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지역특화형 공예마을 조성사례 및 발전모델 연구 = Community specialized craft village development examples and models / 책임연구원: 전재명 ; 연구원: 이동형, 최민우, 신영옥 ; 주최기관: 문화체육관광부 ; 주관기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연구기관: 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6
청구기호
353.7 -16-6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15 p. : 삽화, 지도, 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7252626
제어번호
MONO1201636876
주기사항
부록: 표 차례 ; 그림 차례 ; 선행조사 해외 사이트
참고문헌: p. 214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의 개요 4

제1장 서론 3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2

가. 연구의 배경 34

나. 연구의 목적과 범위 35

다. 연구의 내용 및 수행방법 35

2. 관련 문헌조사 개요 38

가. 문헌조사 개요 38

나. 관련 문헌조사 38

제2장 세계 공예마을(공동체) 선행조사 44

1. 세계 공예마을(공동체) 선행조사 개요 46

가. 세계 공예마을(공동체) 선행조사 개요 46

나. 세계 공예마을(공동체) 선행조사 지도 47

다. 세계 공예마을(공동체) 선행조사 일람표 49

2. 세계 공예마을(공동체) 선행조사 세부내용 50

가. 유럽 공예마을(공동체) 및 관련시설 선행조사 50

나. 북미ㆍ남미 공예마을(공동체) 및 관련시설 선행조사 73

다. 아프리카 공예마을(공동체) 및 관련시설 선행조사 85

라. 아시아 공예마을(공동체) 및 관련시설 선행조사 88

제3장 해외 및 국내 공예마을(공동체) 현지조사 98

1. 해외 공예마을(공동체) 현지조사 및 시사점 100

가. 유럽의 공예마을(공동체) 현지조사 및 발전모델 100

나. 일본의 공예마을(공동체) 및 인프라 현지조사 및 발전모델 115

다. 국제 공예워크숍 현지조사 및 발전모델 128

2. 국내 공예마을(공동체) 현지조사 및 시사점 133

가. 국내 공예마을(공동체) 현지조사 개요 133

나. 국내 공예마을(공동체) 현지조사 및 시사점 134

제4장 지역특화형 공예마을(공동체) 유형분류 및 발전모델 156

1. 국내외 공예마을(공동체) 유형분류에 의한 지역특화 발전모델 158

가. 공예마을 유형 분류를 위한 개념의 정의 158

나. 공예마을 유형 분류에 의한 지역특화 발전모델 착안사항 161

다. 유형별 지역특화 발전모델의 시사점 166

2. 지역특화형 공예마을(공동체) 발전모델 모색 172

가. 지역특화형 공예마을 발전모델의 제안 개요 172

나. 공예문화산업 관련 법률 및 정책의 검토 173

다. 공예문화산업의 외부 환경요인 검토 및 시사점 182

라. 지역특화형 공예마을(공동체)의 발전모델 수립 184

참고문헌 213

선행조사 해외 사이트 214

판권기 215

[표 1] 지역 공예마을 육성사업 사업분야 및 내용 34

[표 2] 지역 공예마을 육성사업의 연도별 추진 경위 35

[표 3] 연구 목적과 수행 방법 개요 35

[표 4] 연구의 범위 35

[표 5] 연구의 내용 36

[표 6] 연구의 흐름 36

[표 7] 연구의 흐름에 따른 과업 수행과정 설계 37

[표 8] 연구 주제에 따른 문헌조사 대상의 분류 및 조사내용 38

[표 9] 1차 문헌조사의 연구 주제별 분류 및 조사항목 수 39

[표 10] 1차 문헌조사의 연구 주제별 분류 및 관련도 조사내용(일부) 39

