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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28
1절 연구개발의 추진배경 및 필요성 30
1. 연구개발 추진배경 30
2. 연구개발 필요성 31
제2장 국내외 기술 및 산업 동향 34
1절 국내 기술 및 산업 동향 36
2절 국외 기술 및 산업 동향 37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40
1절 연구수행 전략 및 방법 42
1. 연구수행 전략 42
2. 연구수행 방법 44
2절 연구개발 결과 46
1.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기준 및 평가기술 개발 46
2.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제도 373
3. 자동차 튜닝업종 관리체계 및 전문인력 양성방안 387
4. 튜닝홍보 및 시장활성화 방안 436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474
1절 최종목표 달성도 476
1. 최종 목표 476
2. 성과지표 477
2절 관련분야 기여도 484
1. 법·제도적 측면 484
2. 기술적 측면 485
3. 경제·산업적 측면 486
4. 사회·문화적 측면 488
5. 종합적 기여도 분석 489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492
1절 연구성과 활용계획 494
1.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기준 및 평가기술 개발 494
2.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제도 개발 495
3. 자동차 튜닝업종 관리체계 및 전문인력 양성방안 496
4. 튜닝홍보 및 시장활성화 방안 마련 497
2절 연구성과 상세설명자료 498
1.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기준 및 평가기술 개발 498
2.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제도 개발 499
3. 튜닝업종 관리체계 및 전문인력 양성 500
4. 튜닝홍보 및 시장활성화 방안 마련 501
5. 튜닝산업 현황분석 및 전망 502
6. 튜닝정보 DB 구축 연구 503
7. 튜닝시장 활성화 방안 마련 504
제6장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506
1. 1차년도 일본(동경오토살롱) 출장(경일대) 508
2. 1차년도 독일(에센모터쇼) 출장(자동차부품연구원) 509
3. 2차년도 프랑스 파리 출장(경일대) 510
4. 3차년도 독일(VDAT) 출장(신한대) 511
5. 3차년도 독일(에센모터쇼) 출장 512
제7장 연구개발결과의 보안등급 524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528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532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실적 536
제11장 참고문헌 540
[뒷표지] 543
표 1. 자동차 튜닝시장 성장 추이 36
표 2. 한국, 일본, 미국의 신차시장 대비 튜닝시장 규모 36
표 3. 주요 국가별 자동차 튜닝시장 37
표 4. 주요 완성차 업계와 튜닝 브랜드 38
표 5. 연구개발 추진계획 43
표 6. 연구수행방법 44
표 7. 중요도별 재분류 48
표 8. 국산 휠의 계장화 압입 시험을 이용한 강도 측정 결과 63
표 9. 중국산 휠의 계장화 압입 시험을 이용한 강도 측정 결과 64
표 10. 일본산 휠의 계장화 압입 시험을 이용한 강도 측정 결과 65
표 11. 계장화 압입시험을 통한 각 휠별 인장강도 66
표 12. 튜닝 휠 안전성 인증 평가 시료 및 시험결과 67
표 13. 소음기 평가항목 비교표 69
표 14. 운행차 배기소음 법정 기준 71
표 15. 인증 등급 분류표(예: 튜닝 머플러) 72
표 16. 에어필터 품질기능 전개(요구사항과 고장모드/메커니즘 매트릭스) 89
표 17. 에어필터 품질기능 전개(고장모드/메커니즘 대비 시험항목 매트릭스) 90
표 18. 실험용 더스트 규격 92
표 19. 입자 지름 분포 또는 입자 지름 범위 92
표 20. 수명 시험의 먼지 포집량 기준 93
표 21. 기준 공기량 및 먼지 포집량 102
표 22. 오일필터 평가항목 비교표 104
표 23. 오일필터 품질기능 전개(요구사항과 고장모드/메커니즘 매트릭스) 104
표 24. 오일필터 품질기능 전개(고장모드/메커니즘 대비 시험항목 매트릭스) 105
표 25. 등화장치 종류별 시험현황 110
표 26. 서스펜션 스트럿 관련 시험항목 비교표 122
표 27. 시험항목별 인증기준의 유무 123
