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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7
제1장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본 연구의 주요내용 13
제2장 저출산ㆍ고령화 관련 과학기술인력 관련 정책동향 14
1. 저출산ㆍ고령화 대응 과학기술인력정책 연구 개괄 14
2. 과학기술인력정책 현황 18
2.1. 여성ㆍ고령 과학기술인 육성ㆍ지원 18
2.2. 해외 우수인재 유치 19
2.3. 수요지향형 대학 교육역량 강화 19
2.4. 과학기술인의 경력개발 확대 20
3. 소결 및 시사점 20
제3장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중장기 이공계 인력 규모 전망 22
1. 미래부 『중장기 과학기술인력 수급 전망』 22
2. 인구구조에 기반한 이공계 전공 학생수 및 졸업생 수 장기 전망 25
2.1. 장기 전망 과정 25
2.2. 이공계 규모 중장기 전망 결과 27
3. 중장기 이공계 생산가능인구 전망 29
4. 소결 및 시사점 33
제4장 장기 이공계인력 수요 변화 36
1. 인력수급모형에 따른 이공계 인력 수요 전망 36
2. 미래 기술 및 산업 변화 전망과 이공계 인력 수요 39
2.1. 미래 기술변화 전망과 이공계 인력 수요 39
2.2. 산업 구조변화 전망과 이공계 인력 수요 46
3. 미래 인력 및 노동시장 변화 전망과 이공계 인력 수요 56
3.1. 인력 및 노동시장 변화 전망 56
3.2. 미래 과학기술 관련 직업 및 직무 능력 전망 58
4. 소결 및 시사점 61
제5장 중장기 이공계인력정책 전환 방향 62
1. 양적 확대중심의 저출산ㆍ고령화 대응 이공계인력정책 방향 전환 62
2. 인력수급 불확실성 대응 65
3. 노동시장 패러다임 전환기 대응 67
참고문헌 68
[부록 1] 미래환경변화에 대응한 과학기술인력정책 관련 참고문헌 리뷰 73
[부록 2] 이공계 학생수 추계 관련 통계자료 95
[부록 2-1] 추계과정 95
[부록 2-2] 추계 관련 통계자료 115
[부록 3] 미래 인력수요변화 관련 문헌 123
〈표 2-1〉 저출산ㆍ고령화 대응 과학기술인력정책 연구들 14
〈표 2-2〉 저출산ㆍ고령화 대응 산업인력정책 연구들 15
〈표 2-3〉 과학기술인재 육성ㆍ지원 기본계획 2차와 3차 비교 21
〈표 3-1〉 과학기술인력 수요-공급차 전망값(대분류, 2013~2022년) 24
〈표 3-2〉 미래부ㆍKISTEP(2013)의 과학기술인력 중장기 수급전망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 24
〈표 3-3〉 학생 수 공급전망 도출을 위한 범위 및 시나리오 설정 25
〈표 3-4〉 학생 수 공급전망 단계 26
〈표 3-5〉 이공계 졸업자 수 공급전망 도출을 위한 범위 및 시나리오 설정 26
〈표 3-6〉 이공계 졸업자 수 공급전망 단계 27
〈표 4-1〉 인력수급 모형에서 활용되는 주요 변수들 36
〈표 4-2〉 인력수급 모형에 따른 과학기술인력수요 전망 38
〈표 4-3〉 혁신 및 기술 발전에 따른 미래 직업(Talwar and Hancock, 2010.1) 40
〈표 4-4〉 과학기술분야 미래 유망 직업 (박영숙ㆍ제롬 글렌ㆍ테드 고든, 2011) 42
〈표 4-5〉 과학기술분야 유망 신직업군 (KISTEP) 42
〈표 4-6〉 일자리를 소멸시키는 파괴적 기술 45
〈표 4-7〉 주요국의 제조업 육성정책 48
〈표 4-8〉 주요국의 제조업 육성정책 주요내용 49
〈표 4-9〉 산업별 경상 부가가치 비중 전망(2010~2030) 52
〈표 4-10〉 산업별 취업자 비중 전망(2010~2030) 53
〈표 4-11〉 미래 인력 및 노동시장의 트렌드 58
〈표 4-12〉 과학기술 관련 직업 변화의 주요 경향 60
〈표 4-13〉 과학기술 관련 일자리 변화 동향에 따른 미래 과학기술 인력에게 요구되는 역량 60
〈표 5-1〉 PRIME 사업 주요내용(안) 62
〈표 5-2〉 이공계 전공 신규 대졸자 취업분야(2004~2009) 63
〈표 5-3〉 이공계 박사의 박사학위 취득년도별 직업유형별 분포 63
〈표 5-4〉 연도별 남성 핵심과기인력과 비핵심과기인력간 박사학위자 임금 비교 64
