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1. 필요성 및 목적 6
제2장 각국의 인정평가 제도 및 의학교육의 국제표준화 12
1. 미국의 의학교육합동위원회 인정평가 12
1) 조직 12
2) 인정평가 절차 13
3) 최근 변경된 기준 13
2. 영국의학협회의 인정평가 14
1) 영국의학협회 14
2) 영국의학협회의 의과대학 평가 15
3. 호주의학협회의 인정평가 17
4. 의학교육의 국제표준화 18
1) 세계의학교육연맹 18
2) 국제의학교육기구 19
3) 의학교육에서의 국제표준화 내용 20
제3장 연구결과 21
1. 인정평가기준 비교·분석과 인정평가 기준의 개선 방향 21
1) 인정평가 기준의 분석 및 대차대조표 21
2) 제 2주기 인정평가 기준 개선 방향 81
2. 주요국의 고등교육 평가 기구 간 역할분담 분석 83
1) 주요국의 고등교육평가 전담기구 83
2) UNESCO/OECD의 고등교육 질 보장 가이드라인(Guidelines on Quality Assurance in Cross-border Higher Education) 90
3. 인정평가 결과의 활용 91
제4장 결론 94
[부록 1] 인정평가 기준 대차대조표 100
[부록 2] 국내 평가기준에 제시되지 않은 기준 181
전국 의과대학 설립년도별 현황 6
2013학년도 전국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정원 현황 7
교과부 고등교육 평가인증 인정기관 지정 신청 진행현황 10
〈표 1〉 의과대학인정평가사업단 제2주기 인정평가기준 요약 23
〈표 2〉 미국 LCME의 인정평가기준 요약 24
〈표 3〉 호주의학협회(AMC)의 인정평가기준 요약 25
〈표 4〉 세계의학교육연맹(WFME) 인정 평가기준 요약 26
〈표 5〉 대학 운영 체계 영역: 대학의 설립 27
〈표 6〉 대학 운영 체계 영역: 대학 행정 운영 체계 30
〈표 7〉 대학 운영 체계 영역: 대학 재정 33
〈표 8〉 대학 운영 체계 영역: 대학 발전 계획 35
〈표 9〉 대학 운영 체계 영역: 개선노력 37
〈표 10〉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기본 틀 40
〈표 11〉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기초의학교육과정 45
〈표 12〉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임상의학 교육과정 47
〈표 13〉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 52
〈표 14〉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수업방법과 강좌평가 54
〈표 15〉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학생 학습평가 56
〈표 16〉 학생 영역: 입학 정책 및 학생 선발 59
〈표 17〉 학생 영역: 학생지도 체제 60
〈표 18〉 학생 영역: 학생 복지 제도 및 시설 63
〈표 19〉 학생 영역: 졸업 후 진로 및 학습 성과 65
〈표 20〉 교수 영역: 기초 및 임상 전임교수 67
〈표 21〉 교수 영역: 교수의 연구 및 학술활동 70
〈표 22〉 교수 영역: 교수 개발 실태 72
〈표 23〉 시설·설비 영역: 교육 시설·설비 76
〈표 24〉 시설·설비 영역: 연구 관련 시설·설비 79
〈표 25〉 일본의 인증평가와 국립대학법인평가의 비교 87
〈표 26〉 주요국의 질 관리 체제 동향과 시사점 8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