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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중등 이후 직업능력개발 / [원저]: OECD ; [번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6
청구기호
IO 331.2592 -16-1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형태사항
151 p. : 삽화, 표 ; 24 cm
제어번호
MONO1201640675
주기사항
원표제: Skills beyond school : synthesis report, OECD reviews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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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서문 6

감사의 글 8

요약 및 정책 권고 17

제1장 전문교육훈련의 숨겨진 세계 31

전문교육훈련의 통계 실태 36

국가별 측정 37

국제적 측정: 성인숙련조사(PIAAC) 39

노동시장 성과 43

이 보고서의 구성 46

참고문헌 47

제2장 전문교육훈련 윤곽의 보강 50

명확한 국제 용어 확립 51

쟁점과 도전: 혼란스러운 용어 51

설명과 국가별 접근: 국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용어 개발 52

제도 및 재정 기반 강화 53

쟁점과 도전: 제도운영(provision)에 대한 장애물 53

설명과 국가별 접근: 시스템을 향상시키는 방안 55

다양한 시스템 내에서 일관성 유지 61

쟁점과 도전: 일관성과 다양성의 균형 61

설명 및 국가별 접근: 시스템을 통합하는 다른 방법들 62

더 좋은 데이터 64

쟁점과 도전: 현재 ISCED 체제의 약점 65

설명과 국가별 접근: ISCED 개혁과 국가별 자료의 창안 66

참고문헌 68

제3장 고품질 중등 이후 프로그램의세 가지 핵심 요소 71

일-기반 학습체제 구축 72

쟁점과 도전: 실현되지 않은 잠재성 72

설명 및 국가별 접근: 체계적인 접근을 위한 긍정적인 경험 75

훈련인력 강화 78

쟁점과 도전: 직업교사의 지식과 숙련 격차 79

설명 및 국가별 접근: 자격, 지역 파트너십 및 리더십 80

제4장 학습결과의 투명성 92

탄탄한 자격제도 구축 93

쟁점과 도전: 자격의 편익 실현 93

설명 및 국가별 접근: 효과적인 자격 구축 96

능력중심 모형 101

쟁점과 도전: 학습결과에 집중 102

설명 및 국가별 접근: 학습결과의 유연한 경로 104

효과적인 평가 106

쟁점과 도전: 취약한 유인과 난해한 평가 106

설명 및 국가별 접근: 기준 설정 및 유인 확립 107

참고문헌 109

제5장 학습자를 위한 더 명확한 경로 112

진입 경로 1: 상위 중등 졸업생을 위한 더 높은 수준의 자격 113

쟁점과 도전: 더 높은 수준의 자격을 위하여 노동시장과 학생의 요구가 논의된다. 113

설명과 국가별 접근: 이행를 위한 경로 구상 114

진입경로 2: 성인들을 위한 제공 118

쟁점과 도전: 성인의 요구에 조화하지 못하는 반응 119

설명 및 국가별 접근: 제도운영의 대안적 모델들 121

전문훈련으로부터 학문적 고등교육으로의 이행 123

쟁점과 도전: 이행에 있어서 장애 123

설명 및 국가별 접근: 투명성, 협력(co-ordination) 및 질 보증 125

진로지도 128

쟁점과 도전: 진로지도는 중등 이후의 다양한 선택들을 다루어야 한다. 128

설명 및 국가별 접근: 노동시장정보에 의해 뒷받침되는 체계적인 접근 131

참고문헌 133

제6장 효과적인 직업시스템의 주요 특성 137

제도운영에 대한 결정과 요구 충족: 직업 프로그램의 배열과 내용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138

직업의 제도운영 배합이 노동시장 요구에 반영하도록 보장하는 메커니즘 138

직업 프로그램에 내재된 충분한 핵심 학문능력, 특히 문해력 및 수리 능력 138

모두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중도포기를 최소화하는 프로그램의 범위 138

일하면서 가정을 돌보는 성인들에게 적합한 유연한 학업 방식 138

더 높은 수준의 직업자격, 초기 직업프로그램에서 더 높은 수준의 직업프로그램 및 학문프로그램에 이르는 전문성의 통로 139

질 전달: 직업능력이 어떻게 학습자에게 주어지는가 139

교수능력과 최신 산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직업교수인력 139

학습결과 활용: 숙련이 어떻게 평가되고, 인증되고, 활용되는가 140

노동시장 관계자들과 함께 개발되는 자격 140

국가적으로 일관되고 지역적으로 협상되며 노동시장 요구를 반영하는 유연한자격 140

관리 가능한 자격의 수를 유지하는 자격제도 및 자격체계 140

자격 내에 구축된 직업능력의 질높은 평가 140

전문검정과 선행학습 인정을 포함하는 효과적인 역량 기반 접근 140

유지 조건: 직업교육훈련을 뒷받침하는 정책, 실행, 제도들 141

정부, 고용주, 노조가 참여하는 파트너십에서 개발되는 직업 프로그램들 141

탄탄한 진로정보에 의해 뒷받침 되는 효과적이고, 접근 가능하며, 독립적이고, 주도적인 진로지도 141

국제 분류와 노동시장 결과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정확한 직업프로그램 데이터 141