표 28. 시험항목별 인증기준 비교 125
표 29. 감쇠력 특성시험 비교 128
표 30. 국내 튜닝 서스펜션 스트럿 감쇠력 특성시험조건 및 방법 129
표 31. 대상내구시험 비교 130
표 32 국내 튜닝 서스펜션 스트럿 대상내구 시험조건 및 방법 130
표 33. 굽힘강도시험 비교 131
표 34. 국내 튜닝 서스펜션 스트럿의 굽힘강도 시험조건 및 방법 132
표 35. 해외(유럽) 굽힘강도 인증기준 사례 138
표 36. 굽힘강도 시험결과 139
표 37. 브레이크 캘리퍼 관련 시험항목 비교표-1 144
표 38. 브레이크 캘리퍼 관련 시험항목 비교표-2 145
표 39. 브레이크 캘리퍼 누설 시험 146
표 40. 브레이크 캘리퍼 잔류 드래그 토크 시험 146
표 41. 브레이크 캘리퍼 사이클 복합 내구 시험 146
표 42. Normal temperature stroking test(참고) 147
표 43. High temperature stroking test(참고) 147
표 44. 시험용 튜닝 캘리퍼 샘플의 종류 및 형상 149
표 45. 샘플 별 시험 계획 150
표 46. 캘리퍼 성능 시험 결과 총괄표 152
표 47. 사이클 복합 내구 시험 결과 총괄표 153
표 48. 브레이크 캘리퍼의 품질성능기준 155
표 49.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 관련 시험 및 평가 비교표 157
표 50. 마찰 성능 시험방법 및 절차 비교 158
표 51. 샘플 별 마찰계수 시험결과 161
표 52. 샘플 별 브레이크 패드 마모율 162
표 53. 샘플 별 브레이크 패드 항복강도 및 인장강도 162
표 54. 튜닝용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의 성능평가 기준 163
표 55. 타이어 구조 164
표 56. 국내 안전기준 상의 타이어 분류 166
표 57. 타이어 인증기준 유무 비교 167
표 58. 자동차 종류별 타이어의 성능기준 169
표 59. 오일쿨러의 잠재적 고장 형태 및 영향 분석(설계 FMEA) 172
표 60. 오일쿨러의 품질 기능 전개(요구사항과 고장모드/메커니즘 매트릭스) 173
표 61. 오일쿨러의 품질 기능 전개(고장모드/메커니즘과 시험 항목 매트릭스) 173
표 62. 오일 캐치탱크의 품질 기능 전개(요구사항과 고장모드/메커니즘 매트릭스) 185
표 63. 오일 캐치탱크의 품질 기능 전개(고장모드/메커니즘과 시험 항목 매트릭스) 186
표 64. 오픈형 에어필터의 잠재적 고장 형태 및 영향 분석(설계 FMEA) 197
표 65. 오픈형 에어필터의 품질 기능 전개(요구사항과 고장모드/메커니즘 매트릭스) 198
표 66. 오픈형 에어필터의 품질 기능 전개(고장모드/메커니즘과 시험 항목 매트릭스) 198
표 67. 시험용 더스트 규격 201
표 68. 입자 지름 분포 또는 범위 201
표 69. 블랙박스 시험 샘플 211
표 70. 전자파적합성 기준 226
표 71. 전도성 장해 허용기준 226
표 72. 외국의 자동차 창유리 착색 규제기준 요약 241
표 73. 썬팅필름 시험 샘플 목록 243
표 74. 썬팅필름 시험결과 243
표 75. 썬팅필름 가격대 별 태양열 취득률 244
표 76. 방향지시등 기준 비교 247
표 77. 후미등 기준 비교 248
표 78. 차폭등 기준 비교 249
표 79. 제동등 기준비교 250
표 80. 번호등 기준비교 250
표 81. 끝단표시등 기준비교 251
표 82. 후퇴등 기준비교 252
표 83. 도막품질 부착성 판단기준 267
표 84. 제원인증 기준 267
표 85. 소재인증 적합 소재 267
표 86. 도장인증 요구사항 268
표 87. 부품별 장착 방식 268
표 88. 순정형 스테빌라이저바의 시험결과 272
표 89. 스테빌라이저바 평가시험 결과 274
표 90. 브레이크 디스크 성능평가를 구성하는 테스트의 종류 279
표 91. 브레이크 디스크 관련 시험 항목 비교표 280
표 92. 튜닝 브레이크 디스크 인증 평가 기준 요약 281
표 93. 브레이크 디스크 시험 방법 비교표 282
표 94. 브레이크 디스크 시험 방법 비교표 283
표 95. 제동 전 브레이크 온도 비교 284
표 96. 일반 성능 시험 항목 알림표 285
표 97. 브레이크 디스크 시험 샘플 286
표 98. 고급형 브레이크 디스크 두께변화 288
표 99. 순정형 브레이크 디스크 두께변화 288
표 100. 저가형 브레이크 디스크 두께변화 288
표 101. 인테이크 호스의 잠재적 고장형태 및 영향분석(설계 FMEA) 289
표 102. 인테이크 호스의 품질 기능 전개(요구사항과 고장모드/메커니즘 매트릭스) 290
표 103. 인테이크 호스의 품질 기능 전개(고장모드/메커니즘과 시험 항목 매트릭스) 290
표 104. 라디에이터의 잠재적 고장형태 및 영향분석(설계 FMEA) 297
표 105. The specifications of radiator heat capacity performance tester 301
