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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36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36
1. 연구개발의 필요성 36
2. 연구개발의 중요성 40
제2절 연구개발의 정의, 범위, 특징 41
1. 일반철도 레일 교체 및 유지관리 기준의 정의 41
2. 일반철도 레일 교체 및 유지관리 기준의 적용범위 42
3. 일반철도 레일 교체 및 유지관리 기준의 특징 42
제3절 관련분야의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44
1. 국내·외 레일교체기준 44
2. 국내·외 레일교체주기 관련 연구동향 51
3. 국내·외 레일연마기준 및 최신연구동향 70
제4절 연구개발결과가 관련분야에서 차지하는 위치 80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81
제1절 레일 피로 및 마모 메커니즘 81
1. 레일 피로 메커니즘 81
2. 레일 마모 메커니즘 95
제2절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표면요철관리기준(안) 개발 119
1. 일반철도 직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 119
2. 직선부 레일요철량과 궤도동적응답의 상관관계 분석 126
3. 한계 충격윤중 및 휨응력 산정 128
4. 일반철도 레일표면요철관리기준(안) 제시 129
제3절 일반철도 레일연마기준(안) 개발 132
1. 레일연마 전후 현장계측 및 레일연마품질 분석 132
2.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요철성장률 분석 138
3. 일반철도 사용레일 경도시험 및 분석 144
4. 일반철도 레일연마주기 및 삭정량 분석 153
5. 일반철도 레일연마주기 경제성 분석 153
6. 일반철도 레일연마기준(안) 제시 172
제4절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교체기준(안) 개발 175
1. 일반철도 직선부 현장계측 175
2.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요철량에 따른 궤도동적응답 분석 181
3. 뜬침목에 따른 궤도의 정·동적응답 실내시험 183
4. 레일요철량과 궤도동적응답의 상관관계 분석 195
5. 일반철도 레일 피로시험 및 S-N선도 분석 200
6. 일반철도 궤도조건별 레일 피로해석 및 피로수명 평가 213
7.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교체기준(안) 제시 218
제5절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 예측모델 및 한계치(안) 개발 221
1.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 휨강도시험 221
2. 일반철도 곡선부 현장계측 228
3.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에 대한 주행안전성 평가 243
4. 일반철도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내용누락;p.253-256] 249
5.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한계치(안) 제시 263
6.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예측모델 제시 267
제3장 최종 연구성과 및 적용실적 270
제1절 선로유지관리지침 개정(안) 제시 270
1.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교체기준(안) 270
2. 일반철도 직선부 레일표면요철관리기준 271
3. 일반철도 레일연마기준(안) 271
4.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한계치(안) 273
