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9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9
1.1. 과업의 배경 9
1.2. 연구의 목적 9
2. 과업의 범위 10
2.1. 시간적 범위 10
2.2. 공간적 범위 10
2.3. 내용적 범위 10
3. 과업의 추진절차 11
제2장 수요응답형교통체계 정의 및 선행사례 13
1. 수요응답형교통체계 정의 13
2. 수요응답형교통체계 분류 14
2.1.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14
2.2.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16
3. 수요응답형교통체계 도입 사례 17
3.1. 도입 사례 17
3.2. 도입 효과 23
제3장 지역주민 통행실태 및 DRT 선호의식 조사[내용누락;p.17-20] 25
1. 조사 개요 25
1.1. 조사지역 및 대상 25
1.2. 조사항목 및 내용 25
1.3. 조사방법 및 시기 25
2. 지역주민 통행실태 분석 결과 25
2.1. 단순 통계 분석 25
2.2. 교통수단 이용특성 26
2.3. 시내버스 인지특성 28
3. DRT 선호의식 분석 결과 31
3.1. DRT 도입 선호도 31
3.2. DRT 운영체계 선호도 32
3.3. DRT 이용 선호도 35
4. 선호의식(SP)조사 및 분석 36
4.1. 조사표 작성 36
4.2. 요인별 수준 설정 36
4.3. 선택행동모형 구축 38
5. DRT 편익가치 추정 50
제4장 주민참여형 DRT 모의실험 52
1. 모의실험 개요 52
1.1. 실험 목적 52
1.2. 실험 지역 특성 52
1.3. 실험 시나리오 54
2. 모의실험 준비 56
2.1. 주민설명회 56
2.2. 홍보 57
3. 모의실험 결과 58
3.1. 이용 현황 58
3.2. DRT 서비스 만족도 60
3.3. 교통수단 전환 효과 61
3.4. 환승 저항감 62
3.5. 운행 경비 63
제5장 경제적 타당성 분석 64
1. 분석의 전제조건 64
1.1. DRT 이용수요 추정 64
1.2. DRT 차량대수 추정 66
1.3. 분석 목표년도 70
1.4. 대호지면 버스운행 손실금 산정 방법 70
2. 경제성 타당성 분석항목 71
2.1. DRT 예약데스크 71
2.2. DRT 차량 장비 71
2.3. 인건비 71
2.4. DRT 요금 72
2.5. DRT 지출 비용 72
2.6. 대호지면 버스운행 손실금 산정 73
3. 경제성 타당성 분석결과 74
3.1. 운영비용 감소효과 74
3.2. 운영비용 대비 서비스 개선효과 74
3.3. DRT 요금수준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 76
제6장 결론 80
부록 : 설문지 및 OD 추정 결과 82
1. 설문지 A 84
2. 설문지 B 105
3. 설문지 C 126
4. 일주일 시간대별 전체 OD 147
5. 일주일 시간대별 농어촌버스 OD 172
6. 일주일 통행목적별 전체 OD 187
7. 일주일 통행목적별 농어촌버스 OD 203
8. 장날 시간대별 전체 OD 219
9. 장날 시간대별 농어촌버스 OD 244
10. 장날 통행목적별 전체 OD 259
11. 장날 통행목적별 농어촌버스 OD 275
참여 연구진 290
[표 2-1] 수요응답형교통체계의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14
[표 2-2] 운행시간 및 운행행태에 따른 수요응답형교통체계 분류 15
[표 2-3] 기·종점 간 운행행태에 따른 분류 16
[표 2-4] 수요응답형교통체계 도입 효과 23
[표 3-1] 조사개요(표없음) 25
[표 3-2] 가구 월평균 소득의 평균(표없음) 25
[표 3-3] DRT 예약시간과 요금의 조정 범위 33
[표 3-4] 교통수단별 요인과 수준 36
[표 3-5] 실제 선택행동(RP) 모형 38
[표 3-6] 실제 선택행동(RP) 모형에 의한 교통수단 추정 39
[표 3-7] 선호의식(SP) 모형-I 40
[표 3-8] 선호의식(SP) 모형-I에 의한 교통수단 추정 40
[표 3-9] 선호의식(SP) 모형-II 43
[표 3-10] 선호의식(SP) 모형-II에 의한 교통수단 추정 43
[표 3-11] 실제 선택행동(RP)과 선호의식(SP) 결합 모형-I 45
[표 3-12] 실제 선택행동(RP)과 선호의식(SP) 결합 모형-I에 의한 교통수단 추정 46
[표 3-13] 실제 선택행동(RP)과 선호의식(SP) 결합 모형-II 48
[표 3-14] 실제 선택행동(RP)과 선호의식(SP) 결합 모형-II에 의한 교통수단 추정 48
[표 3-15] DRT 편익가치 추정 모형 50
[표 3-16] CVM 지불의지액의 가치 구성 51
[표 4-1] 대호지면 면적 52
[표 4-2] 대호지면 시내버스 운행현황 53
[표 4-3] 대호지면 DRT 모의실험 주민설명회 56
[표 4-4] 대호지면 DRT 모의실험 차량 및 예약데스크 57
[표 4-5] 대호지면 DRT 모의실험 홍보전단 57
[표 4-6] DRT 이용 현황 58
[표 4-7] DRT 이용자의 연령 분포 59
[표 4-8] DRT 이용 시간대 59
[표 4-9] DRT 이용 시간대 60
[표 4-10] 환승에 대한 의견 62
[표 5-1] 대호지면 DRT 요금수준에 따른 DRT 분담률 변화 및 1일 이용수요 추정 65
[표 5-2] 대호지면 요일별 시간대별 통행특성 66
[표 5-3] DRT 일평균수요 및 합승율을 고려한 DRT 차량대수 추정 69
[표 5-4] 대호지면 버스운행 손실금 73
[표 5-5] 대호지면 DRT에 따른 비용 추정결과(이용요금 1,000원) 76
[표 5-6] 대호지면 DRT에 따른 비용 추정결과(이용요금 1,300원) 77
[표 5-7] 대호지면 DRT에 따른 비용 추정결과(이용요금 1,500원) 78