선택이 자금의 이용 가능성에 의해 왜곡되지 않을 일관된 재정지원 장치 141

참고문헌 141

판권기 143

〈표 1.1〉 전공분야 최상위 자격의 단기전문교육훈련을 받은 20~45세의 전공분야 비율 42

[그림 1] 노동력에서의 전문교육훈련 자격 최상위 자격의 단기전문교육훈련을 받는 20~45세 성인의 비율 19

[그림 2] 나이든 학생이 노동력에 있는 경향 전문훈련을 받고 있는 16~65세 학생의 평균 연령 27

[그림 1.1]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무엇을 공부하는가? 전공분야별 단기전문직업교육훈련을 받는 8~65세 학생의 비율 41

[그림 1.2] 노동력에서 전문교육훈련 자격 최상위 자격의 단기전문교육훈련을 받는 20~45세 성인의 비율 42

[그림 1.3] 전문교육훈련의 임금수익다른 교육수준 졸업자와 비교한 단기와 전문 프로그램 졸업자(16~45세)의 소득 44

[그림 1.4] 졸업자들의 노동시장 환경 16~45세. 단기 전문프로그램1) 졸업자들 중 비경제활동 및 실업자의 점유율 45

[그림 3.1] 단기전문프로그램에서 현재 학생들의 문해력 및 수리능력 83

[그림 3.2] 단기전문프로그램 졸업생들에 의해 수행되는 일자리 84

[그림 3.3] 단기전문프로그램 졸업자들과 일자리에서 문제해결 85

[그림 5.1] 상위 중등에서 전문프로그램으로의 이행 115

[그림 5.2] 나이든 학생이 노동력에 있는 경향 120

[그림 5.3] 고등교육으로의 이행 125

박스 1. 중등 이후 직업능력개발(Skills beyond School): 중등 이후 직업교육훈련에 관한 OECD 연구 17

박스 1.1. 중등 이후 직업능력개발(Skills beyond School): 중등 이후 직업교육훈련에 관한 OECD 연구 33

박스 1.2. 독일의 전문교육훈련 35

박스 1.3. 프랑스의 고등 도제제도 38

박스 1.4. 전문교육훈련을 측정하기 위한 성인숙련조사(PIAAC) 사용 40

박스 2.1. 오스트리아의 응용과학대학(Fachhochschulen) 56

박스 2.2. 스웨덴의 고등직업교육(HVE) 시스템 60

박스 2.3. 협력을 위한 기구: 국가별 접근 62

박스 2.4. 숙련정책의 폭넓은 요소들과의 협력: 북아일랜드 숙련전략 64

박스 2.5. ISCED 2011, 그리고 전문 직업교육훈련을 분류하는 방법 66

박스 2.6. 미국 전문검정(산업체 인증)의 더 좋은 자료 67

박스 3.1. 일-기반 학습을 위한 질 보장과 법률체계 77

박스 3.2. 'Teach Too': 산업체 직업 전문가들이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에서가르치도록 장려하는 잉글랜드의 프로그램 80

박스 3.3. 미국 전문대학의 기초능력 취약성과 대결 87

박스 3.4. I-BEST: 미국의 통합 교육 88

박스 4.1. 자격의 중요한 배경적 요소 94

박스 4.2. 덴마크의 자격제도 설계 및 갱신에 있어서 산업계의 참여 97

박스 4.3. 자격의 수를 줄이기 위한 잉글랜드의 개혁 99

박스 4.4. 자격체계 100

박스 4.5. 미국과 아이슬란드의 선행학습 인정(RPL) 103

박스 4.6. 스위스와 이스라엘의 전문검정 105

박스 4.7. 검정기준과 승인 108

박스 5.1. 관리 자격 115

박스 5.2. 중등 이후 수준으로 이행의 대조적인 접근: 미국과 오스트리아 117

박스 5.3. 네덜란드의 성인을 위한 시간제 제도운영을 지원하는 재정 개혁 122

박스 5.4. 미국 플로리다 주의 교육훈련과정 번호부여 126

박스 5.5. 스코틀랜드의 진로지도와 조언자들 129

박스 5.6. 미국의 진로정보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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