표 106. 라디에이터 전열성능 성능 평가 조건 302
표 107. 라디에이터 평가 결과표 303
표 108. LED Retrofit 검토 항목 306
표 109. GTB에서 논의되고 있는 광원 종류 307
표 110. LED Retrofit 시험결과 308
표 111. 등화장치를 이용한 광분포 시험 결과 312
표 112. 카스킨 관련 규격번호 및 규격명 314
표 113. 물리적특성 종류 및 시험방법 315
표 114. 내구성 종류 및 조건 315
표 115. 시공성 종류 및 조건 315
표 116. 스프링 특성 값 321
표 117. 튜닝 서스펜션 스프링 특성 값 322
표 118. 스프링 강성 비교 323
표 119. Hard Point 측정 데이터 324
표 120. 주요 차체 부위별 Damage - 단차로 340
표 121. 주요 차체 부위별 Damage - 벨지안로 343
표 122. 시험 차량 중량 측정 결과 349
표 123. 실차 시험 주행조건 349
표 124. 주행조건별 차량조건 별 주행 시험 350
표 125. 차량조건 별 제동거리 정보 비교 362
표 126. 독일 튜닝제도 분석 374
표 127. 튜닝협회 설립 절차 379
표 128. 인증표시 체계 386
표 129. 튜닝부품 분류 및 표기 386
표 130. 튜닝부품 연도 분류 및 표기 386
표 131. 자동차튜닝 분류관점에 따른 정의 387
표 132. 자동차튜닝 관련 산업 분류 388
표 133. 자동차튜닝 직업정보 및 현황 389
표 134. 산업현장 직무능력 수준 390
표 135.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제안) 390
표 136. 미국 직무능력 구성현황 393
표 137. 독일 만(MAN)의 산업직 직업교육과정 현황(2013년 2월 말) 393
표 138. 독일 만(MAN)의 영업직 직업교육과정 현황(2013년 2월 말) 394
표 139. 독일 만(MAN)의 직업대학 병행과정 현황(2013년 2월 말) 394
표 140. 영국 직무능력 구성현황 395
표 141. 일본 직무능력 구성현황 395
표 142. 일본 자동차대학교의 교육 내용 사례 396
표 143. 토론회 및 설문조사 현황 398
표 144. 튜닝업체 대상 설문조사 항목 399
표 145. 튜닝업체대상 설문결과 400
표 146. 국가자격별 취득자수 현황 403
표 147. 자동차정비 자격증 현황 404
표 148. 자동차정비 자격증 소지자 통계 404
표 149. 업체별 자동차정비 자격증 합격자 통계 405
표 150. 설문조사에 참여한 튜닝숍의 지역별 보유 자격증 분포 407
표 151. 설문조사에 참여한 튜닝숍의 규모별 보유 자격증 분포 408
표 152. 자동차정비 관련 자격증 취득 후 튜닝업무경력 보유의 지역별 분포 409
표 153. 자동차정비 관련 자격증 취득 후 튜닝업무경력 보유의 튜닝 숍 규모별 분포 410
표 154.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417
표 155. 자동차관리법 시행령 개정(안) 424
표 156.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 425
표 157. 튜닝산업 활성화에 따른 시장규모 전망 435
표 158. 튜닝산업 활성화에 따른 직․간접적인 일자리 창출 효과 435
표 159. 1차 우수 튜닝업체 선정 업체 447
표 160. 2차 우수 튜닝업체 선정 업체 448
표 161. 한국자동차튜닝협회 설립 허가증 449
표 162. 튜닝부품 인증기관 및 시험가능기관 현황 451
표 163. 튜닝 문화교실 개최 횟수 및 참석 인원 455
표 164. 자동차 튜닝 승인 건수 현황 455
표 165. 자동차 튜닝 문화교실 세부 참석 현황(2015년도) 456
표 166. 국내 자동차 보수용 부품 시장 규모 462
표 167. 자동차 수리비 및 수리부품대 현황 462
표 168. 수입차 수리비 현황 462
표 169. 국산차 및 수입차 전체 수리비 463
표 170. BER 개정 요약 464
표 171. DB구축 조사대상 튜닝부품 465
표 172. DB구축 조사대상 튜닝 업체 465
표 173. 2차년도 튜닝부품 DB 개수 465
표 174. 3차년도 튜닝부품 DB 개수 466
표 175. 소음기 샘플 DB 예시 466
표 176. 바디킷 샘플 DB 예시 467
표 177.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 방안 향후 실행계획 469
표 178. 인증기준 도출 항목 및 국외 기준 유무 여부 485
그림 1. 세계 자동차 튜닝시장 및 부품업계 시장 현황 37
그림 2. 연구개발 목표 42
그림 3. 튜닝부품 조사 및 분류 46
그림 4. 선호도 조사결과 비교 46
그림 5. 선호도 조사결과 요약정리 47
그림 6. 주요 장치별 재분류 47
그림 7. 중요도별 재분류 49
그림 8. 인증기준 도출 품목 49
