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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총평 4
제1차 유권자 의식조사 12
목차 14
제1장 조사 개요 16
I. 조사의 설계 16
II. 주요 조사 항목 17
III. 표본의 특성 18
IV. 가중값 배율 19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20
I. 조사 결과 총괄 요약 20
II. 조사 결과 세부 요약 23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34
1.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34
2. 사전투표제 인지도 35
3. 투표 참여 의향 36
4. 투표 예정일 37
5.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38
6. 사전투표 예정 요일 39
7. 사전투표가 없을 경우, 투표 참여 여부 40
8. 투표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41
9. 1인 2표제 인지도 42
10.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43
11. 지지정당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44
12. 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45
13.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공명성 평가 46
14. 공명성이 낮다고 평가하는 이유 47
15. 선거범죄 관련 제도 인지도 48
16. 포상금제도가 신고·제보에 미치는 영향력 49
17. 선거범죄 신고 및 제보 의향 50
18.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51
19. 선관위 활동 평가 52
20. 선관위 역점 과제 53
붙임1. 통계표 54
표본의 특성(조사완료 및 목표할당) 55
응답자특성표 56
〈표 1〉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57
〈표 2〉투표 참여 의향 58
〈표 3〉사전투표제 인지도 59
〈표 4〉(투표참여 의사층만) 투표예정일 60
〈표 4-1〉(사전투표 예정자만) 사전투표하고자 하는 이유 61
〈표 4-2〉(사전투표 예정자만) 투표 예정 요일 62
〈표 5〉사전투표가 없을 경우, 투표일 참여 여부 63
〈표 6〉1인 2표제 인지도 65
〈표 7〉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66
〈표 8〉정당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67
〈표 9〉(비투표의사층만) 투표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68
〈표 10〉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공명성 평가 69
〈표 10-1〉(부정 평가자만)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70
〈표 11〉선거범죄 관련 제도 인지도 71
〈표 12〉관련 제도의 신고/제보에 미치는 영향력 72
〈표 13〉신고 및 제보 의향 73
〈표 14〉정치 후원금 기부 의향 74
〈표 15〉선관위 활동 평가 75
〈표 16〉선관위 역점 과제 76
〈표 17〉필요 정보 획득 채널 77
붙임2. 설문지 78
제2차 유권자 의식조사 84
목차 86
제1장 조사 개요 88
I. 조사의 설계 88
II. 주요 조사 항목 89
III. 표본의 특성 90
IV. 가중값 배율 91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92
I. 조사 결과 총괄 요약 92
II. 조사 결과 세부 요약 96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108
1.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108
2. 투표 참여 의향 109
3. 사전투표제 인지도 110
4. 투표 예정일 111
5.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112
6. 투표 후보 결정 여부 113
7.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114
8. 투표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115
9. 후보자들의 정책/공약 인지도 116
10. 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117
11.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공명성 평가 118
12. 공명성이 낮다고 평가하는 이유 119
13.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여부 120
14.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여부 반영 정도 121
15. 불법 선거운동 경험 여부 122
16. 선거법 위반행위 신고 및 제보 의향 123
17. 선거법 위반 행위를 신고하지 않는 이유 124
18. 선관위 단속활동 신뢰도 125
19. 선관위 활동 평가 126
20. 선관위 공명선거 홍보활동 평가 127
21. 선관위 역점 과제 128
붙임1. 통계표 130
표본의 특성(조사완료 및 목표할당) 131
응답자특성표 132
〈표 1〉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133
〈표 2〉투표 참여 의향 134
〈표 3〉사전투표제 인지도 135
〈표 4〉(투표참여 의사층만) 투표예정일 136
〈표 4-1〉(사전투표 예정자만) 사전투표하고자 하는 이유 137
〈표 5〉(투표참여 의사층만) 투표후보 결정여부 138
〈표 5-1〉(투표참여 의사층만) 후보 선택 시 고려사항 139
〈표 5-2〉(비투표의사층만) 투표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140
〈표 6〉후보자들의 정책/공약 인지도 141
〈표 6〉후보자들의 정책/공약 인지도 (문5-1 "정책/공약" 응답자) 142
〈표 7〉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채널 143
〈표 8〉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공명성 평가 144
〈표 8-1〉(부정 평가자만)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145
〈표 9〉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146
〈표 10〉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여부 반영 147
〈표 11〉불법 선거운동 경험 148
〈표 12〉신고 및 제보 의향 149
〈표 12-1〉(미신고 응답자) 신고하지 않는 이유 150
〈표 13〉선관위 단속활동 신뢰도 151
〈표 14〉선관위 활동 평가 152
〈표 15〉선관위 공명선거 홍보활동 평가 153
〈표 16〉선관위 역점 과제 154
붙임2. 설문지 156
제3차 유권자 의식조사 162
목차 164
제1장 조사 개요 168
I. 조사의 설계 168
II. 주요 조사 항목 169
III. 표본의 특성 170
IV. 가중값 배율 171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172
I. 조사 결과 총괄 요약 172
II. 조사 결과 세부 요약 178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200
1.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200
2. 제20대 국회의원선거 투표 여부 201
2-1. 제20대 국회의원선거 투표 참여 시기 202
2-2. 사전투표하게 된 이유 203
2-3. 사전투표제가 없을 경우 투표 가능 여부 204
3. 투표하지 않은 이유 205
4. 지지후보 결정 시기 206
5.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207
6. 지지정당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208
7. 효과적인 후보·정당 인지 경로 209
8. 지지후보 선택 시 정보의 충분성 210
