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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년)산림인증제품 유통실태 분석 [전자자료] : 최종보고서 / 한국임업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임업진흥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05
제어번호
MONO1201642070
주기사항
주관기관: 산림경영전략연구소
집필진: 권오복, 이혜미, 이효주, 이수빈, 김재성, 김종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사업 개요 14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목적 16

3. 연구내용 16

4. 조사개요 18

5. 추진현황 20

제2장 인증기업조사 결과 22

1. 응답자 특성 23

2. 산림인증제도 인지도 24

3. 산림인증제도 취득요청 정도 25

4. 산림인증원료의 구입 용이성 26

5. 산림인증취득을 위한 외부 컨설팅 경험 27

6. 산림인증 취득 시 요인별 중요도 평가 28

7. 산림인증을 취득한 이유 29

8. 산림인증이 경영에 미친 효과 30

9. 산림인증취득의 경영효과에 대한 인식 31

10. 산림인증취득으로 인한 가장 큰 경영효과 32

11. 산림인증취득 및 유지의 어려움 정도 33

12. 산림인증취득 및 유지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34

13. 산림인증취득 및 유지 시 가장 큰 어려움 35

14. 산림인증취득 시 지원받은 인센티브 36

15. 향후 산림인증 취득 시 선호 인센티브 37

16. 선호하는 홍보/마케팅 수단 38

17. 비인증 원재료 대비 인증 원재료 구입가격 39

18. 인증 원재료 사용 생산품 판매가격 40

19. 산림인증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41

20. 산림인증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42

21. FSC 인증 유지 의향 43

22. CoC 인증제도 취득 의향 44

23. 산림인증에 대한 개선 희망사항 45

24. 기타 46

제3장 일반기업조사 결과 47

1. 응답자 특성 48

2. 산림인증제도의 인지도 49

2-1. 산림인증제도의 인지 경로 50

3. 산림인증제품 사용여부 51

4. 산림인증제품 구입의향 52

4-1. 산림인증제품 구입 이유 53

4-2. 산림인증제품 비구입 이유 54

5. 산림인증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55

6. 인증 원재료 구입 시 추가지불금액 56

제4장 국유림관리소 및 산주조사 결과 57

Ⅰ. 국유림관리소 조사결과 58

1. 응답자 특성 58

2. 산림인증제도의 인지도 59

3. 산림인증제도의 도입의향 60

4. 산림인증제도 도입의 찬성이유 61

5. 산림인증제도 도입의 반대이유 62

6. 산림인증제도 참여의향 63

7. 산림인증제도 취득시 정부의 지원여부 64

8. 산림인증제도 취득 시 희망하는 인센티브 65

9. 산림인증 취득 시 산림경영비용 중 희망 인센티브 66

10. 산림인증제도의 효과적인 홍보방법 67

Ⅱ. 산주 조사결과 69

1. 산주 응답자 특성 69

2. 산림인증제도 인지도 70

3. 산림인증제도 도입의향 71

4. 산림인증제도 도입 찬성이유 72

5. 산림인증제도 도입 반대이유 73

6. 산림인증제도 참여의향 74

7. 산림인증제도 취득시 정부의 지원여부 75

8. 산림인증제도 취득 시 희망하는 인센티브 76

