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연수시간표
목차
연수안내 6
2016 중등1급정교사진로진학상담과목자격연수 운영 계획 8
강사 평가 설문조사 17
기본소양 18
1. 진로교육의 철학적 이해 / 김봉환 20
I. 진로교육은 행복교육 21
II. 진로교육의 철학적 상정 23
III. 청소년 진로교육의 중요성 24
IV. 청소년 진로교육의 목표 26
V.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32
2. 진로교육 정책의 이해 및 교직윤리 - 경상북도 진로교육 주요 업무 계획을 중심으로 / 윤은경 34
I. 학교 진로교육 정책의 추진 방향 34
II. 진로교육법 주요 내용 35
III. 경상북도 진로교육 주요 업무 계획 36
3. 세계의 진로교육 동향 / 조훈 44
1. 주변적인 활동에 머무는 진로교육 44
2. 진로지도, 한국은 OECD 국가중 최하위 44
1. 국가별 진로교육 개관 47
2. 영국의 진로교육 48
3. 프랑스의 진로교육 55
4. 독일의 진로교육 59
5. 덴마크의 진로교육 64
6. 미국의 진로교육 67
7. 일본의 진로교육 71
4. 미래학 특강 / 임웅경 76
5. 예술과 문화를 활용한 진로교육 / 최윤규 92
I. 관점, 다르게 보는 힘 92
역량영역 102
1. 학교에서의 성공적인 대인관계 전략 / 김성학 104
I. 따로 또 같이 기법으로 배우는 대인 관계 104
2. 액션러닝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 / 이영민 116
1. 마음을 여는 액션러닝, 아이스브레이크 116
2. 액션러닝이란 무엇일까요? 117
3. 다시 우리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액션러닝으로 정의를 내려보면 117
4.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액션러닝 학습도구들에 대한 기본 학습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118
5. NGT(Nominal Group Technique) 명목집단기법 118
6. Ground Rule & Parking lot 119
7. 팀빌딩을 통한 팀구성이나 팀구호, 그라운드 룰 정하기 119
8. 강력한 질문과 성찰은 액션러닝에서 다른 교육 프로그램과 대비되는 가장 큰 특징 중하나입니다. 120
9. 강력한 질문과 경청 그리고 인정/칭찬의 선순환 120
10. 액션러닝을 위환 효과적인 아이디어 활성화 도구들 122
11.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방식 학습하기 124
12. 수업, 학교, 진로진학 상담에서의 액션러닝 과제는? 126
13. 액션러닝의 구성요소(출처;마이클 마쿼트/ 액션러닝/ 21세기북스)는 126
참고문헌 126
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 학교폭력 없는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 권혜경 128
I. 시작하는 말 128
II. 학교폭력의 실태 및 현황 128
III.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노력과 대응 방안 132
IV. 맺는 말 134
참고문헌 135
4. 뇌과학과 행복교육 / 하태민 138
I. 21세기는 "뇌의 시대" 138
II. 학습에서의 뇌과학의 적용 140
III. 뇌과학의 교육적 함의 145
참고문헌 150
5. 면접 지도 기법 / 백윤용 152
I. 서론 152
II. 면접의 이해 152
6. 학교생활기록부와 자소서의 전략적 이해 / 이동직 160
1. 머리말 160
2.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인식 및 실태 160
3.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안 개정지침 요약 163
4. 학교생활기록부 평가 영역별 고려사항 166
5. 맺음말 168
7. 사례 중심 진로진학 지도 기법 / 고백순 170
I. 진로지도의 필요성과 역할 170
II. 진로진학지도를 위한 학교 프로그램 운영 사례 172
III. 국어과 수행평가를 통한 진로지도 사례 176
IV. 대입 수시모집에 적용한 진로진학지도 사례 177
V. 성공적인 진로진학지도 기법 180
8. 학생참여형 수업기법(SPOT)의 적용 / 여순호 186
I. 학생활동중심수업 186
II. 교실수업에서의 SPOT의 실제 190
III. 마무리하며 196
참고문헌 197
전문영역 200
1. 진로중심 교육과정의 실제 - 색다른 끼, 생생한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 이윤경 202
1. 자유학기제의 개념 202
2. 자유학기제의 목적 202
3. 한밭 자유학기제 운영 개요 203
4. 자유학기제 운영 체계 203
5.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예술·체육 및 진로탐색 혼합 모형) 204
6. 교과별 교수·학습 세부 계획 205
7. 교과 융합 수업 주제 206
8. 교과별 세부 평가영역 및 평가방법(예시) 207
9. 수학 교과 평가영역 207
10. 찾아가는(오는) 진로 체험활동 프로그램 208
11. 전일제 진로체험 208
12.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 209
13.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210
14. 진로독서 선택 프로그램 211
2.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 실제와 실습 / 강미경 214
I. SC⁺EP의 이해 214
II. SC⁺EP의 요소 215
III. SC⁺EP 운영의 실제 223
참고문헌 224
3. 진로지도의 실제 / 차명호 226
1. 배경 226
2. 현황 226
3. 효과적 직업선택의 모형 229
4. 직업가치 창출을 위한 전략 230
6. 맺는 말 233
4. 진로코칭과 학습코칭 연계의 실제 / 오정숙 236
I. 진로코칭에서 배움의 중요성 236
II. 자기조절학습의 이해 237
III. 자기주도학습 전략의 적용 242
참고문헌 245
5. 대입전형의 실제와 진학지도 워크숍 - 변화하는 사회환경과 대학 입시의 이해 / 이용조 248
I. 2017 대입제도의 변화 248
II. 대학정보공시제 253
참고문헌 260
6. 취업정보 탐색과 활용 / 정영헌 262
I. 노동시장에서의 최근 고용동향의 이해 262
II. 취업정보 탐색과 활용방법 264
참고문헌 270
7. 진로와 연계한 고교 진학지도 / 허진원 272
1. 수시 모집 특징과 전망 272
2. '수시형', '정시형' 판단 기준 277
3. 전형 요소별 대비 전략 278
8. 노동시장 이해와 미래사회의 인재상 / 김안국 282
I. 청년노동시장과 직업기초능력 282
참고문헌 303
9. 진로심리 검사와 진로정보 탐색 / 변기흠 306
I. 머리말 306
II. 진로교육의 이해 307
III. 심리검사의 이해 309
V. 맺음말 319
참고문헌 320
10.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심리장애의 이해 / 금명자 322
I. 청소년의 발달적 변화 322
II. 청소년 문제의 이해 325
참고문헌 331
11. 학부모 진로진학지도의 실제 / 박혜담 334
I. 진로진학의 방향 334
12. 지역사회자원 활용방법과 진로·직업 체험처 발굴사례 / 남정문 346
I. 진로체험이란? 346
참고문헌 357
13. 청소년의 권리보호를 위한 근로기준법 이해 / 김숙희 360
I. 근로기준법 360
II. 청소년 근로 권리보호 OX퀴즈와 해설 370
판권기 375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199494 | 371.425 -16-33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199495 | 371.425 -16-33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