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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머리에제1부 신파성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이유1장 왜 ‘신파성’인가2장 신파성의 세계전유 방식과 그 의미제2부 식민지시대, 신파성의 정착과 변주1장 신소설·번안소설과 신파성의 원형―《불여귀》, 《장한몽》, 《쌍옥루》최찬식 소설, 《추월색》과 《안의 성》의 먼 거리번역·번안소설 《불여귀》, 《재봉춘》, 《눈물》신파성 구현의 대표작 《쌍옥루》와 《장한몽》《장한몽》형, 《쌍옥루》형, 《불여귀》형, 그리고……당대의 미감으로 자리 잡은 신파성과 그 이후2장 유성기 음반 속의 신파성극반劇盤에 수록된 음반극신파적 순간과 장면화, 그리고 대중가요기생, 그 설정의 편리함신파적 리메이크의 결정판3장 연애는 짧고 가족은 길다―〈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재론무엇을 어떻게 다시 볼 것인가?〈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와 〈낙화유수〉ㆍ〈며느리의 죽음〉소설 《안의 성》에서부터 영화 〈촌색시〉까지 맥락 잡기4장 식민지 후반기 대중소설과 신파성―김말봉, 방인근, 박계주, 그리고 이광수문단 내 대중소설의 신파성자기 확신과 욕망, 《방랑의 가인》과 《찔레꽃》숭고한 희생으로 변형된 신파성, 《순애보》와 이광수문단에서 배제ㆍ변형된 신파성, 그 이후제3부 1950~60년대, 신파성 해체ㆍ재생산의 경합1장 상승하는 젊은 가부장과 1960년대 초의 희망―김승호의 영화와 손석우의 노래1950년대에서 1960년대로1960년대 초, 새로운 가정을 이끄는 장남손석우의 반듯한 스탠더드팝2장 신데렐라맨의 부침浮沈과 그 의미―청춘영화청춘영화와 남자 신데렐라1960년대 중후반 신파성의 잔존과 그 의미3장 아프레걸과 현모양처, 그 허와 실―장덕조와 박계형아프레걸의 자유주의, 그 이면박계형 소설의 순결주의, 그 속내아프레걸에서 순결한 아내로의 이행을 어떻게 볼 것인가?4장 신파성 부활과 모성신파―〈동백아가씨〉와 〈미워도 다시 한번〉엄처시하 남자들의 탈출구와 신파적 여성신파적 여성과 그들의 고통신파성, 유지와 극복의 경합제4부 1970~80년대, 신파성의 쇠퇴와 저항ㆍ복수의 탄생1장 청년문화의 슬픔과 순수성―〈별들의 고향〉과 포크송1968년, 무슨 일이 일어났나?포크송의 트로트적 슬픔의 청산영화 속 순수의 인물들과 그 슬픔가족에 매이지 않은 개인과 이들의 순수청년문화 대중예술의 세계전유 방식과 사회적 배경2장 텔레비전 드라마의 여자들, 김수현의 인물청년문화의 결여 지점과 돋보이는 김수현1970년대 초 텔레비전 드라마의 선택과 김수현 드라마의 위상김수현의 여자들, 굴욕을 거부하다3장 힘의 쟁투, 복수의 탄생―이현세에서 황미나까지복수와 성공의 이중주순수한 정글의 남자들, 이현세ㆍ허영만ㆍ박봉성복수·도전을 꿈꾸는 순정만화, 황미나와 신일숙4장 변혁의 꿈과 신파성의 잔재―《북해의 별》에서 〈모래시계〉까지먼 나라의 성공적 혁명과 영웅역사에 대한 피해의식과 영웅의 부재, 《오! 한강》과 〈여명의 눈동자〉죄의식과 신파적 미감의 잔재, 〈모래시계〉와 민중가요5장 트로트의 변형, 패러디, 작가주의트로트는 힘이 세다록과 트로트의 만남, 경쾌함에서 비극성까지주현미의 경쾌한 트로트와 심수봉의 작가주의적 트로트트로트의 작가주의적 차용과 패러디에필로그―신파성의 종말과 자본주의적 근대성참고문헌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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