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의 의학교육 평가인증시스템 한계와 해결방안 : 세계 의학교육 평가인증시스템과 비교분석 / 박인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박인숙 의원실], 2013
청구기호
328.3456 -16-7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88 p. : 표 ; 30 cm
총서사항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 2013
제어번호
MONO1201637915
주기사항
본문은 한국어, 영어가 혼합수록됨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1. 필요성 및 목적 6

제2장 각국의 인정평가 제도 및 의학교육의 국제표준화 12

1. 미국의 의학교육합동위원회 인정평가 12

1) 조직 12

2) 인정평가 절차 13

3) 최근 변경된 기준 13

2. 영국의학협회의 인정평가 14

1) 영국의학협회 14

2) 영국의학협회의 의과대학 평가 15

3. 호주의학협회의 인정평가 17

4. 의학교육의 국제표준화 18

1) 세계의학교육연맹 18

2) 국제의학교육기구 19

3) 의학교육에서의 국제표준화 내용 20

제3장 연구결과 21

1. 인정평가기준 비교·분석과 인정평가 기준의 개선 방향 21

1) 인정평가 기준의 분석 및 대차대조표 21

2) 제 2주기 인정평가 기준 개선 방향 81

2. 주요국의 고등교육 평가 기구 간 역할분담 분석 83

1) 주요국의 고등교육평가 전담기구 83

2) UNESCO/OECD의 고등교육 질 보장 가이드라인(Guidelines on Quality Assurance in Cross-border Higher Education) 90

3. 인정평가 결과의 활용 91

제4장 결론 94

[부록 1] 인정평가 기준 대차대조표 100

[부록 2] 국내 평가기준에 제시되지 않은 기준 181

전국 의과대학 설립년도별 현황 6

2013학년도 전국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정원 현황 7

교과부 고등교육 평가인증 인정기관 지정 신청 진행현황 10

〈표 1〉 의과대학인정평가사업단 제2주기 인정평가기준 요약 23

〈표 2〉 미국 LCME의 인정평가기준 요약 24

〈표 3〉 호주의학협회(AMC)의 인정평가기준 요약 25

〈표 4〉 세계의학교육연맹(WFME) 인정 평가기준 요약 26

〈표 5〉 대학 운영 체계 영역: 대학의 설립 27

〈표 6〉 대학 운영 체계 영역: 대학 행정 운영 체계 30

〈표 7〉 대학 운영 체계 영역: 대학 재정 33

〈표 8〉 대학 운영 체계 영역: 대학 발전 계획 35

〈표 9〉 대학 운영 체계 영역: 개선노력 37

〈표 10〉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기본 틀 40

〈표 11〉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기초의학교육과정 45

〈표 12〉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임상의학 교육과정 47

〈표 13〉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 52

〈표 14〉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수업방법과 강좌평가 54

〈표 15〉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영역: 학생 학습평가 56

〈표 16〉 학생 영역: 입학 정책 및 학생 선발 59

〈표 17〉 학생 영역: 학생지도 체제 60

〈표 18〉 학생 영역: 학생 복지 제도 및 시설 63

〈표 19〉 학생 영역: 졸업 후 진로 및 학습 성과 65

〈표 20〉 교수 영역: 기초 및 임상 전임교수 67

〈표 21〉 교수 영역: 교수의 연구 및 학술활동 70

〈표 22〉 교수 영역: 교수 개발 실태 72

〈표 23〉 시설·설비 영역: 교육 시설·설비 76

〈표 24〉 시설·설비 영역: 연구 관련 시설·설비 79

〈표 25〉 일본의 인증평가와 국립대학법인평가의 비교 87

〈표 26〉 주요국의 질 관리 체제 동향과 시사점 8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92406 328.3456 -16-7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92407 328.3456 -16-7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