그림 9. 중·장기 연구항목 도출 49
그림 10. 휠의 품질검사 절차 60
그림 11. 계장화 압입 시험을 위한 표준 61
그림 12. 계장화 압입 시험 장치 및 결과분석 62
그림 13. 튜닝 휠 계장화 압입시험 62
그림 14. Impact 시험 후 파손 발생(시료7, 시료9) 66
그림 15. 휠 시험장비(Cornering Fatigue, Radial Fatigue, Impact) 68
그림 16. 마이크로폰 설치 위치 70
그림 17. 운행차 배기소음 측정 모드 70
그림 18. 가속주행소음 시험장 제원 72
그림 19. 튜닝 머플러(휘발유 차량) 가속주행소음 측정 조건 73
그림 20. 마이크로폰 설치 위치 및 운행차 배기소음 측정 모드 73
그림 21. 튜닝 머플러(휘발유 차량) 제품 사진 74
그림 22. 튜닝 머플러(휘발유 차량) 정차시 배기소음 측정 사진 75
그림 23. 튜닝 머플러(휘발유 차량) 제품 장착 사진 75
그림 24. 튜닝 머플러(휘발유 차량) 배기 차압 측정 위치 76
그림 25. 튜닝 머플러(휘발유 차량) 배기 차압 측정 포트 형상 76
그림 26. 머플러 비교 76
그림 27. 머플러(휘발유 차량) 가속주행소음 측정(순정, 복제품, 유니버셜타입) 77
그림 28. 튜닝 머플러(경유 차량) 배기 차압 측정 위치 및 형상 사진 78
그림 29. 튜닝 머플러(경유 차량) 차압 측정 사진 78
그림 30. 튜닝 머플러(경유 차량) 제품 장착 사진 78
그림 31. 튜닝 머플러(휘발유 차량) 정차 시 배기소음 평가 결과 80
그림 32. 순정 머플러(휘발유 차량) 배기 차압 측정 결과 81
그림 33. 국내 튜닝 머플러 메이저급(휘발유 차량) 배기 차압 측정 결과 81
그림 34. 국외 튜닝 머플러 복제품(휘발유 차량) 배기 차압 측정 결과 82
그림 35. 튜닝 머플러(휘발유 차량) 배기소음 대비 가속주행소음 분포 83
그림 36. 튜닝 머플러(휘발유 차량) 운행거리 누적 대비 배기소음 측정 결과 85
그림 37. 튜닝 머플러(경유 차량) 정차시 배기소음 측정 사진 86
그림 38. 튜닝 머플러(경유 차량) 정차시 배기소음 평가 결과 86
그림 39. 순정 머플러(경유 차량) 배기 차압 측정 결과 86
그림 40. 국내 튜닝 머플러 메이저급(경유 차량) 배기 차압 측정 결과 87
그림 41. 국외 튜닝 머플러 복제품(경유 차량) 배기 차압 측정 결과 87
그림 42. 튜닝 소음기 시험장비 88
그림 43. 에어필터 샘플 91
그림 44. 국내외 에어필터 청정 효율 측정 사진 92
그림 45. 국내 에어필터(A) 평가 전·후 사진 94
그림 46. 국내 에어필터(B) 평가 전·후 사진 95
그림 47. 국내 에어필터(C) 평가 전·후 사진 95
그림 48. 국외 에어필터 평가 전·후 사진 96
그림 49. 국내외 에어필터 통기저항 평가 결과 비교 96
그림 50. 국내외 에어필터 청정 효율 평가 결과 비교 97
그림 51. 국내외 에어필터 포집량 평가 결과 비교 97
그림 52. 국내 에어필터(A) 평가 전·후 사진 98
그림 53. 국내 에어필터(B) 평가 전·후 사진 99
그림 54. 국내 에어필터(C) 평가 전·후 사진 100
그림 55. 국외 에어필터 평가 전·후 사진 100
그림 56. 국내외 에어필터 통기저항 평가 결과 비교 101
그림 57. 국내외 에어필터 청정 효율 평가 결과 비교 101
그림 58. 국내외 에어필터 포집량 평가 결과 비교 102
그림 59. 에어필터 청정 효율 측정기 103
그림 60. 국내외 오일필터 측정 사진(평가 #1) 106
그림 61. 국내외 오일필터 여과 효율 평가 결과(평가 #1) 107
그림 62. 국내외 오일필터 여과 효율 평가 결과(평가 #2) 108
그림 63. 국내외 오일필터 여과 효율 평가 결과(평가 #3) 109
그림 64. 국내외 오일필터 여과 효율 측정 사진 109
그림 65. 광학시험실 구성 111
그림 66. 옆면표시등 시험 샘플 112
그림 67. 옆면표시등 색도시험 결과 112
그림 68. 보조제동등 시험 샘플 113
그림 69. 보조제동등 색도시험 결과 114
그림 70. 주간주행등 시험 샘플 114
그림 71. 주간주행등 색도시험 결과 116
그림 72. 쇽업소버의 구조 119
그림 73. 자동차 현가계 구조 119
그림 74. 쇽업쇼버의 감쇠력 특성 120
그림 75. 쇽업소버의 종류 121
그림 76. 튜닝 쇽업소버 구분 121
그림 77. 쇽업소버의 품질 문제 121
그림 78. 쇽업소버 감쇠력 범위 124
그림 79. 감쇠력 특성 시험 결과 예시 126
그림 80. 굽힘강도시험 고정 방법 127
그림 81. 굽힘강도 시험 결과 기록 방법 127
그림 82. 감쇠력 특성 시험기 128
그림 83. 대상내구 특성 시험기 129
그림 84. 대상내구시험 샘플과 시험 장치 133
그림 85. 굽힘강도시험 샘플과 시험장치 134
그림 86. 수입(빌스타인)의 댐퍼 기본 성능 134
그림 87. 국산(네오테크)의 댐퍼 기본 성능 134
그림 88. 국산(실크로드)의 댐퍼 기본 성능 135
