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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환경문제와 기후변화 3
제1장 지구와 기후변화 4
1. 지구 대기층의 변화 4
2. 고온과 인류 건강 4
3. 기후변화 정부간회의 특별보고서(IPCC SRES) 온난화 가스배출 시나리오 5
4. 기후변화로 인한 강수량의 불균형 6
5. 기후변화에 의한 생물 종의 이동과 멸종 7
6. 신기후변화 협정 : 파리 협정 7
제2장 우리나라와 기후변화 8
제3장 기후변화 적응대책 9
1. 대책의 기본 방향 9
2. 기후변화 적응대책 10
제4장 생물다양성 변화 관찰 12
1. 시민과 함께하는 생물다양성 관측 네트워크 12
2. 한국 생물다양성 관측 네트워크(Korea-BON) 13
연구과제예시문 16
Ⅱ.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이해 17
Ⅰ. 지속가능발전의 이해 19
1. 지속가능성 및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19
2. 지속가능성의 영역 20
3. 지속가능발전의 의의 21
Ⅱ.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해 21
1.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개념 22
2.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목표와 내용 22
3. 지속가능발전교육과 환경교육 26
Ⅲ. 환경교육 중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학교 적용 사례 27
ESD 프로그램 운영의 형태 28
1.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는 ESD 프로그램 운영 28
2. 동아리 활동을 활용하는 ESD 운영 33
3/2. 동아리 활동을 활용하는 ESD 운영의 장점 33
4/2. 동아리 활동을 활용하는 ESD 운영 사례 34
연구과제 35
Ⅲ. 재미있는 세균이야기 37
서론 38
세균의 다양성 39
생리학적 다양성 40
혐기성 미생물 40
온도와 미생물의 관계 43
Thermus aquaticus the "thermophile" 43
생물의 생장 한계 온도 44
pH와 미생물의 생장 44
염도와 미생물의 생장 45
습도와 미생물의 생장 45
지구의 숨겨진 세계-미생물의 세계(Microbial World) 46
세균과의 관계-공생(共生) /길항(拮抗) 46
세균 분류법 54
Robert Hooke(1665) 56
Antonie van Leeuwenhoek(1632-1723) 57
Louis Pasteur(1822-1895) 57
파스퇴르의 백조의 목 58
Robert Koch(1843-1910) 58
Practical Approach to Identify and Classify Newly Isolated Bacteria 59
Overview of cellular components for polyphasic taxonomic study 59
16S rRNA gene (rDNA) Sequence 60
Structural & functional role of 16S rRNA 61
Bacterial rRNA operon 61
Modern Bacterial Species Concept 62
DNA-DNA relatedness vs. 16S rDNA sequence 62
Process 63
신 속(genus), 신 종(species) 원핵생물 등록 현황 63
세계-국내 신 종(species) 원핵생물 등록 현황 64
신종 원핵생물 등록 주요 상위 국가별 순위 (2005-2010) 64
신 강(class nov.) 원핵생물 발견 65
Ⅳ. 학교환경교육 교수-학습법 66
