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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MONO1201637697" (전체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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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국민여가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이용률 매우 높음
  •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6
  • 청구기호 306.4812 -17-3
  • 자료실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전자자료
  • 형태사항 347 p. : 삽화, 도표 ; 30 cm
  • UCI G901:A-0006610299 UCI공유하기
  • 제어번호 MONO1201637697
  •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 장훈 ; 공동연구: 김규원, 윤주, 김매이 ; 연구원: 안효정, 윤지연, 장은영

    참고문헌: p. 338-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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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46180 306.4812 -17-3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2246181 306.4812 -17-3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EM00065996 306.4812 -17-3 전자자료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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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20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21

1. 연구 배경 21

2. 연구 목적 22

Ⅱ. 연구 범위 및 방법 23

1. 연구 범위 23

2. 연구 방법 24

Ⅲ. 연구내용 및 수행체계 25

1. 연구 주요내용 25

2. 연구 수행체계 28

제2장 여가기본계획 추진배경 32

Ⅰ. 경제ㆍ사회ㆍ문화적 변화 33

1. 경제적 성장 33

2. 사회ㆍ문화적 변화 34

Ⅱ. 한국의 사회지표 40

1. 심리적 영역 40

2. 신체 영역 41

3. 사회적 영역 42

Ⅲ. 정책 환경의 변화 46

1. 정책 패러다임 전환 46

2. 국정 현안과 여가정책 48

제3장 여가환경 분석 51

Ⅰ. 경제ㆍ사회ㆍ문화 환경 분석 52

1. 사회구조의 변화 52

2. 경제구조의 변화 59

3. 과학기술의 변화 70

4. 기후환경의 변화 84

5. 경제ㆍ사회ㆍ문화 환경 종합분석 92

Ⅱ. 여가정책 환경 분석 95

1. 여가시간 관련 법 95

2. 여가안전 관련 법 109

3. 여가서비스 관련 법 117

4. 여가 정책의 흐름 122

5. 여가 정책의 성과 및 한계 142

제4장 여가공급 분석 145

Ⅰ. 공공여가서비스 146

1. 여가서비스 시설 146

2. 여가 교육 프로그램 161

3. 여가 정보서비스 181

4. 여가서비스 전문인력 185

5. 소외계층 여가서비스 189

Ⅱ. 민간여가서비스 194

1. 여가산업 194

2. 여가서비스 산업 동향 195

제5장 여가수요 분석 212

Ⅰ. 여가시간 213

Ⅱ. 여가비용 219

Ⅲ. 여가인식 227

Ⅳ. 여가활용 229

1. 여가활용 실태 229

2. 여가활용 변화 234

제6장 종합진단 240

Ⅰ. 여가환경 분석 241

1. 사회문화적 환경 분석 241

2. 여가정책 환경 분석 243

Ⅱ. 여가공급 분석 246

Ⅲ. 여가수요 분석 249

Ⅳ. 종합진단 252

1. 한국사회 진단_경제사회문화측면 252

2. 한국사회 진단_여가측면 253

3. 여가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방향 256

Ⅴ. 여가활성화 비전 도출 프레임 259

제7장 여가활성화 기본계획의 비전 및 추진과제 261

Ⅰ. 국민여가활성화의 비전 및 정책방향 262

1. 여가활성화의 비전 262

2. 여가활성화 정책방향 263

Ⅱ. 여가활성화 중점 주친과제 265

1.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한 여가기반 확보 265

2. 편리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서비스 구현 280

3.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여가생태계 구축 302

4. 건강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역량 증진 319

5. 모두의 참여가 가능한 여가정책 구현 326

제8장 정책과제별 추진 로드맵 338

Ⅰ. 정책과제별 추진 로드맵 339

1.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한 여가기반 구축 339

2. 편리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서비스 구현 340

3.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여가생태계 구축 341

4. 건강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역량 증진 342

5. 모두의 참여가 가능한 여가정책 구현 343

