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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기본계획 수립연구 [전자자료] / 전라남도 인기도
발행사항
무안군 : 전라남도,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40
제어번호
MONO1201637859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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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배경 14

2. 연구목적 및 내용 15

제2절 연구 방법 및 체계 17

제3절 연구 활용 및 기대효과 18

제2장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콘텐츠 분석 19

제1절 수묵화의 콘텐츠 가치와 활용 20

1. 수묵화의 개념과 특징 20

1) 동아시아 전통적 기법으로 그려진 회화 20

2) 정신과 관념을 중시하는 장르 20

2. 수묵화의 잠재적 가치 21

3. 수묵화 콘텐츠의 활용 23

1) 기술융합을 통한 활용 23

2) 상품화를 통한 활용 24

제2절 수묵화 관련 현황 분석 27

1. 창작 및 교류 27

2. 교육 및 활동 30

제3장 국내외 비엔날레 개최 현황 및 동향 분석 33

제1절 국내외 비엔날레 개최 현황 34

1. 국내 비엔날레 34

1) 회화 분야 34

2) 디자인 분야 비엔날레 41

3) 공예 분야 비엔날레 43

4) 기타 분야 비엔날레 45

2. 해외 비엔날레 47

1) 회화 분야 47

2) 공예 분야 비엔날레 51

3) 기타 분야 비엔날레 52

제2절 비엔날레 비교 및 차별성 분석 55

1. 한국 전통예술 비엔날레와의 차별성 55

1) 개최지 특성 55

2) 콘텐츠 특성 56

3) 기대효과 57

2. 전남권 내 타 비엔날레와의 차별성 59

1) 개최지 특성 59

2) 콘텐츠 특성 59

3) 기대효과 60

제4장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개최 환경 분석 62

제1절 전남지역 환경 분석 63

1. 지리적 환경 63

2. 인구 및 산업구조 현황 64

3. 교통 인프라 66

4. 문화ㆍ관광 자원 68

제2절 행사 개최 예상지 분석 70

1. 행사 개최 예상지 선정 70

2. 행사 개최 예상지 분석 74

1) 콘텐츠의 장소적 연관성 74

2) 개최지로서의 접근성 78

3) 인프라 활용의 용이성 79

3. 개최환경 SWOT 분석 84

제5장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기본방향 및 프로그램 구성 87

제1절 비엔날레 기본방향 88

1. 비엔날레 개요 89

2. 비엔날레 행사명칭 선정 89

3. 비엔날레 비전 및 주제 90

4. 비엔날레 운영 기본방향 91

1) 비엔날레 주제와 콘셉트의 효과적 전달 91

2) 전남지역 전통문화와 수묵화의 가치 강조 92

3) 관람객 만족도 극대화 93

제2절 비엔날레 프로그램 구성전략 94

1. 상호적 소통 전략: 소통형 94

2. 감성 전략: 스토리텔링 기반 체험 96

3. 융합 전략: 가치융합 기반의 교육 97

4. 축제 전략: 시민 참여형 축제 98

제3절 비엔날레 프로그램 기본구상 99

1. 주제별 공간 구성과 프로그램 배치 99

2. 유형별 프로그램 103

제6장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세부 프로그램 105

제1절 정(靜) : 호남 예맥을 이어가는 전통 프로그램 106

1. 전시 프로그램 106

2. 체험 프로그램 110

3. 교육 프로그램 111

4. 이벤트 프로그램 113

제2절 중(中) :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브릿지 프로그램 116

1. 전시 프로그램 116

2. 체험 프로그램 120

3. 교육 프로그램 121

4. 이벤트 프로그램 123

제3절 동(動) : 미래지향적 융ㆍ복합 프로그램 125

1. 전시 프로그램 125

2. 체험 프로그램 129

