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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서울시 일반고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 및 전략수립 연구 [전자자료] : 2014 서울특별시의회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 서울특별시의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특별시의회 사무처,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38
제어번호
MONO1201641726
주기사항
주관부서: 서울특별시의회 입법담당관
연구기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성열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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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6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과 주안점 18

가. 일반고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토대 구축 18

나. 일반고 활성화 정책의 바람직성 및 호감도 분석 18

다. 일반고 활성화 전략 수립 19

라. 행ㆍ재정적 지원방안 수립 19

마. 종합적 일반고 활성화 구현 방안 제시 19

3. 서울시 일반고 현황과 문제 20

4. 연구 내용 22

가. 서울시 일반고 관련 정책 및 선호도 분석 22

나. 일반고 활성화를 위한 국내ㆍ외 사례 조사 23

다. 일반고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23

5. 연구방법 25

가.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 25

나. 포커스 그룹 면담(FGI) 26

다. 전문가협의회 26

라. 정책 토론회 26

6. 기대 효과와 활용 방안 27

가. 기대효과 27

나. 활용방안 27

Ⅱ. 선행연구 및 정책 분석 29

1. 교육부 29

2. 경기도교육청 32

3.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일반고 활성화 방안 연구 34

가. 고입 전형 시기 조정 34

나. 교육불평등해소위원회 설치 34

다. 혁신고등학교 확산 및 지원 시스템 정비 35

라. 단위 학교 자율성과 책임 강화 35

마. 단위학교별 진로교육과정 개설 및 지역연계방안 36

바. 무학년제 자율선택형 방과후학교 운영 36

사. 전교사담임제 36

아. 학생 학습동아리 지원 37

4. 서울시교육청 정책 분석 38

가. 일반고 교육정상화 기반 구축 38

나. 교육과정 및 수업 방법 혁신 40

다. 진로진학 및 직업교육 지원 강화 42

라. 책임교육 지원 및 교육불평등 완화 45

Ⅲ. 국내외 고등학교 혁신 사례 48

1. 핀란드 야르벤빠 고등학교 (Jarvenpaa Upper Secondary School) 48

가. 개요 48

나. 교육과정 48

2. 미국 메트스쿨 51

가. 개요 51

나. 교육과정 52

3. 서울 H 고등학교: 진로역량 개방선택 교육과정 운영 사례 53

가. 개요 53

나. 추진 절차 54

4. 서울 S 고등학교: 직업기초교육과정 56

가. 개요 56

나. 세부 운영계획 56

Ⅳ. 설문조사 및 면담 분석 결과 59

1. 분석 자료 개요 59

2. 재학 중인 학교의 상황에 대한 인식 59

가. 학생 59

나. 교사 66

3. 일반고 위기에 대한 인식 70

가. 학생 70

나. 교사 74

4. 일반고 위기의 원인에 대한 인식 77

가. 학생 77

나. 교사 85

5. 일반고 위기 해소 대책에 대한 인식 89

가. 교육청 차원의 정책에 대한 인식 89

나. 학교 차원의 대책에 대한 인식 104

6. 면담 분석 결과 121

가. 학생 면담 121

나. 학부모 면담 결과 130

Ⅴ. 일반고 활성화 과제와 전략 141

1. 일반고 활성화의 핵심 원리 141

2. 일반고 활성화를 위한 10대 과제 145

1. 고교체제 개편 및 전형 방식 개선 145

가. 현황과 문제점 145

나. 정책목표 147

다. 사업개요 147

라. 쟁점사항(예상되는 문제점) 147

마.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147

바. 기대 효과 149

2. 대학입시제도 개선 150

가. 현황과 문제점 150

나. 정책목표 150

다. 사업개요 151

라. 쟁점사항(예상되는 문제점) 151

마.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151

바. 행정적 지원 사항 153

사. 기대 효과 154

3.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 교육여건 개선 155

가. 현황과 문제점 155

나. 정책목표 157

다. 사업개요 157

라. 쟁점사항(예상되는 문제점) 157

마.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157

바. 기대 효과 160

4.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 개선 161

가. 현황과 문제점 161

나. 정책목표 162

다. 사업개요 162

라. 쟁점사항(예상되는 문제점) 163

마.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163

바. 행정적 지원 사항 165

사. 기대 효과 165

5. 학교간 협력 교육과정 운영 166

가. 현황과 문제점 166

나. 정책목표 168

다. 사업개요 169

라. 쟁점사항(예상되는 문제점) 169

마.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169

바. 행정적 지원 사항 170

사. 기대 효과 170

6. 수업 및 평가 방식 개선 171