2008년 기준, 세계 전역에서 67
마지막 나무가 사라진 뒤에야 69
지구촌 문제에 대한 생각들 71
유엔 새천년개발목표 8대 과제(~2015) 72
지구환경문제: 2009 세계 환경의 날 72
지구환경문제: 2010 세계 환경의 날 73
지구환경문제: 2011 세계 환경의 날 73
지구환경문제: 2012 세계 환경의 날 74
지구환경문제: 2013 세계 환경의 날 74
지구환경문제: 2014 세계 환경의 날 75
지구환경문제: 2015 세계 환경의 날 75
요구(Needs)와 욕구(Wants) 76
만약 지구가 100명이 사는 작은 마을이라면 76
교육이란? 81
배운 사람이란? 81
교육의 진정한 목표는? 82
환경, 환경교육 83
환경교육 83
환경교육의 태동 84
재현되지 않은 침묵의 봄 86
환경교육의 역사 87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현황 87
환경교육진흥법 88
학교 환경교육 현황 89
효과적인 환경교육 방법 90
환경교육과 환경수업 94
환경 교수학습의 중요성 94
시작-[환경에 대한 인식 조사] 95
1차시-[환경에 대한 경험 조사] [인식과 경험의 확인 / 현실 비교] 96
2차시-[환경 스크랩] 96
3차시-[환경과 역사] 97
4차시-[환경 가요제] 97
5차시-[환경 영상] 98
6차시-[환경 다큐] 99
7차시-[환경 일기] 100
8차시-[환경 동시] 101
9차시-[환경 아이디어] 101
10차시-[환경 견학] 102
환경수업에 활용하기 좋은 소재 102
지속가능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103
지속가능한 환경교육 : 학교 프로젝트 105
학교 프로젝트 105
유네스코협동학교 UNESCO Associated Schools Project 106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RAINBOW 프로젝트 108
학교 환경교육의 방향 110
Ⅴ. 생활 속의 환경문제와 우리의 실천방안 112
제1부 배경 및 문제제기 113
환경정책의 패러다임 변화 114
환경성질환 발생 추이 114
국민 체내 환경유해물질 노출 농도 115
환경과 건강에 관한 인식 (국민 vs. 전문가) 115
환경노출의 생애과정에 따른 건강영향 116
환경유해물질과 각종 신드롬 117
빌딩증후군(SBS: Sick Bullding Syndrome) 118
복합화학물질 과민증(MCS: Multiple Chemical Sensitivity) 119
새집증후군(Sick House Syndrome) 120
실내오염관리 필요성 121
실내공기질의 보건학적 중요성 122
제2부 생활환경 속 주요 환경오염물질과 인체영향 122
생활속 환경오염물질의 인체 영향 123
생활 속 다양한 오염원 및 유해물질 123
주요 환경유해물질의 발생원 및 인체영향 124
국민 관심 증대 사례 125
석면(Asbestos) 이란? 126
세계 석면 생산량 126
세계 석면 소비량 127
국내 석면 생산량 및 관련 질병 발병율 127
우리나라의 석면관리 정책 128
석면안전관리법 129
석면안전관리법 상 석면함유허용치 130
후쿠시마 원전사고 130
생활속 방사선 노출 131
라돈(Radon, 222Rn)이란? 131
라돈의 건강영향 132
라돈의 건강위해도 132
라돈의 폐암 위해도 133
실내 라돈 유입 경로 133
우리나라의 실내 라돈 수준 134
전국 실내 라돈 조사 사례 135
미국 환경청(EPA)의 라돈지도 135
영국의 라돈지도 136
유럽의 실내 라돈 지도 136
우리나라 주택 라돈 조사 137
라돈 측정 분석 137
제3부 국내 실내공기질 관리 현황 139
정부 부처별 관리 현황 140
관리대상 다중이용시설 141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관리 142
제4부 생활속 환경문제 해결방안 143
실천가능한 실내공기질 개선방법 143
