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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회의원선거(2016.4.13)에 관한 유권자 의식조사. 제20대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16
청구기호
R 324.951 ㅈ552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47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635519
주기사항
책등표제: (제20대 국회의원선거)유권자 의식조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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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총평 4

제1차 유권자 의식조사 12

목차 14

제1장 조사 개요 16

I. 조사의 설계 16

II. 주요 조사 항목 17

III. 표본의 특성 18

IV. 가중값 배율 19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20

I. 조사 결과 총괄 요약 20

II. 조사 결과 세부 요약 23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34

1.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34

2. 사전투표제 인지도 35

3. 투표 참여 의향 36

4. 투표 예정일 37

5.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38

6. 사전투표 예정 요일 39

7. 사전투표가 없을 경우, 투표 참여 여부 40

8. 투표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41

9. 1인 2표제 인지도 42

10.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43

11. 지지정당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44

12. 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45

13.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공명성 평가 46

14. 공명성이 낮다고 평가하는 이유 47

15. 선거범죄 관련 제도 인지도 48

16. 포상금제도가 신고·제보에 미치는 영향력 49

17. 선거범죄 신고 및 제보 의향 50

18.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51

19. 선관위 활동 평가 52

20. 선관위 역점 과제 53

붙임1. 통계표 54

표본의 특성(조사완료 및 목표할당) 55

응답자특성표 56

〈표 1〉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57

〈표 2〉투표 참여 의향 58

〈표 3〉사전투표제 인지도 59

〈표 4〉(투표참여 의사층만) 투표예정일 60

〈표 4-1〉(사전투표 예정자만) 사전투표하고자 하는 이유 61

〈표 4-2〉(사전투표 예정자만) 투표 예정 요일 62

〈표 5〉사전투표가 없을 경우, 투표일 참여 여부 63

〈표 6〉1인 2표제 인지도 65

〈표 7〉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66

〈표 8〉정당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67

〈표 9〉(비투표의사층만) 투표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68

〈표 10〉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공명성 평가 69

〈표 10-1〉(부정 평가자만)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70

〈표 11〉선거범죄 관련 제도 인지도 71

〈표 12〉관련 제도의 신고/제보에 미치는 영향력 72

〈표 13〉신고 및 제보 의향 73

〈표 14〉정치 후원금 기부 의향 74

〈표 15〉선관위 활동 평가 75

〈표 16〉선관위 역점 과제 76

〈표 17〉필요 정보 획득 채널 77

붙임2. 설문지 78

제2차 유권자 의식조사 84

목차 86

제1장 조사 개요 88

I. 조사의 설계 88

II. 주요 조사 항목 89

III. 표본의 특성 90

IV. 가중값 배율 91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92

I. 조사 결과 총괄 요약 92

II. 조사 결과 세부 요약 96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108

1.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108

2. 투표 참여 의향 109

3. 사전투표제 인지도 110

4. 투표 예정일 111

5.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112

6. 투표 후보 결정 여부 113

7.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114

8. 투표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115

9. 후보자들의 정책/공약 인지도 116

10. 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117

11.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공명성 평가 118

12. 공명성이 낮다고 평가하는 이유 119

13.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여부 120

