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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개요 10

제1장 서론 32

제1절 연구의 개요 33

1. 연구 배경 33

2. 연구 목적 33

3. 연구 범위 34

4. 연구 방법 34

제2장 이론적 배경 36

제1절 국내ㆍ외 문화예술의 가치동향 37

1. 가계 부문 37

2. 정부 부문 42

3. 경제 부문 44

4. 문화예술의 가치동향 종합 48

제2절 문화예술의 가치에 대한 이론적 검토 49

1. 가치 개요 49

2. 문화예술의 내재적 가치 51

3. 문화예술의 심리ㆍ사회적 가치 56

4. 문화예술의 경제적 가치 58

5. 문화예술 가치의 이론적 검토 종합 62

제3절 문화예술 가치추정 방법론 검토 64

1. 비시장재화 가치추정 방법론의 분류 64

2. 조건부 가치 측정법 65

3. 컨조인트 분석 67

4. 여행비용 접근법 69

5. 헤도닉 가격 모형 71

6. 행복접근법 73

7. 산업연관분석 78

8. 본 연구의 가치추정 방법 83

제3장 행복 접근법을 통한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 추정 87

제1절 행복 접근법 분석 개요 88

1. 분석의 목적 88

2. 분석 방법 88

3. 분석 전략 92

제2절 행복 접근법 분석 결과 98

1. 여가활동 통합 모형 분석 결과 98

2. 여가활동유형별 모형 분석 결과 99

제4장 산업연관 분석을 통한 문화예술의 경제적 가치 추정 108

제1절 산업연관분석을 통한 경제적 가치 분석 개요 109

1. 분석의 목적 109

2. 분석 방법 109

제2절 산업연관분석 결과 123

1. 문화예술서비스의 산업구조 변화 123

2. 문화예술서비스의 산업연관효과 128

3. 문화예술정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137

4. 분석의 한계점 142

제5장 전문가 조사를 통한 문화예술의 가치 전망 143

제1절 전문가 조사 개요 144

제2절 전문가 조사 결과 144

제6장 결론 158

제1절 종합 159

1. 문화예술산업 동향 159

2. 문화예술의 사회ㆍ경제적 가치 추정 160

3. 문화예술산업 전망 16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164

제3절 문화예술 분야 정책제언 165

1. 문화예술과 콘텐츠 산업 연계를 통한 문화 산업 활성화 165

2. 문화예술 축제 지원의 확대 172

참고문헌 177

[부록 1] 설문지 181

[부록 2] 산업 통계표 189

판권기 209

〈표 2-1〉 GDP 대비 가계문화지출 비율 38

〈표 2-2〉 국가별 삶의 질(Better Life Index) 지수 41

〈표 2-3〉 국가별 GDP 대비 정부문화지출 비중 42

〈표 2-4〉 정부 재정 대비 문화재정 점유율 43

〈표 2-5〉 주요국가 콘텐츠 산업의 GDP 대비 비중 44

〈표 2-6〉 주요국가의 공연 및 시각예술 분야 매출액 45

〈표 2-7〉 공연ㆍ시각예술 산업 매출액 및 콘텐츠산업 시장규모 45

〈표 2-8〉 주요국가의 문화예술산업 부가가치액 변화 추이 47

〈표 2-9〉 주요국가의 GDP 대비 문화예술산업 부가가치액 비율 47

〈표 2-10〉 사용가치의 구분 49

