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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예술교육정책 중장기 추진방향 / 연구책임: 조현성 ; 공동연구: 최보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청구기호
353.7 -16-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 175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특별연구 ; 2016-0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5989
제어번호
MONO1201631037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71-173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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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머리말 2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2

1. 연구배경 22

2. 연구목적 및 기대효과 23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4

1. 연구범위 24

2. 연구내용 26

3. 연구방법 27

제2장 문화예술교육 현황 분석 28

제1절 문화예술교육의 전개 29

1. 문화예술교육 약사(略史) 29

2. 수치(數値)로 보는 문화예술교육 36

제2절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및 한계 53

1. 문화예술교육 성과 53

2. 문화예술교육 한계 61

3.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시사점 73

제3절 문화예술교육 환경 변화와 대응 방향 77

1. 사회ㆍ정책 환경변화 77

2. 환경변화 대응방향 86

제3장 문화예술교육의 방향과 추진과제 91

제1절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와 기본방향 92

1. 비전과 목표 92

2. 기본방향 95

제2절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 과제 99

1. 문화예술교육의 수요자 중심성 99

2.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및 네트워크화 120

3. 문화예술교육 내용 및 방법의 다원화 139

4. 문화예술교육 기반의 고도화 152

제3절 정책과제의 중요도와 수행시기 172

1. 정책과제별 중요도 172

2. 정책과제 추진 시기 173

제4장 맺음말 17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80

1. 문화예술교육의 개선방향 180

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목표와 추진과제 181

제2절 연구의 의미와 한계 183

1. 연구의 의미 183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184

참고문헌 186

ABSTRACT 189

판권기 191

〈표 1-1〉 〈문화예술교육지원법〉(2015년 5월 18일 일부개정) 23

〈표 1-2〉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조 24

〈표 2-1〉 문화예술교육 기존 발전계획 비교 30

〈표 2-2〉 법ㆍ제도 관련 역사 31

〈표 2-3〉 협력ㆍ전달체계 역사 32

〈표 2-4〉 학교 문화예술교육(지속사업) 32

〈표 2-5〉 학교 문화예술교육(완료ㆍ개편사업) 33

〈표 2-6〉 사회 문화예술교육(지속사업) 33

〈표 2-7〉 사회 문화예술교육(완료ㆍ개편사업) 34

〈표 2-8〉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지속사업, 완료ㆍ개편사업) 35

〈표 2-9〉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지속사업 완료ㆍ개편사업) 35

〈표 2-10〉 문화예술교육 교류홍보(지속사업, 완료ㆍ개편사업) 36

〈표 2-11〉 문화예술교육 참여 학교(기관) 및 참여자 수(2005~2015) 37

〈표 2-1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추세 38

〈표 2-1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증감률 38

〈표 2-14〉 전체 학생 대비 수혜 학생ㆍ학교 비율 38

〈표 2-15〉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 변화 39

〈표 2-16〉 복지기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추세 39

〈표 2-17〉 복지기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지원사업 변화 40

〈표 2-18〉 복지기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1) 41

〈표 2-19〉 복지기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2) 41

〈표 2-20〉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변화(1) 42

〈표 2-21〉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변화(2) 42

〈표 2-22〉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변화(3) 43

〈표 2-23〉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변화(4) 43

〈표 2-2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변화 43

〈표 2-25〉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변화 44

〈표 2-26〉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 변화 44

〈표 2-27〉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변화 45

〈표 2-28〉 창의예술캠프 '우락부락' 사업 변화 46

〈표 2-29〉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 변화 46

〈표 2-30〉 문화예술교육사 취득자 47

〈표 2-31〉 문화예술교육사 취득자의 예술장르 48

〈표 2-32〉 교원 문화예술교육 역량강화 연수 변화 49

〈표 2-33〉 정책연구사업 추이(2005~2015) 49

〈표 2-34〉 문화예술교육 ODA 연도별 추진 실적 51

〈표 2-35〉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성과지표 51

〈표 2-36〉 아르떼 365 홈페이지 방문자 수 52

〈표 2-37〉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언론보도 실적 52

〈표 2-38〉 문화예술교육 성과: 2005년~2015년 변화 53

〈표 2-39〉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 발전계획별 비교 56

〈표 2-40〉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58

〈표 2-41〉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60

〈표 2-42〉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산(2016) 65

〈표 2-4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각 교급별 참여율(2008~2015) 66

〈표 2-4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분야별 강사 수(2015) 66

〈표 2-45〉 예술강사 지원사업 교급별 지원결과(2016) 67

〈표 2-46〉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한계 67

〈표 2-47〉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한계 69

〈표 2-48〉 문화예술교육 성과와 한계 71

〈표 2-49〉 문화예술교육 성과 및 한계 분석의 시사점 75

〈표 2-50〉 단체 참여 및 자원봉사 참여율 78

〈표 2-51〉 가구 소득별 주당 사교육 시간 79

〈표 2-52〉 문화예술정책 환경변화와 대응방향 90

〈표 3-1〉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 및 기본방향 98

〈표 3-2〉 2016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지원결과 106

〈표 3-3〉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결과(2015) 118

〈표 3-4〉 추진과제별 중요도 및 사업시기 175

[그림 2-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수혜 학생과 비수혜 학생 비교 54

[그림 2-2]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교육 이전과 이후 비교 55

[그림 3-1] 학교문화예술교육 체계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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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16403 353.7 -16-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16404 353.7 -16-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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