Ⅵ. 생물다양성과 생물자원의 가치 146
Ⅰ. 생물다양성과 생물자원 151
Ⅱ. 생물자원의 가치 155
식량 156
의약품 156
에너지원 160
생태관광 자원 160
생약 및 한약 162
섬유와 염료 163
생물농약 163
신물질 추출 164
신기술 개발 164
생물산업 165
Ⅲ. 생물다양성 보전 노력 166
Ⅶ. 생명의 근원 물이야기 172
Ⅰ. 수자원 현황 175
지구상의 물 176
물의 순환 176
미래의 물 전망 177
미래의 물(부족) 전망 178
이용 가능한 수자원량 178
물 빈곤지수(WPI: Water poverty index) 179
국가별 물 사용량 지표(물 발자국, 가상수) 179
국가별 물 사용량 (물발자국)분석결과 180
우리나라의 물 180
물의 분쟁(국제 공유하천 현황) 182
국제 공유하천의 물 분쟁 사례 183
물 분쟁 해결 노력 184
Ⅱ. 수질오염 및 관리체계 184
수질오염이란? 185
수중 농약의 생물농축 188
수질오염의 영향 188
수질오염의 관리 189
수질오염의 지표 189
수질 지표 190
수질기준 191
먹는물 종류별 수질기준 항목 194
먹는물 수질기준 변천 연혁 195
먹는물 수질기준 설정 절차 196
위해도란? 197
위해성 평가 과정 197
위해성 평가방법의 개요 198
일상생활의 위해성 등급 198
국외의 위해관리 수준 199
발암물질 분류(국제암연구센터) 199
먹는물 수질기준값 산정 200
신규 먹는물 수질기준 설정을 위한 모니터링 200
먹는물 수질기준/감시항목 제안 202
먹는물 수질감시항목 203
오염물질 생물감시 체계(배경) 207
생물감시체계(이용생물) 207
생물감시장치 208
유럽주요 하천의 생물경보 활용 209
국내 수계 생물감시 현황 209
생물감시 + 유해물질 동시분석 210
Ⅲ. 정수처리 여건 및 처리공법 211
수돗물 역사 211
수돗물 생산 및 공급 과정 212
정수처리 공정 213
취수원 및 수돗물공급현황 213
정수처리현황 214
신규 관심대상 오염물질 214
고도처리 공정 도입 배경 218
오존처리공법 도입 현황 219
수돗물 2차 오염 219
수처리제란? 221
수처리제 종류 및 용도 221
수처리제의 기준 및 규격 지정 223
수처리제의 유해물질 기준 설정방법 223
수처리제의 유해물질 기준 비교 224
수처리제 고시연혁 224
수처리제의 품목 지정 현황 225
Ⅳ. 먹는물 종류별 특성 225
수돗물의 현주소 226
시민들의 수돗물 인식도 228
낮은 수돗물 음용율의 문제? 229
시민들의 수돗물 인식도 제고 230
시민들의 수돗물 인식 제고 방안 230
수돗물 더 맛있게 마시는 방법 231
수돗물 급수경로별 조사결과(2001~2009. 서울시) 231
수돗물의 수질특성 232
수돗물 10년 평균 농도 235
수돗물의 수질향상 방안 235
먹는샘물 이란? 236
천연광천수란? 236
먹는샘물 일반제조공정 237
먹는샘물 표준제조공정 237
제품용기(PET)제도 공정 238
용기(PET)내 오염물질 238
먹는샘물 업체현황 239
지하수의 이화학적 특성 239
국내 지하수의 미네랄 특성 240
국외 먹는샘물 미네랄 특성 240
먹는샘물 중 수질기준 초과 빈도 높은 항목 241
제조 및 유통과정상 수질변화 241
보관기간에 따른 영향 242
먹는샘물 관리방안 243
소규모 수도시설 수질 이슈 244
소규모수도시설(용어정의) 244
소규모수도시설 설치 현황 245
소규모수도시설의 문제점 245
지하수 수질측정망 운영결과 247
지하수 질소오염(비료 영향) 247
우리나라 질소 오염원 248
충적층(깊이가 낮은) 지하수 질소오염 248
소규모 수도시설 종합개선대책(2006) 249
수원별 기준초과율 249
액체자동염소 투입기 250
고체염소 투입시설의 문제 250
지하수 중 방사성물질 실태조사 251
자연방사성 물질의 개요 251
미국의 방사성물질 관리현황 252
국외 방사성물질 기준 252
방사성물질의 유해성 및 처리방법 253
자연방사성물질 조사개요 253