〈표 2-11〉 비사용가치의 구분 50

〈표 2-12〉 Throsby의 가치 구분 52

〈표 2-13〉 Arjo Klamer의 가치 구분 52

〈표 2-14〉 Holden의 가치 구분 53

〈표 2-15〉 McCarthy et al의 문화 예술 가치이해의 틀 54

〈표 2-16〉 McCarthy et al의 가치 구분 54

〈표 2-17〉 여가활동의 소비자적 가치 56

〈표 2-18〉 문화의 사회적 효과 58

〈표 2-19〉 비시장재화의 가치추정 방법론 65

〈표 2-20〉 조건부가치측정법의 종류 66

〈표 2-21〉 조건부가치측정법의 장단점 67

〈표 2-22〉 전국 자연휴양림 휴양가치 측정 67

〈표 2-23〉 컨조인트 분석의 장단점 68

〈표 2-24〉 컨조인트 분석결과 예시 69

〈표 2-25〉 여행비용접근법의 장단점 70

〈표 2-26〉 4개 도시로부터의 문화시설 방문에 관한 자료 71

〈표 2-27〉 4개 도시로부터의 문화시설 방문에 대한 가치 71

〈표 2-28〉 헤도닉 가격모형의 장단점 72

〈표 2-29〉 헤도닉 가격 분석에 사용된 변수 73

〈표 2-30〉 헤도닉 가격모형을 이용한 분석 결과 73

〈표 2-31〉 행복접근법의 장단점 76

〈표 2-32〉 문화, 스포츠 활동 참여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77

〈표 2-33〉 행복 접근법을 통한 문화, 스포츠 활동의 효과 78

〈표 2-34〉 산업연관표와 국민소득계정과의 관계 79

〈표 2-35〉 산업연관분석의 장단점 80

〈표 2-36〉 11대 부문에서의 생산유발계수 81

〈표 2-37〉 11대 부문에서의 부가가치유발계수 82

〈표 2-38〉 11대 부문에서의 고용유발계수 및 취업유발계수 82

〈표 2-39〉 가치 추정 시 범하는 인지적 선호 오류 84

〈표 3-1〉 응답자 현황 89

〈표 3-2〉 문화예술 및 기타 활동 분류 91

〈표 3-3〉 행복접근법 분석을 위한 계수 산출 표본 설정 93

〈표 3-4〉 행복접근법 분석에 사용된 표본수 93

〈표 3-5〉 문화예술 관람 응답 94

〈표 3-6〉 문화예술 참여 응답 94

〈표 3-7〉 스포츠경기 관람 응답 95

〈표 3-8〉 관광활동 응답 95

〈표 3-9〉 스포츠 참여활동 응답 95

〈표 3-10〉 취미오락활동 응답 96

〈표 3-11〉 휴식 응답 97

〈표 3-12〉 기타 응답 97

〈표 3-13〉 통합모형 유의도 검증 98

〈표 3-14〉 통합모형을 통한 여가활동 참여와 행복의 관계 98

〈표 3-15〉 행복 접근법을 통해 추정된 여가활동의 효과 99

〈표 3-16〉 분석모형별 유의도 검증 100

〈표 3-17〉 여가활동 참여와 행복의 관계 102

〈표 3-18〉 1단계 변수 계수표 104

〈표 3-19〉 2단계 변수 계수표 104

〈표 3-20〉 가구소득 기술통계량 104

〈표 3-21〉 행복 접근법을 통해 추정된 여가활동의 효과 106

〈표 4-1〉 문화예술영역 분류체계 115

〈표 4-2〉 산업연관표상 문화예술산업 기본분야 117

〈표 4-3〉 산업연관표의 창작 및 예술관련 서비스업(기본부문) 119

〈표 4-4〉 산업연관표의 창작 및 예술관련 서비스업(기초부문) 119

〈표 4-5〉 2010년 기준 산업연관표의 창작 및 예술관련 서비스업(공급액표 기초가격 기준) 121

〈표 4-6〉 전산업 대비 문화예술 서비스 산출액 추이 123