3. 교육 프로그램 132

4. 이벤트 프로그램 135

제7장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추진 계획 137

제1절 비엔날레 운영 및 추진 체계 138

1. 비엔날레 개최 시기 138

1) 개최 시기 유형별 특징 138

2) 개최 시기의 선정 139

2. 비엔날레 운영 및 조직 형태 140

1) 비엔날레 운영 형태 140

2) 비엔날레 조직 구성 141

3) 비엔날레 인력 구분 및 업무 분장 148

제2절 인프라 및 관리 계획 150

1. 공간 운영 계획 150

1) 전시관 150

2) 체험관 151

3) 학술관 152

4) 이벤트 시설 153

2. 편의시설 운영 계획 154

1) 안내시설 154

2) 교통 및 주차시설 155

3) 안전 및 위생 계획 157

제3절 국제행사 승인 및 절차 158

1. 국제행사 개최 승인 심사제도 현황 158

2. 국제행사 승인 및 개최 절차 159

제4절 비엔날레 재원조달 계획 163

1. 비엔날레 재원 계획 163

2. 비엔날레 총 개최 비용 구성 164

3. 비엔날레 세부 소요 예산 구성 165

제8장 설문 결과 및 수요 예측 170

제1절 전국민 의견조사 171

1. 비엔날레 개최 여부 관련 의견 172

2. 비엔날레 방문의향 174

3. 비엔날레 개최 효과에 대한 의견 176

4. 비엔날레 재원 구성에 대한 의견 180

제2절 관람객 수요예측 182

1. 수요예측 방법 검토 182

2. 수요예측 방법 개요 183

1) 전제 사항 183

2) 수요예측 방법 183

3. 수요예측 결과 184

1) 방문의향 비율에 기초한 수요예측(예측 Ⅰ) 184

2) 호남지역 비엔날레 사례에 기초한 수요예측(예측 Ⅱ) 189

3) 수요예측 종합 190

제3절 경제성 분석 192

1. 분석 개요 192

2. 비용 및 편익 추정 193

1) 비용 추정 193

2) 편익 추정 193

3. 경제성 분석 결과 199

1) 기본 가정 199

2) 분석 결과 199

3) 민감도 분석 199

제4절 개최 파급효과 분석 201

1. 전제 사항 201

1) 분석 절차 201

2) 관광산업 승수 202

2. 개최 비용 및 방문객 지출액 추정 203

1) 개최 비용 203

2) 방문객 지출액 203

3.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204

1) 개최 비용의 경제적 파급 효과 204

2) 관광객 지출액의 경제적 파급 효과 204

제9장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활성화 방안 205

제1절 홍보 마케팅 전략 206

1. 기본 방향 206

2. 국내 홍보: 전문가 및 시민과의 소통 207

1) 국내 해외공관 및 문화원 활용 홍보 207

2) 수묵화 관심집단 맞춤형 홍보 208

3) 온라인 서비스 개발 및 활용을 통한 홍보 208

4) 권역별 홍보 209

5) 기타홍보(SNS, 옥외광고 등) 210

3. 해외 홍보: 현지 기관 및 단체 활용 211

1) 해외 한국공관 및 문화원을 활용한 공식 홍보 211

2) 해외 박물관 및 비엔날레와의 협업을 통한 국제 홍보 채널 확보 212

3) 현지 교민단체 활용 홍보 214

제2절 단계별 활성화 방안 및 추진계획 215

1. 비엔날레 구성 단계 216

2. 비엔날레 개최 준비 단계 216

3. 비엔날레 개최 단계 217

4. 비엔날레 개최 이후 218

참고문헌 219

[부록 1] 국제행사 유치ㆍ개최 등에 관한 규정(기획재정부) 226

[부록 2] 국제행사 유치ㆍ개최 등에 관한 규정(문화체육관광부) 228

[부록 3]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국민의견조사 설문지 234

판권기 240

〈표 1-1〉 연구 체계 17

〈표 2-1〉 동양화 콘텐츠의 OSMU(One Source Multi Use)활용 사례 25

〈표 2-2〉 한국미술협회 예술인 회원 현황 27

〈표 2-3〉 국내 4년제 대학 동양회화ㆍ서양회화 관련 대학 현황 30

〈표 2-4〉 2015년 한국전통회화 관련 전시회 31

〈표 3-1〉 부산비엔날레 개요 34

〈표 3-2〉 역대 부산비엔날레 전시 개요 35

〈표 3-3〉 광주비엔날레 개요 36