Ⅱ. 정책과제별 관계부처 344

1.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한 여가기반 구축 344

2. 편리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서비스 구현 344

3.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여가생태계 구축 345

4. 건강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역량 증진 345

5. 모두의 참여가 가능한 여가정책 구현 345

참고문헌 346

판권기 356

〈표 1〉 여가활성화 기본계획의 구성 26

〈표 2〉 여가활성화 포럼위원 명단 29

〈표 3〉 한국사회 경제발전 지표 33

〈표 4〉 한국 개인 삶의 지표 34

〈표 5〉 사회 가치관에 대한 응답 37

〈표 6〉 한국인의 가치관 추이 39

〈표 7〉 기분장애 일년유병률 41

〈표 8〉 도시지역의 마을공동체 해체 여부에 대한 의견 45

〈표 9〉 공동체 해체의 원인 45

〈표 10〉 한국 노동소득 분배율 46

〈표 11〉 한국 지니계수 47

〈표 12〉 유배우 가구 중 가구주의 맞벌이 가구 비율 57

〈표 13〉 비동거 맞벌이 가구 58

〈표 14〉 지출항목별 및 경제활동별 국내총생산의 연간 성장률 64

〈표 15〉 2016년 경제정책 기본방향 65

〈표 16〉 문화체육관광 관련 국제서비스수지(2014년도 12월) 66

〈표 17〉 활동상태별 비경제활동인구 68

〈표 18〉 한국 UN 전자정부 평가 결과 70

〈표 19〉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서비스 이용 민원 처리 건수 70

〈표 20〉 전세계 산업별 IoT전망 79

〈표 21〉 웨어러블 기기 종류 80

〈표 22〉 2020년 가상/증강현실 시장 규모 전망 83

〈표 23〉 증강현실(AR) 분야별 활용사례 84

〈표 24〉 환경문제 관심도 응답 88

〈표 25〉 분야별 환경오염 심각성 평가 88

〈표 26〉 세계 환경시장 규모 전망 89

〈표 27〉 국내 환경시장 규모 전망 90

〈표 28〉 '08년~'10년 간 이마트 지수 추이 91

〈표 29〉 법정 근로시간의 변화(일반사업장ㆍ근로자) 95

〈표 30〉 사업장 규모별 주40시간제 적용시기 95

〈표 31〉 휴가제도 비교 96

〈표 32〉 주40시간 근무제 실시 이후 긍정적 변화와 부정적 변화 96

〈표 33〉 연도별 월평균 근로일수 및 근로시간 변화 추이 97

〈표 34〉 산업별 총 실 근로시간 99

〈표 35〉 주간 노동시간별 고용비중의 국제비교 100

〈표 36〉 기업규모별 초과근무 실태 101

〈표 37〉 휴일ㆍ휴가와 관련된 법정 근로 기준 102

〈표 38〉 연차휴가 활용 현황(2011) 104

〈표 39〉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105

〈표 40〉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 106

〈표 41〉 외국 공휴일제도 현황 106

〈표 42〉 여가 관련 안전 대상 법규 110

〈표 43〉 스포츠 관련 안전 법령 주요 내용 111

〈표 44〉 관광 관련 안전 법령 주요 내용 113

〈표 45〉 인증제도 구분 114

〈표 46〉 여가와 관련된 부처별 안전 인증제도 현황 114

〈표 47〉 안전관련 법에 따른 여가시설 분류 및 인증제 현황 116

〈표 48〉 문화체육관광 관련 법안 117

〈표 49〉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의 체계 121

〈표 50〉 한국 여가 관련 정책 및 의미의 역사 122

〈표 51〉 정부 재정 대비 문화재정 점유율 124

〈표 52〉 지방 재정 대비 문화재정 점유율 125

〈표 53〉 문화체육관광부 여가 관련 정책 127

〈표 54〉 교육부 여가 관련 정책 130

〈표 55〉 국토교통부 여가 관련 정책 131

〈표 56〉 해양수산부 여가 관련 정책 131

〈표 57〉 고용노동부 여가 관련 정책 132

〈표 58〉 행정자치부 여가 관련 정책 133

〈표 59〉 미래창조과학부 여가 관련 정책 134

〈표 60〉 산업통상자원부 여가 관련 정책 135

〈표 61〉 여성가족부 여가 관련 정책 136

〈표 62〉 보건복지부 여가 관련 정책 137

〈표 63〉 농림축산식품부 여가 관련 정책 138

〈표 64〉 국민안전처 여가 관련 정책 138

〈표 65〉 산림청 여가 관련 정책 139

〈표 66〉 기타 부처 여가 관련 정책 140

〈표 67〉 문화체육관광부 주요 업무 성과 및 한계 143

〈표 68〉 중앙정부 문화여가 정책 현황 143

〈표 69〉 연도별 문화기반시설 현황 146

〈표 70〉 전국 문화기반시설 현황 147

〈표 71〉 인구 백만 명 당 문화기반시설 수 148

〈표 72〉 2015년도 문예회관 시도별 유료 관객수 149

〈표 73〉 2015년도 지역문예회관 공연일수 및 전시일수 149

〈표 74〉 2015년도 공공도서관 1관당 평균 이용자수 150

〈표 75〉 공공도서관 시도별 평균지표 현황 151

〈표 76〉 2015년 박물관 1관당 평균 연관람 인원 152

〈표 77〉 집 주변 체육시설 153

〈표 78〉 주로 참가하는 체육활동 이용시설 154

〈표 79〉 2015년도 주민자치센터 설치 읍면동수 155

〈표 80〉 2014년도 주민자치센터 연령별 1일 평균 이용 인원 157

〈표 81〉 2014년도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 157

〈표 82〉 2014년도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별 1일 평균 이용 인원 158

〈표 83〉 1인당 도시공원 면적의 국제비교 159

〈표 84〉 '서울숲' 사례 160

〈표 85〉 공교육 내 여가교육 161

〈표 86〉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ㆍ중등 체육 교과 교육과정 내 여가교육 162