[표 11] 연구 주제별 분류에 따른 2차 문헌조사 주요사례 예시 40

[표 12] 세계 공예마을(공동체) 및 관련시설 선행조사 대상 개요 49

[표 13] 아레턴 번즈 공예마을의 공방 운영 현황 53

[표 14] 폴란드의 대표적 도자기 명소 두 곳의 특화요소 비교 69

[표 15] 펜랜드 공예학교의 분야별 주요 수업내용 81

[표 16] 해이스택 마운틴 공예학교의 세션별 주요 수업내용 82

[표 17] 반 탈레 녹 발룬투어리즘 공예 워크숍의 내용 88

[표 18] 반푹 실크 공예마을의 경제활동 내용 89

[표 19] 아샤리칸디 공예마을의 열악한 기후 환경의 극복 요인 90

[표 20] 수알쿠치 실크 공예마을의 경제활동 내용 93

[표 21] 기타노 공예공방 1층ㆍ2층의 생활공예 분야 및 공간활용 96

[표 22] 기타노 공예공방의 시설, 운영 및 사업주체 개요 96

[표 23] 발리랜즈 공방 주요시설 현장조사 103

[표 24] 포커스그룹(공방 입점 작가) 입점, 운영 사례(인터뷰 내용 정리) 103

[표 25] 주요시설과 포커스그룹 인터뷰(운영 내용) 요약 107

[표 26] 포커스그룹 인터뷰 내용 108

[표 27] 공방시설과 포커스그룹 인터뷰 : 우산 공예가 미셀(Michel Heurtault) 110

[표 28] 공방시설과 포커스그룹 인터뷰 : 목공예가 레오나르드(Leonhard Höldrich jun) 112

[표 29] 주요 시설과 포커스그룹 인터뷰 : 교사 2인 114

[표 30] 이시카와현 지역의 국가 지정, 현 지정 전통공예 및 희귀 전통공예 분포현황 116

[표 31] 이시카와현에 소재하는 국가지정 전통공예 10종류의 내용 117

[표 32] 이시카와 현립 전통산업공예관 전시실별 구성 내용 118

[표 33] 우타츠야마공예공방의 4+1 공예분야 운영과 시설 119

[표 34] 포커스그룹 인터뷰 : 노부히사 가와모토(川本 敦久) 관장 121

[표 35] 히가시차야가이와 시립금박공예관 등 공간연계 및 관광융합 내용 122

[표 36] 유니쿠니노모리 전통공예 주요 창작체험 분야별 시설 및 체험내용 124

[표 37] 공방시설 외 테마파크 성격을 드러내는 운영시설과 수익모델 125

[표 38] 포커스그룹 인터뷰: 와지마누리관 침금공예가 小路高治 125

[표 39] 가나자와 21세기미술관의 건립목적과 운영방향 126

[표 40] 가나자와 21세기미술관의 공예문화 수용하는 전시내용 126

[표 41] 고마쓰공항 내 공예품 매장 배치 및 운영 특징 127

[표 42] 가나자와역 내 공예문화 전시홍보관 운영 및 시내 판매장 사례 127

[표 43] 2014년 제27회 니지마 국제유리예술 워크숍 일정 및 주요내용 130

[표 44] 일본 니지마 국제유리예술페스티벌 워크숍과 주민 참여 현지조사 주요내용 130

[표 45] 필척유리학교 워크숍 핵심시설 건립연도와 주요 시설별 기능 132

[표 46] 콜드샵 작업실의 연계공간과 장비 구성 132

[표 47] 필척유리학교의 핵심시설 공간배치와 커뮤니티 옥션 등 지속가능 요소 132

[표 48] 진천공예마을 입지 분석 135

[표 49] 진천공예마을 시설배치와 입주시설 136

[표 50] 진천공예마을 활성화 과제 및 시사점 137

[표 51] 계룡산도예촌의 입지 분석 138

[표 52] 계룡산도예촌 시설배치와 입주시설(입주 도예가) 139

[표 53] 주요 항목별 운영 개요 139

[표 54] 운영 콘텐츠 현황 140

[표 55] 주요 운영시설 현황 및 과제 140

[표 56] 계룡산도예촌 포커스 그룹 인터뷰(애로점 및 제안사항 중심) 141

[표 57] 계룡산도예촌 활성화 과제 및 시사점 142

[표 58] 북촌의 입지 분석과 공예인 입주현황 143

[표 59] 주요 항목별 운영 개요 144

[표 60] 북촌 전통공방마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애로점 및 제안사항 중심) 145