그림 89. 댐핑 특성 변화: 국산(네오테크) 135
그림 90. 댐핑 특성 변화: 국산(실크로드) 136
그림 91. 댐핑 특성 벼화: 수입(빌스타인) 136
그림 92. 댐핑특성변화: 국산(실크로드) 137
그림 93. 댐핑 특성 변화 비교 137
그림 94. 시험결과 : 국산 A사(550,010사이클 후 누유 발생) 138
그림 95. 시험결과 : 수입 A사 : 781,663사이클 후 누유 발생 138
그림 96. 굽힘강도 시험결과(하중-변위 선도 비교) 139
그림 97. 브레이크 캘리퍼의 작동 원리 140
그림 98. 캘리퍼의 주요 구성 부품 140
그림 99. 튜닝용 캘리퍼의 종류 142
그림 100. 튜닝용 브레이크 디스크 142
그림 101. 2포트 순정 캘리퍼 시험 장치 및 시료장착 150
그림 102. 2포트 순정 캘리퍼 유압누설시험 결과 151
그림 103. 2포트 순정 캘리퍼 잔류드래그 측정시험 결과 151
그림 104. 2포트 튜닝 캘리퍼 시험 장치 및 시료장착 151
그림 105. 2포트 튜닝 캘리퍼 유압누설시험 결과 152
그림 106. 2포트 튜닝 캘리퍼 잔류드래그 시험 결과 152
그림 107. 잔류 드래그 시험기 구성 155
그림 108. 사이클 복합내구 시험기 155
그림 109. 브레이크 패드의 작동 상태와 해부도 156
그림 110. 마찰 성능 시험 샘플 160
그림 111. 마찰 시험기(Chase friction material test system, Link Engineering Company, Plymouth, Michigan, U.S.A.) 163
그림 112. 타이어 구조 164
그림 113. 타이어 표기 사례 164
그림 114. 타이어 형태 167
그림 115. 타이어 표기의 예 168
그림 116. 트레드 강도 시험장비 170
그림 117. 비드이탈 강도 시험장비 170
그림 118. 내구성능 및 고속 시험장비 170
그림 119. 오일쿨러 방열 성능 시험 174
그림 120. 튜닝 오일쿨러 실차 장착부 및 계측부 176
그림 121. 오일 바이패스 밸브 장착부 상세 176
그림 122. 오일 바이패스 밸브 장착 방법 177
그림 123. 자동변속기 오일쿨러 튜닝 시스템 레이아웃 178
그림 124. 오일쿨러 기밀 시험 후 상세 178
그림 125. 오일쿨러 파괴 시험 상세 사진 179
그림 126. 오일쿨러 방열 성능 평가 결과 - 방열량 180
그림 127. 오일쿨러 방열 성능 평가 결과 - 압력 손실 180
그림 128. 실차 성능 시험용 주행 코스 개략도 181
그림 129. 오일쿨러 실차 성능 시험에서의 각 계측부 온도 분포 182
그림 130. 오일쿨러 방열 성능 시험 장치 183
그림 131. 오일 캐치탱크 작동 원리 설명도 183
그림 132. 튜닝 오일 캐치탱크의 내부 구성도 184
그림 133. 오일 캐치탱크 분리 효율 시험 장치 계통도 187
그림 134. 오일 캐치탱크 분리 효율 시험 장치 계통도 189
그림 135. 오일 캐치탱크 실차 장착부 사진 190
그림 136. 오일 캐치탱크 기밀 시험 불만족 사례 191
그림 137. 오일 캐치탱크 기밀 시험 후 상세 사진 191
그림 138. 오일 캐치탱크 평가 결과 - 유동 차압 192
그림 139. 오일 캐치탱크 평가 결과 - 유량 대비 분리 효율 193
그림 140. 오일 캐치탱크 평가 결과 - 차압 대비 분리 효율 193
그림 141. 오일 캐치탱크 헤드 커버의 내부 구조 194
그림 142. 오일 분리기 순정 부품 내부 상세 구조 194
그림 143. 튜닝 오일 캐치탱크의 올바른 예시 195
그림 144. 에어클리너 어셈블리 성능 시험 장치 202
그림 145. 중국산 오픈형 에어필터(A) 성능 시험 사진 203
그림 146. 중국산 오픈형 에어필터(B) 성능 시험 사진 203
그림 147. 대만산 오픈형 에어필터(A) 성능 시험 사진 204
그림 148. 대만산 오픈형 에어필터(B) 성능 시험 사진 204
그림 149. 미국산 오픈형 에어필터(A) 성능 시험 사진 205
그림 150. 오픈형 에어필터 시험 결과 - 통기 저항 205
그림 151. 오픈형 에어필터 시험 결과 - 청정 효율 206
그림 152. 오픈형 에어필터 시험 결과 - 더스트 포집량 206
그림 153. 에어클리너 어셈블리 성능 시험 장치 207
그림 154. 협대역 방사시험 212
그림 155. 변조된 신호 212
그림 156. 전자파 내성 시험 장면 213
그림 157. 전동성 장애 허용시험 장면 213
그림 158. 자동차 전원 안전성 시험 장면 214
그림 159. 환경 성능 시험 장면 214
그림 160. 데이터 저장 및 보존 성능 시험 장면 215
그림 161. 네비게이션 시험 샘플 228
그림 162. 네이게이션 협대역 방사시험 장면 229
그림 163. 변조된 신호 229
그림 164. 네비게이션 내성시험 장면 230
그림 165. 네비게이션 전도성 장해 허용시험 장면 231
그림 166. 네비게이션 환경 성능 시험 장면 231