14.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여부 반영 정도 121

15. 불법 선거운동 경험 여부 122

16. 선거법 위반행위 신고 및 제보 의향 123

17. 선거법 위반 행위를 신고하지 않는 이유 124

18. 선관위 단속활동 신뢰도 125

19. 선관위 활동 평가 126

20. 선관위 공명선거 홍보활동 평가 127

21. 선관위 역점 과제 128

붙임1. 통계표 130

표본의 특성(조사완료 및 목표할당) 131

응답자특성표 132

〈표 1〉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133

〈표 2〉투표 참여 의향 134

〈표 3〉사전투표제 인지도 135

〈표 4〉(투표참여 의사층만) 투표예정일 136

〈표 4-1〉(사전투표 예정자만) 사전투표하고자 하는 이유 137

〈표 5〉(투표참여 의사층만) 투표후보 결정여부 138

〈표 5-1〉(투표참여 의사층만) 후보 선택 시 고려사항 139

〈표 5-2〉(비투표의사층만) 투표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140

〈표 6〉후보자들의 정책/공약 인지도 141

〈표 6〉후보자들의 정책/공약 인지도 (문5-1 "정책/공약" 응답자) 142

〈표 7〉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채널 143

〈표 8〉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공명성 평가 144

〈표 8-1〉(부정 평가자만)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145

〈표 9〉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146

〈표 10〉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여부 반영 147

〈표 11〉불법 선거운동 경험 148

〈표 12〉신고 및 제보 의향 149

〈표 12-1〉(미신고 응답자) 신고하지 않는 이유 150

〈표 13〉선관위 단속활동 신뢰도 151

〈표 14〉선관위 활동 평가 152

〈표 15〉선관위 공명선거 홍보활동 평가 153

〈표 16〉선관위 역점 과제 154

붙임2. 설문지 156

제3차 유권자 의식조사 162

목차 164

제1장 조사 개요 168

I. 조사의 설계 168

II. 주요 조사 항목 169

III. 표본의 특성 170

IV. 가중값 배율 171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172

I. 조사 결과 총괄 요약 172

II. 조사 결과 세부 요약 178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200

1.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200

2. 제20대 국회의원선거 투표 여부 201

2-1. 제20대 국회의원선거 투표 참여 시기 202

2-2. 사전투표하게 된 이유 203

2-3. 사전투표제가 없을 경우 투표 가능 여부 204

3. 투표하지 않은 이유 205

4. 지지후보 결정 시기 206

5.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207

6. 지지정당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208

7. 효과적인 후보·정당 인지 경로 209

8. 지지후보 선택 시 정보의 충분성 210

9. 언론의 선거보도 공정성 211

10. 제20대 국회의원선거의 공명성 평가 212

10-1. 공명했다고 평가하는 이유 213

10-2. 공명하지 못했다고 평가하는 이유 214

11. 불법선거 경험 여부 215

12. 불법선거운동 경험 시 대응 216

13. 제20대 국회의원선거의 문제점 217

14. 공명선거를 위해 필요한 사항 218

15. 사전투표제 인지도 219

16. 사전투표제 도움정도 220

17. 현행 사전투표제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221

18. 근로자 투표시간 보장 인지도 222

19. 사전투표일과 선거일 모두 근무 여부 223

19-1. 고용주의 투표시간 보장 정도 224

19-2. 고용주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 225

20. 기부행위 상시제한제도 인지 여부 226

21. 과태료 및 포상금제도 인지 여부 227

21-1. 과태료 및 포상금제도의 효과 정도 228

22.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229

23-1.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 접촉 여부 230

23-2.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 정도 238

24. 선관위 홍보활동의 공명선거 정착 및 투표율 제고 효과 246

25. 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인지도 247

25-1. 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호감도 248

26. 선거관리위원회 역할 및 활동 평가 249

27. 투표소 친절도 평가 250

28. 선거관리위원회 중점 해결 과제 251

붙임1. 통계표 252

표본의 특성(조사완료 및 목표할당) 255

응답자특성표 256

〈표 1〉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심도 257

〈표 2〉투표 여부 258

〈표 2-1〉투표참여 시기 259

〈표 2-2〉사전투표하게된 이유 260

〈표 2-3〉사전투표제가 없었을 경우 투표 가능 여부 261

〈표 3〉지지후보 결정시기 262

〈표 4〉후보 선택 시 고려사항 263

〈표 5〉정당 선택시 고려요인 264

〈표 6〉지지후보, 정당 선택시 가장 도움된 경로[1순위] 265

〈표 6〉지지후보, 정당 선택시 가장 도움된 경로[1+2순위](중복응답) 266