[표 61] 북촌 전통공방마을 활성화 과제 및 시사점 146

[표 62] 전주한옥마을 공예공방의 입지 분석 147

[표 63] 주요 항목별 운영 개요 148

[표 64] 전주 한옥마을 공예공방 포커스 그룹 인터뷰 149

[표 65] 전주 한옥마을 공예공방 활성화 과제 및 시사점 150

[표 66] 통영 공예공방의 입지 분석 151

[표 67] 통영 공예관련 시설의 조성 경위 152

[표 68] 통영 공예공방 포커스 그룹 인터뷰 153

[표 69] 통영 공예공방 활성화 과제 및 시사점 154

[표 70] 공예, 공예의 범주, 공예품의 정의 158

[표 71] 공예자원의 개념과 분류 159

[표 72] 관련 법령에 규정된 공예문화산업의 정의와 범위 159

[표 73] 연구 주제에 대한 정의와 관련 어휘의 관계 160

[표 74] 공예마을 조사대상지의 개념적 분류 160

[표 75] 공예마을(공동체) 및 관련시설의 유형분류 기준 161

[표 76] 공예마을 유형에 대한 특성분류색 적용 예 (캐릭터 팔레트 characteristic palette) 162

[표 77] 공예마을(시설) 유형분류, 지역특화 발전모델 착안사항 및 유형분류 팔레트 162

[표 78] 공예마을(공동체) 및 관련시설의 유형별 분포 및 유형별 구간 중첩도 165

[표 79] 조사결과 분석, 시사점 도출 및 발전모델 수립 경로 172

[표 80] 공예관련 법령 및 시행규칙 174

[표 81] 기존 공예정책 범주별 분류 175

[표 82] 2013~2017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 179

[표 83] 부처별 공예사업 현황 181

[표 84] 주요국의 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 183

[표 85]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 중 지역 특화 추진전략 184

[표 86]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의 지역 특화 발전기반 마련 세부내용 184

[표 87] 단계별 중장기 발전모델 수립 경로 185

[표 88] 레이저차트 평가항목과 설정 이유 186

[표 89] 유사 유형 비교분석을 위한 레이저차트 적용 방법 186

[표 90] 공예마을 활성화 과제(공통 적용) 187

[표 91] 진천공예마을 혁신영역 및 중장기 발전모델 제안 189

[표 92] 계룡산도예촌 포커스 그룹 인터뷰(애로점 및 제안사항 중심) 요약 190

[표 93] 계룡산도예촌 혁신영역 및 중장기 발전모델 제안 192

[표 94] 북촌전통공방마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애로점 및 제안사항 중심) 요약 193

[표 95] 서울시 추진 '공예문화산업활성화 3개년 계획' 비전과 목표 195

[표 96] 서울시 추진 '공예문화산업활성화 3개년 계획' 과제 및 예산 195

[표 97] 서울시의 연도별 '공예클러스터' 추진 계획 196

[표 98] 서울 북촌 전통공방마을 혁신영역 및 중장기 발전모델 제안 196

[표 99] 전주한옥마을 공방 포커스 그룹 인터뷰(애로점 및 제안사항 중심) 요약 197

[표 100] 전주한옥마을 공예공방 혁신영역 및 중장기 발전모델 제안 199

[표 101] 경남 통영 공예공방 포커스 그룹 인터뷰(애로점 및 제안사항 중심) 요약 200

[표 102] 통영 공예공방 혁신영역 및 중장기 발전모델 제안 202

[표 103] 해외 공예문화산업 관련시설 유형별 발전모델의 국내 적용 검토 및 제언 203

[그림 1] 세계 공예마을(공동체)과 관련시설 선행조사 및 현지조사 지도 47

[그림 2] 공예마을 공동체와 공예품 48

[그림 3] 에르츠 마을 홈페이지 목각 공예품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50

[그림 4]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목각 장난감인 호두까기 인형.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 세계적 특수를 누리는 기호품이 되었다 50

