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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분석 / 연구책임: 이용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청구기호
331.204179 -16-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 168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6-0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061
제어번호
MONO120163919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63-16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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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6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6

1. 연구 배경 26

2. 연구 목적 29

제2절 연구 범위 및 구성 30

1. 연구 범위 30

2. 연구 구성 32

제2장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평가지표 개발 34

제1절 근로환경에 대한 논의 35

1. 논의의 흐름 35

2. 근로환경 평가지표 36

제2절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에 대한 논의 39

1. 논의의 흐름 39

2. 근로환경 평가지표 41

제3절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평가지표 48

제3장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실태 분석 51

제1절 개요 52

1. 분석 목적 52

2. 분석 자료 52

3. 항목의 구성 58

4. 분석방법 66

제2절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분석 결과 69

1. 전체 표본 분석 69

2. 프리랜서 표본 분석 76

3. 청년층 표본 분석 83

4. 중소기업 표본 분석 88

5. 저소득층 표본 분석 93

6. 연도별 분석 98

제3절 소결론 103

제4장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심층면접 조사 분석 110

제1절 개요 111

1. 조사 목적 111

2. 조사 절차 및 내용 111

제2절 심층면접 조사 결과 115

1. 게임 115

2. 애니메이션ㆍ웹툰 118

3. 방송 120

4. 영화 126

5. 음악ㆍ공연 129

제3절 소결론 134

제5장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개선 방안 139

제1절 교섭력 확보 140

1. 논의의 필요성 140

2. 주요 사례 141

3. 세부 방안 145

제2절 처우 및 계약문제 해소 148

1. 논의의 필요성 148

2. 주요 사례 150

3. 임금 문제 해소 및 사회안전망 확충 154

4. 계약문제 해소 158

제3절 경력개발 및 교육훈련 체계 구축 161

1. 논의의 필요성 161

2. 주요 사례 162

3. 경력 유지ㆍ관리 체계 구축 167

4. 경력 개발 정보 제공 170

5. 경력경로에 따른 교육훈련 체계 마련 170

제6장 결론 및 한계점 172

제1절 결론 173

제2절 연구의 한계 179

참고문헌 181

ABSTRACT 186

판권기 187

〈표 1-1〉 내용별 연구방법 33

〈표 2-1〉 직무 만족도 측정항목 37

〈표 2-2〉 영화스태프 근로환경 실태조사 문항 42

〈표 2-3〉 방송영상 제작스태프의 노동과 복지 실태조사 문항 43

〈표 2-4〉 방송분야 표준계약서 실태조사 문항 43

〈표 2-5〉 방송작가 노동인권 실태조사 문항 44

〈표 2-6〉 독립 PD 노동인권 긴급 실태조사 문항 44

〈표 2-7〉 프리랜서 방송인력 교육 및 근로환경 실태조사 문항 45

〈표 2-8〉 게임인력 근로환경 실태조사 문항 45

〈표 2-9〉 문화인력 근로환경 실태조사 문항(애니메이션, 만화, 출판) 46

〈표 2-10〉 애니메이션인력 근로환경 실태조사 문항 46

〈표 2-11〉 문화예술인 실태조사 문항 47

〈표 2-12〉 근로환경 실태조사 항목 47

〈표 2-13〉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평가지표 50

〈표 3-1〉 근로환경조사 조사 항목 및 내용 54

〈표 3-2〉 콘텐츠 분야 산업 분류 56

〈표 3-3〉 콘텐츠 분야 직업 분류 57

〈표 3-4〉 설문조사 항목의 구성 59

〈표 3-5〉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한 설문 구성 59

〈표 3-6〉 소득에 대한 설문 구성 60

〈표 3-7〉 노동시간에 대한 설문 구성 60

〈표 3-8〉 고용안정성에 대한 설문 구성 61

〈표 3-9〉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설문 구성 61

〈표 3-10〉 감정소모,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설문 구성 62

〈표 3-11〉 교육훈련 및 경력발전에 대한 설문 구성 62

〈표 3-12〉 작업 특징에 대한 설문 구성 63

〈표 3-13〉 동료 및 조직에 대한 설문 구성 64

〈표 3-14〉 의미부여에 대한 설문 구성 64

〈표 3-15〉 자율성에 대한 설문 구성 65

〈표 3-16〉 생산물의 질에 대한 설문 구성 66

〈표 3-17〉 가치 부합에 대한 설문 구성 66

〈표 3-18〉 전체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70

〈표 3-19〉 조정된 전체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72

〈표 3-20〉 전체 표본의 만족도 지표 비교 72

〈표 3-21〉 전체 표본의 세부 근로환경 지표 분석 결과 75

〈표 3-22〉 경제활동 종사자 정의 77

〈표 3-23〉 프리랜서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79

〈표 3-24〉 프리랜서 표본의 만족도 지표 비교 80

〈표 3-25〉 프리랜서 표본의 세부 근로환경 지표 분석 결과 82

〈표 3-26〉 청년층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84

〈표 3-27〉 청년층 표본의 만족도 지표 비교 84

