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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독서진흥정책의 기조 6
제1절 독서진흥정책의 흐름 7
1. 독서진흥정책의 방향 7
2. 독서진흥정책의 기대 효과 12
3. 독서문화진흥법 제ㆍ개정 13
4. 독서진흥정책 현황 15
제2절 주요 국가의 독서진흥활동 19
1. 독서문화 국제 비교 19
2. 각국의 독서진흥 활동 21
제2장 국민독서실태 및 독서환경 35
제1절 국민독서실태 및 의견 조사 36
1. 성인의 독서실태 37
2. 초ㆍ중ㆍ고 학생의 독서실태 47
제2절 독서환경 57
1. 도서관 환경 57
2. 출판 및 유통 환경 65
제3장 2015년도 독서진흥 추진 실적 68
제1절 사회적 독서 진흥기반 조성 74
1.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75
2. 지역 독서 공동체 조성 78
3. 학교 독서환경 개선 81
4. 책 읽는 직장 만들기 84
5. 우수 독서자료 지원 86
6. 디지털 독서문화 확산 89
7. 독서문화 기반 확충 91
제2절 생활 속 독서문화 정착 93
1. 생애주기별 독서활동 지원 94
2. 다양한 독서동아리 활성화 97
3. 맞춤형 독서교육 및 독서 프로그램 보급 99
4. 독서정보 시스템 구축 및 활용 101
제3절 책 읽는 즐거움의 확산 103
1. 국민 참여형 독서운동 전개 104
2. 다양한 매체를 통한 독서 참여 확산 107
3. 지역 풀뿌리 독서문화 확산 109
4. 독서를 통한 인문정신문화 확산 112
제4절 함께하는 독서복지 구현 115
1. 독서장애인을 위한 독서 서비스 확대 116
2. 소외계층 독서활동 지원 강화 119
3. 병영, 교정시설 독서활동 지원 122
4. 다문화가정의 독서 접근성 제고 124
제4장 2016년도 독서진흥 시행 계획 126
제1절 사회적 독서 진흥기반 조성 132
1.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133
2. 지역 독서 공동체 조성 135
3. 학교 독서환경 개선 138
4. 책 읽는 직장 만들기 141
5. 우수 독서자료 지원 144
6. 디지털 독서문화 확산 148
7. 독서문화 기반 확충 150
제2절 생활 속 독서문화 정착 152
1. 생애주기별 독서활동 지원 154
2. 다양한 독서동아리 활성화 158
3. 맞춤형 독서교육 및 독서 프로그램 보급 160
4. 독서정보 시스템 구축 및 활용 162
제3절 책 읽는 즐거움의 확산 163
1. 국민 참여형 독서운동 전개 165
2.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국민 독서 참여 확산 168
3. 지역 풀뿌리 독서문화 확산 170
4. 독서를 통한 인문정신문화 확산 173
제4절 함께하는 독서복지 구현 174
1. 독서장애인을 위한 독서 서비스 확대 176
2. 소외계층 독서활동 지원 강화 179
3. 병영 및 교정시설 독서활동 지원 183
4. 다문화가정의 독서 접근성 제고 185
[참고자료 1] 2015년 지자체별 추진 실적 188
[참고자료 2] 2016년 지자체별 시행 계획 328
[참고자료 3] 독서문화진흥법 및 시행령 457
[참고자료 4] 도서관법 및 시행령 464
판권기 485
〈표 1-1〉 「독서문화진흥법」의 제ㆍ개정 과정 13
〈표 1-2〉 「독서문화진흥법」의 개정 내용 14
〈표 1-3〉 독서진흥 관련 법률 현황 15
〈표 1-4〉 한국인의 독서율 및 도서관 이용률 국제 비교 19
〈표 1-5〉 주요국의 공공도서관 및 장서 현황 20
〈표 1-6〉 영국의 대표적인 '독자 개발 프로그램' 사례 24
〈표 1-7〉 해외 독서진흥ㆍ독서운동 사례 29
〈표 2-1〉 국민독서실태조사의 조사방법 36
〈표 2-2〉 전국 공공도서관 지역별 현황 58
〈표 2-3〉 전국 공공도서관의 소장 자료 현황 59
〈표 2-4〉 공공도서관 직원 현황 60
〈표 2-5〉 공공도서관 예산 61
〈표 2-6〉 학교도서관 학교급별 현황 63
〈표 2-7〉 지역별 학교도서관 현황 64
〈표 2-8〉 지역별 출판사 현황 65
〈표 2-9〉 도서 출판 현황 66
〈표 2-10〉 출판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66
〈표 2-11〉 규모별 서점 수 추이 67
〈표 2-12〉 인터넷서점 매출 추이 67
〈표 3-1〉 연도별 전국 지자체별 사업 실적 건수 71
〈표 3-2〉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독서문화 진흥 협력체제 구축 77
〈표 3-3〉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지역 독서 공동체 조성 80
〈표 3-4〉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학교 독서환경 개선 83
〈표 3-5〉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책 읽는 직장 만들기 85