〈표 87〉 2014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현황 162

〈표 88〉 2014년도 방과후학교 내용별 프로그램 운영 현황 163

〈표 89〉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 163

〈표 90〉 학교스포츠클럽과 학교운동부 차이 165

〈표 91〉 각종스포츠클럽 비교 166

〈표 92〉 연도별 학교스포츠클럽 등록 학생현황('07~'12) 166

〈표 93〉 체육전담교사 배치 필요인원 추계 예측 167

〈표 94〉 예술강사지원사업 지원교과 167

〈표 95〉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현황 168

〈표 96〉 2014년 예술강사지원사업 지원현황 168

〈표 97〉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사업 170

〈표 98〉 학교 밖 체육교육사업 171

〈표 99〉 신나는 주말생활체육학교 학교 밖 종목 현황 171

〈표 100〉 사회교육 내 여가교육 172

〈표 101〉 평생학습관 주제군별 프로그램 현황 173

〈표 102〉 평생교육원내 생애주기별 맞춤형 여가교육 173

〈표 103〉 지역별 주민자치센터 주요 여가교육 프로그램 현황('15.11월 기준) 174

〈표 104〉 사회복지관 교육문화사업 176

〈표 105〉 사회복지관 운영 교육프로그램 176

〈표 106〉 사회복지관 교육문화사업 176

〈표 107〉 도서관 생애주기별 여가교육 프로그램 177

〈표 108〉 문예회관 예술감상교육 프로그램 178

〈표 109〉 정부 제공 여가활동 관련 앱 현황 182

〈표 110〉 여가 관련 국가자격증 현황 187

〈표 111〉 문화ㆍ여가 관련 민간 자격증 발급처 현황 188

〈표 112〉 소외계층 대상 여가서비스 현황 189

〈표 113〉 문화바우처 사업 내용 189

〈표 114〉 소외계층 문화순회 사업 내용 190

〈표 115〉 어르신 문화 프로그램 사업 내용 190

〈표 116〉 장애인 창작 및 표현활동 지원 사업 내용 191

〈표 117〉 무지개다리 사업 내용 191

〈표 118〉 여가소외계층의 분류 및 특성 192

〈표 119〉 여가산업 개념 194

〈표 120〉 2013년 여가백서의 여가부문 산업별 분류 195

〈표 121〉 규모별 10대 여가산업 196

〈표 122〉 영화 총 관객수, 1인당 관람수 197

〈표 123〉 국내 영화산업 매출 197

〈표 124〉 연도별 전국 극장, 스크린수 198

〈표 125〉 2014년 전국 극장, 스크린수 198

〈표 126〉 2014년 전국 지역별 관객수, 1인당 관람횟수 199

〈표 127〉 스포츠산업 중 경기 및 오락 스포츠업 실적 200

〈표 128〉 연도별 지역 서점수 202

〈표 129〉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2013년~2017년) 203

〈표 130〉 노래연습장 운영업 연도별 현황 204

〈표 131〉 음악 온라인 유통업 연도별 현황 205

〈표 132〉 뷰티서비스 관련 사업체수 206

〈표 133〉 가구원수별 가구당 이미용 지출액 207

〈표 134〉 연도별 소매시장 추이 및 전망 207

〈표 135〉 주요 소매업태별 매출액 규모, 증가율 및 점유율 추이 208

〈표 136〉 커피전문점 주 이용목적 209

〈표 137〉 2012년 애완동물 사료시장 규모 추정 211

〈표 138〉 생활시간 조사 215

〈표 139〉 맞벌이가구ㆍ외벌이(남편, 아내)별 생활시간 및 시간활용 만족도 216

〈표 140〉 성인과 노인의 생활시간 비교 217

〈표 141〉 노인의 여가문화 활동 정도와 투자 218

〈표 142〉 가계지출 대비 가구당 월평균 오락ㆍ문화 지출 비율 219

〈표 143〉 가계 오락 문화 지출비 분포 및 증감률 220

〈표 144〉 소득 5분위별 소득 및 지출소득(전국, 2인이상) 221

〈표 145〉 고령층의 한 달간 지출한 여가비용 222

〈표 146〉 1인 가구의 오락ㆍ문화 항목별 지출 변화(2006년, 2014년) 223

〈표 147〉 1인 가구 vs 3인 이상 가구 오락ㆍ문화 항목 지출 비교 224

〈표 148〉 직장인들의 한달 독서량, 책값, 술자리 횟수, 술값 비교 225

〈표 149〉 참여스포츠 및 관람스포츠 연간 지출(평균) 226

〈표 150〉 여가활동 목적 231

〈표 151〉 연령대별 디지털여가활동 참여비율(중복응답) 237

〈표 152〉 문화예술 가치 구분 254

〈표 153〉 문화예술의 소비자적 가치 254

〈표 154〉 여가정책의 패러다임 변화 257

〈표 155〉 서비스 정책의 개입방식의 변화 258

〈표 156〉 여가활성화 기본계획 제안 프레임 259