〈표 3-4〉 역대 광주비엔날레 전시 개요 37

〈표 3-5〉 SeMA비엔날레 미디어시티 서울 개요 38

〈표 3-6〉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개요 39

〈표 3-7〉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개요 40

〈표 3-8〉 서울국제타이포그래피비엔날레 개요 41

〈표 3-9〉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개요 42

〈표 3-10〉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개요 43

〈표 3-11〉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개요 44

〈표 3-12〉 대구사진비엔날레 개요 45

〈표 3-13〉 애니마믹비엔날레 개요 46

〈표 3-14〉 베니스비엔날레 개요 47

〈표 3-15〉 휘트니비엔날레 개요 48

〈표 3-16〉 상파울로비엔날레 개요 49

〈표 3-17〉 심천국제수묵화비엔날레 개요 50

〈표 3-18〉 프랑스 공예아트비엔날레 개요 51

〈표 3-19〉 북경국제섬유비엔날레 개요 52

〈표 3-20〉 국내외 비엔날레 분석 주요 내용 53

〈표 3-21〉 전통콘텐츠를 활용한 비엔날레 비교 58

〈표 3-22〉 전남 지역 내의 대표 문화예술분야 비엔날레와의 비교(행사 효과로서 콘텐츠의 확장성을 동일하다고 전제) 61

〈표 4-1〉 전국 및 전라남도 인구 변화추이 64

〈표 4-2〉 전국 시ㆍ도 연령별 인구 현황(2016년 4월 기준) 65

〈표 4-3〉 전라남도 산업별 종사자 수 65

〈표 4-4〉 문화산업 관련 종사자 현황 66

〈표 4-5〉 전남의 교통망 67

〈표 4-6〉 전남 미술관 현황 68

〈표 4-7〉 전문가 설문조사 대상자 70

〈표 4-8〉 거점형 vs 분산형 장ㆍ단점 비교 71

〈표 4-9〉 개최 후보 지역별 장ㆍ단점 72

〈표 4-10〉 개최예상지 장단점 분석 74

〈표 4-11〉 광주ㆍ전남지역 한국화 관련 단체 현황 77

〈표 4-12〉 개최지 및 보유자원 79

〈표 4-13〉 목포 갓바위 일대 건물(시설) 개요 80

〈표 4-14〉 목포 유달산권 일대 근대거리 개요 82

〈표 4-15〉 진도 운림산방권 일대 개요 83

〈표 5-1〉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개요 89

〈표 5-2〉 공간별 프로그램 : 정(靜)-진도 운림산방 100

〈표 5-3〉 공간별 프로그램 : 중(中)-목포 유달산 101

〈표 5-4〉 공간별 프로그램 : 동(動)-목포 갓바위 102

〈표 5-5〉 유형별 프로그램(안) 103

〈표 6-1〉 수묵화의 정신과 시대적 흐름 학술행사 기획안 121

〈표 6-2〉 수묵화의 현대화 학술행사 기획안 122

〈표 7-1〉 분리개최 vs 동시개최 장ㆍ단점 비교 138

〈표 7-2〉 개최시기별 장ㆍ단점 비교 139

〈표 7-3〉 사전조직 부서별 업무 분장표 142

〈표 7-4〉 비엔날레 기간 중 조직 부서별 업무 분장표 145

〈표 7-5〉 「국제행사의 유치ㆍ개최 등에 관한 규정」 주요 개선 사항 159

〈표 7-6〉 수묵화 비엔날레 국제행사 승인절차 추진일정 161

〈표 7-7〉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재원조달 방안 163

〈표 7-8〉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수익사업 세부 내역 163

〈표 7-9〉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소요예산 164

〈표 7-10〉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세부예산 165

〈표 7-11〉 전시 프로그램 예산 166

〈표 7-12〉 체험 프로그램 예산 167

〈표 7-13〉 교육 프로그램 예산 167

〈표 7-14〉 축제 및 이벤트 예산 168

〈표 7-15〉 홍보ㆍ마케팅 예산 169

〈표 7-16〉 수익사업 예산 169

〈표 7-17〉 행사 운영 예산 169

〈표 7-18〉 기타 예비비 예산 169

〈표 8-1〉 전국민 의견조사 개요 171