가. 현황과 문제점 171

나. 정책목표 172

다. 사업개요 172

라. 쟁점사항(예상되는 문제점) 172

마.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173

바. 기대 효과 177

7. 직업교육ㆍ진학지도 내실화 178

가. 현황과 문제점 178

나. 정책목표 180

다. 사업개요 180

라. 쟁점사항(예상되는 문제점) 181

마.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181

바. 행정적 지원 사항 183

사. 기대 효과 183

8. 대안학급ㆍ대안학교 확충 184

가. 현황과 문제점 184

나. 정책목표 186

다. 사업개요 186

라. 쟁점사항(예상되는 문제점) 187

마.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187

바. 행정적 지원 사항 189

사. 기대 효과 190

9. 학교혁신 및 혁신학교 성과의 일반화 191

가. 현황과 문제점 191

나. 정책목표 192

다. 사업개요 192

라. 쟁점사항(예상되는 문제점) 193

마.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193

바. 행정적 지원 사항 194

사. 기대 효과 194

10. 고교 공교육이 지향해야 할 미래지향적 학력관 정립 195

가. 현황과 문제점 195

나. 정책목표 195

다. 사업개요 195

라. 쟁점사항(예상되는 문제점) 196

마.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196

바. 기대 효과 198

3. 행정적 지원 199

1. 시의회의 행정적 지원 199

가. 추진 목표 199

나. 사업개요 199

다.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200

라. 기대 효과 205

2. 교육청의 행정적 지원 206

가. 추진 목표 206

나. 사업개요 206

다.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 사항 206

라. 기대 효과 207

3. 지역교육지원청의 행정적 지원 208

가. 추진 목표 208

나. 사업개요 208

다. 사업 과제 및 세부 추진사항 208

라. 기대 효과 210

Ⅵ. 요약 및 결론 211

1. 고교체제의 측면 211

2. 교육활동 측면 213

3. 지원 측면 216

참고문헌 218

[부록 1] 일반고 활성화 방안 수립을 위한 교사 의견 수렴 220

[부록 2] 정책토론회 의견 수렴 224

[부록 3] 일반고에 대한 인식 질문지(일반고 고교생 대상) 226

[부록 4] 일반고에 대한 인식 질문지(학부모 대상) 228

[부록 5] 학생용 설문지 230

[부록 6] 교사용 설문지 234

판권기 238

〈표 1〉 서울시 일반고 현황 20

〈표 2〉 14학년도 일반고 진로집중과정 참여 학생수 현황 20

〈표 3〉 서울지역 학교유형별 최상위권(중학교 내신석차 10% 이내) 학생 분포 비율 21

〈표 4〉 연도별 신입생 평균 성적 상 하위 5개교의 평균 석차 백분율 21

〈표 5〉 서울지역 일반고 간 학생성적 분포비율 21

〈표 6〉 교육부의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확정 발표(안)」 29

〈표 7〉 수원 Y고 교직원 정원(각 학년 6학급씩 총 18학급) 37

〈표 8〉 진로역량 개방선택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추진 절차 개요 54

〈표 9〉 2014학년도 2, 3학년 진로역량 개방선택 교과목 55

〈표 10〉 프로그램 세부 내용 58

〈표 11〉 일반고 위기 정도에 대한 인식(학생, 학년별) 70

〈표 12〉 일반고 위기 정도에 대한 인식(학생, 성적별) 71

〈표 13〉 일반고 위기 정도에 대한 인식(학생, 경제상황별) 72

〈표 14〉 일반고 위기 정도에 대한 인식(학생, 학교소재지별) 73

〈표 15〉 일반고 위기 정도에 대한 인식(학생, 남녀공학별) 74

〈표 16〉 일반고 위기 정도에 대한 인식(교사, 경력별) 75

〈표 17〉 일반고 위기 정도에 대한 인식(교사, 학교소재지별) 76

〈표 18〉 일반고 위기 정도에 대한 인식(교사, 남녀공학별) 77

〈표 19〉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 선호 순위(학생, 학년별) 90

〈표 20〉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 선호 순위(학생, 성적별) 92

〈표 21〉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 선호 순위(학생, 경제상황별) 94

〈표 22〉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 선호 순위(학생, 학교소재지별) 96

〈표 23〉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에 대한 인식(학생, 남녀공학) 98

〈표 24〉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 선호 순위(교사, 경력별) 100

〈표 25〉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에 대한 인식(교사, 학교소재지별) 102

〈표 26〉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 선호 순위(교사, 남녀공학별) 104

〈표 27〉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 선호 순위(학생, 학년별) 106

〈표 28〉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 선호 순위(학생, 성적별) 108

〈표 29〉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 선호 순위(학생, 경제상황별) 110

〈표 30〉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 선호 순위(학생, 학교소재지별) 112

