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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일반철도 레일교체 및 유지보수 기준 마련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 안양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6
청구기호
625.15 -16-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92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Infrastructure R&D report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462353
제어번호
MONO1201634720
주기사항
책등표제: 최종보고서
주관연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공동연구기관: 대원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주관연구책임자: 박용걸
참고문헌: p. 292
국토교통부가 출연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위탁 시행한 국토교통기술 촉진연구사업의 최종보고서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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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36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36

1. 연구개발의 필요성 36

2. 연구개발의 중요성 40

제2절 연구개발의 정의, 범위, 특징 41

1. 일반철도 레일 교체 및 유지관리 기준의 정의 41

2. 일반철도 레일 교체 및 유지관리 기준의 적용범위 42

3. 일반철도 레일 교체 및 유지관리 기준의 특징 42

제3절 관련분야의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44

1. 국내·외 레일교체기준 44

2. 국내·외 레일교체주기 관련 연구동향 51

3. 국내·외 레일연마기준 및 최신연구동향 70

제4절 연구개발결과가 관련분야에서 차지하는 위치 80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81

제1절 레일 피로 및 마모 메커니즘 81

1. 레일 피로 메커니즘 81

2. 레일 마모 메커니즘 95

제2절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표면요철관리기준(안) 개발 119

1. 일반철도 직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 119

2. 직선부 레일요철량과 궤도동적응답의 상관관계 분석 126

3. 한계 충격윤중 및 휨응력 산정 128

4. 일반철도 레일표면요철관리기준(안) 제시 129

제3절 일반철도 레일연마기준(안) 개발 132

1. 레일연마 전후 현장계측 및 레일연마품질 분석 132

2.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요철성장률 분석 138

3. 일반철도 사용레일 경도시험 및 분석 144

4. 일반철도 레일연마주기 및 삭정량 분석 153

5. 일반철도 레일연마주기 경제성 분석 153

6. 일반철도 레일연마기준(안) 제시 172

제4절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교체기준(안) 개발 175

1. 일반철도 직선부 현장계측 175

2.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요철량에 따른 궤도동적응답 분석 181

3. 뜬침목에 따른 궤도의 정·동적응답 실내시험 183

4. 레일요철량과 궤도동적응답의 상관관계 분석 195

5. 일반철도 레일 피로시험 및 S-N선도 분석 200

6. 일반철도 궤도조건별 레일 피로해석 및 피로수명 평가 213

7.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교체기준(안) 제시 218

제5절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 예측모델 및 한계치(안) 개발 221