5.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예측모델 274
6. 선로유지관리지침 개정(안) 제시 274
7. 국내외 레일 교체 및 유지관리기준 비교표 276
제2절 주요연구성과 278
1. 학술적 성과 278
2. 기술적 성과 284
3. 실용적 성과 284
제4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285
제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285
제2절 연구개발성과 효과분석 287
1.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효과분석 287
2.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효과분석 288
3.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 효과분석 288
제5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289
제1절 연구성과 향후활용방안 289
제2절 추가연구 필요성 289
참고문헌 290
[뒷표지] 291
Table 1.1.1. 국내·외 레일교환기준 비교 39
Table 1.2.1. 선로유지관리지침(2015.3.19.) 41
Table 1.3.1. 일본의 레일교체기준 44
Table 1.3.2. 레일교체기준(프랑스) 46
Table 1.3.3. 레일교체주기(Indian Railways Board) 50
Table 1.3.4. 국내 철도운영기관별 레일교체주기 비교 50
Table 1.3.5. 50N 레일 피로수명 평가결과 54
Table 1.3.6. 온도를 고려한 장대레일(50N 레일)의 사용수명 56
Table 1.3.7. 뜬 침목에 대한 해석조건 58
Table 1.3.8. 레일요철 및 뜬 침목을 고려한 레일 휨응력 예측결과 62
Table 1.3.9. 궤도상태에 따른 사용레일의 휨 피로수명 산정 66
Table 1.3.10. 사용레일 휨 파괴강도 시험결과 비교(50kg rail) 68
Table 1.3.11. 일본의 레일연마기준 72
Table 1.3.12. 유럽 및 북미 철도운영기관들의 레일연마기준 73
Table 1.3.13. 보수연마를 위한 레일의 파상마모 크기 구분 75
Table 1.3.14. 레일두부의 종방향 표면요철량 기준 77
Table 1.3.15. 레일두부 횡단면 허용편차 77
Table 1.3.16. 국내 철도운영기관들의 레일연마기준 78
Table 1.3.17. 경부고속철도 초기연마 및 예방연마 기준(안) 79
Table 2.1.1. Wear coefficient at various materials(by Archard) 109
Table 2.1.2. Wear resistance classes for some parts and joints 111
Table 2.1.3. 마모방정식의 이론적 모델 113
Table 2.1.4. Empirical model of wear equation 115
Table 2.2.1. 새마을호 동력차(PMC) 제원 121
Table 2.2.2. 궤도모델 제원 122
Table 2.2.3. 레일표면요철폭에 따른 임계요철깊이 산정 123
Table 2.2.4. 현장계측 및 해석 결과 비교 125
Table 2.2.5. 레일표면요철과 동적윤중의 상관관계(레일휨응력예측식) 127
Table 2.2.6. 레일표면요철과 레일휨응력의 상관관계(레일휨응력예측식) 127
Table 2.2.7. 허용윤중값 계산결과 128
Table 2.2.8. 레일허용응력의 계산결과 예(50kg/m 레일) 129
Table 2.2.9. 허용 윤중 및 휨응력 계산결과 예(50kg/m 레일) 129
Table 2.2.10. 일반철도 레일요철관리기준(안) 131
Table 2.3.1. 현장계측개소 132
Table 2.3.2. 레일연마차 사양 및 제원 133
Table 2.3.3. Test Case 및 시험변수 135
Table 2.3.4. 현장계측개소 139
Table 2.3.5. 레일용접부 요철성장률 비교·분석 143
Table 2.3.6. 사용레일 경도시험용 시험편 현황(50kgN 레일) 145
Table 2.3.7. 사용레일 경도시험용 시험편 현황(KS60 레일) 145