〈표 4-7〉 전산업 대비 문화예술 서비스 성장률 추이 123

〈표 4-8〉 전산업 대비 문화예술 서비스 부가가치 추이 124

〈표 4-9〉 전산업 대비 문화예술 서비스 부가가치 증가율 추이 124

〈표 4-10〉 전산업 대비 문화예술 서비스 취업 인원 추이 125

〈표 4-11〉 전산업 대비 문화예술 서비스 취업 증가율 추이 125

〈표 4-12〉 전산업 대비 공연 및 시각예술 서비스 산출액 추이 126

〈표 4-13〉 전산업 대비 공연 및 시각예술 서비스 성장률 추이 126

〈표 4-14〉 전산업 대비 공연 및 시각예술 서비스 부가가치액 추이 127

〈표 4-15〉 전산업 대비 공연 및 시각예술 서비스 부가가치 증가율 추이 127

〈표 4-16〉 전산업 대비 공연 및 시각예술 서비스 고용 인원 추이 128

〈표 4-17〉 전산업 대비 공연 및 시각예술 서비스 고용 증가율 추이 128

〈표 4-18〉 2000~2013년 문화예술서비스 분야의 계수별 비교 128

〈표 4-19〉 2000~2013년 공연예술서비스 분야의 계수별 비교 132

〈표 4-20〉 2000~2013년 시각예술서비스 분야의 계수별 비교 133

〈표 4-21〉 2015년 공연, 시각, 문화예술교육 사업 프로그램 내역 및 예산 138

〈표 4-22〉 문화예술 정책 집행에 따른 산업연관효과 139

〈표 5-1〉 서비스 산업 확대로 인해 문화예술산업에 예상되는 결과 145

〈표 5-2〉 소득수준 증가로 인해 문화예술산업에 예상되는 결과 146

〈표 5-3〉 고령사회로의 전환이 문화예술산업에 예상되는 결과 146

〈표 5-4〉 가족구조 변화로 인한 문화예술산업에 예상되는 결과 147

〈표 5-5〉 여가 중시 가치관 대두로 인해 문화예술산업에 예상되는 결과 147

〈표 5-6〉 감성 중시 사회 도래로 인해 문화예술산업에 예상되는 결과 148

〈표 5-7〉 문화예술산업 경기 평가의 이유 149

〈표 5-8〉 2015년 문화예술산업 주요 이슈 150

〈표 5-9〉 문화예술산업 수행 시 애로사항 152

〈표 5-10〉 문화예술산업의 진흥을 위해 시급한 정부지원 정책 152

〈표 5-11〉 문화예술산업의 콘텐츠 산업에 대한 중요도 및 영향력 증가 이유 153

〈표 5-12〉 문화예술산업의 삶의 질에 대한 중요도 및 영향력 증가 이유 154

〈표 5-13〉 문화예술활동 향유가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155

〈표 5-14〉 문화예술 창작 지원이 필요한 이유 155

〈표 5-15〉 2015년 대비 2020년 문화예술산업 변동률 156

〈표 6-1〉 국내 만화, 웹툰, 에니메이션의 OSMU 활용 사례 166

〈표 6-2〉 해외 만화의 OSMU 활용 사례 168

〈표 6-3〉 국내ㆍ외 드라마 OSMU 활용 사례 169

〈표 6-4〉 공연 OSMU 활용 사례 170

〈표 6-5〉 국내ㆍ외 출판 및 인터넷 소설 OSMU 활용 사례 170

〈표 6-6〉 공연예술 축제의 경제적 영향 173

〈표 6-7〉 기타 문화예술 축제의 경제적 영향 176

[그림 1-1] 연구 프로세스 35

[그림 2-1] 한국의 가계지출 항목별 변화추이 37

[그림 2-2] 한국의 가계문화지출분야 소비자동향지수 38

[그림 2-3] 1인당 국민소득 대비 가계문화지출 비중 추이 39

[그림 2-4] 아동 청소년의 문화예술향유가 창의성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40