9. 언론의 선거보도 공정성 211
10. 제20대 국회의원선거의 공명성 평가 212
10-1. 공명했다고 평가하는 이유 213
10-2. 공명하지 못했다고 평가하는 이유 214
11. 불법선거 경험 여부 215
12. 불법선거운동 경험 시 대응 216
13. 제20대 국회의원선거의 문제점 217
14. 공명선거를 위해 필요한 사항 218
15. 사전투표제 인지도 219
16. 사전투표제 도움정도 220
17. 현행 사전투표제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221
18. 근로자 투표시간 보장 인지도 222
19. 사전투표일과 선거일 모두 근무 여부 223
19-1. 고용주의 투표시간 보장 정도 224
19-2. 고용주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 225
20. 기부행위 상시제한제도 인지 여부 226
21. 과태료 및 포상금제도 인지 여부 227
21-1. 과태료 및 포상금제도의 효과 정도 228
22.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229
23-1.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 접촉 여부 230
23-2.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 정도 238
24. 선관위 홍보활동의 공명선거 정착 및 투표율 제고 효과 246
25. 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인지도 247
25-1. 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호감도 248
26. 선거관리위원회 역할 및 활동 평가 249
27. 투표소 친절도 평가 250
28. 선거관리위원회 중점 해결 과제 251
붙임1. 통계표 252
표본의 특성(조사완료 및 목표할당) 255
응답자특성표 256
〈표 1〉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257
〈표 2〉투표 여부 258
〈표 2-1〉투표참여 시기 259
〈표 2-2〉사전투표하게된 이유 260
〈표 2-3〉사전투표제가 없었을 경우 투표 가능 여부 261
〈표 3〉지지후보 결정시기 262
〈표 4〉후보 선택 시 고려사항 263
〈표 5〉정당 선택시 고려요인 264
〈표 6〉지지후보, 정당 선택시 가장 도움된 경로[1순위] 265
〈표 6〉지지후보, 정당 선택시 가장 도움된 경로[1+2순위](중복응답) 266
〈표 6〉지지후보, 정당 선택시 가장 도움된 경로[1+2+3순위](중복응답) 267
〈표 7〉지지후보 선택 시 정보의 충분성 268
〈표 8〉투표하지 않은 이유 269
〈표 9〉언론의 선거보도 공정성 270
〈표 10〉이번 선거의 공명성 평가 271
〈표 10-1〉공명했다고 평가하는 이유[1순위] 272
〈표 10-1〉공명했다고 평가하는 이유[1+2순위](중복응답) 273
〈표 10-2〉공명하지 못했다는 이유[1순위] 274
〈표 10-2〉공명하지 못했다 평가자[1+2순위](중복응답) 275
〈표 11〉이번 선거의 가장 큰 문제점 276
〈표 12〉불법선거 경험여부[종합] 277
〈표 12-1-1〉"1)후보자간 인신공격·비방·흑색선전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78
〈표 12-1-2〉"2) 팬클럽, 산악회, 포럼 등 사조직의 선거운동 관여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79
〈표 12-1-3〉"3) 향우회, 동창회, 종친회, 종교단체 등에서 누구를 찍어주자고 하는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80
〈표 12-1-4〉"4) 돈을 받고 정당과 선거행사에 참여하는 일"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81
〈표 12-1-5〉"5) 돈봉투·선물·선심관광·음식물 등을 주고받는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82
〈표 12-1-6〉"6) 공무원, 통·리·반장의 선거운동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83
〈표 13〉공명선거를 위해 필요한 사항 284
〈표 14〉사전투표제 인지도 285
〈표 15〉사전투표제 도움정도 286
〈표 16〉현행 사전투표제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287
〈표 17〉근로자 투표시간 보장 인지도 288
〈표 18〉사전투표일, 선거일 근무여부 289
〈표 18-1〉고용주의 투표시간 보장 정도 290
〈표 18-2〉투표시간 보장을 해주지 않은 고용주 신고여부 291
〈표 18-3〉고용주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 292
〈표 19〉기부행위 등 선거법 위반행위 인지도 293
〈표 20〉과태료 및 포상금제도 인지 여부 294
〈표 20-1〉과태료 및 포상금 제도의 효과정도 295
〈표 21〉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296
〈표 22-1〉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종합] 297
〈표 22-2-1〉"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TV 광고)"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298
〈표 22-2-2〉"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라디오 광고)"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299
〈표 22-2-3〉"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신문 광고)"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0
〈표 22-2-4〉"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지하철/버스 등 광고)"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1
〈표 22-2-5〉"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현수막/배너/가로등현수기/ 홍보탑 광고)"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2
〈표 22-2-6〉"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리플릿,포스터 등 인쇄물 홍보)"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3
〈표 22-2-7〉"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인터넷, SNS 홍보)"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4
〈표 22-2-8〉"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선거체험행사 및 거리 캠페인)"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5
〈표 23〉선관위 홍보활동의 공명선거 정착 및 투표율 제고 효과 306
〈표 24〉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인지도 307
〈표 24-1〉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호감도 308
〈표 25〉선관위 역할 및 활동 평가 309
〈표 26〉투표소 친절도 310
〈표 27〉향후 선관위 중점적 해결 과제 311
붙임2. 설문지 312
붙임3. 조사설문 보조자료 - 보기카드 324
1. TV 광고 325
2. 라디오 광고 328
3. 신문 광고 - 투표참여 329
4. 대중교통 광고(지하철·버스) 331
5. 시설물 광고(현수막·배너·홍보탑) 333
6. 인쇄물 홍보(포스터·리플릿·팸플릿) 336
7. 인터넷·SNS 홍보 340
8. 선거체험행사 및 거리캠페인 346
9.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슬로건 348
판권기 349
[뒷표지]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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