〈표 3-28〉 청년층 표본의 세부 근로환경 지표 분석 결과 87

〈표 3-29〉 중소기업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89

〈표 3-30〉 중소기업 표본의 만족도 지표 비교 89

〈표 3-31〉 중소기업 표본의 세부 근로환경 지표 분석 결과 92

〈표 3-32〉 저소득층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93

〈표 3-33〉 저소득층 표본의 만족도 지표 비교 94

〈표 3-34〉 저소득층 표본의 세부 근로환경 지표 분석 결과 97

〈표 3-35〉 연도별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98

〈표 3-36〉 연도별 표본의 만족도 지표 비교 99

〈표 3-37〉 연도별 표본의 세부 근로환경 지표 분석 결과 102

〈표 3-38〉 콘텐츠산업의 집단별 시기별 분석 결과 104

〈표 3-39〉 콘텐츠직업의 집단별 시기별 분석 결과 106

〈표 3-40〉 창작인력의 집단별 시기별 분석 결과 107

〈표 4-1〉 심층면접 대상 112

〈표 5-1〉 미국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주요 노동조합들 142

〈표 5-2〉 한국방송작가협회 저작물 사용료 기준 146

〈표 5-3〉 캐나다 문화인적자원위원회의 주요 사업 163

〈표 5-4〉 캐나다 문화인적자원위원회의 관리 직종 구분 163

〈표 5-5〉 영국 창조문화기술의 기능과 프로그램 164

〈표 6-1〉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개선 방안 178

[그림 1-1] 콘텐츠 분야의 범위 31

[그림 3-1] 세 가지 콘텐츠인력 유형 55

[그림 3-2] 분석에 사용되는 콘텐츠인력 유형 56

[그림 3-3] 전체 표본의 근로환경 정규화 지표 비교 74

[그림 3-4] 개념정리를 통한 프리랜서 인력 분류 78

[그림 3-5] 프리랜서 표본의 근로환경 정규화 지표 비교 81

[그림 3-6] 청년층 표본의 근로환경 정규화 지표 비교 86

[그림 3-7] 중소기업 표본의 근로환경 정규화 지표 비교 91

[그림 3-8] 저소득층 표본의 근로환경 정규화 지표 비교 96

[그림 3-9] 연도별 표본의 근로환경 정규화 지표 비교 101

[그림 4-1] 심층면접 절차 113

[그림 5-1] 캐나다 문화인력위원회 웹사이트 163

[그림 5-2] 영국 창조문화기술 웹사이트 166

[그림 5-3] 경력 유지ㆍ관리 체계 구축 과정 167

[그림 5-4] 직무분석-경력개발-경력정보 구축 과정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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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16373 331.204179 -16-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16374 331.204179 -16-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1. 연구 배경 및 목적
    ○ 콘텐츠의 가치는 사람들의 감성과 경험에 대한 영향력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창의성의 주체인 인적자원의 투입이 중요함
    - 이에 콘텐츠산업의 지속 성장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인재양성 정책을 강화하고 있음
    ○ 그러나 콘텐츠 분야의 제작환경과 기업규모 등 콘텐츠 분야의 구조적 특징으로 인해 콘텐츠 인력의 근로환경은 안 좋게 형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양극화되어 있음
    ○ 나쁜 근로환경은 해당 노동시장에서 인력의 유출을 확대시킬 뿐만 아니라 신규인력들에게 직업매력도를 낮춰 해당 분야의 인적자원 축적을 저해할 수 있음
    ○ 근로자가 당면하는 근로환경은 근로자에 대한 단순히 근로자의 처우를 넘어 노동시장의 인력 수급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근로환경을 진단하고 정책 수립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연구 필요
    ○ 이에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분석을 통해 노동시장 정보를 생성하고 근로환경 개선 방안 제언
    - 콘텐츠 분야 노동시장의 특징과 기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평가지표 개발하여 콘텐츠 노동시장 특징을 반영한 근로환경 분석틀을 구축
    - 정량 자료를 이용하여 콘텐츠 분야 근로환경 특징, 실태 및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심층면접 조사를 통해 정량 자료를 통해 관측하기 어려운 현상들 파악함으로써 콘텐츠 분야의 근로 환경에 대한 정보 및 정책적 시사점 제공
    - 인력들의 노동시장에 진입을 촉진시키고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인을 줄 수 있는 근로환경 개선 방안 도출

    2. 연구 범위 및 구성
    ○ 콘텐츠 분야의 범위는 콘텐츠의 확장성을 포괄할 수 있도록 “기획.구현.전달”을 담는 경로 축과 “무엇을”을 담는 내용 축으로 구성된 영역으로 정의
    - 여기서 콘텐츠 분야의 확장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는 '문화산업진흥 기본법'에 명시된 문화적 요소가 가미된 핵심 콘텐츠만 분석
    - 근로환경 평가지표 개발은 전반적인 노동시장 분석 및 근로환경 문제를 다룬 연구들을 다양하게 검토
    - 정량 분석은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한국근로환경조사 2개년(2011, 2014)자료를 사용
    - 정성 분석은 현재 콘텐츠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현장인력들의 심층면접 결과를 사용
    - 콘텐츠인력은 콘텐츠산업에 종사하는 기획.제작 인력뿐만 아니라 지원인력(유통, 마케팅, 경영지원 인력)과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기획.제작 인력도 포함
    ○ 연구는 총 6개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업-직업 분석법, 비교 분석법, 심층면접법 등의 방법론을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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