1.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 휨강도시험 221

2. 일반철도 곡선부 현장계측 228

3.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에 대한 주행안전성 평가 243

4. 일반철도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내용누락;p.253-256] 249

5.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한계치(안) 제시 263

6.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예측모델 제시 267

제3장 최종 연구성과 및 적용실적 270

제1절 선로유지관리지침 개정(안) 제시 270

1.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교체기준(안) 270

2.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표면요철관리기준 271

3. 일반철도 레일연마기준(안) 271

4.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한계치(안) 273

5.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예측모델 274

6. 선로유지관리지침 개정(안) 제시 274

7. 국내외 레일 교체 및 유지관리기준 비교표 276

제2절 주요연구성과 278

1. 학술적 성과 278

2. 기술적 성과 284

3. 실용적 성과 284

제4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285

제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285

제2절 연구개발성과 효과분석 287

1.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효과분석 287

2.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효과분석 288

3.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 효과분석 288

제5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289

제1절 연구성과 향후활용방안 289

제2절 추가연구 필요성 289

참고문헌 290

[뒷표지] 291

Table 1.1.1. 국내·외 레일교환기준 비교 39

Table 1.2.1. 선로유지관리지침(2015.3.19.) 41

Table 1.3.1. 일본의 레일교체기준 44

Table 1.3.2. 레일교체기준(프랑스) 46

Table 1.3.3. 레일교체주기(Indian Railways Board) 50

Table 1.3.4. 국내 철도운영기관별 레일교체주기 비교 50

Table 1.3.5. 50N 레일 피로수명 평가결과 54

Table 1.3.6. 온도를 고려한 장대레일(50N 레일)의 사용수명 56

Table 1.3.7. 뜬 침목에 대한 해석조건 58

Table 1.3.8. 레일요철 및 뜬 침목을 고려한 레일 휨응력 예측결과 62

Table 1.3.9. 궤도상태에 따른 사용레일의 휨 피로수명 산정 66

Table 1.3.10. 사용레일 휨 파괴강도 시험결과 비교(50kg rail) 68

Table 1.3.11. 일본의 레일연마기준 72

Table 1.3.12. 유럽 및 북미 철도운영기관들의 레일연마기준 73

Table 1.3.13. 보수연마를 위한 레일의 파상마모 크기 구분 75

Table 1.3.14. 레일두부의 종방향 표면요철량 기준 77

Table 1.3.15. 레일두부 횡단면 허용편차 77

Table 1.3.16. 국내 철도운영기관들의 레일연마기준 78

Table 1.3.17. 경부고속철도 초기연마 및 예방연마 기준(안) 79

Table 2.1.1. Wear coefficient at various materials(by Archard) 109

Table 2.1.2. Wear resistance classes for some parts and joints 111

Table 2.1.3. 마모방정식의 이론적 모델 113

Table 2.1.4. Empirical model of wear equation 115

Table 2.2.1. 새마을호 동력차(PMC) 제원 121

Table 2.2.2. 궤도모델 제원 122