〈표 157〉 휴가제도 개선 266

〈표 158〉 주말과 겹친 공휴일 현황 267

〈표 159〉 연속적인 휴일 제도 마련 268

〈표 160〉 대상시설(안) 270

〈표 161〉 여가시설 위험평가제도 271

〈표 162〉 여가활성화 추진기구의 역할 272

〈표 163〉 여가활성화 추진체계 구축 사업 272

〈표 164〉 영국 ILAM 설립목적 및 활동사항 273

〈표 165〉 여가시설의 재분류와 배치 276

〈표 166〉 생활권 여가공간 확충 276

〈표 167〉 생활권 여가공간 재창조 및 확충 278

〈표 168〉 도시공원의 설치 및 규모의 기준(2013.11.22.) 279

〈표 169〉 여가정보 서비스 개선 281

〈표 170〉 지역사회 문화여가 플랫폼 기능 287

〈표 171〉 현재 운영 중인 여가 관련 코디네이터 300

〈표 172〉 문화ㆍ여가 관련 민간 자격증 발급처 현황 301

〈표 173〉 월별 문화가 있는 날 테마 예시 309

〈표 174〉 호주의 여가산업 분류체계 311

〈표 175〉 국민체육진흥기금 스포츠 산업 융자 지원내용 314

〈표 176〉 문화창조벤처단지 입주 대상 산업 유형 예시 315

〈표 177〉 정부부처 기관의 정책에 효과적인 매체 321

〈표 178〉 정규교과 외 여가교육 프로그램 현황 325

〈표 179〉 2016 소외계층 문화순회 사업 현황 333

〈표 180〉 대구시 꽃구경 맞춤형 버스 노선 안내 335

[그림 1] 「여가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연구」의 과업수행 주요내용 23

[그림 2] 연구진 구성 30

[그림 3] 2015년 우리나라 삶의 중요한 척도 순위 (OECD 회원국 비교) 35

[그림 4]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20대) 35

[그림 5] 슬로비족이 되고 싶은 이유 36

[그림 6]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37

[그림 7] 친환경 농산물 시장 규모 전망 추이 37

[그림 8] 다양한 화장품을 사용해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미미박스 38

[그림 9] 20대가 생각하는 가치소비의 의미 39

[그림 10] 2015 OECD 한국의 웰빙지수 40

[그림 11] 직장인 운동부족 체감 유무 41

[그림 12] 운동부족 체감 원인 41

[그림 13] 국내 대사증후군 환자 수 42

[그림 14] 한미 청소년 대사증후군 유병률 비교 42

[그림 15] 자살에 의한 사망률, 2011년(또는 가장 최근 연도) 43

[그림 16] 일부 OECD 국가 자살률 추이, 1990-2011년 43

[그림 17] 지각된 사회적 지원 자원 44

[그림 18] 이질 집단에 대한 개방성 44

[그림 19] 세계 인구구조의 변화 52

[그림 20] 세계와 한국의 기대수명 53

[그림 21] 급속한 한국의 인구 고령화 53

[그림 22] 국내 연령계층별 인구구성비 54

[그림 23] 연령대별 인구수 54

[그림 24] 합계출산율 추이 55

[그림 25] 이혼율 추이 56

[그림 26] 1인가구의 증가 추이 57

[그림 27] 주요국가 1인당 국민소득 변화 추이 59

[그림 28] 한국의 개인 가처분소득 변화 추이 59

[그림 29] 주요 연율 기준 실질GDP 성장률 60

[그림 30] 우리나라 채무 추이 61

[그림 31] 2015년 소비활동 전망 61

[그림 32] 항목별 소비 증가와 감소 예상 62

[그림 33] OECD 주요국 소득불평등 변화 63

[그림 34] 경제 활동별 성장기여도 추이 64

[그림 35] 연도별 실업률 추이 66

[그림 36] 근로형태(비정규직)별 취업자 67

[그림 37] 20~29세 청년 실업률 추이 68

[그림 38] OECD회원국 청년 인구 대비 니트족 비중(2013) 69

[그림 39]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71

[그림 40]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71

[그림 41]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72

[그림 42] 인터넷 이용용도(복수응답)-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72

[그림 43] SNS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73

[그림 44] SNS 이용이유(3가지 복수응답)-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73