[표 5-8] 대호지면 DRT에 따른 비용 추정결과(이용요금 2,000원) 79
[그림 I-1] 과업의 추진절차 11
[그림 II-1] 수요응답형교통체계 개념 14
[그림 II-2] 이용 티켓과 회원증 19
[그림 III-1] 당진시 대호지면 인구 및 표본 비율(그림없음) 25
[그림 III-2] 가족 구성원 및 경제활동 가족 구성원 수(그림없음) 25
[그림 III-3] 주민들의 직업 및 평상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분포(그림없음) 25
[그림 III-4] 가구별 이동 교통수단 소유현황(그림없음) 25
[그림 III-5] 연령대별 주민들의 건강상태 26
[그림 III-6] 연령대별로 평상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 26
[그림 III-7] 건강 상태별 이용 교통수단 27
[그림 III-8] 마을별 RP 선택 및 SP 선호 교통수단 27
[그림 III-9] 장래 운전 불가능시 이용하고 싶은 교통수단 27
[그림 III-10] 시내버스 이용자들의 인지특성 28
[그림 III-11] 시내버스의 서비스 만족도 29
[그림 III-12] 대중교통(시내버스) 정책의 중요도 29
[그림 III-13] 적자노선의 운행 감축 및 노선 폐지에 대한 문제인식 30
[그림 III-14] 시내버스 유지를 위해 이용할 의향 30
[그림 III-15] DRT 도입에 대한 선호도 31
[그림 III-16] 연령대별 DRT 도입에 대한 선호도 31
[그림 III-17] DRT 도입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 32
[그림 III-18] DRT 예약 방식 선호도 32
[그림 III-19] DRT 예약시 필요한 연계 서비스 33
[그림 III-20] DRT 도입시 요금체계 선호도 34
[그림 III-21] 노선 탄력형 운영방식 선호 이유 34
[그림 III-22] DRT 도입시 이용할 의향 35
[그림 III-23] RP 교통수단 이용자들의 SP 교통수단 전환율 41
[그림 III-24] DRT 요금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SP 모형 - I) 41
[그림 III-25] DRT 소요시간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SP 모형 - I) 42
[그림 III-26] DRT 목적지 접근시간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SP 모형 - I) 42
[그림 III-27] DRT 요금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SP 모형 - II) 44
[그림 III-28] DRT 소요시간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SP 모형 - II) 44
[그림 III-29] DRT 요금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RP+SP 모형 - I) 46
[그림 III-30] DRT 서비스 제공 빈도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RP+SP 모형 - I) 47
[그림 III-31] DRT 소요시간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RP+SP 모형 - I) 47
[그림 III-32] DRT 목적지 접근시간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RP+SP 모형 - I) 47
[그림 III-33] DRT 요금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RP+SP 모형 - II) 49
[그림 III-34] DRT 서비스 제공 빈도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RP+SP 모형 - II) 49
[그림 III-35] DRT 소요시간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율(RP+SP 모형 - II) 49
[그림 IV-1] 대호지면 DRT 모의실험 권역 55
[그림 IV-2] 대호지면 DRT 서비스 만족도 60
[그림 IV-3] 대호지면 DRT 모의실험 참여자의 교통수단 전환 비율 61
[그림 IV-4] 대호지면 DRT 모의실험 참여자의 교통수단 전환 비율 63
[그림 V-1] DRT 요금수준에 따른 DRT 분담률 누적변화 65
[그림 V-2] 출발시간대 분포(월요일)(그림없음) 66
[그림 V-3] 귀가시간대 분포(월요일)(그림없음) 66
[그림 V-4] 출발시간대 분포(화요일)(그림없음) 66
[그림 V-5] 귀가시간대 분포(화요일)(그림없음) 66
[그림 V-6] 출발시간대 분포(수요일)(그림없음) 67
[그림 V-7] 귀가시간대 분포(수요일)(그림없음) 67
[그림 V-8] 출발시간대 분포(목요일)(그림없음) 67
[그림 V-9] 귀가시간대 분포(목요일)(그림없음) 67
[그림 V-10] 출발시간대 분포(금요일)(그림없음) 67
[그림 V-11] 귀가시간대 분포(금요일)(그림없음) 67
[그림 V-12] 출발시간대 분포(토요일)(그림없음) 68
[그림 V-13] 귀가시간대 분포(토요일)(그림없음) 68
[그림 V-14] 출발시간대 분포(일요일)(그림없음) 68
[그림 V-15] 귀가시간대 분포(일요일)(그림없음) 68
[그림 V-16] 출발시간대 분포(장날)(그림없음) 68
[그림 V-17] 귀가시간대 분포(장날)(그림없음) 68
[그림 V-18] 대호지면 DRT 도입효과(요금 1,000원 적용) 74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