Table 2.3.8. 마이크로비커스 경도시험 결과(단위 : Hv) - 50kgN rail 148
Table 2.3.9. 마이크로비커스 경도시험 결과(단위 : Hv) - KS60 rail 149
Table 2.3.10. 레일연마깊이 산정 - 50kg/m 레일 상면 152
Table 2.3.11. 레일연마깊이 산정 - 60kg/m 레일 상면 152
Table 2.3.12. 일반철도 레일연마기준(안) 수립을 위한 분석결과 153
Table 2.3.13. Case별 레일교체주기 및 레일연마주기 155
Table 2.3.14. 단가산출 산정방향 157
Table 2.3.15. 신선 건설구간 예방연마 비용 산출 및 작업조건 158
Table 2.3.16. 운행선구간 예방연마 비용 산출 및 작업조건(연마주기 5~6천만톤) 159
Table 2.3.17. 운행선구간 예방연마 비용 산출 및 작업조건(연마주기 7~8천만톤) 159
Table 2.3.18. 운행선구간 예방연마 비용 산출 및 작업조건(연마주기 9~10천만톤) 159
Table 2.3.19. 일반철도 보수연마 용역비용 및 km당 단가(2012~2013년) 160
Table 2.3.20. 보수연마 비용 산출 및 작업조건 160
Table 2.3.21. 50kg/m 레일교환 161
Table 2.3.22. 60kg/m 레일교환 161
Table 2.3.23. 침목 및 체결구 교환(직접공사비) 161
Table 2.3.24. 궤도정정 및 도상다지기 단가(직접공사비) 161
Table 2.3.25. Case 1. 50kg/m 레일 162
Table 2.3.26. Case 1. 60kg/m 레일 162
Table 2.3.27. Case 2. 50kg/m 레일 163
Table 2.3.28. Case 2. 60kg/m 레일 163
Table 2.3.29. Case 3. 50kg/m 레일 164
Table 2.3.30. Case 3. 60kg/m 레일 164
Table 2.3.31. Case 4. 50kg/m 레일 165
Table 2.3.32. Case 4. 60kg/m 레일 165
Table 2.3.33. Case 5. 50kg/m 레일 166
Table 2.3.34. Case 5. 60kg/m 레일 166
Table 2.3.35. Case 6. 50kg/m 레일 167
Table 2.3.36. Case 6. 60kg/m 레일 167
Table 2.3.37. Case 7. 50kg/m 레일 168
Table 2.3.38. Case 7. 60kg/m 레일 168
Table 2.3.39. Case 8. 50kg/m 레일 169
Table 2.3.40. Case 8. 60kg/m 레일 169
Table 2.3.41. 연마방안별 연간 유지보수비용, 50kg/m 레일 적용시 170
Table 2.3.42. 연마방안별 연간 유지보수비용, 60kg/m 레일 적용시 170
Table 2.3.43. 최적 레일연마주기(안) 산정 (50kg/m 레일) 172
Table 2.3.44. 최적 레일연마주기(안) 산정 (60kg/m 레일) 173
Table 2.3.45. 선로유지관리지침(제28조 레일연마 2항) 개정(안) 174
Table 2.4.1. 현장계측개소 176
Table 2.4.2. 주요 계측장비 사양 178
Table 2.4.3. 자갈궤도 실내시험체 설계조건 183
Table 2.4.4. 자갈궤도 실내시험체 제원 184
Table 2.4.5. 시험하중 산정표 185
Table 2.4.6. 실내시험 Case 186
Table 2.4.7. 편회귀계수를 구하는 방법 - 최소자승법 196
Table 2.4.8. 중회귀분석을 위한 입력조건 199
Table 2.4.9. 중회귀분석을 통한 레일휨응력 예측식 산정 결과(일반철도 새마을호PMC) 199
Table 2.4.10. 실내 피로시험 결과 201
Table 2.4.11. 일반철도 사용레일 S-N선도 및 피로한도(50% 파괴확률) 201
Table 2.4.12. 일반철도 사용레일 S-N선도식 보정을 위한 잔존수명 평가(50% 파괴확률) 209
Table 2.4.13. 일반철도 사용레일 피로시험결과 보정 210
Table 2.4.14. 파괴확률에 따른 일반철도 사용레일(TW) S-N선도식 213
Table 2.4.15. 파괴확률에 따른 일반철도 사용레일(TW) S-N선도식 213