[그림 45] 글로벌 단말 및 인터넷 인구당 보급률 추이 74

[그림 46] 나라별 스마트폰 보급률 75

[그림 47] 국내 미디어 기기 보유율 75

[그림 48] 플랫폼별 디지털 이용시간 비중 76

[그림 49] 데스크탑 vs. 모바일 웹 브라우저 비율 76

[그림 50] 모바일인터넷 이용목적(복수응답) 77

[그림 51] 스마트폰 주 이용 서비스(복수응답)-스마트폰 이용자 77

[그림 52]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만6세 이상 인터넷이용자 78

[그림 53] 신기술 주기 곡선 78

[그림 54] 사물인터넷의 가치 창출 규모 79

[그림 55] 네트워크 진화에 따른 디바이스 및 기술 발달의 단계 80

[그림 56]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한 헬스케어 플랫폼 모델 81

[그림 57] 구글 글라스를 활용한 운동 훈련 프로그램 81

[그림 58] 펫 웨어러블 착용 예 82

[그림 59] 휘슬활동 모니터 82

[그림 60] (위) 평균 지표 온도의 변화 (아래) 지구 평균 해수면 상승 높이 변화 85

[그림 61] 세계 최대 위협 요인 85

[그림 62] 2030년까지 생물종 다양성 상실을 가져오는 원인들 86

[그림 63] 식량안보에 위협을 제기하는 기후변화 87

[그림 64] 한국의 연간 노동시간 변화 추이 97

[그림 65] 연간 노동시간 국제비교 98

[그림 66] 장시간(주 50시간 이상) 근로자 비율 99

[그림 67] 업무시간 외에 연락한 이유 101

[그림 68] 연간 사용 유급 휴가 일수 국제 비교 103

[그림 69] 유급휴가를 전부 쓰지 못하는 비율 국제 비교 104

[그림 70] 대체공휴일 시 근로/여가활동 의향 조사 107

[그림 71] 대체공휴일 시 희망 여가활동 조사 108

[그림 72] 임시공휴일 경제효과 108

[그림 73] 임시공휴일과 행복 109

[그림 74] OECD 주요국가의 GDP 대비 정부 문화여가 지출 비율 124

[그림 75] OECD 국가들의 문화재정 비율과 삶의 질 간 산점도 125

[그림 76] 여가 관련정책 정부부처의 확대와 연계 126

[그림 77] 문화융성의 단계별 실현 전략 142

[그림 78] 연도별 문화기반시설 현황 146

[그림 79] 2013년말 기준 전국 공공체육시설 현황 153

[그림 80] 2013년말 기준 전국 공공체육시설 현황 154

[그림 81] 주로 참여하는 체육활동 종목 155

[그림 82] 문화예술활동 공간 이용률 추이 156

[그림 83] 이용한 여가공간 상위 10순위 158

[그림 84] 도시공원 면적 159

[그림 85] 대한민국 정부 포털 서비스 화면 181

[그림 86] 대한민국 정부 포털앱 181

[그림 87] 생활 카테고리 App 월평균 이용자수&이용시간 184

[그림 88] 모바일 검색서비스 이용 유형-복수응답 185

[그림 89] 여가정책 평가별 중요도 186

[그림 90] 전세계 영화시장 규모 전망 196

[그림 91] 규모별 서점 변화 현황 201

[그림 92] 서점의 변화 201

[그림 93] 국내 게임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률 변화(2005년~2014년) 203