조사지점 위치 및 지질형태 254
자연방사성물질 조사결과 254
소규모수도시설 관리방안 255
먹는물 공동시설 이란? 255
먹는물 공동시설 현황 256
먹는물 공동시설 관리 257
먹는물 공동시설의 기준 초과 유형 257
먹는물 공동시설 수질기준 초과유형 258
먹는물 공동시설 관리 259
수질기준 초과시설 시설개선 260
국외 먹는물 공동시설 수질보호구역 설정 관리 261
Ⅷ. 자원재생과 친환경에너지 263
Ⅰ. 폐기물의 자원순환 265
Ⅰ-1. 전지구적 환경이슈 265
Ⅰ-2. 자원순환사회 구축 266
Ⅰ-3. 국내여건 266
Ⅰ-4. 국외여건 267
Ⅰ-5. 자원순환의 의미 267
Ⅱ. 국내 폐기물의 관리현황 268
Ⅱ-1. 폐기물관련 법령 268
Ⅱ-2. 국내 지정폐기물 분류현황 1 269
Ⅱ-3. 국내 지정폐기물 분류현황 2 269
Ⅱ-4. 국내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270
Ⅱ-5. 폐기물산업의 세계 및 국내시장 규모 270
Ⅱ-6. 자원순환정책의 성과 271
Ⅱ-7. 선진국과 국내현황 비교(현주소) 271
Ⅱ-8. 유해폐기물 현주소 272
Ⅱ-9. 유해폐기물의 국제적 관리 동향 272
Ⅱ-10. 유해폐기물의 정의 273
Ⅱ-11. 국내ㆍ외 유해(지정)폐기물의 관리현황 273
Ⅱ-12. 국내ㆍ외 폐기물의 분류체계(목록화) 비교 274
Ⅱ-13. 국내 폐기물의 분류체계(목록화) 274
Ⅱ-14. 국내 폐기물의 분류체계(목록화) 275
Ⅱ-15. 국내 폐기물의 목록화 도입과정 275
Ⅱ-16. 국내 폐기물 목록 법제화(안) 276
Ⅱ-17. 폐기물 용출 및 함량기준(안) 276
Ⅱ-18. 바젤협약 유해특성 277
Ⅱ-19. 국내 유해특성관리 현황 277
Ⅲ. 주요 자원순환정책 278
Ⅲ-1. 그간의 폐기물관련 정책 발전 1 278
Ⅲ-2. 그간의 폐기물관련 정책 발전 2 279
Ⅲ-3. 자원순환정책 패러다임 변화 279
Ⅲ-4. 자원순환 주요정책 개요 280
Ⅲ-5. 자원순환 주요정책 1 280
Ⅲ-6. 주요 자원순환정책 284
Ⅲ-7. 주요 자원순환정책 284
Ⅳ. 정책여건 및 전망 285
Ⅳ-1. 대외적 여건 285
Ⅳ-2. 대외적 여건 286
Ⅳ-3. 대내적 여건 286
Ⅴ. 주요 자원순환 업무 287
Ⅴ-1. 업무추진 체계 287
Ⅴ-2.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288
Ⅴ-3. 음식문화 개선 288
Ⅴ-4. 4인 가족 1년간 버리는 음식물 289
Ⅴ-5.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정책 대전환 289
Ⅴ-6. 2012년까지 144개 지자체 종량제 전면 실시 290
Ⅴ-7. 폐전기ㆍ전자제품 및 폐자동차 재활용 290
Ⅴ-8. 전기ㆍ전자분야 재활용 강화 291
Ⅴ-9. 자동차분야 재활용 강화 291
Ⅴ-10. 폐금속 재활용 산업 육성 292
Ⅴ-11. 건설ㆍ사업장폐기물 발생억제, 고품질 재활용 촉진 292
Ⅴ-12. 포장재ㆍ1회 용품 감량 및 재활용촉진 293
Ⅴ-13. 포장재ㆍ1회용품 감량 및 재활용촉진(계속) 293
Ⅴ-14. 폐자원 에너지화 대책 294
Ⅴ-15. '20년 국가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 295
Ⅴ-16. 폐기물처리시설 최적화 296
Ⅴ-17. 폐기물처리시설 최적화(계속) 296
Ⅴ-18. 유해폐기물 관리강화 297
Ⅴ-19. 폐기물 재활용제도 내실화 297
Ⅴ-20. 농촌폐기물 적정 처리 299
Ⅴ-21.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개선 300
Ⅵ. 우리는… 300
판권기 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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