[그림 5] 발리랜즈 홈페이지. 팜파크와 공예마을을 융합한 정체성을 뚜렷하게 보여주며, 다양한 입주 공방(Craft Studio)을 안내 한다 51

[그림 6] 캠프힐 커뮤니티의 수공예 워크숍을 통한 장애인들의 작품 : 뉴튼 디 캠프힐에는 다양한 워크숍이 있으며 장애인들이 만든 공예품 전시ㆍ판매되고 있다(아래 사진) 55

[그림 7] 비오의 도시 풍경 56

[그림 8] 비오의 상징적 건물인 페르낭 레제 국립미술관(왼쪽)과 현재 비오에서 가장 활발한 공예분야인 유리공예 작품 57

[그림 9] 유리공방 57

[그림 10] 프랑스를 대표하는 유리공예가인 피에리니 로베로(오른쪽)와 유리 안에 기포를 가둔 작품 58

[그림 11] 발로리스에서 도자작품에 열중하는 말년의 피카소 60

[그림 12] '피카소 전쟁과 평화미술관 Musée Picasso la guerre et la paix à Vallauris' 60

[그림 13] 19세기 말 발로리스의 대규모 도자공방 61

[그림 14] 마두라공방에서 도자 작업 중인 피카소. 그는 7년간 이곳에서 많은 도자작품을 만들었다 62

[그림 15] 23번째인 발로리스 현대도자 국제 비엔날래 2014 포스터의 24번째 2016 포스터와 24번째 2016 포스터 62

[그림 16] 파할라우자 기법으로 만든 그라나다의 전통 도자기 64

[그림 17] 안드레아 아마티가 제작한 첼로(미국 사우스 타코타 국립음악박물관 소장) 65

[그림 18] 안트니오 스트라디바리와 현재의 크레모나 바이올린 공방 모습 66

[그림 19] 크레모나 바이올린 제작 모습 66

[그림 20] 므나이드라 신전(Mnajdra Temples) 67

[그림 21] 유휴시설인 공군 막사를 재활용한 몰타의 타알리 공예마을. 아래 사진은 몰타 십자가를 만드는 장인 68

[그림 22] 폴란드의 대표적 도자기 명소 두 곳의 확연히 서로 다른 양식 69

[그림 23] 품질 및 브랜드 관리를 위한 스탬프 70

[그림 24] 볼레스와비츠 도자기 축제 모습과 포스터 70

[그림 25] 마트료시카의 원형으로 알려진 일본의 후쿠로쿠 인형 71

[그림 26] 세르기예프 포사드 스타일의 마트료시카 71

[그림 27] 세미오노포 스타일의 마트료시카 72

[그림 28] 메이단 스타일의 마트료시카 72

[그림 29] 산타페의 정체성 지키는 어도비 건축 73

[그림 30] 산 인디언마켓에서 전시ㆍ판매하고 있는 민속공예품과 참가한 공예가 74

[그림 31] IFAA 홈페이지 : 세계의 민속공예가들을 위한 명료한 역할과 비전을 제시하며, 국제 민속예술품의 온라인 마켓 운영 등 실체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75

[그림 32] 인디언마켓 민속공예품 : 산타페의 정체성이 뚜렷한 공예품을 전시ㆍ판매하고 있다 76

[그림 33] 틀라케파케 홈페이지의 슬로건. 'The Art and Soul of Sedona'에서 틀라케파케가' 세도나 문화예술의 거점'임을 알리고 있다. 77