〈표 31〉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 선호 순위(학생, 남녀공학별) 114

〈표 32〉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 선호 순위(교사, 경력별) 116

〈표 33〉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 선호 순위(교사, 학교소재지별) 118

〈표 34〉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 선호 순위(교사, 남녀공학별) 120

〈표 35〉 교육과정 진로 계열 및 학교운영의 자율성에 따른 학교유형화 141

〈표 36〉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른 고교 체제 유형 및 서울지역 고교 현황 145

〈표 37〉 학교 유형별 중학교 내신성적 상위 10% 이내 학생 비율 146

〈표 38〉 서울지역 일반고 간 학생성적 분포비율 146

〈표 39〉 연도별 신입생 평균 성적 상ㆍ하위 5개교의 평균 석차 백분율 146

〈표 40〉 연도별 학급당 학생수 추이 155

〈표 41〉 고등학교 유형별 학급당 학생수 155

〈표 42〉 고등학교 학령인구 변화 추이 및 향후 예측 156

〈표 43〉 전체 고등학교 연도별 교원수 현황 156

〈표 44〉 1개 학년 대상 학급당 학생수 감축방안(예시) 158

〈표 45〉 서울지역 학교유형별 최상위권(중학교 내신석차 10% 이내) 학생 분포 비율 161

〈표 46〉 연도별 신입생 평균 성적 상ㆍ하위 5개교의 평균 석차 백분율 161

〈표 47〉 2013, 2014학년도 교과영역별 교육과정 거점학교 참여 학생 수 167

〈표 48〉 교육지원청 및 영역별 교육과정 거점학교 현황 168

〈표 49〉 지역별 고등학교 유형별 졸업자의 진학률 및 취업률(2014년) 178

〈표 50〉 연도별 고등학교 졸업 후 상황(2000~2014년) 179

〈표 51〉 연도별 고등학교 유형별 성별 학업중단자 수(2000~2013학년도) 185

〈표 52〉 학년별 학업중단율(2013학년도) 186

[그림 1] 경기도교육청의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추진 체제 및 강화 모델 33

[그림 2] 핀란드 야르벤빠 고등학교 교육과정 49

[그림 3] 재학 중 학교에 대한 인식(학생, 학년별) 60

[그림 4] 재학 중 학교에 대한 인식(학생, 성적별) 62

[그림 5] 재학 중 학교에 대한 인식(학생, 경제상황별) 63

[그림 6] 재학 중 학교에 대한 인식(학생, 학교소재지별) 65

[그림 7] 재학 중 학교에 대한 인식(학생, 남녀공학별) 66

[그림 8] 재직 중 학교에 대한 인식(교사, 경력별) 67

[그림 9] 재직 중 학교에 대한 인식(교사, 학교소재지별) 68

[그림 10] 재직 중 학교에 대한 인식(교사, 남녀공학별) 69

[그림 11] 일반고 위기 원인에 대한 인식(학생, 학년별) 79

[그림 12] 일반고 위기 원인에 대한 인식(학생, 성적별) 80

[그림 13] 일반고 위기 원인에 대한 인식(학생, 경제상황별) 82

[그림 14] 일반고 위기 원인에 대한 인식(학생, 학교소재지별) 83

[그림 15] 일반고 위기 원인에 대한 인식(학생, 남녀공학별) 84

[그림 16] 일반고 위기 원인에 대한 인식(교사, 경력별) 86

[그림 17] 일반고 위기 원인에 대한 인식(교사, 학교소재지별) 87

[그림 18] 일반고 위기 원인에 대한 인식(교사, 남녀공학별) 88

[그림 19]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에 대한 인식(학생, 학년별) 89

[그림 20]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에 대한 인식(학생, 성적별) 91

[그림 21]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에 대한 인식(학생, 경제상황별) 93

[그림 22]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에 대한 인식(학생, 학교소재지별) 95

[그림 23]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에 대한 인식(학생, 남녀공학별) 97

[그림 24]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에 대한 인식(교사, 경력별) 99

[그림 25]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에 대한 인식(교사, 학교소재지별) 101

[그림 26] 위기 해소 위한 교육청 정책에 대한 인식(교사, 남녀공학별) 103

[그림 27]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에 대한 인식(학생, 학년별) 105

[그림 28]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에 대한 인식(학생, 성적별) 107

[그림 29]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에 대한 인식(학생, 경제상황별) 109

[그림 30]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에 대한 인식(학생, 학교소재지별) 111

[그림 31]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에 대한 인식(학생, 남녀공학별) 113

[그림 32]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에 대한 인식(교사, 경력별) 115

[그림 33]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에 대한 인식(교사, 학교소재지별) 117

[그림 34] 위기 해소 위한 학교 대책에 대한 인식(교사, 남녀공학별)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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