Table 2.2.3. 레일표면요철폭에 따른 임계요철깊이 산정 123

Table 2.2.4. 현장계측 및 해석 결과 비교 125

Table 2.2.5. 레일표면요철과 동적윤중의 상관관계(레일휨응력예측식) 127

Table 2.2.6. 레일표면요철과 레일휨응력의 상관관계(레일휨응력예측식) 127

Table 2.2.7. 허용윤중값 계산결과 128

Table 2.2.8. 레일허용응력의 계산결과 예(50kg/m 레일) 129

Table 2.2.9. 허용 윤중 및 휨응력 계산결과 예(50kg/m 레일) 129

Table 2.2.10. 일반철도 레일요철관리기준(안) 131

Table 2.3.1. 현장계측개소 132

Table 2.3.2. 레일연마차 사양 및 제원 133

Table 2.3.3. Test Case 및 시험변수 135

Table 2.3.4. 현장계측개소 139

Table 2.3.5. 레일용접부 요철성장률 비교·분석 143

Table 2.3.6. 사용레일 경도시험용 시험편 현황(50kgN 레일) 145

Table 2.3.7. 사용레일 경도시험용 시험편 현황(KS60 레일) 145

Table 2.3.8. 마이크로비커스 경도시험 결과(단위 : Hv) - 50kgN rail 148

Table 2.3.9. 마이크로비커스 경도시험 결과(단위 : Hv) - KS60 rail 149

Table 2.3.10. 레일연마깊이 산정 - 50kg/m 레일 상면 152

Table 2.3.11. 레일연마깊이 산정 - 60kg/m 레일 상면 152

Table 2.3.12. 일반철도 레일연마기준(안) 수립을 위한 분석결과 153

Table 2.3.13. Case별 레일교체주기 및 레일연마주기 155

Table 2.3.14. 단가산출 산정방향 157

Table 2.3.15. 신선 건설구간 예방연마 비용 산출 및 작업조건 158

Table 2.3.16. 운행선구간 예방연마 비용 산출 및 작업조건(연마주기 5~6천만톤) 159

Table 2.3.17. 운행선구간 예방연마 비용 산출 및 작업조건(연마주기 7~8천만톤) 159

Table 2.3.18. 운행선구간 예방연마 비용 산출 및 작업조건(연마주기 9~10천만톤) 159

Table 2.3.19. 일반철도 보수연마 용역비용 및 km당 단가(2012~2013년) 160

Table 2.3.20. 보수연마 비용 산출 및 작업조건 160

Table 2.3.21. 50kg/m 레일교환 161

Table 2.3.22. 60kg/m 레일교환 161

Table 2.3.23. 침목 및 체결구 교환(직접공사비) 161

Table 2.3.24. 궤도정정 및 도상다지기 단가(직접공사비) 161

Table 2.3.25. Case 1. 50kg/m 레일 162

Table 2.3.26. Case 1. 60kg/m 레일 162

Table 2.3.27. Case 2. 50kg/m 레일 163

Table 2.3.28. Case 2. 60kg/m 레일 163

Table 2.3.29. Case 3. 50kg/m 레일 164

Table 2.3.30. Case 3. 60kg/m 레일 164

Table 2.3.31. Case 4. 50kg/m 레일 165

Table 2.3.32. Case 4. 60kg/m 레일 165

Table 2.3.33. Case 5. 50kg/m 레일 166

Table 2.3.34. Case 5. 60kg/m 레일 166

Table 2.3.35. Case 6. 50kg/m 레일 167

Table 2.3.36. Case 6. 60kg/m 레일 167

Table 2.3.37. Case 7. 50kg/m 레일 168

Table 2.3.38. Case 7. 60kg/m 레일 168

Table 2.3.39. Case 8. 50kg/m 레일 169

Table 2.3.40. Case 8. 60kg/m 레일 169

Table 2.3.41. 연마방안별 연간 유지보수비용, 50kg/m 레일 적용시 170

Table 2.3.42. 연마방안별 연간 유지보수비용, 60kg/m 레일 적용시 170

Table 2.3.43. 최적 레일연마주기(안) 산정 (50kg/m 레일) 172

Table 2.3.44. 최적 레일연마주기(안) 산정 (60kg/m 레일) 173

Table 2.3.45. 선로유지관리지침(제28조 레일연마 2항) 개정(안) 174

Table 2.4.1. 현장계측개소 176

Table 2.4.2. 주요 계측장비 사양 178

Table 2.4.3. 자갈궤도 실내시험체 설계조건 183

Table 2.4.4. 자갈궤도 실내시험체 제원 184

Table 2.4.5. 시험하중 산정표 185

