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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1. 연구의 배경 30
2.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33
제2절 연구 방법 및 선행연구 분석 35
1. 연구 범위 35
2. 연구 방법 35
3. 선행 연구 분석 36
제2장 스마트융합 환경과 문화예술분야 변화 양상 40
제1절 스마트융합 환경과 문화예술 환경 변화 41
1. 스마트 기술과 스마트융합 환경 41
2. 스마트융합 환경에서의 문화예술 환경의 변화 44
제2절 문화예술의 융합 플랫폼으로서 박물관ㆍ미술관 47
1. 문화예술 지식 공유공간으로서 박물관ㆍ미술관의 기능 47
2. 다차원 문화예술 플랫폼으로서 박물관ㆍ미술관 변화 52
3. 스마트 환경 변화에 따른 박물관ㆍ미술관 적응 과정 탐색 56
제3장 해외 박물관ㆍ미술관 서비스 혁신 사례와 시사점 58
제1절 스마트 환경 변화 대응 전략 수립 59
1. 디지털 박물관 정책 수립 환경 59
2. 디지털 협업 전담 부서 마련 사례 61
제2절 관람객 맞춤형 콘텐츠 제공 65
1. APP 서비스제공과 마케팅 사례 65
2. 개방적 시민-네트워킹 공간 제공 69
3. 공감-체험형 콘텐츠 개발 사례 72
제3절 연계 협력 서비스 범위 확장 75
1. 기관 협력 콘텐츠 제작 사례 75
2. 문화예술 통합공간 조성 사례 80
제4절 종합 분석 및 시사점 83
제4장 스마트융합 환경변화 관련 국내 박물관ㆍ미술관 현황 분석 86
제1절 국내 박물관ㆍ미술관 스마트융합 환경 적응 과정 87
1. 박물관ㆍ미술관 정책 내에서 스마트융합 환경 조성 87
2. 디지털 기술 도입과 구현 환경 89
제2절 관람객 서비스제공과 디지털 기술 적용 93
1. 유비쿼터스(Ubiquitous) 노력 93
2. 모바일/온라인 서비스 96
3. 디지털 기기 활용 서비스 101
제3절 전시 및 교육 디지털 콘텐츠 활용의 3각 구도 분석 107
1. 기술-콘텐츠-관람객 만족형(ABC형) 108
2. 기술-관람객 충족형(AC형) 111
3. 콘텐츠-관람객 충족형(BC유형) 114
제4절 소장품 보존과 관리 현황 119
1. 소장품 관리 시스템 119
2. 소장품 관리 규정과 인력 현황 126
제5절 박물관ㆍ미술관 신서비스 개발 현황 132
1. 소셜 태깅을 활용한 박물관ㆍ미술관 전시 기획 132
2. 예술창의력과 기술융합의 커뮤니티 활동 135
제6절 국내 박물관ㆍ미술관 스마트융합 환경 조사 137
1. 조사 개요 137
2. 조사 내용 137
제5장 스마트융합 환경에서의 박물관ㆍ미술관 기능개선 방향 144
제1절 박물관ㆍ미술관 스마트융합 환경 적응의 체계성 확보 145
1. 디지털 기술 적용의 서비스 수요 파악 및 인식 제고 145
2. 디지털 기술 적용 전략 수립 및 관련 정책 정비 148
제2절 스마트융합 전문인력 활용 및 전담조직 마련 150
1. 스마트융합 환경에 대한 이해가 수반된 전문 인력 150
2. 융합콘텐츠 전담 부서 신설을 통한 적응력 강화 151
제3절 새로운 형태의 문화예술서비스 환경 마련 154
1. 신서비스 개발을 통한 박물관ㆍ미술관 활성화 모색 154
2. 새로운 형태의 문화예술서비스를 위한 법제도 정비 157
제6장 결론 159
제1절 결론 160
참고문헌 163
ABSTRACT 170
[부록] 현황조사 설문지 172
판권기 178
〈표 1-1〉 연구의 구성 및 체계 34
〈표 1-2〉 선행 연구 37
〈표 2-1〉 '스마트융합 환경'에 대한 본 연구의 가설적 개념과 관련 정의 43
〈표 2-2〉 뉴미디어 발전에 따른 예술의 형식 및 표현방법의 다각화 44
〈표 3-1〉 박물관ㆍ미술관 기관 내 디지털 협업 전담 부서 사례 비교 64
〈표 3-2〉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술관 사례 비교 68
〈표 3-3〉 지역 시민과의 네트워킹 사례 71
〈표 3-4〉 체험형 프로그램 사례 비교 74
〈표 3-5〉 첨단과학기술융합 플랫폼 사례 비교 79