Table 2.4.16. 사용레일 잔존 피로수명 산정결과(50kg/m레일, 1차년도) 214
Table 2.4.17. 사용레일 잔존 피로수명 산정결과(60kg/m레일, 2차년도) 214
Table 2.4.18. 파괴확률에 따른 일반철도 사용레일(TW) 피로수명 215
Table 2.4.19. 레일연마 방법에 따른 레일피로수명 평가 결과 216
Table 2.4.20. 일반철도 50kg/m 레일교체주기(안) 218
Table 2.4.21. 일반철도 60kg/m 레일교체주기(안) 218
Table 2.4.22. 선로유지관리지침(제26조 직선상의 레일수명) 개정(안) 220
Table 2.5.1. 레일용접부 굴곡시험(휨강도시험) 최대 하중 및 처짐량 기준 221
Table 2.5.2. 60kg/m 레일용접부 휨강도시험편 제원 223
Table 2.5.3. 50kg/m 레일용접부 휨강도시험편 제원 225
Table 2.5.4. 일반철도 곡선부 마모레일 휨강도시험 결과 227
Table 2.5.5. 현장계측개소 현황 229
Table 2.5.6. 곡선반경별 궤도동적응답 측정결과 분석 242
Table 2.5.7. 곡선반경별 속도제한 244
Table 2.5.8. 곡선부 차량-궤도 수치해석 제원 251
Table 2.5.9. 곡선반경별 열차속도에 따른 탈선계수 정리(Case 1) 255
Table 2.5.10. 곡선반경별 열차속도에 따른 탈선계수 정리(Case 2) 255
Table 2.5.11. 곡선반경별 열차속도에 따른 탈선계수 정리(Case 3) 256
Table 2.5.12. 일반철도 곡선부 제한속도와 허용가능속도 비교 265
Table 2.5.13.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마모한계치(안) 266
Table 2.5.14. 국외 레일등급과 국내 레일종류의 비교 267
Table 2.5.15. 레일종류별 곡선반경에 따른 마모예측모델 269
Fig. 1.1.1. 국외 레일파단원인 분석 37
Fig. 1.1.2. 열차속도별 레일마모한계치(유럽) 38
Fig. 1.3.1. 레일연마 및 교체주기 연동모듈(JR West) 45
Fig. 1.3.2. 레일 교체기준 설정 근거 46
Fig. 1.3.3. 열차속도별 레일마모한계치(유럽) 46
Fig. 1.3.4.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1억톤당 편마모량 47
Fig. 1.3.5. 통과톤수에 따른 편마모량 변화 48
Fig. 1.3.6.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직마모량 변화 48
Fig. 1.3.7.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편마모량 변화 49
Fig. 1.3.8. 용접부 요철설정 모델 52
Fig. 1.3.9. 레일표면요철과 레일응력의 상관관계 53
Fig. 1.3.10. 50N 테르밋용접 레일의 휨 피로시험 방법 및 결과(S-N곡선) 54
Fig. 1.3.11. 휨 피로시험 후 레일파단면 55
Fig. 1.3.12. 레일의 온도분포 가정 56
Fig. 1.3.13. 온도차에 의한 장대레일의 사용수명 56
Fig. 1.3.14. 레일연마주기 효과 57
Fig. 1.3.15. 요철성장률의 영향 57
Fig. 1.3.16. 초기요철의 영향 57
Fig. 1.3.17. 파괴확률에 따른 레일의 사용수명 58
Fig. 1.3.18. 뜬 침목을 고려한 해석모델 59
Fig. 1.3.19. 뜬 침목수 및 뜬 침목량에 따른 윤중변동율 60
Fig. 1.3.20. 동적윤중파형(뜬 침목량 2.5mm) 60
Fig. 1.3.21. 뜬 침목수 및 뜬 침목량에 따른 레일 휨응력 61
Fig. 1.3.22. 첫 번째 축에 의한 레일변위 61
Fig. 1.3.23. 뜬 침목량(mm)에 의한 레일용접부 휨 피로수명의 영향 62
Fig. 1.3.24.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요철성장률 분석 63
Fig. 1.3.25. 피로시험결과 및 분석(신간선 및 재래선 레일) 63
Fig. 1.3.26. 레일의 피로수명 평가(레일연마효과 고려) 64
Fig. 1.3.27. 현장측정 개소 65
Fig. 1.3.28. 레일저부응력 검토결과 66
