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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장. 서론:미래를 창조하는 공과대학 6
2장.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전략과 방안 18
제1절 공학교육의 이슈와 과제 18
1. 고부가가치 지식집약적 산업으로 구조변화 필요 18
2. 공학인력 수급 불균형 18
3. 공학인력의 질 개선 요구 20
4. 미래 공학 인재의 요구 역량 24
5. 우수인력 공과대학 기피 25
제2절 창의적 공학 인재의 양성 방안 26
1. 창의적 공학교육의 목표 및 혁신 전략 26
2.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혁신 방안 28
3.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세부 방안 29
제3절 창의적 공학 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 제안 65
1. 수요자 중심의 공학 교과과정 혁신 65
2. 공학 교육방식의 혁신 65
3. 공학교육 평가제도 및 지원체계 혁신 67
3장. 창의적 연구 수행을 위하여 69
제1절 공과대학의 연구현황 70
1. 전반적 현황 70
2. 창의적 융합 연구 현황 72
3. 산학협동 연구 현황 73
4. 국제협력 연구 현황 76
5. 평가제도 현황 78
제2절 창의적 연구를 위한 전략 및 개선 방안 81
1. 미래 선도형 연구 81
2. 산학 협동 연구 85
3. 융ㆍ복합 연구 88
4. 국제 협력 연구 90
제3절 연구 평가 제도 92
1. 교수평가 제도의 개선방향 제안 92
2. 정부 및 대학에 대한 제안 95
제4절 소결:연구혁신 정책 제안 97
1. 파급효과가 큰 미래 선도형 창의적 기술 발굴 및 개발을 적극 지원 97
2. 대학과 교수의 연구업적 평가제도 개선 97
4장. 대학의 창업생태계 98
제1절 대학의 새로운 역할은 무엇인가:기업가정신과 혁신의 주체 98
제2절 미국에서 시작된 대학중심의 벤처생태계 98
제3절 창업의 새로운 산실, 핀란드의 알토대학교 99
1. 전통적 ICT 강국이었던 핀란드에 닥친 위기 99
2. 창업의 산실, 알토대학교의 탄생 99
3. 핀란드의 창업 생태계 발전의 장애요소 99
4. 학생들로부터 시작된 성공사례:AltoES와 스타트업 사우나 100
5.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학의 노력 101
제4절 알토대학교의 성공요인 102
제5절 한국 창업생태계의 현황 103
제6절 한국의 창업생태계에 주는 시사점:대학중심의 창업생태계를 구축하자 103
1. 창업 플랫폼 확립으로 학생/교수들의 자발적 상향식 창업활동 지원 104
2. 체계적인 창업교육커리큘럼 개발운영 104
제7절 요약 105
5장. 결론:정책 제안 106
참고문헌 109
판권기 116
〈표 2-1〉 국가별 공대 졸업생 수 비교(2011. OECD) 19
〈표 2-2〉 공학 인력 수급 전망 19
〈표 2-3〉 전공별 공학인력 수급 전망 19
〈표 2-4〉 공과대학 혁신특별위원회의 교육관련 세부과제(안) 23
〈표 2-5〉 미래 공학 인재 요구 역량 24
〈표 2-6〉 미래-전통 공학 역량 요구 비교 25
〈표 2-7〉 창의적 공학 인재 역량 26
〈표 2-8〉 공학 교육 혁신 전략 27
〈표 2-9〉 창의적 공학 교육 혁신 방안 28
〈표 2-10〉 교과과정 혁신 방안 29
〈표 2-11〉 국내 및 세계 주요대학 화학공학과 실험학점 비교 31
〈표 2-12〉 MIT와 KAIST의 학제간 전공과정 비교 32
〈표 2-13〉 국내 및 세계 주요대학 공학 관련 학제간 학위 과정 수 비교 34
〈표 2-14〉 NSSE의 Engagement Indicators 40
〈표 2-15〉 미국 대학 여학생 비율(졸업생 기준) 55
〈표 2-16〉 테크니컬 스탭 현황 58
〈표 2-17〉 공과대학 혁신특별위원회 교수평가 비중 예시 59
〈표 2-18〉 KAIST 강의평가 항목 59
〈표 2-19〉 MIT 강의 평가 항목 60
〈표 2-20〉 스탠포드대학의 수업평가 항목 61
〈표 2-21〉 공과대학 혁신특별위원회의 혁신방안 이행 지표(안) 63