〈표 3-6〉 디지털ㆍ과학기술 연계 문화권 통합 문화예술 공유 공간 조성 사례 82
〈표 3-7〉 사례 종합 분석 85
〈표 4-1〉 콘텐츠정책과의 문화콘텐츠산업 진흥 환경조성 예산 내역 88
〈표 4-2〉 콘텐츠정책과의 문화콘텐츠산업 기술지원 예산 내역 88
〈표 4-3〉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 사업과 디지털 헤리티지 프로젝트 비교 92
〈표 4-4〉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모바일 서비스 제공여부 97
〈표 4-5〉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의 스마트 콘텐츠 보유 현황(2014년 기준) 98
〈표 4-6〉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 주제 및 전시시설현황(2013년 기준) 102
〈표 4-7〉 국립한글박물관 전시 주제 및 전시시설현황(2013년 기준) 105
〈표 4-8〉 2015년 국립현대미술관 수집작품 목록 중 뉴미디어 작품 124
〈표 4-9〉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내 자료에 대한 규정 126
〈표 4-10〉 국공립 박물관의 표준유물관리시스템 전담 관리자 보유율 127
〈표 4-11〉 국공립 박물관의 유물대장 전담 관리자 보유율 127
〈표 4-12〉 국립박물관 내 디지털 콘텐츠 관리 인력 보유 현황 128
〈표 4-13〉 국립현대미술관 교육정보서비스팀 업무 131
〈표 4-14〉 대상별 교육프로그램 (6종 / 47회 / 463명 참여) 136
〈표 4-15〉 관련 문화행사 개최 (3종 / 3회 / 488명 참여) 136
〈표 4-16〉 전국 국ㆍ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스마트융합 환경 운영현황 설문조사 개요 137
〈표 4-17〉 온라인 서비스 내 작품 및 컬렉션 관련 서비스 140
〈표 4-18〉 온라인 서비스 내 마케팅 활동 여부 141
〈표 4-19〉 박물관 및 미술관 디지털 환경구현을 위한 필요서비스 및 기술 문항 142
〈표 5-1〉 Tate 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국립현대미술관 관람자 정보 자료 비교 147
〈표 5-2〉 국내 대학 및 대학원 내 과학기술 및 문화예술 융합 과정 현황 151
〈표 5-3〉 국내 국립기관과 해외 미술관 디지털관련 부서 비교 153
〈표 5-4〉 전담부서 신설에 따른 박물관ㆍ미술관 신서비스 유형(안) 156
[그림 2-1] 등록박물관/미술관 증감 추이(2006~2014) 47
[그림 2-2] 국내 박물관ㆍ미술관 기능 변화 51
[그림 2-3] 스마트융합 환경과 박물관미술관 기능변화 55
[그림 2-4] 스마트 환경 변화에 따른 박물관ㆍ미술관 적응과정 56
[그림 3-1] 박물관과 타 문화예술시설이 체감하는 디지털 중요도 비교(2015년 자료 기준) 60
[그림 3-2]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The Media lab 63
[그림 3-3]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Sfmoma Lab 63
[그림 3-4] 뉴욕구겐하임 미술관 스마트 앱 서비스 67
[그림 3-5] 뉴욕현대미술관 스마트 앱 서비스 67
[그림 3-6] 일본 센다이 미디어 테크 70
[그림 3-7] 허쉬혼 미술관 ARTLAB+ 71
[그림 3-8] 일본 시구레덴 전시관 72
[그림 3-9] 오스트리아 AEC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센터 73
[그림 3-10] 앙갱 레 벵즈 CDA 76
[그림 3-11] MIT 미디어랩 78
[그림 3-12] 구글아트프로젝트 81
[그림 3-13] 가상명품박물관 82
