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교육개혁 / 저자: 이주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개발연구원 : KDI, 2016
청구기호
371.3 -16-13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01 p. : 삽화, 표 ; 24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2016-0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9321511
제어번호
MONO1201631054
주기사항
부록: <부표> TALIS 조사의 교수학습법 관련 자기효능감 ; TALIS 조사의 학생 참여·몰입 관련 자기효능감 ; TALIS 조사의 학습환경관리 관련 자기효능감
참고문헌 수록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5

제1장 교육개혁과 프로젝트 학습 24

제1절 서론 24

제2절 심층학습의 개념 26

1. 고차원적 사고능력의 개발 27

2. 높은 수준의 사회정서 능력의 개발 29

3. 고난도의 행동을 체화하는 능력의 개발 30

제3절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 32

제4절 심층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법의 도입 36

1. 배움의 공동체 37

2. 하브루타(Havruta) 교육 40

3.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 41

4. 융합인재교육 44

5. 스마트교육 46

6. 프로젝트 학습 47

제5절 프로젝트 학습을 강조하는 학교의 해외 사례 51

1. New Technology High School 53

2. High Tech High 56

제6절 프로젝트 학습의 확산을 위한 교육개혁 전략 58

1. 프로젝트 학습 학교를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단계적 접근 58

2. 학교별 맞춤형 교사연수 및 컨설팅 체제 구축 60

3. 자유학기제도 및 수행평가제도와의 연계 63

4.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교사 유인체제 강화 66

5.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 체제 구축 67

참고문헌 69

제2장 프로젝트 학습의 현장 실천 및 시사점 74

제1절 개요 74

제2절 연수 시행 및 결과 75

1. 연수 개요 75

2. 연수 일정 75

3. 연수 내용 76

4. 연수 결과 분석 97

제3절 컨설팅 시행 및 결과 104

1. 개요 104

2. 컨설팅 전략 104

3. 컨설팅 내용 105

4. 컨설팅 결과 106

제4절 시사점 113

1. 참여 학교분석 113

제5절 제언 및 향후 계획 120

1. 제언 120

2. 향후 진행계획안 125

참고문헌 139

제3장 프로젝트 학습이 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영향 140

제1절 서론 140

제2절 한국의 낮은 프로젝트 학습 비중 142

제3절 프로젝트 학습과 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학생의 행복도 146

제4절 TALIS 데이터를 활용한 실증분석 150

제5절 프로젝트 학습 실험학교 결과에 대한 실증분석 160

제6절 결론 163

참고문헌 166

[부록] 168

제4장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의 사회적 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170