Fig. 1.3.29. 궤도충격계수와 휨 피로수명의 상관관계 67
Fig. 1.3.30. 사용레일 휨 파괴강도 시험전경 및 결과 67
Fig. 1.3.31. 레일표면요철과 레일의 사용수명 69
Fig. 1.3.32. 도상형식별 레일용접부의 잔존수명 평가 70
Fig. 1.3.33. 차륜과 레일 구름접촉피로(RCF) 시험 71
Fig. 1.3.34. 차륜과 레일 구름접촉피로(RCF) 시험결과 71
Fig. 1.3.35. UIC 60레일의 연마 및 형상 복원 부위 74
Fig. 1.3.36. 사용개월수에 따른 레일두부의 심부대비 경도시험 결과(예) 79
Fig. 2.1.1. 레일저부 휨 피로파괴 유형(예) 81
Fig. 2.1.2. 구름접촉피로에 의한 강재료의 균열발생 유형 및 순서 82
Fig. 2.1.3. 반복하중에 의한 재료의 응답변화 83
Fig. 2.1.4. Kitagawa-Takahashi diagram 84
Fig. 2.1.5. 시간에 따른 반복응력 파형(Remote stress range) 85
Fig. 2.1.6. Haigh diagram 85
Fig. 2.1.7. 균열성장곡선의 3 영역 87
Fig. 2.1.8. 레일의 표면균열진전 및 수명 92
Fig. 2.1.9. Palmgren - Miner's rule (S-N 선도 적용) 94
Fig. 2.1.10. 선형누적피해법칙을 이용한 응력범위-피로수명 관계 95
Fig. 2.1.11. 레일 표면상의 탈탄층 96
Fig. 2.1.12. 차륜의 제동에 의한 점착력 98
Fig. 2.1.13. 차량속도증가에 따른 접촉면적(Stick/ Slip) 및 상태변화 100
Fig. 2.1.14. 응착마모의 발생과정 102
Fig. 2.1.15. 미끄러짐 거리에 따른 일반적 연삭마모의 특성 105
Fig. 2.1.16. 연삭마모의 체적 감소 106
Fig. 2.1.17. 실험시간에 따른 전형적인 선형 마모의 형태 112
Fig. 2.1.18. 차륜-레일 접촉 및 마찰 116
Fig. 2.1.19. 정상차륜의 2점 접촉상태에서의 접촉압력분포 116
Fig. 2.1.20. Hertz 이론의 차륜-레일 접촉면적 및 접촉압력 분포 117
Fig. 2.1.21. 슬립비에 따른 마찰계수변화 117
Fig. 2.1.22. 슬립비와 마찰계수의 관계 118
Fig. 2.2.1.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모델 120
Fig. 2.2.2. 단순 뜬침목 모델 124
Fig. 2.2.3. 뜬침목 모델에 대한 비선형 함수모델 124
Fig. 2.2.4. 현장계측 및 해석결과 비교(요철량 0mm) 125
Fig. 2.2.5. 현장계측 및 해석 결과 비교(요철량 0.19mm, "W"형) 125
Fig. 2.2.6. 레일표면요철량과 동적윤중의 상관관계 126
Fig. 2.2.7. 레일표면요철량과 레일휨응력의 상관관계 127
Fig. 2.2.8. 레일표면요철 깊이에 대한 허용값 분석 130
Fig. 2.3.1. 레일연마차 전경 133
Fig. 2.3.2. 연마전경 사진 134
Fig. 2.3.3. RAILPROF(레일표면요철측정기) 134
Fig. 2.3.4. Mass–stiffness combinations in the wheel–rail system 135
Fig. 2.3.5. 현장계측 결과 예(CaseII-1) 136
Fig. 2.3.6. 레일연마횟수에 따른 레일표면품질(QI & rail surface roughness) 결과 138
Fig. 2.3.7. 레일표면요철 계측 전경 139
Fig. 2.3.8. 레일표면요철 계측결과 계산방법 140
Fig. 2.3.9. 레일표면요철 계측결과 예 141
Fig. 2.3.10. 통과톤수에 따른 레일표면 요철성장률 142
Fig. 2.3.11. 일반철도 레일요철계측결과 및 요철성장률 분석 143
Fig. 2.3.12. 표본 사용레일 경도시험용 시험편 146
Fig. 2.3.13. 비커스 경도 시험법 146
Fig. 2.3.14. 마이크로비커스경도시험 위치 및 장비 147
Fig. 2.3.15. 레일시험편 마이크로비커스 경도시험 결과(상면) - 50kgN rail 150
Fig. 2.3.16. 레일시험편 마이크로비커스 경도시험 결과(상면) - KS60 rail 150
