도 172
2. 정책과제 추진 시기 173
제4장 맺음말 17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80
1. 문화예술교육의 개선방향 180
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목표와 추진과제 181
제2절 연구의 의미와 한계 183
1. 연구의 의미 183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184
참고문헌 186
ABSTRACT 189
판권기 191
〈표 1-1〉 〈문화예술교육지원법〉(2015년 5월 18일 일부개정) 23
〈표 1-2〉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조 24
〈표 2-1〉 문화예술교육 기존 발전계획 비교 30
〈표 2-2〉 법ㆍ제도 관련 역사 31
〈표 2-3〉 협력ㆍ전달체계 역사 32
〈표 2-4〉 학교 문화예술교육(지속사업) 32
〈표 2-5〉 학교 문화예술교육(완료ㆍ개편사업) 33
〈표 2-6〉 사회 문화예술교육(지속사업) 33
〈표 2-7〉 사회 문화예술교육(완료ㆍ개편사업) 34
〈표 2-8〉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지속사업, 완료ㆍ개편사업) 35
〈표 2-9〉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지속사업 완료ㆍ개편사업) 35
〈표 2-10〉 문화예술교육 교류홍보(지속사업, 완료ㆍ개편사업) 36
〈표 2-11〉 문화예술교육 참여 학교(기관) 및 참여자 수(2005~2015) 37
〈표 2-1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추세 38
〈표 2-1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증감률 38
〈표 2-14〉 전체 학생 대비 수혜 학생ㆍ학교 비율 38
〈표 2-15〉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 변화 39
〈표 2-16〉 복지기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추세 39
〈표 2-17〉 복지기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지원사업 변화 40
〈표 2-18〉 복지기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1) 41
〈표 2-19〉 복지기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2) 41
〈표 2-20〉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변화(1) 42
〈표 2-21〉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변화(2) 42
〈표 2-22〉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변화(3) 43
〈표 2-23〉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변화(4) 43
〈표 2-2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변화 43
〈표 2-25〉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변화 44
〈표 2-26〉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 변화 44
〈표 2-27〉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변화 45
〈표 2-28〉 창의예술캠프 '우락부락' 사업 변화 46
〈표 2-29〉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 변화 46
〈표 2-30〉 문화예술교육사 취득자 47
〈표 2-31〉 문화예술교육사 취득자의 예술장르 48
〈표 2-32〉 교원 문화예술교육 역량강화 연수 변화 49
〈표 2-33〉 정책연구사업 추이(2005~2015) 49
〈표 2-34〉 문화예술교육 ODA 연도별 추진 실적 51
〈표 2-35〉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성과지표 51
〈표 2-36〉 아르떼 365 홈페이지 방문자 수 52
〈표 2-37〉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언론보도 실적 52
〈표 2-38〉 문화예술교육 성과: 2005년~2015년 변화 53
〈표 2-39〉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 발전계획별 비교 56
〈표 2-40〉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58
〈표 2-41〉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60
〈표 2-42〉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산(2016) 65
〈표 2-4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각 교급별 참여율(2008~2015) 66
〈표 2-4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분야별 강사 수(2015) 66
〈표 2-45〉 예술강사 지원사업 교급별 지원결과(2016) 67
〈표 2-46〉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한계 67
〈표 2-47〉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한계 69
〈표 2-48〉 문화예술교육 성과와 한계 71
〈표 2-49〉 문화예술교육 성과 및 한계 분석의 시사점 75
〈표 2-50〉 단체 참여 및 자원봉사 참여율 78
〈표 2-51〉 가구 소득별 주당 사교육 시간 79
〈표 2-52〉 문화예술정책 환경변화와 대응방향 90
〈표 3-1〉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 및 기본방향 98
〈표 3-2〉 2016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지원결과 106
〈표 3-3〉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결과(2015) 118
〈표 3-4〉 추진과제별 중요도 및 사업시기 175
[그림 2-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수혜 학생과 비수혜 학생 비교 54
[그림 2-2]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교육 이전과 이후 비교 55
[그림 3-1] 학교문화예술교육 체계 10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