〈표 3-6〉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우수 독서자료 지원 88
〈표 3-7〉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디지털 독서문화 확산 90
〈표 3-8〉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독서문화 기반 확충 92
〈표 3-9〉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생애 주기별 독서활동 지원 96
〈표 3-10〉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다양한 독서동아리 활성화 98
〈표 3-11〉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맞춤형 독서교육/독서프로그램 보급 100
〈표 3-12〉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독서정보 시스템 구축 및 활용 102
〈표 3-13〉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국민 참여형 독서운동 전개 106
〈표 3-14〉/〈표 3-13〉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다양한 매체를 통한 독서 참여 확산 108
〈표 3-15〉/〈표 3-14〉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지역 풀뿌리 독서문화 확산 111
〈표 3-16〉/〈표 3-15〉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독서를 통한 인문정신문화 확산 114
〈표 3-17〉/〈표 3-16〉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독서장애인을 위한 독서서비스 확대 118
〈표 3-18〉/〈표 3-17〉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소외계층 독서활동 지원 강화 121
〈표 3-19〉/〈표 3-18〉 2015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병영, 교정시설 독서활동 지원 123
〈표 3-20〉/〈표 3-19〉 2015년 사업 실적 수 : 다문화가정의 독서 접근성 제고 125
〈그림 1-1〉 독서문화진흥정책의 기본방향 : 제2차 독서문화진흥 기본계획(2014~2018) 7
〈그림 1-2〉 독서문화진흥정책의 비전 및 중점 추진 과제 8
〈그림 2-1〉 독서율 변화 추이(성인) 37
〈그림 2-2〉 독서량 변화 추이(성인) 38
〈그림 2-3〉 독서시간 변화 추이(성인) 38
〈그림 2-4〉 여가 활용 시 독서의 비중(성인, 평일 기준) 39
〈그림 2-5〉 종이책과 전자책의 도서 분야 선호도(성인) 40
〈그림 2-6〉 도서정보원(성인) 41
〈그림 2-7〉 도서 입수 경로(성인) 41
〈그림 2-7-1〉 도서 구입처(성인) 42
〈그림 2-8〉 본인의 독서량 평가(성인) 42
〈그림 2-9〉 독서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43
〈그림 2-10〉 독서 장애요인(성인) 43
〈그림 2-11〉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44
〈그림 2-12〉 직장의 독서환경 44
〈그림 2-13〉 독서 프로그램 참여 경험(성인) 45
〈그림 2-14〉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분야별 정책 우선수위 46
〈그림 2-15〉 독서율 변화 추이(학생) 47
〈그림 2-16〉 독서량 변화 추이(학생) 48
〈그림 2-17〉 독서시간(학생) 49
〈그림 2-18〉 선호하는 도서 분야(중고등학생) 50
〈그림 2-19〉 선호하는 도서 분야(초등학생) 50
〈그림 2-20〉 본인의 독서량 평가(학생) 51
〈그림 2-21〉 독서의 유용성 인식(학생) 52
〈그림 2-22〉 독서 장애요인(학생) 52
〈그림 2-23〉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학생) 53
〈그림 2-24〉 학교에 대한 독서 관련 희망사항 54
〈그림 2-25〉 어린 시절 부모의 그림책 읽어주기 빈도(학생) 54
〈그림 2-26〉 학교에서의 독서지도 55
〈그림 2-27〉 '아침독서'의 유용성 인식 56
〈그림 2-28〉 연도별 전국 공공도서관 수 추이 57
〈그림 2-29〉 연도별 공공도서관 예산 변화 추이 61
〈그림 2-30〉 연도별 공공도서관 이용자 수 및 이용 책 수 62
〈그림 2-31〉 학교급별 운영주체별 학교도서관 현황 6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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