제1절 서론 170

제2절 언구설계 172

1. 연구 설계: 프로젝트 학습 교사연수 172

2. 실험학교 및 통제학교 기초통계량 비교 173

제3절 사회적 자본과 측정 도구 177

1. 사회적 자본의 개념과 구성요소 177

2. 측정 도구 178

제4절 프로젝트 학습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184

1. 경제실험 및 친구연결망 기초통계량 185

2. 프로젝트 학습 효과 분석 187

제5절 결론 195

참고문헌 197

제5장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의 인지역량에 미치는 영향 199

제1절 서론 199

제2절 선행연구 201

제3절 분석 결과 204

1.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 204

2. 인지역량에 미친 영향 208

제4절 결론 210

참고문헌 212

ABSTRACT 213

판권기 219

〈표 1-1〉 교육목표 분류법(인지적 영역) 28

〈표 1-2〉 지식 차원에 따른 인지과정을 표현하는 동사의 예시 28

〈표 1-3〉 사회정서 학습의 목표(미국 알래스카의 앵커리지 교육구) 30

〈표 1-4〉 교육목표 분류법(정의적 영역) 30

〈표 1-5〉 교육목표 분류법(심체적 영역) 31

〈표 1-6〉 심층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법의 국내 현황 49

〈표 2-1〉 과학 협업 결과물 81

〈표 2-2〉 융합 협업 결과물 1 82

〈표 2-3〉 융합 협업 결과물 2 83

〈표 2-4〉 수학 협업 결과물 84

〈표 2-5〉 기술ㆍ가정 협업 결과물 88

〈표 2-6〉 과학 협업 결과물 89

〈표 2-7〉 영어 협업 결과물 90

〈표 2-8〉 수학 협업 결과물 91

〈표 2-9〉 도덕 협업 결과물 92

〈표 2-10〉 체육 협업 결과물 97

〈표 2-11〉 학교별 컨설팅 담당 인력 구성 104

〈표 2-12〉 A중학교 직위별 교원 현황 114

〈표 2-13〉 B중학교 직위별 교원 현황 114

〈표 2-14〉 학교 특성 비교를 통한 이해 119

〈표 3-1〉 프로젝트 학습 비중과 교사의 자기효능감 147

〈표 3-2〉 기술통계 151

〈표 3-3〉 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모형 1) 154

〈표 3-4〉 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모형 2) 156

〈표 3-5〉 교사의 교수학습법 관련 자기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 157

〈표 3-6〉 학샘 참여ㆍ몰입 관련 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 158

〈표 3-7〉 학습환경관리 관련 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 159

〈표 3-8〉 프로젝트 학습 교사 설문조사 160

〈표 3-9〉 실험학교 및 통제학교 간 교사 특성 비교 161

〈표 3-10〉 교사의 자기효능감 분석 162

〈표 4-1〉 프로젝트 학습 연구 설계 172

〈표 4-2〉 실험학교와 통제학교의 사전 특성 비교(1) 174

〈표 4-3〉 실험학교와 통제학교의 사전 특성 비교(2) 175

〈표 4-4〉 실험학교와 통제학교의 사후 후속조사 불참 여부 비교 176

〈표 4-5〉 각 게임의 학교별/시점별 기초통계량 186

〈표 4-6〉 각 친구연결망 변수의 학교별/시점별 기초통계량 186

〈표 4-7〉 실험학교-통제학교 이중차분 분석 결과 190

〈표 4-8〉 A중학교-통제학교 이중차분 분석 결과 191

〈표 4-9〉 B중학교-통제학교 이중차분 분석 결과 192

〈표 4-10〉 실험학교-통제학교 네트워크 이중차분 분석 결과 193

〈표 4-11〉 A중학교-통제학교 네트워크 이중차분 분석 결과 194

〈표 4-12〉 B중학교-통제학교 네트워크 이중차분 분석 결과 194

〈표 5-1〉 학업성취도 기초통계량 205

〈표 5-2〉 프로젝트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이중차분 분석) 206

〈표 5-3〉 프로젝트 학습이 하위권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삼중차분모형) 207

〈표 5-4〉 인지역량 기초통계량 209

〈표 5-5〉 프로젝트 학습이 인지역량에 미친 영향 210

[그림 1-1] 인지영역 발달 단계 27

[그림 1-2] 교사 전문성 개발의 적합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 비중 61

[그림 1-3] 교사 전문성 개발활동에서 Active Learning 활용 비중 62

[그림 1-4] 교사 전문성 개발활동에서 교사들과의 협력학습 및 연구 활동 비중 62

[그림 1-5] 학생평가 - 성적과 별도로 서면으로 피드백 제공 65

[그림 1-6] 학생평가 - 학생 관찰 후 즉시 피드백 제공 65

[그림 2-1] A중학교 국가학업성취도평가 결과 118

[그림 2-2] B중학교 국가학업성취도평가 결과 118

[그림 2-3] 대구 경신중 국가학업성취도평가 결과 119

[그림 2-4] 프로젝트 학습 형식과 내용의 비유 121

[그림 2-5] 프로젝트 학습 수업을 통한 일반 수업 개선 123

[그림 2-6] 프로젝트 학습 수업효과 달성과정 126

[그림 2-7] 연수 계획 및 일정 128

[그림 2-8] 프로젝트 수업 포털 화면 예시 129

[그림 2-9] 2013 교육전문직 임용예정자과정 연수방법 분포 130

[그림 2-10] 신임교육전문직 역량강화과정 연수방법 분포 131

[그림 3-1] 수학 수업의 프로젝트 학습 학생 비중 144

[그림 3-2] 프로젝트 학습 비중 145

[그림 3-3] 프로젝트 학습 비중과 교사의 자기효능감 147

[그림 3-4] 교사의 임금과 자기효능감 148

[그림 3-5] 프로젝트 학습 비중과 학생의 행복감 149

[그림 3-6] 학생의 PISA 성적과 행복감 149

[그림 4-1] 실험 시 사용한 분배 게임 의사결정지 180

[그림 4-2] 실험 시 사용한 학교기부 게임 의사결정지 181

[그림 4-3] 실험 시 사용한 공공재 게임 의사결정지 182

[그림 4-4] A중학교-통제학교 실험 결과 비교 187

[그림 4-5] B중학교-통제학교 실험 결과 비교 188

〈부표 3-1〉 TALIS 조사의 교수학습법 관련 자기효능감 168

〈부표 3-2〉 TALIS 조사의 학생 참여ㆍ몰입 관련 자기효능감 168

〈부표 3-3〉 TALIS 조사의 학습환경관리 관련 자기효능감 16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08668 371.3 -16-13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08669 371.3 -16-13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