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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새만금 한·중 FTA산단 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전략 및 실행방안 연구 / 새만금개발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새만금개발청, 2016
청구기호
332.673 -16-2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178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637593
주기사항
[연구기관]: 관세법인 GTMS
책임연구원: 유옥동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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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Ⅰ. 프로젝트 개요 13

1. 프로젝트의 배경 및 목적 14

2. 프로젝트 추진 사항 15

Ⅱ. 중국 산업 현황 및 동향 분석 17

1. 중국의 해외 수출·입 현황 18

(1) 중국의 해외 수출·입 구조 18

(2) 중국의 해외 수출·입 특성 20

2. 중국의 對韓 수출·입 현황 21

(1) 중국의 對韓 수출·입 구조 21

(2) 중국의 對韓 수출·입 특성 22

3. 중국기업이 해외 수출 시 직면하는 애로사항 23

(1) 중국기업의 해외 수출 시 애로사항 23

(2) 중국기업의 한국 투자 시 애로사항 25

4. 한·중 양국 제조업 비교우위 분석 27

(1) 전반적인 경쟁력 분석 27

(2) 주력 산업별 경쟁력 분석 28

5. 중국의 해외 직접투자 현황 및특성 30

(1) 중국의 해외투자 일반현황 30

(2) 중국기업의 해외투자 특성별 분류 32

6. 중국의 對韓 직접투자 현황 및 특성 34

(1) 중국기업의 對 한국직접투자 현황 34

(2) 중국기업의 對 한국직접투자 특성 35

Ⅲ. 새만금 한·중 FTA 산단 분석 및 개선방안 37

1. 한국의 FTA 체결현황 및 관련 주요 내용 38

(1) 한국의 FTA 체결 현황 38

(2) 한국의 FTA 별 주요 내용 39

2. 중국의 FTA체결 현황 및 한-중 FTA 주요 내용 45

1) 중국의 FTA 체결 현황 45

2) 한-중 FTA 주요 내용 및 특징 46

3. 새만금과 인천경제자유구역 경쟁력 비교 분석 49

1) 물류인프라 측면 49

2) 노동력 수준 51

3) 토지활용 52

4) 산업발전요인 52

5) 투자 인센티브 및 규제 완화 53

6) 새만금의 강점 및 전략적 활용방안 53

Ⅳ. 새만금 한중 FTA산단 입주 유망산업 및 짐재투자기업 리스트 55

1. 한중FTA 하에 한국 진출이 유리한 입주유망 산업군 56

(1) 적합업종 도출 프레임워크 56

(2) 비즈모델의 정의 57

(3) 정량적 분석 58

(4) 정성적 분석 66

(5) 최종 적합업종의 도출 73

2. 각 산업군의 중국 내 운영현황 분석 75

(1) 기계부품 - 신재생에너지 75

(2) 기계부품 - 자동차 부품 77

(3) 첨단소재 82

(4) 식품업 84

(5) 물류/유통 89

(6) 바이오 91

(7) 의료기기 94

(8) 화장품 95

3. 각 산업군별 글로벌 및 한국 시장동향 분석 99

(1) 기계부품 - 신재생에너지 99

(2) 기계부품 - 자동차 부품 106

(3) 첨단소재 112

(4) 식품업 113

(5) 물류/유통 118

(6) 바이오 121

(7) 의료기기 125

(8) 화장품 128

4. 한·중 FTA산단 입주유망 산업군 별 타깃기업 리스트업 132

Ⅴ. 타깃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활동 추진 및 기업수요 조사 135

1. 새만금 한·중 FTA 산단 IR 자료 136

2. 새만금 한·중 FTA 산단 투자 매뉴얼 137