그림 167. 네비게이션 과도전도 내성시험 장면 236
그림 168. DMB 화면 차단 기능 장면 236
그림 169. 가시광선 투과율 별 판매분포(수량 기준) 240
그림 170. 태양 에너지 분포 244
그림 171. 분광 측정기 246
그림 172. 등화장치의 종류 246
그림 173. 광도 및 색도 측정 254
그림 174. 시험차종별 시험샘플 257
그림 175. 끝단표시등 시험샘플 257
그림 176. 번호등 시험샘플 258
그림 177. 방향지시등 시험장면 258
그림 178. 후미등 시험장면 259
그림 179. 차폭등 시험장면 260
그림 180. 제동등 시험장면 261
그림 181. 번호등 시험장면 262
그림 182. 끝단표시등 시험장면 263
그림 183. 후퇴등 시험장면 264
그림 184. 비철금속 도막 시험방법 267
그림 185. 스테빌라지어져바의 고장모드 269
그림 186. 스테빌라이져바의 장착 개념도 270
그림 187. 비틀림 내구 시험장치 개략도 270
그림 188. 비틀림 강성 측정시험 개략도 270
그림 189. 시험용 튜닝 스테빌라이저바 271
그림 190. 튜닝 스테빌라이저바의 비틀림 내구시험 271
그림 191. 튜닝 A사 스테빌라이저바의 시험결과 273
그림 192. 튜닝 B사 스테빌라이저바의 시험결과 273
그림 193. 계장화압입시험을 통한 소재특성 측정 275
그림 194. 순정형 스테빌라이저바의 소재특성 275
그림 195. 튜닝 A사 스테빌라이저바의 소재특성 275
그림 196. 튜닝 B사 스테빌라이저바의 소재특성 276
그림 197. 디스크 재질 튜닝의 예 277
그림 198. 솔리드 디스크와 벤틸레이티드 디스크의 예 278
그림 199. 디스크 가공의 예 278
그림 200. 브레이크 디스크 성능평가 시험 286
그림 201. 순정형 디스크 시험결과 287
그림 202. 고급형 디스크 시험결과 287
그림 203. 저가형 디스크 시험결과 287
그림 204. 브레이크 디스크 DTV 측정 위치 287
그림 205. 실리콘 호스 291
그림 206. 흡기 실리콘 호스 실차 적용(오픈형 에어필터 포함) 292
그림 207. 레이저 변위 센서 292
그림 208. 레이저 변위 센서의 실차 장착상태 상세 사진 293
그림 209. 흡기호스 압력 계측을 위한 실차 장착상태 상세 사진 293
그림 210. 흡기 실리콘 호스 실차(예비) 성능평가 결과 294
그림 211. 튜닝 흡기호스의 실차 진동 주파수 및 변위 측정 사진 295
그림 212. 내압시험기 및 고온 챔버 296
그림 213. 라디에이터 결함 분석 299
그림 214. 라디에이터 방열 성능 시험 장치 300
그림 215. 라디에이터 전열 성능 평가 장비 개요 302
그림 216. Radiator capacity performance tester 302
그림 217. BK 3.8 튜닝 라디에이터 평가 302
그림 218. BK 3.8 순정 라디에이터 평가 303
그림 219. 라디에이터 전열성능시험기 304
그림 220. LED Retrofit 광원 예 304
그림 221. H4 광원 치수 예 305
그림 222. 전조등 컷오프선 흐트러짐 발생 305
그림 223. 후미등에 LED Retrofit 광원 설치 예 305
그림 224. 필라멘트 크기 307
그림 225. LED Retrofit 시험샘플 307
그림 226. LCL 측정 사진 311
그림 227. 광원별 광도 저하 312
그림 228. 업체 의견수렴 사진 313
그림 229. 카스킨의 원리 313
그림 230. 자동식 압착 장치의 보기 315
그림 231. 수동식 압착 장치의 일례 315
그림 232. 시범사업의 추진 목적 317
그림 233. 차량동역학 모델 구축 과정 317
그림 234. 서스펜션 튜닝에 따른 차체 영향도 분석 절차 318
그림 235. 대상차량 및 제원 318
그림 236. 대상차량 중량 측정 319
그림 237. 대상차량 서스펜션 구조 조사 319
그림 238. 대상차량 관성 모멘트 조사 320
그림 239. 스프링 특성시험(전륜 스프링, 후륜 스프링) 320
그림 240. 댐프 특성 시험 및 측정결과 321
그림 241. 댐퍼 특성 시험결과 322
그림 242. 튜닝 서스펜션 댐퍼 측정결과 및 특성 323
그림 243. 댐퍼 특성 비교 323
그림 244. Hard Point 측정 324
그림 245. Hard Point 기반의 Full Car 모델 구성 325
그림 246. Hard Point 기반의 전륜 및 후륜 모델 구성 325
그림 247. 대상차량 동역학 해석 모델 구축(전륜 및 후륜) 325
그림 248. 전륜 동역학 모델 K&C 평가 326
그림 249. 후륜 동역학 모델 K&C 평가 326
그림 250. 전차량 동역학 해석 모델 326
그림 251. 전차량 동역학 해석 모델 326
그림 252. 전륜 동역학 해석 모델 비교 327
그림 253. 후륜 동역학 해석 모델 비교 327
그림 254. 유연체 기반의 전 차량 동역학 해석 모델 327
그림 255. 동역학 해석용 댐퍼 특성 비교 328