〈표 8-2〉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71

〈표 8-3〉 지역별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방문 의향 조사 결과 185

〈표 8-4〉 부산국제영화제 방문 의도와 실제 방문 관계 분석 결과 186

〈표 8-5〉 지역별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실현 가능 방문 비율 187

〈표 8-6〉 2018년 지역별 추계 인구 187

〈표 8-7〉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방문 수요(예측 Ⅰ) 188

〈표 8-8〉 호남지역 비엔날레 방문객 수 추이 189

〈표 8-9〉 호남지역 비엔날레별 최근 3회 1일 평균 방문객 수 190

〈표 8-10〉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방문 수요(예측 Ⅱ) 190

〈표 8-11〉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방문 수요예측 종합 191

〈표 8-12〉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개최 비용(안) 193

〈표 8-13〉 광주비엔날레 유료 방문객 추이 194

〈표 8-14〉 광주비엔날레 유료 방문객 입장 객단가 195

〈표 8-15〉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입장권 판매 수입(60일 개최 가정) 195

〈표 8-16〉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입장권 판매 수입 대비 휘장 사업 수입 비율 196

〈표 8-17〉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휘장 사업 수입 추정 196

〈표 8-18〉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입장권 판매 수입 대비 시설 임대 수입 비율 197

〈표 8-19〉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시설 임대 수입 추정 197

〈표 8-20〉 유사 사례 입장권 판매 수입 대비 도록 판매 수입 비율 197

〈표 8-21〉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도록 판매 수입 추정 198

〈표 8-22〉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부대사업 수입 추정 198

〈표 8-23〉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편익 종합(60일 개최 가정) 198

〈표 8-24〉 경제성 분석을 위한 기본 가정 199

〈표 8-25〉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경제성 분석 결과(60일 개최 가정) 199

〈표 8-26〉 관광산업의 유발 승수 202

〈표 8-27〉 당일 관광객 및 숙박 관광객 항목별 1인 평균 지출액 조사 결과 203

〈표 8-28〉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방문객 총 지출액(60일 개최 가정) 204

〈표 8-29〉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개최 비용의 경제적 파급 효과 분석 204

〈표 8-30〉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방문객 지출액의 경제적 파급 효과 분석 204

〈표 9-1〉 전남 국제수묵화비엔날레 홍보 기본 방향 206

〈표 9-2〉 비엔날레 단계별 추진 종합일정 215

[그림 2-1] 이아남 작가의 디지털 수묵화(좌), 이예승의 미디어 아트 작품(우) 24

[그림 2-2] 한국미술협회 예술인 회원 현황 27

[그림 2-3] 한국화 6대가 연도별 낙찰총액 그래프 28

[그림 2-4] 갤러리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좌),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우) 29