〈표 2-22〉 ACE사업 평가지표 64
〈표 2-23〉 세부 실행 방안 68
〈표 3-1〉 우리나라의 SCI 논문점유율 현황('04~'13) 75
〈표 3-2〉 KAIST 내 연차별 교수 현행 업적 평가기준 79
〈표 3-3〉 국내외 대학평가 기준 80
〈표 3-4〉 해외의 미래 선도형 연구 대표 사례 82
[그림 2-1] 공학교육의 부족한 점 20
[그림 2-2] 차세대 공학리더의 덕목 21
[그림 2-3] 교수 역량 만족도 및 개발 필요부문 21
[그림 2-4] 공학교육 개선을 위한 산학협력 필요 부문 22
[그림 2-5] 공과대학과 기업이 연계한 평생 교육 체계 28
[그림 2-6]/[그림 2-15] 국내외 주요공과대학 학제간 학위 과정 수 비교 34
[그림 2-7] 학습에 도움된 것(2012. 11. 9 KAIST 기초교과목 수강생 중 튜터링 클래스 학생들의 자체 설문 결과) 38
[그림 2-8] 상호작용 및 학생참여 수업의 효과 39
[그림 2-9] 산학협동 공학 평생교육체계 39
[그림 2-10]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 41
[그림 2-11] 상호작용 및 학생참여 방식 수업 모델 42
[그림 2-12] 상호작용 및 학생참여 방식 수업 장면 42
[그림 2-13] MOOC의 발전 과정 43
[그림 2-14] MOOC의 개념 43
[그림 2-15] K-MOOC 홈페이지 44
[그림 2-16] 분야별 MOOC 과목 비율 44
[그림 2-17]/[그림 17] MOOC에 의한 수업방식 혁신 45
[그림 2-18] 가상 공학 실험 사이트 47
[그림 2-19] 가상 단조 실험 예 47
[그림 2-20] MOOC의 온라인 원격 실습 예 47
[그림 2-21] 온라인 원격 실험 예 47
[그림 2-22] BioInteractive의 가상실험 48
[그림 2-23] BioInteractive의 가시화 48
[그림 2-24] HoloLens를 이용한 제품 설계 49
[그림 2-25] MOOL 개념 51
[그림 2-26] 공학지식의 순환체계 혁신 67
[그림 3-1] 창의적 연구수행을 위한 미래의 연구중심 공과대학의 역할 개요도 69
[그림 3-2] Western Sydney 대학의 기술직원 사례 71
[그림 3-3] 1993년도 Blue LED를 개발한 나카무라 슈지 72
[그림 3-4] KAIST 교수의 최근 5년 (08~12)간 특허출원 수, 기술이전 통계 73
[그림 3-5] 글로벌 Top 수준 대학과의 기술이전 및 특허 성과 비교 74
[그림 3-6] 우리나라의 SCI 논문 수 및 순위 추이 75
[그림 3-7] 연도별 우리나라의 해외협력 논문 수 추이(좌)와 해외협력 논문 점유율 추이(우) 77
[그림 3-8] 국가별 PCT 출원 현황(좌), 각국의 PCT 등록 ICT 분야 특허 수(우) 77
[그림 3-9] 2011년도 세계 주요국의 총 연구지출비 78
[그림 3-10] 세계 융합시장 전망('13년, Deloitte) 81
[그림 3-11] 인간이 접근하기 어려운 재난 시 로봇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가상의 모습 82
[그림 3-12] Google Lunar X Prize의 중간결과 83
[그림 3-13] 한국반도체산업협회의 업무 개요 85
[그림 3-14] KAIST의 기술료 분배 정책 86
[그림 3-15] EDRC 운영 개요 87
[그림 3-16]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UST)의 비전 87
[그림 3-17]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좌), 고려대학교 융합대학원(우) 88
[그림 3-18] 미국의 한 설계업체가 제안한 미래형 스마트시티 조감도 89
[그림 3-19] 재미 한인 차세대 과학기술자 경력 개발 워크숍(예시) 90
[그림 3-20] EUREKA / Horizon 2020 프로그램의 연구비 지원 방식 개요 91
[그림 3-21] 종신제 평가 개선 방안 예시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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