Table 2.4.6. 실내시험 Case 186

Table 2.4.7. 편회귀계수를 구하는 방법 - 최소자승법 196

Table 2.4.8. 중회귀분석을 위한 입력조건 199

Table 2.4.9. 중회귀분석을 통한 레일휨응력 예측식 산정 결과(일반철도 새마을호PMC) 199

Table 2.4.10. 실내 피로시험 결과 201

Table 2.4.11. 일반철도 사용레일 S-N선도 및 피로한도(50% 파괴확률) 201

Table 2.4.12. 일반철도 사용레일 S-N선도식 보정을 위한 잔존수명 평가(50% 파괴확률) 209

Table 2.4.13. 일반철도 사용레일 피로시험결과 보정 210

Table 2.4.14. 파괴확률에 따른 일반철도 사용레일(TW) S-N선도식 213

Table 2.4.15. 파괴확률에 따른 일반철도 사용레일(TW) S-N선도식 213

Table 2.4.16. 사용레일 잔존 피로수명 산정결과(50kg/m레일, 1차년도) 214

Table 2.4.17. 사용레일 잔존 피로수명 산정결과(60kg/m레일, 2차년도) 214

Table 2.4.18. 파괴확률에 따른 일반철도 사용레일(TW) 피로수명 215

Table 2.4.19. 레일연마 방법에 따른 레일피로수명 평가 결과 216

Table 2.4.20. 일반철도 50kg/m 레일교체주기(안) 218

Table 2.4.21. 일반철도 60kg/m 레일교체주기(안) 218

Table 2.4.22. 선로유지관리지침(제26조 직선상의 레일수명) 개정(안) 220

Table 2.5.1. 레일용접부 굴곡시험(휨강도시험) 최대 하중 및 처짐량 기준 221

Table 2.5.2. 60kg/m 레일용접부 휨강도시험편 제원 223

Table 2.5.3. 50kg/m 레일용접부 휨강도시험편 제원 225

Table 2.5.4. 일반철도 곡선부 마모레일 휨강도시험 결과 227

Table 2.5.5. 현장계측개소 현황 229

Table 2.5.6. 곡선반경별 궤도동적응답 측정결과 분석 242

Table 2.5.7. 곡선반경별 속도제한 244

Table 2.5.8. 곡선부 차량-궤도 수치해석 제원 251

Table 2.5.9. 곡선반경별 열차속도에 따른 탈선계수 정리(Case 1) 255

Table 2.5.10. 곡선반경별 열차속도에 따른 탈선계수 정리(Case 2) 255

Table 2.5.11. 곡선반경별 열차속도에 따른 탈선계수 정리(Case 3) 256

Table 2.5.12. 일반철도 곡선부 제한속도와 허용가능속도 비교 265

Table 2.5.13.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한계치(안) 266

Table 2.5.14. 국외 레일등급과 국내 레일종류의 비교 267

Table 2.5.15. 레일종류별 곡선반경에 따른 마모예측모델 269

Fig. 1.1.1. 국외 레일파단원인 분석 37

Fig. 1.1.2. 열차속도별 레일마모한계치(유럽) 38

Fig. 1.3.1. 레일연마 및 교체주기 연동모듈(JR West) 45

Fig. 1.3.2. 레일 교체기준 설정 근거 46

Fig. 1.3.3. 열차속도별 레일마모한계치(유럽) 46

Fig. 1.3.4.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1억톤당 편마모량 47

Fig. 1.3.5. 통과톤수에 따른 편마모량 변화 48

Fig. 1.3.6.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직마모량 변화 48

Fig. 1.3.7.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편마모량 변화 49

Fig. 1.3.8. 용접부 요철설정 모델 52

Fig. 1.3.9. 레일표면요철과 레일응력의 상관관계 53

Fig. 1.3.10. 50N 테르밋용접 레일의 휨 피로시험 방법 및 결과(S-N곡선) 54

Fig. 1.3.11. 휨 피로시험 후 레일파단면 55

Fig. 1.3.12. 레일의 온도분포 가정 56

Fig. 1.3.13. 온도차에 의한 장대레일의 사용수명 56

Fig. 1.3.14. 레일연마주기 효과 57

Fig. 1.3.15. 요철성장률의 영향 57

Fig. 1.3.16. 초기요철의 영향 57

Fig. 1.3.17. 파괴확률에 따른 레일의 사용수명 58

Fig. 1.3.18. 뜬 침목을 고려한 해석모델 59

Fig. 1.3.19. 뜬 침목수 및 뜬 침목량에 따른 윤중변동율 60

Fig. 1.3.20. 동적윤중파형(뜬 침목량 2.5mm) 60

Fig. 1.3.21. 뜬 침목수 및 뜬 침목량에 따른 레일 휨응력 61