[그림 2-5]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수묵화 29

[그림 2-6] 한국화 기획전시 : 한국화의 경계, 한국화의 확장 32

[그림 2-7] 국내 신진 한국화 작가 전시 32

[그림 3-1] 부산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35

[그림 3-2] 광주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36

[그림 3-3] SeMA비엔날레 미디어시티 서울 포스터 및 전시 38

[그림 3-4]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39

[그림 3-5]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40

[그림 3-6] 서울국제타이포그래피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41

[그림 3-7]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42

[그림 3-8]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43

[그림 3-9]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44

[그림 3-10] 대구사진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45

[그림 3-11] 애니마믹비엔날레 전시 46

[그림 3-12] 베니스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47

[그림 3-13] 휘트니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48

[그림 3-14] 상파울로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49

[그림 3-15] 심천국제수묵화비엔날레 작품 50

[그림 3-16] 프랑스 공예아트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51

[그림 3-17] 북경국제섬유비엔날레 포스터 및 전시 52

[그림 3-18] 전통소재를 활용한 국내 비엔날레 55

[그림 3-19] 전남권 내 타 비엔날레 59

[그림 4-1] 전국 문화재 분포 현황 64

[그림 4-2] 전남권 교통인프라 현황 66

[그림 4-3] '가고 싶은 섬 가꾸기' 대상지인 여수 금오도(좌)와 완도 청산도(우) 69

[그림 4-4] 개최유형 설문 결과 71

[그림 4-5] 거점형 개최지로서 적합한 장소 관련 설문조사 결과 72

[그림 4-6] 윤두서-경답목우도, 마상처사도, 허련-산수도, 모란 75

[그림 4-7] 허백련의 노안도, 매화도/ 허건의 삼송도, 산사 75

[그림 4-8] 천경자의 아열대, 정원, 생태 76

[그림 4-9] 비엔날레 개최지 : 목포 갓바위권(주행사장) 80

[그림 4-10] 유달산에서 바라본 목포시내 전경(좌), 목포근대역사관(우) 81

[그림 4-11] 비엔날레 개최지 : 목포 유달산권(부행사장1) 82

[그림 4-12] 진도 운림산방 전경 및 전시관 83

[그림 4-13] 비엔날레 개최지 : 진도 운림산방권(부행사장2) 84

[그림 4-14] SWOT 분석 84

[그림 5-1] 비엔날레 기본방향 88

[그림 5-2] 비엔날레 명칭 관련 설문조사 결과 89

[그림 5-3] 프로그램 구성 전략 94

[그림 5-4] 공간 콘셉 99

[그림 5-5] 공간구상(안) 99

[그림 5-6] 공간별 프로그램 : 정(靜)-진도 운림산방 100

[그림 5-7] 공간별 프로그램 : 중(中)-목포 유달산 101

[그림 5-8] 공간별 프로그램 : 동(動)-목포 갓바위 102

[그림 6-1] 목포 루미나리에 거리(좌), 한복을 입고 창덕궁을 관람중인 관람객(우) 119

[그림 6-2] SNS를 이용한 아카이브 어플리케이션(좌),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아카이브(우) 133

[그림 6-3] 퓨전아트 퍼포먼스 136

[그림 7-1] 비엔날레 개최 사전 조직도 141

[그림 7-2] 비엔날레 행사 기간 조직도 143

[그림 7-3] 비엔날레 행사 사후 조직(상설조직)도 147

[그림 7-4] 2015밀라노엑스포 써포터즈(좌), 한경신문 대학생기자단(우) 149

[그림 7-5] 목포 유달산 및 춤추는 바다 분수 151

[그림 7-6] 목포시 청소년문화센터 및 남교소극장 전경 152

[그림 7-7]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전경 및 아카데미 현장 152

[그림 7-8] 목포대교 전경 153

[그림 7-9] 노적봉 예술공원 종합 전시ㆍ홍보관과 야외공연장 153

[그림 7-10] 시설관리 전략 154

[그림 7-11] 동(動) 공간의 주차장 시설 및 야외 공중화장실 현황 155

[그림 7-12] 추진 종합일정 및 로드맵 162

[그림 8-1] 방문의향 비율에 기초한 수요예측 프로세스 184

[그림 9-1] 권역별 홍보 전략 210

[그림 9-2] 전남의 해외자매 결연도시 현황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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