그림 256. 순정 댐퍼 대비 Case_1, Case_2 비교 328
그림 257. 튜닝 댐퍼 대비 Case_3, Case_4 비교 329
그림 258. 특수로(단차로, 벨지안로) 329
그림 259. 단차로 전륜 왼쪽 RLDA 데이터 330
그림 260. 단차로 전륜 오른쪽 RLDA 데이터 330
그림 261. 단차로 이벤트 하중 - FL, Fz 330
그림 262. 벨지안로 전륜 왼쪽 RLDA 데이터 331
그림 263. 벨지안로 전륜 오른쪽 RLDA 데이터 331
그림 264. 동역학 해석 조건 설정 331
그림 265. 단차로 동역학 해석 결과 - 전륜 332
그림 266. 단차로 마운트 부 하중 비교 - FL, Fz 333
그림 267. 벨지안로 동역학 해석 결과 - 전륜 334
그림 268. 벨지안로 마운트 부 하중 비교 - FL, Fz 335
그림 269. 차체 하부 FE 모델 336
그림 270. 휠 하우스 역설계 및 FE 모델 336
그림 271. 차체 하부 FE 모델 - 휠하우스 모델 반영 337
그림 272. 대상차량 단위하중 구조해석 결과 338
그림 273. 단차로 서스펜션 별 내구해석 결과 339
그림 274. 주요 차체 부위별 Damage 비교 - 단차로 341
그림 275. 벨지안로 서스펜션 별 내구해석 결과 342
그림 276. 주요 차체 부위별 Damage 비교 - 벨지안로 344
그림 277. 시험자동차 제원 345
그림 278. 튜닝차량 구성 부품 346
그림 279. 17인치 휠, 타이어 장착 차량 346
그림 280. 19인치 휠, 타이어 장착 차량 346
그림 281. 실차측정 계측장치 347
그림 282. 차체 손상도 측정을 위한 스트레인게이지 부착 348
그림 283. 순정차량 공차 중량측정 348
그림 284. 17인치 차량 중량 측정 349
그림 285. 19인치 차량 중량 측정 349
그림 286. 실차 시험 주행시험로(벨지안로, 단차로, 빨래판로, 장파형로) 349
그림 287. 휠 하중 측정(벨지안로) 351
그림 288. 휠 하중 측정(브레이킹) 351
그림 289. 휠 하중 측정(단차로) 352
그림 290. 휠 하중 측정(슬라럼) 352
그림 291. 휠 하중 측정(빨래판로) 353
그림 292. 휠 하중 측정(장파형로) 353
그림 293. 벨지안로 60km/h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4
그림 294. 브레이킹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4
그림 295. 단차로 20km/h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4
그림 296. 슬라럼 60km/h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5
그림 297. 빨래판로 40km/h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5
그림 298. 장파형로 60km/h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5
그림 299. 벨지안로 60km/h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6
그림 300. 브레이킹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6
그림 301. 단차로 20km/h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7
그림 302. 슬라럼 60km/h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7
그림 303. 빨래판로 40km/h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7
그림 304. 장파형로 60km/h 댐퍼마운트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값 358
그림 305. 너클 수직방향 가속도비교 359
그림 306. Von Mises Stress 비교 359
그림 307. Von Mises Stress Range Pair 비교 360
그림 308. 댐퍼마운트 부 Von Mises Stress 비교 360
그림 309. Range Pair비교 - FL 361
그림 310. Range Pair비교 - FR 361
그림 311. 급제동 시 주행방향 가속도 변화 362
그림 312. 차체 Pitch 각도 비교 362
그림 313. Von Mises Stress 비교 363
그림 314. Von Mises Stress Range Pair 비교 363
그림 315. FR_z 너클 가속도 비교 364
그림 316. Von Mises Stress 비교 364
그림 317. Von Mises Stress Range Pair 비교 364
그림 318. 댐퍼마운트 부 Von Mises Stress 비교 365