Fig. 1.3.22. 첫 번째 축에 의한 레일변위 61

Fig. 1.3.23. 뜬 침목량(mm)에 의한 레일용접부 휨 피로수명의 영향 62

Fig. 1.3.24.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요철성장률 분석 63

Fig. 1.3.25. 피로시험결과 및 분석(신간선 및 재래선 레일) 63

Fig. 1.3.26. 레일의 피로수명 평가(레일연마효과 고려) 64

Fig. 1.3.27. 현장측정 개소 65

Fig. 1.3.28. 레일저부응력 검토결과 66

Fig. 1.3.29. 궤도충격계수와 휨 피로수명의 상관관계 67

Fig. 1.3.30. 사용레일 휨 파괴강도 시험전경 및 결과 67

Fig. 1.3.31. 레일표면요철과 레일의 사용수명 69

Fig. 1.3.32. 도상형식별 레일용접부의 잔존수명 평가 70

Fig. 1.3.33. 차륜과 레일 구름접촉피로(RCF) 시험 71

Fig. 1.3.34. 차륜과 레일 구름접촉피로(RCF) 시험결과 71

Fig. 1.3.35. UIC 60레일의 연마 및 형상 복원 부위 74

Fig. 1.3.36. 사용개월수에 따른 레일두부의 심부대비 경도시험 결과(예) 79

Fig. 2.1.1. 레일저부 휨 피로파괴 유형(예) 81

Fig. 2.1.2. 구름접촉피로에 의한 강재료의 균열발생 유형 및 순서 82

Fig. 2.1.3. 반복하중에 의한 재료의 응답변화 83

Fig. 2.1.4. Kitagawa-Takahashi diagram 84

Fig. 2.1.5. 시간에 따른 반복응력 파형(Remote stress range) 85

Fig. 2.1.6. Haigh diagram 85

Fig. 2.1.7. 균열성장곡선의 3 영역 87

Fig. 2.1.8. 레일의 표면균열진전 및 수명 92

Fig. 2.1.9. Palmgren - Miner's rule (S-N 선도 적용) 94

Fig. 2.1.10. 선형누적피해법칙을 이용한 응력범위-피로수명 관계 95

Fig. 2.1.11. 레일 표면상의 탈탄층 96

Fig. 2.1.12. 차륜의 제동에 의한 점착력 98

Fig. 2.1.13. 차량속도증가에 따른 접촉면적(Stick/ Slip) 및 상태변화 100

Fig. 2.1.14. 응착마모의 발생과정 102

Fig. 2.1.15. 미끄러짐 거리에 따른 일반적 연삭마모의 특성 105

Fig. 2.1.16. 연삭마모의 체적 감소 106

Fig. 2.1.17. 실험시간에 따른 전형적인 선형 마모의 형태 112

Fig. 2.1.18. 차륜-레일 접촉 및 마찰 116

Fig. 2.1.19. 정상차륜의 2점 접촉상태에서의 접촉압력분포 116

Fig. 2.1.20. Hertz 이론의 차륜-레일 접촉면적 및 접촉압력 분포 117

Fig. 2.1.21. 슬립비에 따른 마찰계수변화 117

Fig. 2.1.22. 슬립비와 마찰계수의 관계 118

Fig. 2.2.1.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모델 120

Fig. 2.2.2. 단순 뜬침목 모델 124

Fig. 2.2.3. 뜬침목 모델에 대한 비선형 함수모델 124

Fig. 2.2.4. 현장계측 및 해석결과 비교(요철량 0mm) 125

Fig. 2.2.5. 현장계측 및 해석 결과 비교(요철량 0.19mm, "W"형) 125

Fig. 2.2.6. 레일표면요철량과 동적윤중의 상관관계 126

Fig. 2.2.7. 레일표면요철량과 레일휨응력의 상관관계 127

Fig. 2.2.8. 레일표면요철 깊이에 대한 허용값 분석 130

Fig. 2.3.1. 레일연마차 전경 133

Fig. 2.3.2. 연마전경 사진 134

Fig. 2.3.3. RAILPROF(레일표면요철측정기) 134

Fig. 2.3.4. Mass–stiffness combinations in the wheel–rail system 135

Fig. 2.3.5. 현장계측 결과 예(CaseII-1) 136

Fig. 2.3.6. 레일연마횟수에 따른 레일표면품질(QI & rail surface roughness) 결과 138

Fig. 2.3.7. 레일표면요철 계측 전경 139

Fig. 2.3.8. 레일표면요철 계측결과 계산방법 140

Fig. 2.3.9. 레일표면요철 계측결과 예 141

Fig. 2.3.10. 통과톤수에 따른 레일표면 요철성장률 142

Fig. 2.3.11. 일반철도 레일요철계측결과 및 요철성장률 분석 143

Fig. 2.3.12. 표본 사용레일 경도시험용 시험편 146

Fig. 2.3.13. 비커스 경도 시험법 146