3. 타깃기업 대상 개별방문 IR 추진 138

(1) 방문출장의 개요 138

(2) 상세 일정 139

(3) 주요 출장 내용 140

(4) 향후 추진전략 및 총평 149

4. 타깃기업 대상 심층면접조사 및 제도개선사항 발굴 151

5. 관심기업 초청 새만금시찰 및 IR 추진 153

Ⅵ. 산업군별 투자유치 세부추진전략 제시 154

1. 산업군별 투자유치 세부추진전략 제시 155

가. IR자료의 구성 전략(Summary) 155

나. 상세 산업군 별 IR자료 작성 전략 157

2. 맺음말 183

[맺음말-1] DB의 활용효과 183

[맺음말-2] 산업군 분석자료의 활용 184

[맺음말-3] 구체적 마케팅 플랜의 수립 184

별첨 186

1. 출장보고서 187

2. 산업별 분석자료 188

3. 기업 DB(Data Base) 189

[그림 Ⅰ-1] 프로젝트 주요 추진 사항 16

[그림 Ⅰ-2] 프로젝트 추진 경과 16

[그림 Ⅱ-1] 중국의 수출 및 수입 상위 10개 국가 19

[그림 Ⅱ-2] 중국의 수출 및 수입 상위 10개 품목 19

[그림 Ⅱ-3] 대 미국 수출 및 수입 상위 10개 품목 19

[그림 Ⅱ-4] 대 EU 수출 및 수입 상위 10개 품목 20

[그림 Ⅱ-5] 對韓 수출 및 수입 상위 10개 품목 21

[그림 Ⅱ-6] 성질별/산업별 對韓 수출 및 수입 비중 22

[그림 Ⅱ-7] 중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및 상계관세 현황 24

[그림 Ⅱ-8] 제조업 경쟁력 및 기술력 수준 27

[그림 Ⅱ-9] 주력 산업에서 중국과의 경쟁관계 단기전망 요약 29

[그림 Ⅱ-10]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규모 및 잔액 31

[그림 Ⅱ-11] 중국기업의 해외투자 특성별 분류 33

[그림 Ⅱ-12] 중국의 對 한국 직접투자 현황 35

[그림 Ⅱ-13] 최근 중국기업의 한국 진출 트렌드 35

[그림 Ⅱ-14] 중국기업의 對 한국투자 활성화 방안 36

[그림 Ⅲ-1] 한국의 FTA 체결현황 38

[그림 Ⅲ-2] 한·미 FTA 발효 2년간 주요 지표 40

[그림 Ⅲ-3] 한·미 FTA 발효 전후 對美 투자유치현황 41

[그림 Ⅲ-4] 한·EU FTA 상품 양허 결과 41

[그림 Ⅲ-5] 한·EU FTA 공산품 분야 관세 양허 결과 42

[그림 Ⅲ-6] 한·EU FTA 양허 유형별 주요 품목 43

[그림 Ⅲ-7] 한·캐나다 FTA 주요 품목 상품 양허 44

[그림 Ⅲ-8] 한국과 중국의 FTA 체결현황 비교 45

[그림 Ⅲ-9] 한-중 FTA의 주요 내용 46

[그림 Ⅲ-10] 한-중 FTA 상품 양허 결과 47

[그림 Ⅲ-11] 한-중 FTA 공산품의 양허 단계별 주요 품목 48

[그림 Ⅲ-12] 새만금과 IFEZ의 물류인프라 측면 비교분석 50

[그림 Ⅲ-13] 새만금과 IFEZ의 노동력 측면 비교분석 51

[그림 Ⅲ-14] 새만금의 SWOT 분석 54

[그림 Ⅲ-15] 새만금의 전략적 활용방안 54

[그림 Ⅳ-1] 새만금 투자유치 적합업종 도출 Framework 57

[그림 Ⅳ-2] 새만금 투자유치 대상 비즈모델의 정의 58

[그림 Ⅳ-3] FTA 효과성 높은 산업군 선정과정 59

[그림 Ⅳ-4] 한국으로부터 중국으로 수입되는 상위 40개 품목 60

[그림 Ⅳ-5]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상위 40개 품목 61

[그림 Ⅳ-6] 중국에서 EU권으로 수출되는 상위 40개 품목 62

[그림 Ⅳ-7] 1차(정량적) Matrix 분석 예시 63

[그림 Ⅳ-8] 정량적 분석에 따른 적합업종 도출 64

[그림 Ⅳ-9] 정량적 분석에 따른 적합업종 도출 결과 65

[그림 Ⅳ-10] 정성적 분석을 통한 적합업종 선정 67

[그림 Ⅳ-11] 주변 산업군 및 산업정책(1) 68

[그림 Ⅳ-12] 주변 산업군 및 산업정책(2) 69

[그림 Ⅳ-13] 새만금의 지역적 특장점 69

[그림 Ⅳ-14] 중국의 산업경쟁력 70

[그림 Ⅳ-15] 한국제품 선호도(1) 71

[그림 Ⅳ-16] 중국 정책 및 해외투자 트렌드 71