Fig. 2.3.17. 레일표면 깊이별 심부경도 대비 측정값(상면) - 50kgN rail 150
Fig. 2.3.18. 레일표면 깊이별 심부경도 대비 측정값(상면) - KS60 rail 150
Fig. 2.3.19. 레일표면 깊이별 심부경도 대비 측정값 회귀분석(상면) - 50kgN rail 151
Fig. 2.3.20. 레일표면 깊이별 심부경도 대비 측정값 회귀분석(상면) - KS60 rail 151
Fig. 2.3.21. 연마방안별 연간 유지보수비용 171
Fig. 2.4.1. 현장계측개소 전경 176
Fig. 2.4.2. 센서설치도 177
Fig. 2.4.3. 현장계측시스템 구성 177
Fig. 2.4.4. 윤중게이지 부착 및 윤중 검정 179
Fig. 2.4.5. 레일휨응력 센서 설치 전경 179
Fig. 2.4.6. 레일표면요철 계측 전경 179
Fig. 2.4.7. 해당 열차의 제원(하중 및 간격) 180
Fig. 2.4.8. 궤도동적응답 계측결과 예(무궁화) 181
Fig. 2.4.9. 레일표면요철량과 궤도동적응답의 상관관계 182
Fig. 2.4.10. 실내시험 시험체 및 하중재하 전경 184
Fig. 2.4.11. 하중파형 185
Fig. 2.4.12. 실내시험 Case 186
Fig. 2.4.13. 실내시험 Case 전경 187
Fig. 2.4.14. 실내시험 센서설치도 187
Fig. 2.4.15. 침목변위계 설치전경 188
Fig. 2.4.16. 레일휨응력 센서 설치전경 188
Fig. 2.4.17. 동적윤중 센서 설치전경 188
Fig. 2.4.18. 정적재하시험 결과 예 189
Fig. 2.4.19. 시험체 Case별 정적재하시험 분석결과 189
Fig. 2.4.20. 하중조건별 침목변위 계측결과 예 – Case 2-4 190
Fig. 2.4.21. 하중조건별 레일휨응력 계측결과 예 – Case 2-4 191
Fig. 2.4.22. 하중크기 및 진폭에 따른 레일휨응력 변화 192
Fig. 2.4.23. 가진주파수 변화에 따른 궤도동적응답 변화 193
Fig. 2.4.24. 뜬침목개수에 따른 궤도동적응답 변화(17LC3) 194
Fig. 2.4.25. 뜬침목량에 따른 궤도동적응답 변화 195
Fig. 2.4.26. 레일휨응력 예측을 위한 중회귀분석 절차 198
Fig. 2.4.27. 일반철도 자갈궤도 레일휨응력예측식 200
Fig. 2.4.28. 50kgN 사용레일 피로시험 파단결과(1차년도) 202
Fig. 2.4.29. KS60 사용레일 피로시험 파단결과(2차년도) 204
Fig. 2.4.30. 실물 레일 피로시험결과 206
Fig. 2.4.31. 일반철도 사용레일 휨 피로강도(S-N선도)(50% 파괴확률) 207
Fig. 2.4.32. 사용레일 S-N선도 보정방법 208
Fig. 2.4.33. 일반철도 사용레일 S-N선도 보정(파괴확률 50%) 211
Fig. 2.4.34. S-N선도를 이용한 피로해석 방법 211
Fig. 2.4.35. 파괴확률에 따른 일반철도 사용레일(TW)의 S-N선도 212
Fig. 2.4.36. 레일연마에 따른 레일피로수명 평가 217
Fig. 2.4.37. 레일 연마 및 교체주기 연동모듈(안) 219
Fig. 2.5.1. 마모레일 휨강도시험방법 및 전경 222
Fig. 2.5.2. 레일두부 프로파일 측정 222
Fig. 2.5.3. 마모레일 휨강도시험결과 예(60kg/m 레일) 226
Fig. 2.5.4. 마모레일 휨강도시험결과 228
Fig. 2.5.5. 현장계측개소 전경 230
Fig. 2.5.6. 센서설치도 231
Fig. 2.5.7. 윤중게이지 부착 및 윤중 검정 231
Fig. 2.5.8. 횡압게이지 설치전경 232
Fig. 2.5.9. 횡압 검정 전경 232
Fig. 2.5.10. 측정변형률과 횡압의 선형회귀분석 결과(예) 232
Fig. 2.5.11. 레일프로파일측정 233
Fig. 2.5.12. 레일프로파일 측정결과 예(충북선, 연당~청령포 R300) 234
Fig. 2.5.13. 레일프로파일 측정결과 예(영동선, 옥계~망상 R400) 235
Fig. 2.5.14. 레일프로파일 측정결과 예(충북선, 주덕~달천 R600) 236
Fig. 2.5.15. 레일프로파일 측정결과 예(충북선, 동량~삼탄 R800) 237
Fig. 2.5.16. 레일프로파일 측정결과(R250~400구간) 238
Fig. 2.5.17. 궤도동적응답 계측결과 예(R300, 여객) 238