Fig. 2.3.14. 마이크로비커스경도시험 위치 및 장비 147

Fig. 2.3.15. 레일시험편 마이크로비커스 경도시험 결과(상면) - 50kgN rail 150

Fig. 2.3.16. 레일시험편 마이크로비커스 경도시험 결과(상면) - KS60 rail 150

Fig. 2.3.17. 레일표면 깊이별 심부경도 대비 측정값(상면) - 50kgN rail 150

Fig. 2.3.18. 레일표면 깊이별 심부경도 대비 측정값(상면) - KS60 rail 150

Fig. 2.3.19. 레일표면 깊이별 심부경도 대비 측정값 회귀분석(상면) - 50kgN rail 151

Fig. 2.3.20. 레일표면 깊이별 심부경도 대비 측정값 회귀분석(상면) - KS60 rail 151

Fig. 2.3.21. 연마방안별 연간 유지보수비용 171

Fig. 2.4.1. 현장계측개소 전경 176

Fig. 2.4.2. 센서설치도 177

Fig. 2.4.3. 현장계측시스템 구성 177

Fig. 2.4.4. 윤중게이지 부착 및 윤중 검정 179

Fig. 2.4.5. 레일휨응력 센서 설치 전경 179

Fig. 2.4.6. 레일표면요철 계측 전경 179

Fig. 2.4.7. 해당 열차의 제원(하중 및 간격) 180

Fig. 2.4.8. 궤도동적응답 계측결과 예(무궁화) 181

Fig. 2.4.9. 레일표면요철량과 궤도동적응답의 상관관계 182

Fig. 2.4.10. 실내시험 시험체 및 하중재하 전경 184

Fig. 2.4.11. 하중파형 185

Fig. 2.4.12. 실내시험 Case 186

Fig. 2.4.13. 실내시험 Case 전경 187

Fig. 2.4.14. 실내시험 센서설치도 187

Fig. 2.4.15. 침목변위계 설치전경 188

Fig. 2.4.16. 레일휨응력 센서 설치전경 188

Fig. 2.4.17. 동적윤중 센서 설치전경 188

Fig. 2.4.18. 정적재하시험 결과 예 189

Fig. 2.4.19. 시험체 Case별 정적재하시험 분석결과 189

Fig. 2.4.20. 하중조건별 침목변위 계측결과 예 – Case 2-4 190

Fig. 2.4.21. 하중조건별 레일휨응력 계측결과 예 – Case 2-4 191

Fig. 2.4.22. 하중크기 및 진폭에 따른 레일휨응력 변화 192

Fig. 2.4.23. 가진주파수 변화에 따른 궤도동적응답 변화 193

Fig. 2.4.24. 뜬침목개수에 따른 궤도동적응답 변화(17LC3) 194

Fig. 2.4.25. 뜬침목량에 따른 궤도동적응답 변화 195

Fig. 2.4.26. 레일휨응력 예측을 위한 중회귀분석 절차 198

Fig. 2.4.27. 일반철도 자갈궤도 레일휨응력예측식 200

Fig. 2.4.28. 50kgN 사용레일 피로시험 파단결과(1차년도) 202

Fig. 2.4.29. KS60 사용레일 피로시험 파단결과(2차년도) 204

Fig. 2.4.30. 실물 레일 피로시험결과 206

Fig. 2.4.31. 일반철도 사용레일 휨 피로강도(S-N선도)(50% 파괴확률) 207

Fig. 2.4.32. 사용레일 S-N선도 보정방법 208

Fig. 2.4.33. 일반철도 사용레일 S-N선도 보정(파괴확률 50%) 211

Fig. 2.4.34. S-N선도를 이용한 피로해석 방법 211

Fig. 2.4.35. 파괴확률에 따른 일반철도 사용레일(TW)의 S-N선도 212

Fig. 2.4.36. 레일연마에 따른 레일피로수명 평가 217

Fig. 2.4.37. 레일 연마 및 교체주기 연동모듈(안) 219

Fig. 2.5.1. 마모레일 휨강도시험방법 및 전경 222

Fig. 2.5.2. 레일두부 프로파일 측정 222

Fig. 2.5.3. 마모레일 휨강도시험결과 예(60kg/m 레일) 226

Fig. 2.5.4. 마모레일 휨강도시험결과 228

Fig. 2.5.5. 현장계측개소 전경 230

Fig. 2.5.6. 센서설치도 231

Fig. 2.5.7. 윤중게이지 부착 및 윤중 검정 231

Fig. 2.5.8. 횡압게이지 설치전경 232

Fig. 2.5.9. 횡압 검정 전경 232

Fig. 2.5.10. 측정변형률과 횡압의 선형회귀분석 결과(예) 232

Fig. 2.5.11. 레일프로파일측정 233

Fig. 2.5.12. 레일프로파일 측정결과 예(충북선, 연당~청령포 R300) 234

Fig. 2.5.13. 레일프로파일 측정결과 예(영동선, 옥계~망상 R400) 235

Fig. 2.5.14. 레일프로파일 측정결과 예(충북선, 주덕~달천 R600) 236

Fig. 2.5.15. 레일프로파일 측정결과 예(충북선, 동량~삼탄 R800) 237