[그림 4-1]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의 전시콘텐츠 '봉제사 접빈객 이야기(左)'와 '하회탈춤 UCC(右)' 90
[그림 4-2] 디지털 헤리티지 체험관 91
[그림 4-3] 국립중앙박물관/국립부여박물관 모바일전시안내시스템 스마트 서비스 94
[그림 4-4] 국립부여박물관 로비에 비치된 스탠드형 터치스크린 95
[그림 4-5] 국립부여박물관 기획전에 비치된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95
[그림 4-6] 디지털한글박물관 메인 화면과 개선사항 96
[그림 4-7] {국립민속박물관 영상채널, 민속+人} 관련 자료 100
[그림 4-8] 현대사디지털아카이브 홈페이지 메인 화면 100
[그림 4-9] 국립현대미술관 관람객 대상 디지털 서비스기기 101
[그림 4-10]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편의용 디지털 서비스 기기, (좌)작동 중인 기기 (우)고장수리중인 기기 101
[그림 4-1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관 내 디지털 기기 활용 모습 103
[그림 4-12] 국립한글박물관 전경 및 전시내부 106
[그림 4-13] 스마트융합 환경에서의 디지털콘텐츠 활용 3각 구도 107
[그림 4-14] 충남지역 B박물관의 게임 활용 체험 콘텐츠 109
[그림 4-15] 충남지역 B박물관 로비에 비치된 스탠드형 터치스크린 109
[그림 4-16] 부산지역 B미술관 어린이미술관 '다음 이야기'(2016) 110
[그림 4-17] 전남지역 J박물관의 4D 입체영상과 상영관 111
[그림 4-18] 부산지역 H박물관의 4D 영상관과 상영 영상 112
[그림 4-19] 부산지역 H박물관 QR코드검색 서비스 113
[그림 4-20] 충남지역 B박물관 전시장 내 대형 곡선스크린 113
[그림 4-21] 충남지역 B박물관 로비에 비치된 3D터치형 디지털스크린 114
[그림 4-22] 부산지역 B근대역사관 내 체험콘텐츠 116
[그림 4-23] 충남지역 W박물관의 우표를 소재로 한 체험 기기들 116
[그림 4-24] 충남지역 C박물관의 내외부 모습 117
[그림 4-25] 부산지역 B박물관의 스마트 콘텐츠 활용 118
[그림 4-26] e-museum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左)와 유물 찾기 페이지(右) 119
[그림 4-27] 표준관리시스템 개선 방향 121
[그림 4-28] 일반운영 지원 및 지식관리 시스템 상세 기능 구상도 122
[그림 4-29] 국립현대미술관 디지털 정보실 전경 125
[그림 4-30]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조직의 건립기본계획상의 구상안(左)과 실제 운영중인 조직도(右) 129
[그림 4-31] 국립현대미술관 조직도 130
[그림 4-32] 경기도미술관 "미술에 꼬리달기" 전시 포스터 및 전시 장면 133
[그림 4-33] 아리랑 특별전에서의 소셜 태깅 활용 사례 134
[그림 4-34] 국립현대미술관 아트 팹 랩 136
[그림 4-35] 건립 시 정보화 계획 수립 여부 138
[그림 4-36] 건립이후 별도 정보화계획 수립 여부 138
[그림 4-37] 박물관 운영전반 디지털 환경 중요 여부 138
[그림 4-38] 마케팅 등 특정분야에 디지털 환경 중요 여부 138
[그림 4-39] 현재 운영 중인 온라인 디지털 서비스 139
[그림 4-40] 디지털 기술 적용 및 스마트 환경 조성 한계 요인 1-6순위 141
[그림 5-1] 디지털 전담부서 신설에 따른 박물관ㆍ미술관 신서비스 유형(안)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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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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