[그림 Ⅳ-17] 정성적 분석에 따른 적합업종 도출 결과 72

[그림 Ⅳ-18] 2차(정량/정성 종합) Matix 분석 73

[그림 Ⅳ-19] 최종 적합업종의 도출 74

[그림 Ⅳ-20] 중국의 신재생에너지 동향(1) 76

[그림 Ⅳ-21] 중국의 신재생에너지 동향(2) 77

[그림 Ⅳ-22] 중국의 자동차부품업 동향(1) 78

[그림 Ⅳ-23] 중국의 자동차부품업 동향(2) 79

[그림 Ⅳ-24] 중국의 자동차부품업 동향(3) 80

[그림 Ⅳ-25] 중국의 자동차부품업 동향(4) 81

[그림 Ⅳ-26] 중국의 첨단소재 동향 83

[그림 Ⅳ-27] 중국의 식품업 동향(1) 84

[그림 Ⅳ-28] 중국의 식품업 동향(2) 85

[그림 Ⅳ-29] 중국의 식품업 동향(3) 86

[그림 Ⅳ-30] 중국의 식품업 동향(4) 87

[그림 Ⅳ-31] 중국의 식품업 동향(5) 88

[그림 Ⅳ-32] 중국의 식품업 동향(6) 89

[그림 Ⅳ-33] 중국의 물류/유통업 동향 90

[그림 Ⅳ-34] 중국의 바이오산업 동향(1) 91

[그림 Ⅳ-35] 중국의 바이오산업 동향(2) 92

[그림 Ⅳ-36] 중국의 바이오산업 동향(3) 93

[그림 Ⅳ-37] 중국의 의료기기산업 동향 94

[그림 Ⅳ-38] 중국의 화장품 산업 동향(1) 95

[그림 Ⅳ-39] 중국의 화장품 산업 동향(2) 96

[그림 Ⅳ-40] 중국의 화장품 산업 동향(3) 97

[그림 Ⅳ-41] 중국의 화장품 산업 동향(4) 98

[그림 Ⅳ-42]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산업동향 99

[그림 Ⅳ-43] 주요 지역별 이슈사항 100

[그림 Ⅳ-44] 전력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 사업 다각화 100

[그림 Ⅳ-45] 전력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 해외진출 101

[그림 Ⅳ-46] 한국의 신 재생에너지 Value Chain 102

[그림 Ⅳ-47]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동향 : 설비제조분야 102

[그림 Ⅳ-48]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동향 : 발전업 103

[그림 Ⅳ-49] 한국의 전력시장 구조 104

[그림 Ⅳ-50]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수행환경 104

[그림 Ⅳ-51]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산업분석 결과 105

[그림 Ⅳ-52]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동향(1) 106

[그림 Ⅳ-53]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동향(2) 107

[그림 Ⅳ-54] 글로벌 자동차 부품시장의 동향 107

[그림 Ⅳ-55] 국가별 자동차 산업의 부품 조달현황 108

[그림 Ⅳ-56] 미국의자동차 부품 수입 및 주요 시장동향 108

[그림 Ⅳ-57] 한국의자동차 부품업체 현황 109

[그림 Ⅳ-58] 한국의자동차 부품업체의 매출현황 109

[그림 Ⅳ-59] 한국 자동차 부품업 수출 동향 110

[그림 Ⅳ-60] 한국 자동차 부품산업의 특장점 110

[그림 Ⅳ-61] 중국 자동차 부품업체의 해외진출 방향성 111

[그림 Ⅳ-62] 첨단소재 V사의 시장 진출 현황 및 향후 계획 113

[그림 Ⅳ-63] 품목별/지역별 식품시장 규모 114

[그림 Ⅳ-64] 글로벌 식품기업의 Trends 114

[그림 Ⅳ-65] 한국의 식품시장 동향 115

[그림 Ⅳ-66] 한국의 식품 수출대상국 116

[그림 Ⅳ-67] 한국의 對 중국 식품수출 117

[그림 Ⅳ-68] 한국 식품시장의 경쟁력 117

[그림 Ⅳ-69] 한국과 중국의 물동량 118

[그림 Ⅳ-70] 중국발 전라도행 주요 수입경로 119

[그림 Ⅳ-71] 한·중 산업협력단지 근교현황(1) 119