그림 319. Range Pari 비교 - FL 365
그림 320. Range Pari 비교 - FR 365
그림 321. 차체 Lateral 가속도 비교 366
그림 322. 차체 Roll 각도 비교 366
그림 323. Von Mises Stress 비교 366
그림 324. Von Mises Stress Range Pair 비교 367
그림 325. 댐퍼마운트 부 Von Mises Stress 비교 367
그림 326. Range Pair비교 - FL 368
그림 327. Range Pair비교 - FR 368
그림 328. FL_z 너클 가속도 비교 368
그림 329. Von Mises Stress 비교 369
그림 330. Von Mises Stress Range Pair 비교 369
그림 331. FL_z 너클 가속도 비교 369
그림 332. Von Mises Stress 비교 370
그림 333. Von Mises Stress Range Pair 비교 370
그림 334. 주행속도별 Von Mises Stress Range Pair 비교 370
그림 335. 차체 Down 가속도 비교 371
그림 336 차체 Roll 각도 비교 371
그림 337. Von Mises Stress 비교 371
그림 338. Von Mises Stress Range Pair 371
그림 339. 실차시험을 통한 튜닝차량 특성분석 372
그림 340. 국내 구조변경 절차 373
그림 341. 튜닝 개선점 조사결과 373
그림 342. StVZO와 UNECE의 관계 376
그림 343. StVZO 적용 376
그림 344. 일본의 구조변경 및 민간인증 절차 376
그림 345. 제품 부착 스티커 377
그림 346. 제품 부착 스티커 377
그림 347. 국내·외 튜닝관련 법령 현황 377
그림 348. 자동차관리법 개정 관보 378
그림 349. 인증 및 시험기관 379
그림 350. 국외 튜닝협회 379
그림 351. 한국자동차튜닝협회 법인설립 허가증 380
그림 352.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381
그림 353. 인증기관 지정 공고 및 지정서 384
그림 354. 튜닝부품 인증제도 프로세스 384
그림 355. 튜닝부품 인증절차 385
그림 356. 인증표시 385
그림 357. 설문조사에 참여한 튜닝숍의 보유 자격증 406
그림 358. 튜닝 숍 엔지니어 기술의 수준 407
그림 359. 자동차정비 관련 자격증 취득 후 튜닝업무 경력 409
그림 360. 튜닝업종 종사자 보유 자격증 현황 411
그림 361. 튜닝기술적 난이도 411
그림 362. 새로운 튜닝 자격증제도 도입 응답결과 412
그림 363. 공인기관 인정가능 제도 도입 응답결과 412
그림 364. 튜닝교육과정 기본개념도 413
그림 365. 자동차정비 전문가 인력의 변화 414
그림 366. 튜닝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추진체계 416
그림 367. 튜닝산업 분야별 업체 수 동향 433
그림 368. 튜닝산업 분야별 종사자 수 동향 434
그림 369. 튜닝산업 분야별 매출액 동향 434
그림 370. 자동차 튜닝 매뉴얼(1차년도) 436
그림 371. 자동차 튜닝 매뉴얼(2차년도) 437
그림 372. 세부 업무규정 437
그림 373. 불법튜닝방지 포스터 438
그림 374. 자동차 튜닝 매뉴얼(3차년도) 438
그림 375. 불법튜닝방지포스터 439
그림 376. 세부 업무규정 439
그림 377. 튜닝카 경진대회 일정 440
그림 378. 튜닝 활성화 세미나 실시 441
그림 379. 예쁜 튜닝카 선발대회 결과 441
그림 380. 슬라럼 경연 장면 442
그림 381. 튜닝카 및 부품 전시 442
그림 382. 튜닝카 경진대회 주요 사진 442
그림 383. 튜닝카 경진대회 국제 세미나 444
그림 384. 튜닝카 경진대회 장면 445
그림 385. 튜닝부품 전시 445
그림 386. 우수튜닝업체 및 특허청 부스 445
그림 387. 튜닝카 경진대회 주요사진 446
그림 388. 인증기관 지정서 449
그림 389. 중장기 사업계획 450
그림 390. 인증기관 및 시험가능기관 지역별 위치 454
그림 391. 튜닝 문화교실 개최 455
그림 392. 용도별 자동차 보수용 부품 분류 460
그림 393. 유통경로 별 자동차 보수용 부품 분류 461
그림 394.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 방안 468
그림 395. 튜닝 홍보 체계 470
그림 396. 국회 정책 세미나 개최 471
그림 397. 튜닝 활성화 세미나 개최 472
그림 398. 튜닝 국제세미나 473
그림 399. 연구개발 목표 체계도 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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