[그림 34] 틀라케파케 공예마을의 출입구 사진과 마을의 주요시설 배치도 78

[그림 35] 퀴바토 갤러리: 100명이 넘는 유리공예 작가들의 작품을 판매점과 인터넷으로 팔고 있다 79

[그림 36] 산 속에 자리잡은 펜랜드 공예학교의 전경과 크래프트 하우스(사진 왼쪽) 80

[그림 37] 2015년 펜랜드 공예학교 옥션의 모습 81

[그림 38] 바닷가 절경지에 위치한 해이스택 마운틴 공예학교 모습 82

[그림 39] 응웨냐 유리마을 로고와 잘 정돈된 마을 모습. 아래는 지역 정체성을 담은 와인잔 86

[그림 40] 쇼나 조각 : 짐바브웨인구의 70%인 쇼나 부족이 만드는 조각품 87

[그림 41] 옻칠 목공예의 원재료와 제작과정 91

[그림 42] 천연염료 : 왼쪽의 강황(薑黃, Turmeric)에서 짙은 노란색, Biksa 열매에서는 암적색, 강황과 인디고를 섞어서 코발트색을 만드는 등 천연염료만을 사용한다 92

[그림 43] 목공예 장난감의 인터넷 판매 : 인도 상품전문 www.garudabazaar.net에서 5달러 내외에 팔고 있다 92

[그림 44] 작업 중인 구리공예가: 화려한 장식의 테이블 접시는 하루 10시간씩 작업해서10일 정도 걸린다. 세밀한 작업이 들어가는 무감세공으로 할 경우는 한 달 이상 꼬박 걸려야 좋은 작품이 나온다. 94

[그림 45] 기타노 공방마을 95

[그림 46] 기타노 공방마을 체험객과 내부 복도 96

[그림 47] 발리랜즈의 시설 배치도 와 현황 사진 초지 위주의 팜파크와 시설 중심의 공예마을로 동선을 분리하여 배치 하고 있다. 101

[그림 48] 발리랜즈 입점 공방 사인보드 피크닉 공간, 카페, 음식점 등 편의 시설 입점과 번호별 입점 공방안내를 잘 정리하여 놓았다. 102

[그림 49] 세브르국립도자박물관. 1740년에 파리 근교에 위치 한 벵센느(Vincennes)에 루이 15세 후원으로 자기제조소가 설립됐다. 이는 당시 서유럽 최강이었던 독일의 '마이슨(Meissen) 자기제조소'와 프랑스의 '샹띠이... 104

[그림 50] 세브르 도자기의 특성이 드러나는 장식용 접시와 잔 105

[그림 51] 세브르 도예촌 : 2009년부터 도자기 박물관과 박물관 뒤편에 있는 자기제조소를 통합해 세브르 도예촌(Sevres -Cite de la ceramique)으로 불린다 106

[그림 52] 기계와 자를 이용하여 도자기 빗는 모습 106

[그림 53] 도자기 채색 장인과 채색조견용 자기 107

[그림 54] 유휴시설을 활용하여 공방거리로 다시 태어나기 시작한 1910년 홍수로 물에 잠긴 도메닐대로(사진 위)와 현재의 모습 109

[그림 55] 파리 유휴공간과 시설 활용한 문화ㆍ생태적 도시재생 사례 110

[그림 56] 오버아머가우 수난극의 주 무대와 극장 건물(Passion-stheater) 외관 및 수난극 장면 111

[그림 57]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인스부르크에서 20분 거리인 티롤 지역 와튼즈에 위치한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내부와 상징인 녹색 거인의 모습 114

[그림 58] 이시카와 현립 전통산업공예관 로비. 세 가지 주제인 '전통 미, 기법, 마음'을 뚜렷하게 전달하고 있다 118

[그림 59] 우타츠야마공예공방의 설립과 운영의 3가지 테마 119

[그림 60] 유니쿠니노모리의 시설 배치 조감도. 11곳의 전통공예의 분야별 전시ㆍ관람 및 50종의 체험이 이어질 경우 하루 이상 걸리는 체류시간이 되도록 시설배치가 되어 있다. 또한 동선 상에 연못, 정원 등 힐링공간과 찻집, 과자... 123

[그림 61] 고마쓰공 항 2층 출국장의 공예품판 매장의 위치. 2층 편의.서비 스공간 가운데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며 계단 옆 중앙에 위치 하는 주력매장에서도 가장 큰 판매 공간이다 127

[그림 62] 27회 니지 마 국제유리예술페스티벌 포스터와 센터(Niijima International Glass Art Center) 12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89265 353.7 -16-6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89266 353.7 -16-6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