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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제1장 연구 개요 2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6
1. 연구 범위 26
2. 연구 방법 26
제3절 연구수행체계 27
제2장 관련 개념 및 정책동향 28
제1절 관광수용태세의 개념 및 지표 29
1. 관광수용태세의 개념 29
2. 관광수용태세 지표 31
3. 선행연구를 통한 관광수용태세 지표 종합 44
제2절 관련 정책 동향 46
1. 중앙정부 정책 동향 46
2. 지자체 정책 동향 52
3. 해외 정책 동향 57
4. 시사점 61
제3장 인천시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지표 관련 전문가 조사 62
제1절 조사개요 63
1. AHP 분석방법 63
2. 조사설계 64
제2절 전문가 조사 결과 70
1. 대분류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70
2. 중분류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70
3. 소분류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73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81
제4장 인천시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실태분석 82
제1절 중국인 관광객 현황 83
1. 방인 중국인 관광시장 동향 83
2. 방인 중국인 관광객 실태 및 특징 84
제2절 관광수용태세 실태분석 87
1. 관광정보 및 안내 87
2. 교통 93
3. 숙박 96
4. 음식 98
5. 쇼핑 101
6. 편의시설 104
제3절 분석의 종합 107
제5장 인천시 중국인 관광객 관광수용태세 대응방안 109
제1절 기본전제 110
제2절 정책 기본방향 112
제3절 대응방안 114
1. 민ㆍ관 협력형 중국인 관광수용태세 개선 114
2. 중국인 관광객 관광수용태세 선도사업 추진 116
3. 인천시 관광수용태세의 국제적 수준 관리 118
참고문헌 122
[부록] 전문가 조사 설문지 125
판권기 134
〈표 2-1〉 문화체육관광부ㆍ한국관광공사(2009)의 내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모니터링 지표 32
〈표 2-2〉 문화체육관광부ㆍ한국관광공사(2009)의 외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모니터링 지표 34
〈표 2-3〉 일본인관광객 관광수용태세 지표 36
〈표 2-4〉지자체 관광수용태세 경쟁력 진단모델 지표 38
〈표 2-5〉 중국관광객 수용태세 개선과제 지표 41
〈표 2-6〉 외래관광객 관광수용태세 주요 정책 영역 42
〈표 2-7〉 관광수용태세 선행연구 지표 44
〈표 2-8〉 관광진흥확대회의 및 투자활성화대책 회의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정책 47
〈표 2-9〉 문화체육관광부 메르스 대응 및 관광업계 지원방안 48
〈표 2-10〉 한국관광공사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사업 49
〈표 2-11〉 한국방문위원회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사업 51
〈표 2-12〉 서울시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정책 52
〈표 2-13〉 경기도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정책 53
〈표 2-14〉 부산시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정책 54
〈표 2-15〉 제주도 숙박시설 수요ㆍ공급 현황 및 전망(자체분석, 2013~2018년도) 56
〈표 2-16〉 일본 중국인관광객 수용태세 개선정책 57
〈표 2-17〉 싱가포르 중국인관광객 관광수용태세 개선정책 58
〈표 2-18〉 호주 중국인관광객 수용태세 개선정책 59
〈표 2-19〉 기타국가 중국인관광객 수용태세 개선정책 60
〈표 3-1〉 중국인 관광객 관광수용태세 지표 65
〈표 3-2〉 전문가 조사 개요 69
〈표 4-1〉 방한ㆍ방인 외래관광객 수 83
〈표 4-2〉 연도별 인천지역 방문지 85
〈표 4-3〉 여행형태 85
〈표 4-4〉 한국여행 항목별 평가 86
〈표 4-5〉 인천시 중국어 지원 가능 문화관광해설사 현황 92
〈표 4-6〉 2014년도 지자체별 관광경찰대 택시(콜밴) 단속 및 수사 현황 95
〈표 4-7〉 2014년도 인천숙박관련 관광사업체 현황 96
〈표 4-8〉 인천시 우수 숙박업소 현황 97
〈표 4-9〉 2015년도 관광도시 조성을 위한 숙박환경 개선 안 98
〈표 4-10〉 인천시 명품음식점 현황 99
〈표 4-11〉 인천시 특색음식거리 현황 99
〈표 4-12〉 2015년도 인천시 외식산업 글로벌화 및 활성화 방안 100
〈표 4-13〉 2015년도 인천시 음식문화 콘텐츠 행사 안 100
〈표 4-14〉 2014년도 주요 지역 중국인관광객 전국 신용카드 지출 현황 101
〈표 4-15〉 2014년도 방한 중국인관광객 쇼핑 관련 신용카드 지출 현황 101
〈표 2-16〉 일본 중국인관광객 수용태세 개선정책 102
〈표 4-17〉 인천시 주차장 수(2013년 기준) 105
〈표 4-18〉 군ㆍ구별 공중화장실 현황 106
〈표 4-19〉 이용 시설별 공중화장실 현황 106
〈표 5-1〉 관광수용태세 관련 인증제도 현황 119
〈그림 1-1〉 연구수행체계 27
〈그림 2-1〉 지자체 관광수용태세 경쟁력 진단모델 38
〈그림 3-1〉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지표 개발 선정 기준 65
〈그림 3-2〉 중국인 관광객 관광수용태세 지표에 대한 계층 구조도 68
〈그림 3-3〉 대분류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70
〈그림 3-4〉 중분류 관광정보 및 안내 / 교통부문 상대적 중요도 71
〈그림 3-5〉 중분류 숙박 및 음식 부문 중요도 71
〈그림 3-6〉 중분류 쇼핑 및 편의시설 부문 중요도 72
〈그림 3-7〉 중분류 복합 가중치 73
〈그림 3-8〉 관광정보 및 안내 소분류 상대적 가중치 74
〈그림 3-9〉 교통부문 소분류 상대적 가중치 75
〈그림 3-10〉 숙박부문 소분류 상대적 가중치 76
〈그림 3-11〉 음식부문 소분류 상대적 가중치 77
〈그림 3-12〉 쇼핑부문 소분류 상대적 가중치 78
〈그림 3-13〉 편의시설 부문 소분류 상대적 가중치 79
〈그림 3-14〉 중국인 관광객 관광수용태세 지표 종합 가중치 80
〈그림 4-1〉 2014년 인천지역 방문지 84
〈그림 4-2〉 한국 여행시 불편사항 86
〈그림 4-3〉 인천투어 중국어 사이트와 한국어 사이트 88
〈그림 4-4〉 서울시가 운영하는 'Visit Seoul' 사이트와 웨이보 '서울여행국' 88
〈그림 4-5〉 서울시 관광정보 앱 'i Tour Seoul' 89
〈그림 4-6〉 '인천투어' 내 중국어 관광안내소 위치안내 90
〈그림 4-7〉 서울시와 부산시의 문화관광해설사 안내 92
〈그림 4-8〉 중국인 관광객 인천 쇼핑 시 불편사항 103
〈그림 5-1〉 인천시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정책 기본방향 및 대응방안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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