〈표 5-5〉 생산직 고령화 인해 5년 후 예상되는 가장 큰 문제점 65
[그림 1-1] 2015-2060년 세계와 한국의 인구구조 12
[그림 2-1]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따른 이공계 인력 영향(일반적 인식) 21
[그림 3-1] 미래부ㆍKISTEP(2013)의 과학기술인력 수급전망 절차 23
[그림 3-2] 이공계 학생 수 추계(원문불량) 28
[그림 3-3] 이공계 학생 수 추계 28
[그림 3-4] 이공계 졸업자 수 추정결과(2010~2045) 29
[그림 3-5] 4년제 고등교육(일반대 기준) 졸업자의 계열별 분포 30
[그림 3-6] 이공계 인력(졸업자 기준)의 인구피라미드 비교 30
[그림 3-7] 과학기술인력 취업자의 연령 분포(2007) 31
[그림 3-8] 이공계 인력(졸업자 기준)의 인구피라미드(2025~45) 32
[그림 3-9] 이공계 전공자의 연령별 이공계 직업 진로 분포 33
[그림 3-10] 26~65세 전체인구 및 이공계 인력 비교(2015~2045) 34
[그림 4-1] 신규인력 수급차 전망 흐름도 37
[그림 4-2] 직종별 특성과 기계의 인간 대체 전망 43
[그림 4-3] 로봇, 인공지능, 자동화와 노동시장의 양극화 44
[그림 4-4] 새로운 기술의 발전/혁신이 이공계 인력 수요에 미치는 영향 46
[그림 4-5] 주요국의 국내총생산 중 제조업 생산비중 추이 46
[그림 4-6] 주요국의 국내총생산 중 서비스업 생산비중 추이 47
[그림 4-7] 주요국의 제조업 고용비중 추이 47
[그림 4-8] 주요국의 서비스업 고용비중 추이 48
[그림 4-9] 우리나라 제조업 비중(경상 부가가치 및 취업자) 전망(2010~2030) 50
[그림 4-10] 제조업/서비스업의 미래 전망이 이공계 인력 수요에 미치는 영향 51
[그림 4-11] 이공계 일자리의 산업분포(2009년) 51
[그림 4-12] 스마일 곡선: 글로벌가치사슬(GVC)에 따른 부가가치 54
[그림 4-13] 임금수준에 따른 일자리 비중 추이 55
[그림 4-14] 상위직과 중ㆍ하위직간 임금격차 추이 55
[그림 4-15] 생산구조 변화 전망이 이공계 인력 수요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4-16] 인력관련 (메가)트렌드와 인력뉴노멀의 관계도 57
[그림 4-17] 과학기술인재의 퓨처스 휠 58
[그림 4-18] 중장기 이공계 인력 수요 관련 산업/직업, 노동시장, 과기일자리 전망 요약 61
〈표 3-1〉 학생 수 공급전망 도출을 위한 범위 및 시나리오 설정 95
〈표 3-2〉 학생 수 공급전망 단계 96
〈표 3-3〉 18~25세 기준 학령인구 간의 오차율 97
〈표 3-4〉 학령인구 기준별 이공계 비율 추이 98
〈표 3-5〉 인구추계 가정별 학령인구 98
〈표 3-6〉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종류 별 학생 수 99
〈표 3-7〉 연도 별 이공계열 학생 수 100
〈표 3-8〉 의약계를 포함한 연도 별 이공계열 학생 수 101
〈표 3-9〉 이공계 비율 추이 분석 102
〈표 3-10〉 시나리오를 적용한 이공계 비율 가정 103
〈표 3-11〉 졸업생 수 공급 전망 도출 과정 103
〈표 3-12〉 이공계 전문학사 졸업자 수 105
〈표 3-13〉 이공계 전문학사 졸업생 비율 106
〈표 3-14〉 이공계 학사 졸업자 수 106
〈표 3-15〉 이공계 학사 졸업생 비율 107
〈표 3-16〉 이공계 석ㆍ박사 졸업자 수 108
〈표 3-17〉 이공계 석ㆍ박사 졸업생 비율 109
〈표 3-18〉/〈표 3-5〉 이공계 졸업자 수 추계 109
〈표 3-19〉 이공계 전문학사 졸업자 추계 111
〈표 3-20〉 이공계 학사 졸업자 추계 112
〈표 3-21〉 이공계 석ㆍ박사 졸업자 추계 113
부도목차
[그림 3-1] 이공계 학생 수 추계 110
[그림 3-2] 인구추계 가정별 전문학사 졸업자 추계(원문불량) 111
[그림 3-3] 인구추계 가정별 학사 졸업자 추계(원문불량) 112
[그림 3-4] 인구추계 가정별 석ㆍ박사 졸업자 추계(원문불량) 11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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