〈표 6〉지지후보, 정당 선택시 가장 도움된 경로[1+2+3순위](중복응답) 267

〈표 7〉지지후보 선택 시 정보의 충분성 268

〈표 8〉투표하지 않은 이유 269

〈표 9〉언론의 선거보도 공정성 270

〈표 10〉이번 선거의 공명성 평가 271

〈표 10-1〉공명했다고 평가하는 이유[1순위] 272

〈표 10-1〉공명했다고 평가하는 이유[1+2순위](중복응답) 273

〈표 10-2〉공명하지 못했다는 이유[1순위] 274

〈표 10-2〉공명하지 못했다 평가자[1+2순위](중복응답) 275

〈표 11〉이번 선거의 가장 큰 문제점 276

〈표 12〉불법선거 경험여부[종합] 277

〈표 12-1-1〉"1)후보자간 인신공격·비방·흑색선전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78

〈표 12-1-2〉"2) 팬클럽, 산악회, 포럼 등 사조직의 선거운동 관여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79

〈표 12-1-3〉"3) 향우회, 동창회, 종친회, 종교단체 등에서 누구를 찍어주자고 하는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80

〈표 12-1-4〉"4) 돈을 받고 정당과 선거행사에 참여하는 일"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81

〈표 12-1-5〉"5) 돈봉투·선물·선심관광·음식물 등을 주고받는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82

〈표 12-1-6〉"6) 공무원, 통·리·반장의 선거운동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83

〈표 13〉공명선거를 위해 필요한 사항 284

〈표 14〉사전투표제 인지도 285

〈표 15〉사전투표제 도움정도 286

〈표 16〉현행 사전투표제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287

〈표 17〉근로자 투표시간 보장 인지도 288

〈표 18〉사전투표일, 선거일 근무여부 289

〈표 18-1〉고용주의 투표시간 보장 정도 290

〈표 18-2〉투표시간 보장을 해주지 않은 고용주 신고여부 291

〈표 18-3〉고용주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 292

〈표 19〉기부행위 등 선거법 위반행위 인지도 293

〈표 20〉과태료 및 포상금제도 인지 여부 294

〈표 20-1〉과태료 및 포상금 제도의 효과정도 295

〈표 21〉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296

〈표 22-1〉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종합] 297

〈표 22-2-1〉"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TV 광고)"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298

〈표 22-2-2〉"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라디오 광고)"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299

〈표 22-2-3〉"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신문 광고)"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0

〈표 22-2-4〉"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지하철/버스 등 광고)"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1

〈표 22-2-5〉"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현수막/배너/가로등현수기/ 홍보탑 광고)"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2

〈표 22-2-6〉"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리플릿,포스터 등 인쇄물 홍보)"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3

〈표 22-2-7〉"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인터넷, SNS 홍보)"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4

〈표 22-2-8〉"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선거체험행사 및 거리 캠페인)" 경험있는 경우 도움정도 305

〈표 23〉선관위 홍보활동의 공명선거 정착 및 투표율 제고 효과 306

〈표 24〉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인지도 307

〈표 24-1〉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호감도 308

〈표 25〉선관위 역할 및 활동 평가 309

〈표 26〉투표소 친절도 310

〈표 27〉향후 선관위 중점적 해결 과제 311

붙임2. 설문지 312

붙임3. 조사설문 보조자료 - 보기카드 324

1. TV 광고 325

2. 라디오 광고 328

3. 신문 광고 - 투표참여 329

4. 대중교통 광고(지하철·버스) 331

5. 시설물 광고(현수막·배너·홍보탑) 333

6. 인쇄물 홍보(포스터·리플릿·팸플릿) 336

7. 인터넷·SNS 홍보 340

8. 선거체험행사 및 거리캠페인 346

9.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슬로건 348

판권기 349

[뒷표지]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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