[그림 94] 뷰티산업 시장 규모 206

[그림 95] 가구원수별 이미용 요금 지출액 예측값 추이 207

[그림 96] 커피전문점 증가추이 208

[그림 97] 캠핑시장 규모 및 전망 / 세계캠핑 인구규모 209

[그림 98] 1990~2012년간 애완동물 관련 월평균 지출 증가 추이 211

[그림 99] 전국민(10세이상)의 시간활용변화 213

[그림 100] 2014년 국민(10세 이상) 시간활용 213

[그림 101] 실제 여가시간 214

[그림 102] 평일ㆍ휴일 여가시간 214

[그림 103] 한부모 및 양부모 가구 시간활용 217

[그림 104] 한부모 가정의 자녀가 혼자 있는 시간 유무(조사기관 별 비교) 218

[그림 105] OECD 국가별 GDP대비 가계 오락문화소비 지출 비중(2006) 220

[그림 106] 서비스부문 연령별 가계지출 비중 현황(종합) 222

[그림 107] 문화예술관련 가장 많이 지출하는 항목-1순위 225

[그림 108] 국내여행 총 비용 226

[그림 109] 향후 여가시간 활용 227

[그림 110] 문화여가행복지수 228

[그림 111] 유형별 여가활동 229

[그림 112] 여가활동 상위 10순위 229

[그림 113] 휴가 중 여가활동(복수응답)-휴가 경험자_상위10개 230

[그림 114] 가장 자주하는 여가활동의 분류-연령별 231

[그림 115] 가장 자주하는 여가활동의 분류-가구소득별 232

[그림 116] 유형별 평일 참여 여가활동 및 희망 여가활동 233

[그림 117] 유형별 휴일 참여 여가활동 및 희망 여가활동 233

[그림 118] 이용한 여가공간 234

[그림 119] 이용을 희망하는 여가공간 234

[그림 120] 주5일 근무제 이후 생활변화-주5일 근무제 실시 응답자 234

[그림 121] 여가활동 동반자 1순위 235

[그림 122] 최근 1년 내 가족캠핑여행 경험 235

[그림 123] 향후 가족캠핑여행 의향 235

[그림 124] 가족캠핑여행 경험-최근 3년 이내 236

[그림 125] 연령별 스마트기기 활용 여가시간 비교 237

[그림 126] 게임 이용 분야(중복응답) 238

[그림 127] 동호회 활동 경험 238

[그림 128] 연령별 동호회 활동 유형-동호회 활동자 239

[그림 129] 경제사회변화와 여가정체 253

[그림 130] 여가활동 유형별 참여추이 255

[그림 131] 상위 10순위 여가활동 255

[그림 132] 여가공간 이용률 256

[그림 133]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_영국사례 258

[그림 134] 해피먼데이법 추진에 대한 의견 268

[그림 135] 위험성평가 절차 271

[그림 136] 영국의 case program 홈페이지 274

[그림 137] '10분 동네 프로젝트' 개념도 276

[그림 138] 이용한 여가공간 상위 10순위 277

[그림 139] 이용을 희망하는 여가공간 277

[그림 140] 문화로 행복한 학교 278

[그림 141] 영국 Longest bench 278

[그림 142] 여가활동 지도 시스템 흐름도 282

[그림 143] 홈페이지 제공 가족 관광 코스 283

[그림 144] 모바일 앱 위치기반 주변 정보 283

[그림 145] 행정자치부 생활공감지도서비스 283

[그림 146] 여가정보 큐레이션 앱 '주모' 284

[그림 147] 트렌디 제공 앱 '어번스트리트' 284

[그림 148] P&G 보컬포인트 사례 285

[그림 149] 프랑스 문화매개자 285

[그림 150] 지역사회 문화여가 플랫폼 개념도 287

[그림 151] 지역 여가 플랫폼 사업 추진 체계 288

[그림 152] 영국 Grantham Meres 1Life 288

[그림 153]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가격 및 스케줄 정보 288

[그림 154] 에코마일리지카드 290

[그림 155] 용인시민카드 290

[그림 156] 민간 통합멤버십 카드 290

[그림 15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진 체계 292

[그림 158] 아름다운 인생학교 수업 295

[그림 159] 지혜의 숲 295

[그림 160] 선호하는 자유학기제 운영모형 296

[그림 161] 서비스러닝 개념도 297

[그림 162] 국민체육진흥공단 교육기부 프로그램 297

[그림 163] 튠업 음악교실 연말공연 304

[그림 164] 장애인도 이용가능한 미국 Morgan's Wonderland 305

[그림 165]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치료 레크리에이션 사례 305

[그림 166] 자연치유도시 제천 305

[그림 167] 숲 치유 프로그램 305

[그림 168] 미국회사 The Home Depot에서 제공하는 무료 DIY 프로그램 306

[그림 169] 백악관의 메이커페어 306