[그림 Ⅳ-72] 한·중 산업협력단지 근교현황(2) 120

[그림 Ⅳ-73] 글로벌 바이오 식품시장의 추세 121

[그림 Ⅳ-74] 글로벌 식품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122

[그림 Ⅳ-75] 한국 바이오 식품산업의 동향 122

[그림 Ⅳ-76] 한국의 협업체계 Trends 123

[그림 Ⅳ-77] 국내 바이오 식품기업의 행보 124

[그림 Ⅳ-78] 글로벌 의료기기 시장의 동향 125

[그림 Ⅳ-79] 한국 의료기기 시장의 동향 126

[그림 Ⅳ-80] 의료기기 물품의 한-중 양허안 분석 127

[그림 Ⅳ-81] 글로벌 화장품 시장의 동향 128

[그림 Ⅳ-82] 주요 글로벌 화장품 기업의 동향 129

[그림 Ⅳ-83] 중국에 대한 한국 화장품 시장의 동향 130

[그림 Ⅳ-84] 중국 내 한국 화장품의 동향 130

[그림 Ⅳ-85] 한국 화장품 업체의 중국 진출 동향 131

[그림 Ⅳ-86] 타깃대상 산업군의 선별작업 프로세스 상세 132

[그림 Ⅳ-87] 1차 선별 후의 기업 List 상세 133

[그림 Ⅳ-88] 기업 검색 결과 134

[그림 Ⅴ-1] C협회 방문 마케팅 140

[그림 Ⅴ-2] H기업 방문 마케팅 141

[그림 Ⅴ-3] N기업 방문 마케팅 142

[그림 Ⅴ-4] S기업 방문 마케팅 143

[그림 Ⅴ-5] C기업 방문 마케팅 144

[그림 Ⅴ-6] T기업 방문 마케팅 145

[그림 Ⅴ-7] E협회 방문 마케팅 146

[그림 Ⅴ-8] M협회 방문 마케팅 147

[그림 Ⅴ-9] B협회 방문 마케팅 148

[그림 Ⅴ-10] 관심기업 초청 새만금 시찰 추진 개요 153

[그림 Ⅵ-1] IR자료의 구성전략 156

[그림 Ⅵ-2] 1차 미팅후의 마케팅 전략 방향성 설정 156

[그림 Ⅵ-3] 기계부품 - 신재생 에너지 전략방향성 157

[그림 Ⅵ-4] 기계부품 - 신재생 에너지 비즈니스 모델 158

[그림 Ⅵ-5] 기계부품 - 신재생 에너지 FTA 발생효과 159

[그림 Ⅵ-6] 기계부품 - 신재생, Why 새만금? 160

[그림 Ⅵ-7] 기계부품 - 신재생,신·재생에 유리한 입지 161

[그림 Ⅵ-8] 기계부품 - 신재생,인프라 및 수요시장환경 162

[그림 Ⅵ-9] 기계부품 - 신재생,FTA효과의 실제(1) 163

[그림 Ⅵ-10] 기계부품 - 신재생,FTA효과의 실제(2) 163

[그림 Ⅵ-11] 기계부품 - 신재생,행정 및 규제관련 164

[그림 Ⅵ-12] 자동차 부품업의 한국진출 방향성 166

[그림 Ⅵ-13] 기계부품 - 자동차 부품업, Why 새만금? 167

[그림 Ⅵ-14] 기계부품 - 자동차 부품업, Why 새만금?(2) 168

[그림 Ⅵ-15] 기계부품 - 자동차 부품업, Why 새만금?(3) 168

[그림 Ⅵ-16] 식품업 비즈니스 모델 및 진입 방향성(1) 169

[그림 Ⅵ-17] 식품업 비즈니스 모델 및 진입 방향성(2) 170

[그림 Ⅵ-18] 식품업, Why 새만금?(1) 171

[그림 Ⅵ-19] 식품업, Why 새만금?(2) 172

[그림 Ⅵ-20] 식품업, Why 새만금?(3) 172

[그림 Ⅵ-21] 물류/유통 투자 관련 방향성 173

[그림 Ⅵ-22] 물류/유통 비즈니스 모델 예시(1) 174

[그림 Ⅵ-23] 물류/유통 비즈니스 모델 예시(2) 174

[그림 Ⅵ-24] 물류 Business, Why 새만금?(1) 175

[그림 Ⅵ-25] 물류 Business, Why 새만금?(2) 176

[그림 Ⅵ-26] 물류 Business, Why 새만금?(3) 177

[그림 Ⅵ-27] 바이오 - 비즈니스 방향성 178

[그림 Ⅵ-28] 바이오 - 새만금의 강점 179

[그림 Ⅵ-29] 의료기기 제조업의 진출 방향성 180

[그림 Ⅵ-30] 의료기기 제조업 - Why 새만금? 180

[그림 Ⅵ-31] 화장품 시장의 비즈니스 방향성 181

[그림 Ⅵ-32] 화장품시장, Why 새만금?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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