Fig. 2.5.18. 궤도동적응답 계측결과 예(R400, 여객) 239
Fig. 2.5.19. 궤도동적응답 계측결과 예(R600, 여객) 239
Fig. 2.5.20. 궤도동적응답 계측결과 예(R800, 여객) 240
Fig. 2.5.21. R300구간의 궤도동적응답 측정결과 종합 240
Fig. 2.5.22. R400구간의 궤도동적응답 측정결과 종합 241
Fig. 2.5.23. R600구간의 궤도동적응답 측정결과 종합 241
Fig. 2.5.24. R800구간의 궤도동적응답 측정결과 종합 241
Fig. 2.5.25. 곡선반경별 내외측레일의 윤중 및 횡압(mean load) 계측결과 242
Fig. 2.5.26. 차륜-레일간의 작용력 243
Fig. 2.5.27. R300구간의 탈선계수 248
Fig. 2.5.28. R400구간의 탈선계수 248
Fig. 2.5.29. R600구간의 탈선계수 248
Fig. 2.5.30. R800구간의 탈선계수 248
Fig. 2.5.31. 직선구간의 탈선계수 248
Fig. 2.5.32. 곡선반경에 따른 탈선계수 종합 249
Fig. 2.5.33. 일반철도 곡선부 레일 편마모를 고려한 수치해석 모델 250
Fig. 2.5.34. 곡선부 수치해석 모델 선형조건 252
Fig. 2.5.35. 레일 편마모가 없는 경우 수치해석 모델 252
Fig. 2.5.36. 레일 편마모가 있는 경우 수치해석 모델 253
Fig. 2.5.37.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 탈선계수 예(R300, 60kg/m rail)[내용누락;p.253-256] 254
Fig. 2.5.38.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 탈선계수 예(R400, 60kg/m rail)[내용누락;p.253-256] 254
Fig. 2.5.39.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 탈선계수 예(R600, 60kg/m rail)[내용누락;p.253-256] 254
Fig. 2.5.40.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 탈선계수 예(R800, 60kg/m rail)[내용누락;p.253-256] 254
Fig. 2.5.41.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R300) 257
Fig. 2.5.42.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R400) 257
Fig. 2.5.43.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R600) 257
Fig. 2.5.44.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R800) 258
Fig. 2.5.45. 곡선부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결과 종합(60kg/m 레일) 259
Fig. 2.5.46. 레일마모 유무에 따른 열차속도별 탈선계수 분석(R600) 260
Fig. 2.5.47. 레일종류에 따른 열차속도별 탈선계수 분석(R600) 261
Fig. 2.5.48. 캔트량에 따른 열차속도별 탈선계수 분석(R600) 262
Fig. 2.5.49. 곡선반경별 열차속도에 따른 탈선계수 분석 264
Fig. 2.5.50.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레일 직마모량 예측 268
Fig. 2.5.51.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레일 직마모량 예측모델 268
Fig. 2.5.52.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레일 편마모량 예측 269
Fig. 2.5.53. 레일등급별 곡선반경에 따른 레일 편마모량 예측모델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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