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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요약서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2
1. 사업화 대상기술 정의 12
2. 사업화 추진 배경 13
3. 사업화 추진 필요성 15
4. 기술수준 및 동향 16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17
1. 관련 분야의 국내·외 연구동향 및 학술적 성과 17
2. 국내·외 기술 동향 18
3. 국내·외 관련 기술 특허 동향 22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27
1. 연구개발 목표 27
2. 연구계획 28
3. 연구수행 내용 31
4. 현장시험 및 시스템 구축 104
5. 전시 및 홍보 129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131
1. 목표 달성도 131
2. 관련 분야 기여도 132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135
1. 국내·외 시장분석 및 사업화 전망 135
2. 사업화 추진 방안 142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149
1. 제22회 보르도 ITS 세계대회 149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내용없음) 153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내용없음) 154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155
1. 연구실 안전점검 체계 및 실시 155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157
제11장 기타 사항(내용없음) 158
제12장 참고 문헌 159
1. 국내 문헌 159
2. 국외 문헌 160
[표 1] 차량검지시스템 기술 현황 13
[표 2] 국내 차량검지기 시장 현황 19
[표 3] 국외의 주요 업체 21
[표 4] 국외의 주요 업체의 설치 지점 22
[표 5] 주파수 대역별 무선탐지용 주파수 이용 현황 31
[표 6] 무선탐지용 국제 주파수 분배 현황 31
[표 7] 미국 무선탐지용 주파수 부내 현황 32
[표 8] 유럽 무선탐지용 주파수 부내 현황 32
[표 9] 일본 무선탐지용 주파수 부내 현황 32
[표 10] 레이더 센서 개발 사양 35
[표 11] 스마트 VDS 예상 수요처 및 목표 시장 62
[표 12] 국내외 ITS 및 ATMS 시장규모 62
[표 13] 국토관리청 차량검지기 설치현황(2014년) 63
[표 14] 스마트 VDS 시스템 연구관련 자문기관 주요 의견 66
[표 15] 공용도로 검증 후보지 리스트 66
[표 16] 현장조사 결과 및 지점별 특성 67
[표 17] 검지기 종류별 수집정보 82
[표 18] 데이터 처리 구성모듈 및 기능 85
[표 19] 클래스 상세 설명 86
[표 20] 공간적 범위 내 주요 시설물 및 RSE 위치 97
[표 21] 지점 및 구간검지체계의 구간통행시간 자료의 장·단점 비교 101
[표 22] 정지차 이벤트 시험위치별 시험 횟수 111
[표 23] ITS 서비스별 예산 현황 137
[표 24] VDS 구축 현황(2012년) 139
[표 25] 차량검지시스템 교체 물량 추정 140
[표 26] '지능형 교통체계 기본계획2020'을 반영한 도로 구축 연장 추정 140
[표 27] 차량검지시스템 신규 수요 물량 추정 141
[표 28] 연도별 차량검지시스템 신규 및 교체 수요 141
[표 29] 최종 판매 계획 145
[표 30] 유사제품과의 경쟁력 분석 145
[그림 1] 대상기술의 개념도 12
[그림 2] 기존 루프식 VDS 제품 사례 18
[그림 3] 기존 자기 VDS 제품 사례 18
[그림 4] 기존 VDS 제품 사례 19
[그림 5] 스마트하이웨이 도로레이더 시스템 19
[그림 6] 기존 레이더 VDS 제품 사례 20
[그림 7] 기존 레이더 VDS 제품 사례 20
[그림 8] 연도별 특허출원 동향 22
[그림 9] 연도별, 국가별 특허출원 동향 23
[그림 10] 한국의 세부기술별, 연도별 특허동향 23
[그림 11] 레이더 시제품 형상(3D) 43
[그림 12] 레이더 시제품 실사 43
[그림 13] Single delay line canceler 개념도 46
[그림 14] Single/double delay line canceler 주파수 응답 46
[그림 15] MTI recursive 필터 주파수 응답 46
[그림 16] 이동표적 탐지 CFAR 시뮬레이션 47
[그림 17] 안테나 배열에 따른 각도 정보 예측 47
[그림 18] 추적 알고리즘 순서도 48
[그림 19] 위치추적 결과 48
[그림 20] 속도추적 결과 48
[그림 21] 교통정보 추출 및 돌발상황 검지 SW 내부 데이터 구조도 51
[그림 22] 교통정보 추출 및 돌발상황 검지 SW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 52
[그림 23] 교통정보 추출 및 돌발상황 검지 SW 클래스 다이어그램 53
[그림 24] 교통정보 추출 및 돌발상황 판단 알고리즘 순서도 57
[그림 25] 국토관리청 지방청별 VDS 설치 현황 63
[그림 26] 스마트 VDS 워크숍 전경 64
[그림 27] 도로관리자용 운영 SW 내부 데이터 구조도 69
[그림 28] 도로관리자용 운영SW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 70
[그림 29] 검지기 자료 흐름도 82
[그림 30] 클래스 구조 설계 85
[그림 31] 교통정보 생성 모형 87
[그림 32] 차량궤적정보의 시공간도 87
[그림 33] VDS 자료 변환 94
[그림 34] 유전자 알고리즘 진화과정 95
[그림 35] GA Method를 이용한 단절점 분석 95
[그림 36] 사고 시 교통상황 변화 99
[그림 37] 기상악화(강설) 시 교통상황 변화 99
[그림 38] 통행시간의 정의 100
[그림 39] 실제차량궤적과 추정통행시간 100
[그림 40] 구간검지체계를 이용한 통행시간 추정방법 101
[그림 41] 단일 레이더검지기 구간통행시간 추정 102
[그림 42] 다수레이더 검지기 구간통행시간 추정 102
[그림 43] 시험환경 104
[그림 44] 운영화면(좌:레이더 검지 결과, 중:차량계수 결과, 우:실제 통행량 영상) 104
[그림 45] 입출구 시험 환경 105
[그림 46] 차로별 시험 결과 110
[그림 47] 설정 및 DB 테이블 116
[그림 48] 레이더 기술 응용 분야 133
[그림 49] Smart-VDS를 이용한 실시간 정보제공 방법 134
[그림 50] 차세대 ITS 개념도 136
[그림 51] 스마트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개념도 136
[그림 52] 4세대 신호시스템 운영 개념도 147
[그림 53] 레이더를 활용한 단속시스템 운영 개념도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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