9. 산림인증 취득 시 산림경영비용 중 희망 인센티브 77

10. 산림인증제도의 효과적인 홍보방법 79

제5장 한국산림인증제도의 정책방향 81

1. 효과분석을 위한 성과지표 82

2. 한국산림인증제도의 개선 및 정책방안 83

[부록] 86

산림인증기업 설문지 87

일반기업 설문지 93

국유림관리소 설문지 97

임업인(산주) 설문지 101

판권기 105

〈표 1〉 업종별 산림인증제도 인지도 24

〈표 2〉 업종별 산림인증 취득요청 정도 25

〈표 3〉 업종별 산림인증원료 구입 용이성 26

〈표 4〉 업종별 산림인증취득을 위한 외부 컨설팅 경험 27

〈표 5〉 업종별 산림인증취득 시 요인별 중요도 28

〈표 6〉 업종별 산림인증취득 이유 29

〈표 7〉 업종별 산림인증이 경영에 미친 효과 30

〈표 8〉 업종별 산림인증취득의 경영효과에 대한 인식 31

〈표 9〉 업종별 산림인증취득으로 인한 가장 큰 경영효과 32

〈표 10〉 업종별 산림인증취득 및 유지의 어려움 정도 33

〈표 11〉 업종별 산림인증취득 및 유지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34

〈표 12〉 업종별 산림인증취득 및 유지 시 가장 큰 어려움 35

〈표 13〉 업종별 산림인증취득 시 지원받은 인센티브 36

〈표 14〉 업종별 향수 산림인증 취득 시 선호 인센티브 37

〈표 15〉 업종별 선호하는 홍보/마케팅 수단 38

〈표 16〉 업종별 비인증 원재료 대비 인증 원재료 구입가격 39

〈표 17〉 업종별 인증 원재료 사용 생산품 판매가격 40

〈표 18〉 업종별 산림인증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41

〈표 19〉 업종별 산림인증의 전반적 만족도 42

〈표 20〉 업종별 산림인증 유지 의향 43

〈표 21〉 업종별 COC 인증제도 취득 의향 44

〈표 22〉 산림인증에 대한 개선 희망사항 45

〈표 23〉 산림인증원료 구입 비율 46

〈표 24〉 제지업체 생산현황 46

〈표 25〉 업종별 산림인증제도의 인지도 49

〈표 26〉 업종별 산림인증제도의 인지 경로 50

〈표 27〉 업종별 산림인증제품 사용여부 51

〈표 28〉 업종별 산림인증제품 구입의향 52

〈표 29〉 업종별 산림인증제품 구입이유 53

〈표 30〉 업종별 산림인증제품 비구입 이유 54

〈표 31〉 업종별 인증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55

〈표 32〉 업종별 원재료 구입 시 추가지불 금액 56

〈표 33〉 권역별 국유림 현황 58

〈표 34〉 권역별 산림면적 현황 58

〈표 35〉 권역별 산림인증제도의 인지도 59

〈표 36〉 권역별 산림인증제도 도입의향 60

〈표 37〉 권역별 산림인증제도 도입의 항목 중요도 평가 61

〈표 38〉 권역별 산림인증제도 도입의 항목 중요도 평가 62

〈표 39〉 권역별 산림인증제도 참여의향 63

〈표 40〉 권역별 인증제도 취득시 정부의 지원여부 64

〈표 41〉 권역별 산림인증제도 취득 시 희망하는 인센티브 65

〈표 42〉 권역별 산림인증 취득 시 산림경영비용 중 희망 인센티브 66

〈표 43〉 산림인증제도의 효과적인 홍보방법 68

〈표 44〉 면적별 산림인증제도 인지도 70

〈표 45〉 면적별 산림인증제도 도입의향 71

〈표 46〉 면적별 산림인증제도 도입 찬성이유 72

〈표 47〉 면적별 산림인증제도 도입 반대이유 73

〈표 48〉 면적별 산림인증제도 참여의향 74

〈표 49〉 면적별 인증제도 취득시 정부의 지원여부 75

〈표 50〉 산림인증제도 취득 시 희망하는 인센티브 76

〈표 51〉 산림인증제도 취득 시 희망하는 인센티브 78

〈표 52〉 산림인증제도 취득 시 희망하는 인센티브 79

〈그림 1〉 사업 추진 실적 21