[그림 170] 동호회 활동 활성화 조건 설문 결과 정리 307

[그림 171] 경기도 10대 축제로 선정된 이천 쌀 문화축제 308

[그림 172] 2015 전국생활문화제 308

[그림 173] 매.마.토 문화가 있는 날 콘서트 4월 공연 310

[그림 174] 문화창조벤처단지 314

[그림 175] 프랑스 Le 6B 건물 314

[그림 176] 문화산업 완성 보증 지원작-(드라마) 뿌리깊은 나무 315

[그림 177] 문화산업 완성 보증 지원작-(게임) 킹덤언더파이어2 315

[그림 178] 박람회 현장 사진 317

[그림 179] 박람회 출품 품목별 현황 317

[그림 180] 홍대앞 살리기 캠페인 스티커 320

[그림 181] 공익 광고 옥외물 사례 320

[그림 182] 캠페인 스티커 사례 321

[그림 183] NRPA Congress 모습 323

[그림 184] 건설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정부 인증 교육기관 프로그램 324

[그림 185] Time Wise 교재 325

[그림 186] Time Wise 프로그램 325

[그림 187] '시니어 플러스 카드' 제도를 통해 진행되는 프로그램 327

[그림 188] 장애인의 집 밖 활동시 불편 이유 328

[그림 189]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1순위 기준) 328

[그림 190] VSArt의 문화여가 동행 프로그램 329

[그림 191] 스키너스 놀이터 330

[그림 192] 더 원 갤러리 스튜디오 플레이 331

[그림 193] 집콘 '취준생의 집-희망을 노래하다' 332

[그림 194] 구의2동 경로당에 설치된 할아버지 찜질방 336

[그림 195] 돈암동 느티나무 개선 전후 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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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6
  • 자료명/저자사항 [_TI] :국민여가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국민여가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6
  • 청구기호 [CC] :306.4812 -17-3
  • 자료실 [DataCenter]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전자자료
  • 형태사항 [Form] :347 p. : 삽화, 도표 ; 30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6610299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MONO1201637697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 장훈 ; 공동연구: 김규원, 윤주, 김매이 ; 연구원: 안효정, 윤지연, 장은영

    참고문헌: p. 338-347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SS,SS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6376/MONO1201637697/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irm/mono003/PDF/20160921/MONO1201637697/MONO1201637697.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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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용현황 [UsingStatus] :Y
  • 별치기호 구분 코드 [CCG] :
  • 원문유형1 [WT1]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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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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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세종
  • 발행자 [Publisher] :문화체육관광부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6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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