[그림 2-5] 노인 문화예술향유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40

[그림 2-6] 문화예술 활동 참여 빈도와 삶의 질의 영향(독일) 41

[그림 2-7] 가계문화지출과 삶의 질 42

[그림 2-8] OECD국가들의 문화재정 비율과 삶의 질 간 산점도(r=0.51) 44

[그림 2-9] 공연ㆍ시각예술 및 콘텐츠 산업 간 관계 46

[그림 2-10] 문화예술의 가치 개요 50

[그림 2-11] 문화예술의 다섯 영역의 편익 55

[그림 2-12] 문화의 사회적 효과 57

[그림 2-13] 문화시설에 대한 수요곡선 71

[그림 3-1] 행복접근법 개요 88

[그림 3-2] CS(보상잉여) 계산식 설명 105

[그림 4-1] 산업연관분석 계수 정리 110

[그림 4-2] 문화예술 및 서비스산업 분야별 생산유발계수(2013년 기준) 129

[그림 4-3] 문화예술 및 서비스산업 분야별 영향력계수(2013년 기준) 130

[그림 4-4] 문화예술 및 서비스산업 분야별 감응도계수(2013년 기준) 130

[그림 4-5] 문화예술 및 주요 제조업 부가가치유발계수(2013년 기준) 131

[그림 4-6] 문화예술 및 상위 10대 취업유발계수 산업(2013년 기준) 131

[그림 4-7] 문화예술 및 상위 10대 고용유발계수 산업 132

[그림 4-8] 공연ㆍ시각예술 및 서비스산업 분야별 생산유발계수(2013년 기준) 133

[그림 4-9] 공연ㆍ시각예술 및 서비스산업 분야별 영향력계수(2013년 기준) 134

[그림 4-10] 공연ㆍ시각예술 및 서비스산업 분야별 감응도계수(2013년 기준) 135

[그림 4-11] 공연ㆍ시각예술 및 주요 제조업 부가가치유발계수(2013년 기준) 136

[그림 4-12] 공연ㆍ시각예술 및 상위 10대 취업유발계수 산업(2013년 기준) 136

[그림 4-13] 공연ㆍ시각예술 및 상위 10대 고용유발계수(2013년 기준) 137

[그림 4-14] 문화예술정책 집행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140

[그림 4-15] 문화예술정책 집행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141

[그림 4-16] 문화예술정책 집행에 따른 취업ㆍ고용 효과 142

[그림 5-1] 서비스 산업 확대가 문화예술산업에 미치는 영향 145

[그림 5-2] 소득수준 증가가 문화예술산업에 미치는 영향 145

[그림 5-3] 고령사회화가 문화예술산업에 미치는 영향 146

[그림 5-4] 가족구조 변화가 문화예술산업에 미치는 영향 147

[그림 5-5] 여가 중시 가치관 대두가 문화예술산업에 미치는 영향 147

[그림 5-6] 감성 중시 사회의 도래가 문화예술산업에 미치는 영향 148

[그림 5-7] 문화예술산업 경기 진단 및 전망 149

[그림 5-8] 콘텐츠 산업에 대한 문화예술산업의 중요도 및 영향 정도 153

[그림 5-9] 국민 삶의 질에 대한 문화예술산업의 영향력 154

[그림 5-10] 문화예술활동 향유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155

[그림 5-11] 2020년 문화예술분야 유망 업종 156

[그림 5-12] 2020년 문화예술산업의 경제 기여율 157

〈표 1〉 문화예술 전체 서비스 및 산업별 산출액 추이 190

〈표 2〉 문화예술 전체 서비스 및 산업별 부가가치액 추이 191

〈표 3〉 문화예술 전체 서비스 및 산업별 고용 추이 192

〈표 4〉 문화예술 전체 서비스 및 산업별 취업자수 추이 193

〈표 5〉 문화예술 전체 서비스 및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194

〈표 6〉 문화예술 전체 서비스 및 산업별 영향력계수 195

〈표 7〉 문화예술 전체 서비스 및 산업별 감응도계수 196

〈표 8〉 문화예술 전체 서비스 및 산업별 부가가치유발계수 197

〈표 9〉 문화예술 전체 서비스 및 산업별 취업유발계수 198

〈표 10〉 문화예술 전체 서비스 및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199

〈표 11〉 공연ㆍ시각 예술 및 산업별 산출액 추이 200

〈표 12〉 공연ㆍ시각 예술 및 산업별 부가가치액 추이 201

〈표 13〉 공연ㆍ시각 예술 및 산업별 고용 추이 202

〈표 14〉 공연ㆍ시각 예술 및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203

〈표 15〉 공연ㆍ시각 예술 및 산업별 영향력계수 204

〈표 16〉 공연ㆍ시각 예술 및 산업별 감응도계수 205

〈표 17〉 공연ㆍ시각 예술 및 산업별 부가가치유발계수 206

〈표 18〉 공연ㆍ시각 예술 및 산업별 취업유발계수 207

〈표 19〉 공연ㆍ시각 예술 및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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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_TI] :문화예술의 사회·경제적 효과 분석 및 전망 연구 [전자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 자료명/저자사항 [TI] :문화예술의 사회·경제적 효과 분석 및 전망 연구 [전자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5
  • 수록지명 [Container] :
  • 청구기호 [CC]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 자료실 [DataCenter] :전자자료
  • 내용구분 [Contents] :연구자료 : 통계
  • 형태사항 [Form] :
  • 출처 [ContentUrl] :http://www.prism.go.kr/homepage/origin/retrieveOriginDetail.do;jsessionid=61D38DEB7B592B7F4D33C9D928688F78.node02?pageIndex=2&research_id=1371000-201600140&cond_organ_id=1371000&leftMenuLevel=120&cond_research_name=&cond_research_start_date=&cond_research_end_date=&pageUnit=10&cond_order=1
  • UCI [UCI] :G901:A-0006614081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면수 [PAGE] :209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MONO1201641598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 장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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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자 [Publisher]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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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지 [PP] :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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