〈그림 2〉 산림인증기업 응답자 특성(원문불량) 23

〈그림 3〉 FSC 인지도 24

〈그림 4〉 PEFC 인지도 24

〈그림 5〉 FSC 취득요청 정도 25

〈그림 6〉 PEFC 취득요청 정도 25

〈그림 7〉 FSC 인증 원료 구입용이성 26

〈그림 8〉 PEFC 인증 원료 구입용이성 26

〈그림 9〉 인증취득을 위한 컨설팅 경험 27

〈그림 10〉 산림인증취득 시 요인별 중요도 28

〈그림 11〉 산림인증취득 이유 29

〈그림 12〉 산림인증이 경영에 미친 효과 30

〈그림 13〉 산림인증취득의 경영효과에 대한 인식 31

〈그림 14〉 산림인증취득으로 인한 가장 큰 경영효과 32

〈그림 15〉 산림인증취득 및 유지의 어려움 정도 33

〈그림 16〉 산림인증취득 및 유지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34

〈그림 17〉 산림인증취득 및 유지 시 가장 큰 어려움 35

〈그림 18〉 산림인증취득 시 지원받은 인센티브 36

〈그림 19〉 향후 산림인증 취득 시 선호 인센티브 37

〈그림 20〉 선호하는 홍보/마케팅 수단 38

〈그림 21〉 비인증 원재료 대비 인증 원재료 구입가격 39

〈그림 22〉 인증 원재료 사용 생산품 판매가격 40

〈그림 23〉 산림인증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41

〈그림 24〉 산림인증의 전반적 만족도 42

〈그림 25〉 산림인증 유지 의향 43

〈그림 26〉 COC 인증제도 취득 의향 44

〈그림 27〉/〈그림 24〉 일반기업체 응답자 특성(원문불량) 48

〈그림 28〉/〈그림 25〉 산림인증제도 인지도 49

〈그림 29〉/〈그림 26〉 산림인증제도의 인지 경로 50

〈그림 30〉/〈그림 27〉 산림인증제품 사용여부 51

〈그림 31〉/〈그림 28〉 산림인증제품 구입의향 52

〈그림 32〉/〈그림 29〉 산림인증제품 구입 이유 53

〈그림 33〉/〈그림 30〉 산림인증제품 비구입 이유 54

〈그림 34〉/〈그림 31〉 인증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55

〈그림 35〉/〈그림 32〉 원재료 구입 시 추가지불금액 56

〈그림 36〉/〈그림 33〉 산림인증제도의 인지도 59

〈그림 37〉/〈그림 34〉 산림인증제도 도입의향 60

〈그림 38〉/〈그림 35〉 산림인증제도 도입의 찬성이유 61

〈그림 39〉/〈그림 36〉 산림인증제도 도입의 반대이유 62

〈그림 40〉/〈그림 37〉 산림인증제도 참여의향 63

〈그림 41〉/〈그림 38〉 인증제도 취득 시 정부의 지원여부 64

〈그림 42〉/〈그림 39〉 산림인증제도 취득 시 희망하는 인센티브 65

〈그림 43〉/〈그림 40〉 권역별 산림인증 취득시 산림경영비용 중 희망 인센티브 66

〈그림 44〉/〈그림 41〉 산림인증제도의 효과적인 홍보방법 67

〈그림 45〉/〈그림 42〉 산주 응답자 특성 69

〈그림 46〉/〈그림 43〉 산림인증제도 인지도 70

〈그림 47〉/〈그림 44〉 산림인증제도 도입의향 71

〈그림 48〉/〈그림 45〉 산림인증제도 도입 찬성이유 72

〈그림 49〉/〈그림 46〉 산림인증제도 도입의 반대 이유 73

〈그림 50〉/〈그림 47〉 산림인증제도 참여의향 74

〈그림 51〉/〈그림 48〉 인증제도 취득 시 정부의 지원 75

〈그림 52〉/〈그림 49〉 산림인증제도 취득 시 희망하는 인센티브 76

〈그림 53〉/〈그림 50〉 산림인증취득 시 산림경영비용 중 희망 인센티브 77

〈그림 54〉/〈그림 51〉 산림인증제도의 효과적인 홍보방법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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