Fig. 2.5.16. 레일프로파일 측정결과(R250~400구간) 238

Fig. 2.5.17. 궤도동적응답 계측결과 예(R300, 여객) 238

Fig. 2.5.18. 궤도동적응답 계측결과 예(R400, 여객) 239

Fig. 2.5.19. 궤도동적응답 계측결과 예(R600, 여객) 239

Fig. 2.5.20. 궤도동적응답 계측결과 예(R800, 여객) 240

Fig. 2.5.21. R300구간의 궤도동적응답 측정결과 종합 240

Fig. 2.5.22. R400구간의 궤도동적응답 측정결과 종합 241

Fig. 2.5.23. R600구간의 궤도동적응답 측정결과 종합 241

Fig. 2.5.24. R800구간의 궤도동적응답 측정결과 종합 241

Fig. 2.5.25. 곡선반경별 내외측레일의 윤중 및 횡압(mean load) 계측결과 242

Fig. 2.5.26. 차륜-레일간의 작용력 243

Fig. 2.5.27. R300구간의 탈선계수 248

Fig. 2.5.28. R400구간의 탈선계수 248

Fig. 2.5.29. R600구간의 탈선계수 248

Fig. 2.5.30. R800구간의 탈선계수 248

Fig. 2.5.31. 직선구간의 탈선계수 248

Fig. 2.5.32. 곡선반경에 따른 탈선계수 종합 249

Fig. 2.5.33.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 편마모를 고려한 수치해석 모델 250

Fig. 2.5.34. 곡선부 수치해석 모델 선형조건 252

Fig. 2.5.35. 레일 편마모가 없는 경우 수치해석 모델 252

Fig. 2.5.36. 레일 편마모가 있는 경우 수치해석 모델 253

Fig. 2.5.37.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 탈선계수 예(R300, 60kg/m rail)[내용누락;p.253-256] 254

Fig. 2.5.38.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 탈선계수 예(R400, 60kg/m rail)[내용누락;p.253-256] 254

Fig. 2.5.39.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 탈선계수 예(R600, 60kg/m rail)[내용누락;p.253-256] 254

Fig. 2.5.40.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 탈선계수 예(R800, 60kg/m rail)[내용누락;p.253-256] 254

Fig. 2.5.41.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R300) 257

Fig. 2.5.42.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R400) 257

Fig. 2.5.43.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R600) 257

Fig. 2.5.44.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R800) 258

Fig. 2.5.45.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 종합(60kg/m 레일) 259

Fig. 2.5.46. 레일마모 유무에 따른 열차속도별 탈선계수 분석(R600) 260

Fig. 2.5.47. 레일종류에 따른 열차속도별 탈선계수 분석(R600) 261

Fig. 2.5.48. 캔트량에 따른 열차속도별 탈선계수 분석(R600) 262

Fig. 2.5.49. 곡선반경별 열차속도에 따른 탈선계수 분석 264

Fig. 2.5.50.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레일 직마모량 예측 268

Fig. 2.5.51.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레일 직마모량 예측모델 268

Fig. 2.5.52.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레일 편마모량 예측 269

Fig. 2.5.53.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레일 편마모량 예측모델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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